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Pro-ENGINEER 처음다루기 [1] Pro-ENGINEER 기초 개념 특징형상기반 모델링 특징 형상(feature) 단위로 모델 생성 및 수정. 설계자가 직관적인 설계 가능. 설계 의도를 표현. 특징 형상 단위의 수정 및 재생성 가능. 모델링 효율성 제공. 파라메트릭 모델링 모든 치수들을 매개변수로 표현. 설계의도에 따라 관계 설정 가능. 수정에 따른 재 생성 가능. 완전연관성(full associative) 여러 모듈간의 모델 정보 공유. 수정의 전파 (Part, Assembly, Drawing, MFG, FEM, Mechanica 등)
[2] Pro-ENGINEER 화면 구성
(1) 풀다운 메뉴 File : 파일 및 디렉토리를 조작하는 명령어가 있다. Edit : 복원, 삭제, 수정 등 편집하는 명령어가 있다. View : 모델 디스플레이 및 디스플레이 성능을 제어하는 명령어가 있다. Insert : 피쳐 도구바에 있는 아이콘의 명령어가 있다. Analysis : 모델, 서피스, 커브, motion 해석과 해석의 민감도 및 최적화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한다. Info : 작업 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만일 현재 Part Mode에 서 작업중이라면 그 Part를 구성하는 Feature에 서부터 Model 자체까지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Appilcations : Pro/ENGINEER 내에 있는 다른 응용 모듈 (예 : FEM, Mechanica, NCPOST)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Tools : 사용자, 그룹 또는 회사의 요구 사항에 맞게 Pro/ENGINEER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Window : Pro/ENGINEER 의 여러 창을 관리한다. Help : Pro/ENGINEER CD를 인스톨 한 경우 각 메뉴에 대한 설명을 Netscape를 통해 볼 수 있다.
(2) 도구모음 (아이콘) Pro/ENGINEER 도구 모음은 풀다운 메뉴에서 사용 가능한 메뉴와 Mapkey로 생성시킨 명령어에 대한 빠른 접근을 제공 풀다운 메뉴에서 Tools > Customize Screen 을 선택하여 개별 명령어를 추가 및 제거 함으로써 사용자 정의 가능 여러 개의 창이 열려 있다 하더라도 Customize 변화는 모든 창에 적용.
(3) 주작업창 - 작업의 모든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곳으로,이 창을 통해 작업자는 순간순간 작업 - 상황을 직접 파악하고 수정 보완한다.
(4) 메시지 영역 - 창의 작업 영역 바로 위 또는 다음에 있는 메시지 영역에서는 작업 상태에 대한 정보와 - 명령을 완료하기 위하여 추가 정보에 대하여 질의할 수 있다.
[3] Pro/ENGINEER의 파일 종류 확장자 명 .sec 는 스케치 파일을 의미한다. 파라메트릭한 2차원적 스케치 모델의 생성을 가능하게 한다. 확장자 명 .prt 는 부품 파일을 의미한다. 피처로 구성된 3차원적 모델의 생성을 가능하게 한다.
확장자 명 .drw 는 드로잉 파일을 의미한다. 부품이나 어셈블리의 완전히 치수화 된 2차원 드로잉이 포함되어 있다. 확장자 명 .asm 는 어셈블리 파일을 의미한다. 3차원적 부품과 어셈블리가 서로 결합하는 방식에 관한 정보가 들어 있다.
[4] 모델불러오기 File>Open 으로 작업 세션으로 읽음 작업 세션 : 모델이 저장된 RAM 영역 관련 모델은 백그라운드 시스템 메모리에 존재 함
- Model Tree에서는 모델의 구조 볼 수 있으며, 각 피쳐에 대한 선택. 명령(우측버튼). - 옵션 조정 가능
[5] Pro/ENGINEER 창 관리 창 사이의 이동 방법 (1) 메뉴의 Window에서 다른 창 선택 (2) 마우스로 다른 창 선택 (3) Applicatin Manager (윈도우 화면 하단) 에서 선택 (*) 2,3번의 경우는 활성화 해주어야 함. (Ctrl-A 혹은 Windows>Activate)
[6] Model Save File>Save 저장할 때마다 같은 이름의 버전번호 올라감. bolt.prt.1 => bolt.prt.2 다시 open 할때 이전 버전을 보려면 All Version 옵션 사용
[7] 메모리 관리 작업한 모든 창은 임시로 메모리에 상주 ( 눌러도 화면만 사라짐) 작업한 모든 창은 임시로 메모리에 상주 ( 눌러도 화면만 사라짐) File>Open>InSession 으로 메모리에서 다시 부를 수 있음 메모리 많이 차지 Erase : 하드에는 놔두고 메모리에서만 삭제. File > Erase (Current or Not Displayed)
[8] 파일삭제 File>Delete>Old Versions (최신 버전은 남기고 나머지 삭제) File>Delete>All Versions (모든 버전 삭제. 창도 닫힘)
[9] Working Directory 지정 File>Set working directory 에서 지정 파일을 찾거나 저장하는 기본 폴더가 됨
[예제 1] Run => New => Close [예제 2] Display Control (1) wireframe, hidden line, no-hidden line, shading (2) spin, zoom, pan Cylinder로 실습
[예제 3] 솔리드 표현방법 (1) 데이텀 표시 제어 (a) datum view on/off (b) Tools>Environment (HiddenLine, 보는방향 기능도 있음) (c) View>DisplaySettings>DatumDisplay (2) 아이콘 실습 Cylinder로 실습 (Repaint, Spin Center, View Mode*, Zoom In/Out, Refit object) (Reorient view, View list*) (*) ViewMode : View>Orientation>ViewType참조 (*) Control-D : default view로
② Datum Plane이란 무엇인가 [1] Datum Plane이란? - 3차원 공간을 분할하는 2차원 무한평면 - 무한 평면이지만 시각적 편의를 위해 상황에 맞게 그 크기가 임의로 표현됨 - 양면은 노란색과 빨간색으로 구분되며 노란색면이 정방향으로 간주됨
[2] Datum Plane의 종류 Default Datum Plane (1) Default Datum Plane
(2) External Datum plane 사용자가 만든 feature 수준의 데이텀 우측 상단 아이콘 선택해도 됨 모델 트리에 나타남 Offset값을 지정한다.
External Datum Internal Datum (3) Internal Datum Plane Feature 모델링 과정에서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데이텀 Feature의 내부에 속함 생성 방법은 External Datum Plane과 유사 - External Datum Plane과 Internal Datum Plane의 차이 External Datum Internal Datum 독립적인 피처로 인정된다. 독립적인 피처로 인정되지 못한다. Part 상에 피처로 등록된다. 상에 피처로 등록되지 못한다. 피처 생성 후 화면상에 표현된다. 피처 생성 후 화면상에서 사라진다. 생성시 확보되는 치수는 자신이 가진다. 생성시 확보되는 치수는 이를 필요로 하는 솔리드, 비솔리드 피처가 가진다.
[3] Datum Plane의 사용 [4] Datum Plane의 생성 방법 Datum Plane의 선택 방법 스케치 평면으로 사용된다. 스케치 평면이나 특정 View를 정하는 기준으로 사용. 치수를 생성할 때 기준이 된다. 어셈블리시 기준이 된다. Datum Plane의 선택 방법 -직접 마우스를 이용하여 경계부분이나 이름 탭을 선택 -Model Tree 상의 이름을 선택 -Sel By Menu의 Name 옵션을 사용 직접 이름을 찾아서 선택 [4] Datum Plane의 생성 방법 Through (통과), Normal (수직), Parallel (평행), Offset (일정 거리 떨어짐) Angle (일정 각도 유지), Tangent (접함), Blend Section (blend 작업중의 단면) 등의 기능을 조합하여 사용
[예제 1] Datum Plane 이름 변경 [예제 2] Datum Plane 생성 : Offset 이용 [예제 3] Datum Plane 생성 : 각도 이용 [예제 4] Datum Plane 생성 : 내부 datum 생성 (*) 책 참조. 따라해 볼 것
③ Sketcher에 대하여-1 [1] 스케치 모드의 구성 Intent Manager Intent managet 끄면 나타나는 메뉴 (옛날 방식) Intent Manager 모든 명령이 아이콘화 되어 나타남 (편리한 사용) 구속조건 및 치수를 시스템이 자동으로 갱신 시켜줌 디폴트가 ON. Sketch > Intent Manager 에서 on/off
(A) References 정의하기 - Sketch 면의 방향을 결정. 스케치 모드로 들어갈 때 선택. - 치수가 표시되는 기준 - Sketch > References 에서 추가, 삭제 , 선택
Sketch Tool Bar 의 각 아이콘 두 점을 이용하여 Line 생성 Dimension 생성 두 점을 이용하여 Rectangle 생성 교차점에서 Trim Continue Command 스케치를 마무리 한다. 중심과 반지름으로 Circle 생성 기타 등등 (*) 간략히 둘러보기 세 점을 이용하여 Arc 생성 교차점에서의 Fillet
Sketch 마우스의 활용법 (*) 스케치 방향으로 복귀 :
Sketch 아이콘의 기능 선택 : 화면 위의 개체 선택(형태선, 치수, 치수보조선 등) Line 생성 사각형 생성 3:중간 버튼으로 마무리 2:선의 끝 위치 선택 1:선의 시작위치 선택 1: 사각의 시작위치 선택 1: 원하는 크기까지 드래그한 다음 왼쪽 버튼을 다시 한번 클릭
Sketch 아이콘의 기능 Circle 생성하기 (중심과 원주점, 동심원, 접원, 타원) Arc 생성 (세점, 동심호, 중심과 각도, 접호, Conic section) Fillet 생성 : 접하는 호 생성 자유곡선 생성 포인트 및 기준 좌표계 생성 텍스트 생성 치수 생성 기준 엔티티 선택 후 미들버튼으로 위치 결정
③ Sketcher에 대하여-2 Sketch에 대하여 (2) Use Edge 및 Offset Edge 이미 생성된 엔티티를 직선 혹은 곡선으로 재 생성 구속조건 부여 수직, 수평 직각 접함 중간점 일직선 대칭 동일 길이 평행 (*) 그릴때 조건이 자동 설정되거나, 그려진 엔티티에 부여할 수 있음
Sketch Constraint On/Off sketch>options…에서 조절 가능
③ Sketcher에 대하여-2 Sketch에 대하여 (2) Trim : dynamic, cut or extend, divide Mirror, Scale/Rotate, Copy Modify : 치수의 수정 (치수를 더블클릭 하여도 됨)
③ Sketcher에 대하여-2 Mirror의 예 1. 형상 및 중심선 생성 2. 형상 선택 3. Mirror 아이콘 선택 4. 중심선 선택 5. 완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