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의 구성과 구조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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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의 구성과 구조 [9/8]

1. 프로이트 이론 의식 전의식 무의식 성격 구조의 기본 개념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의 이론을 정립시키는 과정에서 지형학적인 모형을 가지고 성격의 구조를 설명 이 모형에 의하면 정신생활은 세 가지 의식 수준으로 구성됨 - 의식, 무의식, 전의식 프로이트는 마음을 정신적인 ‘지도’로 표기하여 우리가 사고나 공상과 같은 정신적 사건을 의식하는 수준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설명 의식 전의식 무의식

1. 성격의 구성 의식 어떤 순간에 한 개인이 인식하고 있는 모든 경험과 감각을 포함 어떤 순간에 한 개인이 인식하고 있는 모든 경험과 감각을 포함 정신생활의 극히 일부분(사고, 지각, 느낌, 기억) 만이 의식의 범위 안에 포함 의식 ‘이용 가능한 기억’이라고 불리는 것처럼 현재 의식화되지는 않았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곧 의식될 수 있는 경험 전의식 인간 정신의 가장 깊고 중요한 부분 전혀 인식되지 않으면서 사람들의 행동을 주로 결정하는 무의식적 내용은 위장되고 상징화된 형태로 나타남 무의식

성격의 구성 의식 전의식 자아 초자아 무의식 본능

2. 성격의 구조 성격의 구조 진화론을 확립한 다윈(Charles Darwin)처럼 생물학적 결정론자였던 프로이트의 초기 성격구조 이론의 중심 개념은 무의식적 정신과정 그러나 1920년대에 정신생활의 개념 모형을 수정하였으며, 성격구조에 세 개의 기본구조, 즉 원본능(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를 제시

심리적 에너지 이 세 체계를 움직이는 심리적 에너지(psychic energy)는 주로 사고, 인지, 기억 등의 작용에 투입되어 신체적 에너지와 끊임없는 교환현상이 이루어진다. 리비도 (libido) 성적 에너지, 라틴어의 ‘소망’, ‘욕구’에서 유래함 삶의 본능을 수행하는 유형의 에너지 삶의 본능 (life instinct) 에로스(Eros): 생명을 유지, 발전시키고 사랑을 하게 함 배고픔, 갈증, 성욕 등이 해당 죽음의 본능 (death instinct) 타나토스(Thanatos): 파괴적이거나 공격적인 것 모든 삶의 목표는 죽음이며 유기체는 생성되어 나온 무생물의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충동이 있다고 설명

2. 성격의 구조 원본능 자아 초자아 인간의 생물학적 자질의 정신적 발견 더 높은 심리적 과정에 속하는 것으로 인간이 객관적인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것 자아 - 문화적 전통의 매개자로서 사회화 과정에서 생기는 것 - 초자아는 자아로부터 성장하여 자아를 통제하는 능력을 가짐 - 따라서 초자아는 죄의식을 불러일으키고 도덕의 검열 작용을 함 초자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장 정신분석과 정신역동이론 2. 성격의 발달

1. 심리성적 발달단계 (psychosexual development) 각 단계는 리비도적인 에너지(libidinal energy)를 방출하게 되는 신체 부위에 따라 명명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생식기 잠복기 성격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되는 발달의 첫 세 단계는 성기 부위가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지 않기 때문에 전 생식기라 부름 잠복기는 정상적으로 6~7세와 사춘기 초반 사이에 나타나며 이 단계를 발달의 일반적 모형에 포함시키기는 하였지만, 기술적으로 본다면 단계는 아니라고 언급함

2. 네 가지 보편적 심리성적 발달단계 (psychosexual development) 심리성적 발달은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단계임 발달 순서와 특징은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므로, 각 단계에서 어떤 사회적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독특한 태도와 특성, 가치관의 형식으로 흔적을 남기게 됨 즉, 양육자에 의해 좌절(frustration)과 방임(overindulge)을 경험하게 되면 그 결과 리비도의 과잉투자(overinvestment)로 나타날 것이라고 봄 → 이와 관련된 개념으로 퇴행과 고착을 들 수 있음

신경증적 불안(neurotic anxiety) 현실적 불안(objective anxiety) 3. 불안 불안이란? 프로이트는 불안을 닥쳐올 위험에 대한 신호라고 함 위험의 원천은 외재적일 수도 있고, 내재적일 수도 있음 불안은 내적인 것의 결과(원본능 충동 추구 표현)라고 생각 했으며 성인 불안을 세 유형으로 구분 신경증적 불안(neurotic anxiety) 도덕적 불안(moral anxiety) 현실적 불안(objective anxiety)

프로이트는 방어기제를 ‘인간 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조건’으로 봄 4. 안나 프로이트의 자아방어 기제 안나 프로이트의 자아방어 기제(ego defense mechanism) 자아방어 기제는 무의식적 자아과정으로 혼란스럽고 무의식적인 사고가 직접적으로 표현되는 것을 방지함 자신의 내부에서 이것이 작동하는 과정에 대해서는 무의식적 작용이기 때문에 자신이 알 수가 없음 그러나 타인에게서의 작동은 탐지할 수도 있음 프로이트는 방어기제를 ‘인간 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조건’으로 봄 그는 사람의 기본적 관심이나 욕구는 문명사회의 욕구와 갈등을 일으킬 수밖에 없다고 믿음 따라서 완전한 무질서를 막기 위해서 개인의 욕구가 제한되고 사회적으로 승인된 출구를 통해서만 표현될 수 있음

부정(denial) : 고통스러운 경험과 생각을 부정 4. 안나 프로이트의 자아방어 기제 억압(repression) : 위협적 사고를 의식에서 철저히 배제 부정(denial) : 고통스러운 경험과 생각을 부정 2 1 퇴행(regression) : 초기 발달 시기의 쾌 또는 만족과 연합된 행동을 하는 것 취소(부정적 상 지우기, undoing) :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이나 행동에 대해 상징적 복구를 하는 것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 반대행동을 함으로써 오히려 금지된 충동이 표출 되는 것으로부터 자신을 조절하거나 방어함 투사(projection) : 자신의 인정할 수 없는 충동이나 바람을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게 로 돌리는 것 치환(轉位, displacement) : 강하고 위협적인 대상이 촉발한 충동을 약하고 덜 위협적인 대상에게 돌리는 것 합리화(rationalization) : 충동에 대한 ‘완벽하게 합리적인’ 변명을 찾음으로써 불안이나 죄책감을 경감시키는 것

안나프로이트의 자아방어기제(ego defense mechanism) 승화(sublimation) :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을 ‘완전히 수용할 수 있는, 심지어 존경 받을 수 있는’ 출구로 바꾸는 것 동일시(identification) : 자신이 이상화하는 사람의 행동, 태도, 속성을 자신의 것으로 취하는 것 격리(isolation) : 힘든 기억이나 위협적인 충동에서 감정을 배제하는 것 보상(compensation) : 어떤 분야에서 뛰어난 인정을 받음으로써 다른 분야에서의 약점을 보충하고자 하는 것 `

자유연상 (free association) 5. 치료법 치료법 정신분석의 기본 목적은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 무의식적 소원과 투쟁이 고통과 기능적 어려움을 일으키기 때문에 자유연상, 저항, 전이의 해석과 통찰의 네 가지 기본과정을 포함 자유연상 (free association) 저항(resistance) 전이(transference) 통찰(insight)

2. 에릭슨의 주요개념 사회적 사건의 구조와 질서에 관한 욕구 유능성에 대한 욕구 사회적 관심에 대한 욕구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 1902~1994)의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은 행동이 기본적으로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성적 및 공격적 충동을 표출하려 함으로써 동기화된다는 프로이트의 관점을 받아들임 인간의 행동이 세 가지(사회적 관심에 대한 욕구, 유능성에 대한 욕구, 사회적 사건의 구조와 질서에 관한 욕구) 사회적 충동에 의해 시작된다고 봄 사회적 사건의 구조와 질서에 관한 욕구 사회적 관심에 대한 욕구 유능성에 대한 욕구

1. 자아(ego)와 자아정체감(ego-identity) 개인이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데 필수적인 기본적 기능을 수행하는 성격의 일부분 인간이 사회 속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만의 자율성을 갖고 활동을 조절하는 것 자아

2. 자아(ego)와 자아 정체감(ego-identity) 자아정체감 에릭슨은 정체감의 형성을 전 생애에 걸쳐 발달 한다고 봄 정체감은 심리사회적 정체감(psychosocial identity)과 개별적 정체감(individual identity)으로 나누어 생각 자아 정체감

3. 점성원칙(후생적 원칙, epigenetic principle) 에릭슨의 점성원칙이란 성장하는 모든 것은 기본계획이 있으며, 이 기본계획으로부터 부분이 발생하고, 각 부분이 특별히 우세해지는 시기가 있으며, 이 모든 부분이 발생하여 기능하는 전체를 이루게 된다는 것(Erikson, 1968) * 에릭슨이 제시한 여덟 단계는 유전된 성격의 기초기반(ground plan)이 점차적으로 전개되어 나타난 결과라고 주장 * 점성적 개념(epigenetic conception)이란(epi는 위에 upon, genetic은 출현 emergence를 의미) 인생주기의 각 단계는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즉 극적인 시기)이 있고, 모든 단계가 계획대로 전개될 때 완전히 기능하는 성격이 형성됨을 의미

4. 8단계 심리사회적(Psycho-social) 자아발달 8단계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에릭슨(1963, 1968)은 ‘인생에는 8가지 중요 발달 사항(issues)이 있다’고 생각함 각 사항은 특정 기간 동안 관심의 초점이 되고, 이에 따라 심리사회적 발달의 8단계가 이루어지며, 각 단계의 이름은 초점 사항(issues)에 따라 붙여짐 각 단계에서는 초점 사항에 대한 적응과 부적응의 갈등이 생겨남 갈등은 ‘그 단계에서’ 해결되어야 하며, 성공적 해결은 ‘다음 단계의 갈등 해결에 대한 준비’가 됨 성공적 해결은 상대적인 것이고, 적응과 부적응의 바람직한 비율(예: 불신보다 더 많은 신뢰)이 중요 에릭슨의 8단계는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달리 ‘생애 초기에서부터 전 생애 동안’의 사항에 대한 것으로, 각 단계에서 개인의 내적 욕구와 사회에서의 기대가 상충될 때 경험하는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심리사회적 위기를 해소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자아를 새롭게 획득하거나 수정하게 됨

4. 8단계 심리사회적(Psycho-social) 자아발달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8단계 발달기 Ⅷ 성숙기 자아통합 대 절망 지혜 : 경멸 Ⅶ 성인 중기 생산성 침체 보호 : 거부 Ⅵ 성인 초기 친밀감 고립 사랑 : 배척 Ⅴ 사춘기 자아정체감 역할 혼란 성실 : 거절 Ⅳ 잠복기 근면성 열등감 능력:무력감 Ⅲ 남근기 주도성 죄의식 목적:억제 Ⅱ 항문기 자율성 수치심 의지:강박 Ⅰ 구강기 신뢰 불신 희망:철회 노년기 성인기 성인초기 청소년기 학령기 학령전기 초기아동기 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5. 에릭슨과 프로이트 이론의 비교 프로이트 에릭슨 이론의 출발 아동기 감정 양식. 꿈, 사고, 기억의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진 이론: 폐쇄체계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 자아 분석을 기반으로 형성된 이론: 개방체계 인간행동과 기능의 기초 원본능이 지배적: 방어기제로 표출되는 행동 증상 뒤에 숨어 있는 원본능 모습 파악 자아가 지배적: 인간의 현실적 행동에서 보여지는 모습, 즉 자아의 분석에 초점 발달단계 리비도가 집중되는 신체 부위가 구분의 기준 활동 양식,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상호작용 양상이 구분 영향 충동과 사회적 기대의 모순 때문에 갈등 역사적, 민족적 집단 결속력 강화가 기반

에릭슨과 프로이트 이론의 비교 프로이트 에릭슨 자아 불안이나 무의식적 욕구에 의해 위협 자율적 성격구조로 봄 주된 관심 심리-성적 요소 생물학적 결정론 심리-사회적 요소, 사회문화적 설명 사회적 지지에 의한 건강한 사회 성원 발달적 관심 초기 아동기에 형성된 성격은 초기 성인기에 절정에 이름 전 생애에 걸쳐 형성 강조점 부모나 양육자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주는 영향 강조 아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심리사회적 환경 강조

3. 알프레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아들러의 주장 인간의 열등감은 결코 약점이나 비정상적인 것이 아니며, ‘개인이 어떤 상황에 대하여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준비가 미흡하여 그것을 해결할 수 없음을 스스로 확신할 때 나타난다.’ 모든 인간의 본능은 열등감을 극복하고 환경을 개선하려는 우월을 향해 나아가고자 하기 때문에 언제나 보상받을 수 있다고 주장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열등이 지각되면, 이를 보상하기 위해 우월을 추구하는 것이며 ‘두 힘(열등을 극복하려는 욕구, 우월을 추구하여 열등을 극복하려는 욕구)의 순환작용이 인간을 동기화한다’(1964) 정상발달에서 우월 추구는 열등에 대한 보상 개인의 보상적 생활방식은 아동기 열등감을 잊게 해 주지만,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한 시도가 성공하지 못했을 때 열등복합(inferiority complex)에 빠져들게 하는 어린 시절 환경요인을 세 가지로 설명

열등복합(inferiority complex)에 빠져들게 하는 어린 시절 환경요인 1. 열등감과 보상 열등복합(inferiority complex)에 빠져들게 하는 어린 시절 환경요인 1 신체적 결함에서 오는 열등감(organ inferiority) 신체적 열등감 자체로는 어떤 의미나 중요성이 없지만 신체의 결함이 주관적인 열등감을 자극할 때 중요성이 생긴다고 봄 <말아톤>의 주인공은 자신의 결함을 연습이나 훈련을 통해서 보상받은 경우이지만, 보상의 과정이 실패하면 병적 신경장애나 정신장애를 초래 2 응석받이의 상황(spoilt) 응석받이는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인간이며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조건 다 충족되어야 함 받는 것에 익숙하여 어려운 난관에 부딪쳤을 때엔 자신에게 해결능력이 없다고 믿기 때문에 깊은 열등감에 빠지게 됨 협동능력의 부족으로 타인과의 관계에서 실패감을 경험하게 되고 열등 콤플렉스에 빠지게 됨

1. 열등감과 보상 3 방임의 상황(neglect) 방임된 아동은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애정을 얻거나 타인으로부터 존경받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잃고 사회에서 고립되거나, 타인을 적대시하고 공격적인 성격이 되기 쉬움 이와 반대로 과잉보상으로 인해 병적 우월감(superiority complex)에 빠져든 사람은 과장되고, 건방지고, 자만하고, 이기주의적이고, 냉소적이며, 남을 업신여겨 자신을 중요한 인물로 부각시키려 행동함

2. 우월을 향한 추구(striving for superiority) 아들러 이론의 핵심 우월성의 추구 초기의 아들러 인간행동을 좌우하는 역동적 힘은 공격성, 즉 방해물을 극복하기 위한 강한 동기라고 믿음 공격성은 우월을 향한 추구(striving for superiority) 모든 개인은 위대한 향상의 동기(great upward motive)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아래에서 위로, 미완성에서 완성으로 나아가고자 함 우월이나 완성을 향한 추구의 동기는 선천적인 잠재력으로 존재하지만, 현실화하는 것은 각 개인에게 달려 있음

2. 우월을 향한 추구(striving for superiority) 현대 아들러학파 열등콤플렉스는 초기 아동기에 발달되어 생활방식의 기초가 되는 것, 잘난 형제자매 등 가족과 비교한 자기-지각, 신체적, 사회적, 목적이나 기준 등 세 차원에서 이루어진 비교 때문에 이루어진다고 정의 결국 우월의 목표는 긍정적,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긍정적 경향은 사회적 관심이나 다른 사람의 행복을 지향하는 이타적 목표이고, 부정적인 경향은 개인적인 우월성을 추구하는 자기존중, 권력, 개인적 허세와 같은 이기적인 목표라고 봄

3. 사회적 관심(social interest) 인간을 사회적인 존재(social being)로 봄 인간을 타인과 협력할 줄 알며, 이상적인 공동사회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원조하려는 존재로 규정 사회적 관심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이지만 의식적인 개발을 필요로 한다고 보아 적절한 지도와 훈련이 필요하며, 개인의 사회적 관심의 발달은 일차적으로 어머니에 의해, 그리고 아버지를 비롯한 가족 구성원, 학교에 의해 발달한다고 봄 개인심리학 에서는… 아들러의 사회적 관심에 대한 관점 사회적 관심과 어머니의 양육방식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아동의 행복과 신체적, 감정적 발달을 도와주는 어머니의 진실한 사랑은 아동을 협동심, 연대감, 동료의식 등의 사회적 관심으로 발전하게 한다고 생각 사회적 관심의 수준이 한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측정하는 유용한 척도이며 사회적 관심이 부족한 사람은 적응을 잘하지 못한다고 주장

4. 생활양식(life style):인생 목표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와 문제해결 태도, 세상을 향한 관점 등을 포함한 한 개인의 독특한 특징을 포괄하는 개념 각 개인은 생활양식에 따라 인생 과업에 대한 이해의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고 봄 지배형 획득형 회피용 사회적 유용형 아들러는 사람마다 제 각기 독특한 생활양식을 가지고 있는 존재이기에 위 분류는 사회적 관심이 한 차원이 되고, 활동 수준이 다른 차원이 되는 2차원적 모형으로, 사람의 생활양식을 이해하려면 긴박한 상황에서 드러나는 모습을 보아야(physical wellbeing, spiritual wellbeing) 그의 본래의 모습을 알 수 있다고 강조

5. 인생과업(task of life) 인생과업 아들러는 아동에게 사회적 관심을 키워 주는 능력은 세 가지 중요한 인생과업임 아들러는 아동에게 사회적 관심을 키워 주는 능력은 세 가지 중요한 인생과업임 일, 우정, 사랑과 결혼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사람만이 갖고 있다고 봄 인생과업 인간이 지구라는 공간 안에서 살아가는 동안에 자연의 한계로부터 계속 살아남기 위해 직업을 찾는 방법 일 서로 다른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면서 발생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호 협력관계를 어떻게 발전시켜야 하는지를 찾는 방법 우정 남자와 여자라는 두 이성으로 살아가며 인류 존속을 위해 사랑에 의지하며 적응시키는 방법 사랑

6. 창조적 자기(creative self) 창조적 자기 아들러가 오랫동안 추구해 왔던 원리 목표에 대한 수단이며, 인생의 목표를 조정한 인간은 유전적인 조건과 환경, 경험 등에 의해 결정된 존재가 아닌 스스로의 관점에서 해석하며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가는 삶의 창조자 창조적 자기 아들러의 가상적 목적 아들러는 인간의 궁극적 목적을 현실에서 검증되거나 확인될 수 없는 가상적 목적으로 봄 아들러는 프로이트와 결별 후 철학자 한스 바이힝거(Hans Vaihinger)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음 그는 ‘마치 ~인 것처럼의 철학(The Philosophy of 'As If')의 저자로 궁극적인 진리는 항상 우리가 미치지 못하는 곳에 있지만, 실용적인 목적으로 우리는 불완전한 진리를 창조할 필요가 있다고 믿음

8. 출생 순위(birth order) 출생 순위 아들러는 가족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이 아이들의 성격 형성에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봄 같은 부모 밑에서 성장하더라도 가정환경을 어떻게 지각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본 것 아들러는 네 가지 출생 순위를 집중적으로 연구 첫째 자녀, 둘째 자녀, 막내, 외동이 생활양식 : 단순히 출생 순서만이 아닌 출생 당시의 상황과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 성격 결정요인 : 아동기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따라 결정

4. 칼 융의 분석 심리학 2) 의식(Conscious) 1) 정신(the psyche) 융은 인격 전체를 정신이라 일컬음 프시케라 부르는 라틴어는 본래 ‘영(spirit)’ 또는 ‘혼(soul)'을 의미했으나 근대에 와서 정신의 과학을 심리학(psychology) 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정신(mind)’을 의미 2) 의식(Conscious) - 정신 속에서 개인이 직접 알고 있는 것은 의식뿐임 - 의식은 출생 이전에 나타나는 것으로 사고, 감정, 감각, 직관이라고 부르는 네 가지 심적 기능의 적용을 통하여 날마다 성장함 3) 자아(ego) : 자아는 의식적인 지각, 기억, 사고, 감정으로 이루어져 있음 의식(conscious)

4) 개인 무의식(personal unconscious) 콤플렉스는 특수한 감정의 무리(복합)로 이루어진 무의식 속의 관념 덩어리로 이것이 응답시간을 지연시킨다고 봄 콤플렉스 (complex) 개인 무의식(personal unconscious) - 의식적인 개성화나 기능과 조화되지 않은 모든 정신적 활동과 내용을 받아들이는 저장소 - 자아에 의해 인정되지 않은 경험은 개인 무의식에 저장

5) 집단 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 융에 의하면 성격은 개인적 경험이나 기억의 생상물 이상의 것 진화과정에서 경험한 모든 인간의 공통 경험에서 형성된 방식에 따라 인간은 사고하고 행동함 집단무의식이 조직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형태를 원형(archetypes)이라 하는데, 이는 세계 여러 민족의 신화, 예술, 종교 등에서 발견되는 공통된 이미지에서 그 존재를 알 수 있음 - 원형 자체가 직접 나타날 수는 없지만 활성화되면서 꿈, 환상, 망상으로 표현됨 - 원형은 수많은 세대 동안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온 경험들이 마음에 계속 저장되어 집단적 무의식으로 자리 잡은 것. 따라서 집단 무의식의 모든 측면을 개성화(의식화)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환경과 교육, 학습의 기회가 필요

원형 (archetype) 원형(archetype) 원형은 보편적. 융은 출산, 재생, 죽음, 권력, 마법, 영웅, 신, 악마, 대지, 자연계의 대상(나무, 태양, 달, 바위) 같은 무수한 원형이 있음 ‘인생의 전형적인 장면과 같은 수(數)만큼의 원형이 있다. 무한한 반복에 의해 이 경험들은 정신적 소질 속에 새겨진다. 그것은 단지 내용이 없는 형식이며 어떤 타입의 지각과 행동의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을 뿐이다.’ 라고 설명 원형 (archetype)

페르소나 (persona) 페르소나(persona) 페르소나는 라틴어로 배우의 가면으로 연극에서 자신의 역할을 나타내는 것으로 인물(person)이나 인격(personality)도 같은 어원에서 유래 페르소나 (persona) 페르소나란 개인이 사회적 요구에 대한 반응으로 내보이는 모습으로 개인이 공개적으로 보여 주는 가면 또는 외관이며, 사회의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좋은 인상을 보여 주려고 함 그러나 페르소나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사람은 자기(self)를 상실하게 되고 사회적 역할과의 지속적이고 맹목적인 동일시는 무의식으로부터 단절을 일으켜 정신적 해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무의식적 내적 인격을 의식화하는 데 주력해야 함

아니마와 아니무스(anima, animus) 융에 의하면 인간은 본질적으로 양성적 동물 (bisexual animal) 아니마: 페르소나가 세계를 향한 정신의 외면 이라면, 정신의 내면에 대하여 남성 속에 내재되어 있는 여성적 원형(feminine archetype) 아니무스: 여성 속에 내재되어 있는 남성적 원형 (masculine archetype) 아니마 아니무스 (anima, animus)

그림자 (shadow) 그림자(shadow) 그림자의 원형은 성격의 어두운 면을 나타냄 사람들은 이 부분을 자신에게서 인식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음 인간의 기본적인 동물적 본성으로 이루어져 있어 가장 강력하고 잠재적으로 가장 위험 그림자 (shadow) 인간은 사회생활을 무리 없이 하기 위해 그림자에 포함된 동물적 본성을 자제하느라 페르소나를 발달시킴 자기 본성의 동물적 본성을 억제하면 문명인이 될 수 있지만 자발성, 창조성, 통찰력, 깊은 정서 등 인간성에 필수적인 원동력을 잃어버릴 수 있음 반면 자아와 그림자가 조화를 이루면 생기와 활력이 넘치게 됨

자기 (self) 자기(self) 자기는 중심성, 전체성, 의미를 무의식적으로 추구하는 원형 자기는 중심성, 전체성, 의미를 무의식적으로 추구하는 원형 그러나 그것은 본래 처음부터 존재하는 것으로 질서, 조직, 통일의 원형 자기 (self) 자기는 인격을 통일하고 일체성(oneness)과 불변성의 감각을 줌 모든 인격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기다움(selfhood)과 자기실현의 상태를 달성하는 것 그러나 그것은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 어렵고도 복잡한 과제로서 완전히 달성한 사람은 극히 드묾. 예수나 석가가 이 목표에 근접했다고 볼 수 있음

개인적 무의식 (personal unconcious) 집단무의식 (collective unconcious) 융 이론의 정신구조 외부 세계 (persona) 의식 (concious) 자아 (ego) 개인적 무의식 (personal unconcious) 음영 (shadow) 남성 (anima) 여성 (animus) 자기(self) 집단무의식 (collective unconcious) 원형 (archetypes)

6) 성격의 발달단계 성격의 발달단계 발달은 인생에 걸친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중요한 고비가 몇 차례 있음 두드러지는 변화가 일어나는 단계를 융은 아동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네 단계로 나누어 태양이 떠서 지는 과정에 비유 오후 일찍 떠 있는 태양은 중년으로 늦은 아침의 태양처럼 찬란하지만 일몰을 향함 아침 해는 청소년기로 천정을 향해 기어오르지만 내리막이 닥쳐올 것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함 저녁 해는 노년기로 한때 분명했던 의식이 두드러지게 희미해짐 이른 아침의 해는 아동기로 왕성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 광채(의식)가 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