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본초학 Modern Materia Medica 한의학 용어 해설-1 Terminology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담당교수 장일무 -본 자료의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단, 서울대 약대 본초학 과목 수강생은 복제 및 활용이 가능함.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한의학 용어의 語源과 발달 흐름 漢文 (中文)의 특징: 象形문자로 表意 문자 시대와 환경, 문화의 발달로 글자수의 확대 의미의 확대가 요구되어왔음 초기 한의학 기록 (예, 황제내경, 약 기원전 3~5 세기) 한의학적 표현은 주로 2 자 또는 4 자 또는 6 자로 표기: 의미 전달 시 혼란 방지 목적 오히려 용어의 정의 파악에 불필요한 글자로 인하여 외국어 (영어, 한국어)로 번역 시 혼란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後 (후): 의미의 다양성과 변화 뒷 편 (공간적 표현) 뒤 (순서) 자손, 후계자 장래, 미래 (시간적) 後: 한의학적 의미 대변 항문 감응의 부재 또는 지연 飮 (음):명사 또는 동사로 쓰임 음식을 지칭하는 단어 ----------------飮食 차게 마시는 용액 (즙, 쥬스 등)----------飮子 체액 (體液) 이 停滯 (정체) 된 상태를 의미--飮證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병의 원인 표현 (病因)의 예(例): 차거운 기운이 폐를 상하게 한다 寒傷肺로 표현 시 문법적으로 맞으나 寒邪傷肺로 4 자로 표현 邪 (나쁜)자를 삽입하여 4 자로 표현 의미에 있어 불필요한 삽입 - 차고 나쁜 기운이 간에 맺혀 있다. 즉 寒邪滯肝脈 이라고 표현해도 문법적으로 맞으나 5 자로 표기하였기 때문에 寒滯肝脈 으로 하여 4 자로 표기하는 것이 관례 寒邪犯胃: 찬 나쁜 기운이 위를 범했다 寒邪 = 寒 2. 寒滯胃脘: 찬 기운이 위에 맺혀 있다. 胃脘 = 胃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2, 4, 6 자 표현 이외의 3 자 표현이 되는 경우 대부분 主가 들어가는 단어로 臟腑 + 主 + (기능 또는 조직)의 형태로 표현된다. 여기서 主는 동사로 관장한다,능력을 부여한다는 뜻 임. 종종 장부를 생략하여 主 + 기능, 조직의 2 자 표현 또는 4 자 표현으로 되기도 한다. 肺主氣; 폐가 기를 관장한다. 脾主昇淸:비는 맑은 것을 위로 보낸다. (心)主血: 심장은 혈을 관장한다. 심을 생략할 수 있다. (心)主血脈: 심장은 혈맥을 관장한다.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치료 기능에 대한 표현 유형 2 개의 용어가 병행하여 위치 (기능 동일) (1) 앞 단어는 수단 뒷 단어는 목적을 의미 (2) 앞 단어는 주된 기능이고 뒷 단어는 종속적 (3) 淸熱化痰 (葯)(청열화담): 열을 없애고 담을 분해 (약) 活血調經 (활혈조경): 혈과 기를 활성화하여 월경을 조절 止血定痛 (지혈정통): 피를 멈추게 하여 진통과 진정작용을 발현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시대 흐름에 따른 고유한 의미 後漢시대: 傷寒論 (張仲景 150~219 AD)(河南省) 症; 증상 (syndrome) 證; 辨證 (Pattern): 진단을 실시하여 병인을 밝히고 치료 전략을 세움. 三皇 시대: 皇帝內徑 (기원전 3~5 BC) 眞; true 라는 의미가 아니고 능력이 출중하다는 뜻: 眞人 明 代: 景岳全書( 경악전서) (張景岳; 1624 AD) 眞虛假熱 : 진(眞) = true 의미 시대 변화에 따른 의미 변화를 파악하는 게 중요 함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병리학적 용어 先天:태어나기 전 (inborn, congenital, prenatal) 後天: 태어난 후 (acquired, postnatal) 正氣: 쇠약하지 않은 건강한 氣, 반대는 邪氣 眞氣: 원래, 근원적 氣 (true 가 아님)(original)=元氣=原氣 宗氣:主가 되는 氣:생명력의 근원이 되는 氣 (天기+地기) 衛氣:생체 방어력 營(榮)氣: 지기로 부터 발생한 영양을 공급하는 氣 經氣:경맥과 락맥의 기 (經絡之氣) 臟腑之氣:오장 육부, 즉 내장기관의 기: 각 내장의 활동력은 (장기+기)로 기술된다. 心氣, 肺氣, 肝氣, 腎氣, 胃氣, 脾氣 등등 血: 서양해부학의 피를 포함한 좀 더 포괄적 개념 즉 혈관을 운행하는 붉은 용액으로 생명유지에 중요 함. 유사어로 血氣, 肝血, 心血 등등 津液: 모든 체액을 의미, 원래 津은 피부와 근육에 스며있는 묽은 액이고, 液은 뇌, 관절, 골수를 적시는 농도가 높은 액체를 말한다. 肺液, 胃液 등 升(昇)發(승발): 커지게, 성장하게 한다.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13. 疏泄(소설): 흐름을 원활히 한다. 즉 氣 또는 血, 체액 등의 흐름 14. 行水: 신체 내 물의 흐름 15. 運化: 수송 및 변형(바꾼다~소화)을 의미하고 신체 대사과정을 통한 변형 등 16. 通調水道: 신체의 물길을 펼쳐(通) 열어 조절(調)한다. 17. 宣發=宣散: 선발, 선산은 동의어로써 넓게 펼쳐, 확산, 확대한다. 18. 肅降(숙강): 깨끗이 하여 내려보낸다. 19. 統血(통혈): 피의 흐름을 조절한다. 20. 病因: 병의 원인. 한의학에서는 주로 3 그릅의 원인이 병을 야기한다고 설명한다. 즉 1) 六淫 및 기타 외부로 부터 전염성 인자로 인한 발병 요인으로 外感(외감) 또는 外邪라 하며 외인성 발병 원인이 된다. 2) 감정적 비정상 및 건강하지 못한 부적절한 생활 방식으로 內傷을 일으킨다. 3) 외상 등 3 가지 요인으로 이들을 病邪라고도 한다 21. 六淫(육음): 淫은 원래 넘친다는 의미이고 기상에 관련한 6 가지 발병 요인이며 風, 寒, 署(熱)(서열), 濕, 燥, 火이다. 관련어로 風邪, 寒邪, 署邪, 濕邪, 火邪 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風邪犯肺는 폐 를 침범한 병인성 바람 이라는 뜻. 22. 合邪; 두 가지 이상의 발병요인이 인체에 들어 옴. 단, 外邪는 사용하나 內邪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23. 溫病: 계절성 급성 전염병을 의미한다. 24. 內傷 : 비정상적 감정 요인과 부적절한 생활 방식으로 internal injury 이며 內邪라고는 하지 않는다. 25. 七情: 喜, 怒, 憂, 思, 悲, 恐, 驚 등 7 가지 느낌 27. 瘀血(어혈): 피가 더디게 흐르는 것. 이는 피가 고이거나 응결된 경우 모두에 해당한다 (stagnant blood). 예, 血瘀 28. 신체의 水液 대사가 병이 되어 생성되는 산물을 통상 水, 濕, 痰(담), 飮이 붙는 질병명으로 표현한다. 病邪에 의하여 濕 (병)이 축적되면 물고 맑은 水(병)가 되고 , 이것이 일정 부위에 서 고여 있으면 飮(병)이라고 하고 飮이 더욱 농축된 것이 痰이 됨. 痰을 서양의학에서는 점액질 (phlegm)이라고도 한다. 담이 장부 또는 피하 조직에 쌓이면 발병이 되며, 예를 들면 , 心에 痰이 쌓이면 心悸亢進(cardiopalmus), 의식장애 등이 발현될 수 있으며 胃에 쌓인 경우 구토, 肺의 경우 가래 등이 발현 됨. 한의학적 고유한 병의 증세 임. 29. 外傷: 신체 외적인 손상, trauma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30. 病機: 병의 기전, pathogenesis 31. 正邪相爭: 正氣(건강한 氣)와 邪氣와의 경쟁으로 질병 발생 기전의 하나로 한의학에서 인식 (實-盛과 虛가 발현된다) 32. 陰陽不調: 병의 기전의 하나로 음양失調 즉 음기와 양기의 부조화를 평가하는 한의학적 병의 요인 (實-盛-虛 발현)(陰虛, 陽허, 陰盛, 陽盛, 陰虛火旺, 음양兩虛 음盛格陽, 양盛格陰, 亡陰-yin collapse 亡陽-yang collapse): 결과적으로 “생리기능의 부전, 기의 소실, 과도한 發汗 등이 나타난다. 33. 傷寒: 차거운 기운이 병(급성전염병)을 일으키며 실제로는 熱病 (외감 열벙)이다. 상한론에서 출발하여 溫病學으로 발전되었다. 溫邪犯肺는 급성열병 초기에 나쁜 더운기운이 폐를 침범한다. 즉 전염병 기전의 일종을 표현하는 단어이다. 34. 傳經: 경락을 따라 이동하는 것. 35. 循經傳: 하나의 경맥에서 다른 경맥으로 순서대로 이동하는 것. 예로써, 질병은 경맥을 따라, 태양-양명-소양-소음-태음-厥陰으로 이동하여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된다. 병이 지나와 있는 각 단계를 밝히는 것을 六經辨證이라고 한다. 주로 상한병, 온병 등 전염병 경로에 해당 됨.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36.辨證: 證의 차이를 밝히는 것. 한의학에서 證의 차이를 밝혀 병의 기전 과 병명을 파악하여 치료 전략을 세운다. (Syndrome) Pattern Identification 37.證: 한의학적 병명 및 병의 징후를 함께 표현한다. 病證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문헌에 처음 등장한 것은 장중경의 상한론, 금궤요락 등이며 이 당시에는 症狀(symptom)과 혼동하여 사용되었고 후세에 이를 변증이라는 진단확립에 응용하였다. 주로 syndrome 또는 pattern 등으로 영역된다. (참고, Sign(徵候)-의사, 임상병리검사로 밝힌 질 병의 특성; symptom (症狀/症候)-환자가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질 병의 특성, syndrome(症候群)-어느 질병에서 특정적으로 동시에 나타나는 징후 38. 病證: 병의 위치, 속성, 병인을 규명하여 최종 병명과 징후를 파악하여 결정 (Syndrome names; Pattern Names) 39.八綱辨證(8강변증): 변증을 규명하는 8 개 원칙. Eight-principle Pattern Identification; 즉 表/裏 (병의 위치), 寒/熱 (병의 속성), 虛 /實 (환자의 상태), 陰證/陽證 (증의 同定으로 병의 종류를 확정) 즉 최종적으로 病證을 확정하게 된다. 이는 四診을 이용한 진단법으로 결정되는 최종적 병증으로 이를 근거로 치료전략을 세우게 된다.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 예로써, 表證, 表熱證, 陰虛證, 表虛裏實證, 陽證 등등 40. 六經辨證(6경변증): 열병 즉 傷寒 또는 溫病인 급성 전염병이 경맥을 통과하는 단계를 규명하는 방법. (循經傳 참조), 예로써, 太陰證 41.衛氣營血辨證: 급성열병, 전염병의 진단에 쓰이는 방법으로 주로 氣, 血 의 장애를 파악하여 병증을 확립한다. 예, 氣鬱證, 氣虛證, 血虛證’ 血瘀證, 氣血兩虛證 등등 42. 津液辨證: 진액의 과다 및 부족 상태 파악. 痰證, 熱痰證 43. 病因辨證: disease-cause pattern identification, 주로 病因 + 證 형태 로 표현된다. 육음 등 외감 및 내상에 의한 병인으로 야기된 병증. 外風證, 濕證, 濕熱證, 寒痰證, 風熱證 42. 鬱(울): 생리작용이 저하된 상태; 예, 氣鬱은 氣를 분산시킴으로 증상이 완화된다. 43. 滯(체): 생리작용의 정체된 상태: 예, 氣滯는 기 흐름을 원활하게 함으 로 치료가 된다. 44. 脫(탈): 붕괴. 이탈, 예, 氣脫은 기가 붕괴되어 마치 shock 상태 45.肝虛: 간기의 부족; 肝氣虛, 肝陰虛 등의 병인을 줄여서 간허로 표현 간은 오장의 하나이며 오장은 음에 속한다. 즉 간의 기본적 생리 기능이 부족 내지 저하된 것을 의미하며, 기타 오장의 경우도 五臟 + 虛 또는 五臟+陰+虛 등으로 해당 장기의 병인을 표현 약대 본초학 수강생 이외 무단 복제 및 활용을 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