2주차: 변수, 수식, Control Flow.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파이썬 (Python). 1 일 :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2 일 : 객체, 문자열 3 일 : 문자인코딩, 정규표현식, 옛한글 4 일 : 파일 입출력 5 일 : 함수와 모듈 6 일 : 원시 말뭉치 다루기 실습 7 일 : 주석 말뭉치 다루기 실습 8 일 : 웹 데이터로.
Advertisements

Python Ch.06 RaspberryPi Sejin Oh. Raspberry Pi Python  IDL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라즈베리 파이 배포본들은 일반적으로 파이썬과 파이썬 3 의 IDLE 파 이썬 개발 도구를.
Chapter 12. 배열. 배열  동일한 항목들이 동일한 크기로 연속적으로 메모리에 저장되는 구조  동일한 자료 유형이 여러 개 필요한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자료 구조.
6 장. printf 와 scanf 함수에 대한 고찰 printf 함수 이야기 printf 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이다. – 예제 printf1.c 참조 printf 는 특수 문자 출력이 가능하다. 특수 문자의 미 \a 경고음 소리 발생 \b 백스페이스 (backspace)
제6장 조건문.
Part 03 상수, 변수, 자료형 ©우균, 창병모 © 우균, 창병모.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11장 포인터 C Express Slide 1 (of 27)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1"Hello, World!" 들여다 보기 /* Hello.c */ #include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C 5장. 제어문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Chapter 7. 조건문.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Final] 기말고사
11장 구조체와 열거형 구조체의 정의 구조체 변수의 선언 구조체 초기화 및 사용 구조체 재정의 포인터를 이용해서 구조체 사용
3장. 변수와 연산자. 3장. 변수와 연산자 3-1 연산자, 덧셈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기호 ex : +, -, *, / 3-1 연산자, 덧셈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기호 ex : +, -, *, /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12. 포인터의 이해.
연산자 대입 연산자 산술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 비트 연산자 콤마 연산자 축약 연산자 sizeof 연산자
5장. 참조 타입.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2nd : scanf(), printf() 와 연산자 -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3장 C프로그램 구성요소 C Express.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8장 함수 함수의 필요성 라이브러리 함수와 사용자 정의 함수 함수의 정의, 원형, 호출 배열을 함수 인자로 전달 재귀호출.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2 : printf(), scanf()
6주차: Functions in C and Others
C언어 콘서트 제2장 기초 사항.
6장. printf와 scanf 함수에 대한 고찰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03. 변수와 연산자.
14장. 포인터와 함수에 대한 이해.
11장. 1차원 배열.
C#.
C 2장. C 프로그램 시작하기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3장 C프로그램 구성요소 C Express.
JA A V W. 03.
사용자 함수 사용하기 함수 함수 정의 프로그램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든 하나의 단위 작업
C 언어 교육 02 주차 – scanf & 반복문과 조건문 교육부장 조하정.
프로그래밍 개요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14장.
13. 포인터와 배열! 함께 이해하기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3장 상수 변수 기본 자료형 키워드와 식별자 상수와 변수 기본 자료형 형변환 자료형의 재정의.
C 3장. 변수와 데이터형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19. 함수 포인터와 void 포인터.
3장. 변수와 연산자 교안 : 전자정보통신 홈페이지 / 커뮤니티/ 학술세미나
Lesson 2. 기본 데이터형.
Term Projects 다음에 주어진 2개중에서 한 개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시오. 기한: 중간 보고서: 5/30 (5)
연산자 (Operator).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10th : 포인터 및 구조체 -
2장. 변수와 타입.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5th : 조건문(if, else if, else, switch-case) -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8th : 함수와 변수 / 배열 -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3rd : 상수,변수 생성규칙 및 자료형 -
8주차: Strings, Arrays and Pointers
5장 선택제어문 if 선택문 switch-case 선택문 다양한 프로그램 작성 조건 연산자.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3장 C프로그램 구성요소 C Express.
Chapter 08. 함수.
Choi Seong Yun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3 : 변수와 자료형 Choi Seong Yun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1] Visual Studio 설치 및 사용방법
강의 소개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7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E304호,
함수(Function) ◈ 함수의 개념 및 사용 이유 ◈ 함수 정의, 호출 및 선언 ◈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 return 문
제 15 강 문자와 코드 shcho.pe.kr.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6장 조건문 C Express Slide 1 (of 28)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1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진법에 대한 이해 n 진수 표현 방식 : n개의 문자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표현 그림 4-1.
7주차: Functions and Arrays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6장 조건문 C Express.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9th : 배열 / 포인터 -
8장 선택 논리 II 1. 논리연산자 1.1 논리연산자 : AND (&&) 1.2 논리연산자 : OR (||)
실습과제 (변수와 자료형, ) 1. 다음 작업 (가), (나), (다)를 수행하는 프로그램 작성
3주차: Control Flow and Others
프로그래밍 개론 Ⅰ-실습 2장 데이터와 식①.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21장.
13. 포인터와 배열! 함께 이해하기.
Pointers summary.
2019 2학기 9장 배열과 포인터 1. 주소, 주소연산자(&) 2. 포인터, 역참조연산자(*) 3. 배열과 포인터.
Presentation transcript:

2주차: 변수, 수식, Control Flow

변수(Variable) 프로그래밍에서의 변수 어떤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장소 숫자, 문자, ... 프로그램의 수행중에 컴퓨터의 주메모리에 존재하는 기억장소

변수가 사용된 프로그램의 예 - 세 점수의 평균을 구하고 화면에 출력하는 프로그램 #include<stdio.h> int main(void) { int score1, score2, score3, avg_score; int num_score; score1 = 87; score2 = 93; score3 = 100; num_score = 3; avg_score = (score1 + score2 + score3) / num_score; printf(“Average score: %d\n”, avg_score); return 0; } - 세 점수의 평균을 구하고 화면에 출력하는 프로그램

변수의 정의(Definition of the Variable) 사용하려는 변수는 프로그램의 앞부분에 정의해주어야 한다. 변수의 타입 변수1의 이름, 변수2의 이름, ...; int score1, score2, score3;

변수의 타입(Type of the Variable) 변수가 저장할 값의 성격을 나타낸다. 정수(int), 실수(float), 문자(char), ... int score1, score2, score3; 정수를 저장할 수 있는 변수 3개 score1, score2, score3를 정의한다.

변수의 이름(Name of the Variable) 변수의 이름은 영어 알파벳, 숫자, underscore(_)로 구성할 수 있다. 제한 숫자로 시작되면 안 된다. 대소문자는 구분된다. Score라는 변수와 score라는 변수는 서로 다른 변수이다. 길이는 보통 31자까지 구분한다. underscore(_)로 시작하는 이름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 C 언어에서 사용되는 명령어(keyword)와 같은 이름을 가질 수 없다. int, float,...

변수값의 할당(Assignments) 변수는 자신의 타입에 적당한 값을 가질 수 있다. 할당연산자(assignment operator)를 사용해서 변수에 값을 할당할 수 있다. score1 = 87; 정수변수 score1에 87이라는 값을 저장한다. 할당연산자: = 87: 정수상수

수식(Expressions) C 프로그램에서는 일반적인 수학적 수식을 사용할 수 있다. 할당수식 할당연산자가 쓰인 수식 (score1 + score2 + score3) / num_score; score1 * 3 – 100; 할당수식 할당연산자가 쓰인 수식 score1 = 89;

변수의 타입과 수식의 타입 이 수식에 나타난 모든 변수들의 타입은 int이다. avg_score = (score1 + score2 + score3) / num_score 이 수식에 나타난 모든 변수들의 타입은 int이다. 실제 계산값은 (score1 + score2 + score3) / num_score = (87 + 93 + 100) / 3 = 93.333...이 된다. 그런데 변수avg_score는 정수변수이고 따라서 avg_score에는 93이라는 값이 들어간다.

실수변수가 들어간 프로그램 #include<stdio.h> int main(void) { float fscore1, fscore2, fscore3; float avg_fscore; int num_score; fscore1 = 87.0; fscore2 = 93.0; fscore3 = 100.0; num_score = 3; avg_fscore = (fscore1 + fscore2 + fscore3) / num_score; printf(“Average score: %f\n”, avg_fscore); return 0; } 이 프로그램에서 avg_fscore는 실수변수이고 따라서 93.333....이라는 값을 가질 수 있다. 87.0: 실수상수

printf() 함수에 대해서 printf() printf(“Average score: %d\n”, avg_score); stdout(기본적으로 화면)으로 무엇인가를 출력한다. printf(“Average score: %d\n”, avg_score); 정수변수 avg_score의 값을 %d자리에 출력한다. 출력결과 Average_score: 93 \n: 한 줄 내림을 뜻하는 특수문자

키보드를 통한 값의 입력 #include<stdio.h> int main(void) { float fscore1, fscore2, fscore3; float avg_fscore; int num_score; scanf(“%f”, &fscore1); scanf(“%f”, &fscore2); scanf(“%f”, &fscore3); num_score = 3; avg_fscore = (fscore1 + fscore2 + fscore3) / num_score; printf(“Average score: %f\n”, avg_fscore); return 0; }

scanf() 함수 stdin(기본적으로 키보드)으로부터 어떤 값을 입력받는다. scanf(“%f”, &fscore1);

Control Flow 일반적인 프로그램의 수행과정 때로는 프로그램의 수행절차가 순차적이 아니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원시프로그램(source program)의 첫 부분부터 시작해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때로는 프로그램의 수행절차가 순차적이 아니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분기, 반복 Control flow는 프로그램의 수행절차를 조정할 수 있게 한다.

조건부 분기 입력받은 점수에 따라서 다른 값을 출력하고 싶을 때 score score >= 90 Grade: A Grade: B yes no

조건부분기프로그램의 예 char는 문자변수에 대한 타입 선언자이다. if-else는 C에서 사용되는 분기문에 이용된다. #include<stdio.h> int main(void) { int score; char grade; scanf(“%d”, &score); if(score >= 90) grade = ‘A’; else grade = ‘B’; printf(“Grade: %c\n”, grade); return 0; } char는 문자변수에 대한 타입 선언자이다. if-else는 C에서 사용되는 분기문에 이용된다. %c는 문자를 출력할 때 사용된다.

if-else 문(文, Statement) statement(s) else statement(s) <- 생략가능

관계수식(Relational Expressions) 관계, 논리 연산자 <, >, >=, <= ==(equal), !=(not equal) !(negation), &&(and), ||(or)

복합문(Compound Statements)

if-else의 예 if(score == 0){ if(score >= 90) grade = ‘F’; printf(“Grade: %c\n”, grade); } if(score >= 90) grade = ‘A’; else if(score >= 80) grade = ‘B’; else if(score >= 70) grade = ‘C’; else if(score >= 60) grade = ‘D’; else grade = ‘F’;

교재에서 강의와 연관된 부분 1장 1.1, 1.2, 1.3, 1.5, 1.6 2장 2.4, 2.5, 2.6 4장 4.1, 4.2, 4.3, 4.4, 4.5,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