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장 tkinter로 GUI 만들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6 장 객체 - 지향 설계 ③. 목차 GUI 레이아웃  전화기 키 패드 전화기 키 패드 전화기 키 패드 모양의 GUI 를 만드는 Telephone.java, TelephonePanel.java 를 완성해 보자.  주석을 참고하여 TelephonePanel.java.
Advertisements

Term project. Touch-screen 활용 그림판 –Touch-screen 을 입력장치로 하여 LCD 상에 그림을 그리는 프로그램 – 터치 입력을 절대 좌표로 받는 디바이스 /dev/touch 를 만들어 응용 프 로그램에서 수행하도록 함. –User interface.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아두이노 기반 펌웨어 개발 (기본과정) 5일차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목차 Contents 무선인터넷용 비밀번호 설정방법 Windows 7 Windows 8 Windows XP MAC OS.
안성시립도서관 무선랜 사용자 Mac 확인 및 설정방법
순차, 조건, 반복 이점숙 농대 뒷편 언덕을 넘어가며 같은 문제 다르게 해결 순차, 조건, 반복 이점숙
순차, 조건, 반복 이점숙 같은 문제 다르게 해결하기 순차, 조건, 반복 이점숙
149개의 실습예제로 배우는 Flash 8.
풀 다운 메뉴 File > New “intent” 이름을 넣고 OK 를 클릭한다.
Index SendMemo 기능 Q & A 팀 소개 배경 및 목적 구현
<<< 시스템등록정보 “하드웨어-장치관리자” 설정 >>>
1. 신뢰할 수 있는 싸이트 등록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 후 실행
윤 홍 란 다이알로그(대화상자) 윤 홍 란
(수) Python Essential 세미나 Gui 프로그래밍 - Tkinter 발표자 : 박승기.
Report #2 - Solution 문제 #1: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Chapter 13 GUI 프로그래밍 01 GUI 화면 구성 02 GUI 이벤트 처리 03 GUI 메뉴와 툴바 예제 모음 요약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및 실습.
19장 스윙과 이벤트 처리 Section 1 스윙 컴포넌트 Section 2 이미지 아이콘과 라벨
2017년 하계 경성 프로그래밍 교육 (5/5) 경성대학교 공과대학 소프트웨어 학과.
홍익대학교 메일 시스템 구축 Outlook 설정 매뉴얼.
마우스(Mouse) 다루기 컴퓨터응용 및 실습 I.
3.2 SQL Server 설치 및 수행(계속)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master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Systems Lab. 황재철
1. C++ 시작하기.
제3장 X 윈도우.
iframe 사용하기 Chapter 3 Part 2
두근두근 파이썬 수업 13장 객체란 무엇인가요?.
윈도 프로그래밍.
D / K / I / T / E / C / H / N / O / L / O / G / Y
Power Java 제14장 배치 관리자.
학습목표 학습목차 다른 홈페이지의 HTML 파일 코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 실습3 2장 데이터와 식.
스크래치 언어 이해 스크래치 이용법 습득 고양이가 말을 하며 움직이는 예제 작성
10장 컴퓨터 기반 데이터 획득 응용 프로그램 LabVIEW 사용법
환경 설정 예제 데이터베이스 생성 - 그림 3.34의 SQL Server 관리 스튜디오 창의 왼쪽 영역의 데이터베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14장.
비주얼 프로그래밍 1분반 화/목.
두근두근 파이썬 수업 10장 tkinter로 GUI 만들기.
30강 JAVA 그래픽 JAVA GUI(Graphic User Interface)란? AWT 컴포넌트? Swing 컴포넌트?
2015학년도 PHP 기말 레포트 로그인 홈페이지 제작.
CHAP 5. 레이아웃.
2 보안 1 도구 윈도우 XP > 온밀크 프로그램 설치 장애 (보안 설정) / 품목추가 깨질 때 장애증상
3D 프린팅 프로그래밍 01 – 기본 명령어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10차시: 크리스털 LCD 명령어 기초 준비물 SPL-Duino 보드 개요: 크리스털 LCD의 기초 명령어를 익혀 봅니다.
웹디자인
1차시: 낮과 밤이 생기는 원리 지구과학
8장. spss statistics 20의 데이터 변환
1. 스크립트 작성 마법사 2. NSIS 스크립트 컴파일
PMIS 서버 설정 환경설정 작성자 : 배경환.
빌드 성공.
Mariadb JDBC PROGRAMMING2
계산기.
화상대화 매뉴얼 한국지역정보개발원.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Homework #12 (1/2)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프로그램과 실행 결과를 프린트하여 제출한다.
Handle Graphics System & GUI
.Net Web Application 2007 컴퓨터공학실험(Ⅰ)
메뉴(Menu) 컴퓨터응용 및 실습 I.
기초C언어 제2주 실습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그램 작성 과정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12 그리드 시스템.
9 브라우저 객체 모델.
Android -Data Base 윤수진 GyeongSang Univ. IT 1.
무선랜 사용자 설명서 (Windows Vista 사용자).
프로그래밍 개론 Ⅰ-실습 2장 데이터와 식①.
1. BlueSoleil 프로그램 설치 및 SETUP 사항
Power Java 제14장 배치 관리자.
Spring, 2019 School of CSE Pusan National University
Power Point 예제 디자인 적용 (서식) - (디자인적용) - (원하는 디자인 선택)
Presentation transcript:

10장 tkinter로 GUI 만들기

이번 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1) 온도 변환 프로그램을 GUI 버전으로 다시 제작해보자 (2) 마우스를 사용하여 화면에 그림을 그리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tkinter란? tkinter는 파이썬에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graphical user interface)를 개발할 때 필요한 모듈

tkinter의 유래 tkinter는 예전부터 유닉스 계열에서 많이 사용되던 Tk 위에 객체 지향 계층을 입힌 것이다

Tkinter의 위젯들

단순 위젯과 컨테이너 위젯 단순 위젯: Button, Canavs, Checkbutton, Entry, Label, Message 등이 여기에 속한다. 컨테이너 컴포넌트: 다른 컴포넌트를 안에 포함할 수 있는 컴포넌트로서 Frame, Toplevel, LabelFrame, PanedWindow 등이 여기에 속한다.

버튼이 있는 윈도우를 생성해보자 하나의 버튼이 있는 윈도우를 생성해보자

엔트리와 레이블 위젯도 사용해보자. 엔트리(Entry) : 사용자로부터 입력 받는 부분 레이블(Label) : 텍스트 표시

배치 관리자 압축(pack) 배치 관리자 격자(grid) 배치 관리자 절대(place) 배치 관리자

격자 배치 관리자

버튼 이벤트 처리 from tkinter import * def process(): print("안녕하세요?") window = Tk() button = Button(window, text="클릭하세요!", command=process) button.pack() window.mainloop()

버튼 이벤트 처리 엔트리 위젝의 0번째 위치에 “100” 추가

도전문제 앞의 예제에서 “섭씨->화씨“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섭씨온도가 화씨온도로 변환되도록 코드를 추가해보시오 도전문제

절대 위치 배치 관리자

도전문제 화면에 5개의 버튼을 절대 위치를 주어서 배치해보시오 도전문제

MyPaint 프로그램 #1 다음과 같이 마우스를 움직여서 화면에 그림을 그리는 윈도우의 그림판과 비슷한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캔버스 위젯 tkinter에서 그림을 그리려면 캔버스(canvas)라는 위젯이 필요하다. Canvas 위젯을 사용하면 많은 그래픽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MyPaint 프로그램 #2

MyPaint 프로그램 #3 앞의 MyPaint 프로그램에서 색상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여보자. 캔버스 위젯 아래에 버튼 “빨강색”을 추가하고 이 버튼을 누르면 색상이 빨강색으로 변경되게 하자.

도전문제 “녹색”과 “노란색"으로 변경하는 버튼을 추가하시오 도전문제

계산기 프로그램 #1 우리는 다음과 같은 계산기를 작성해보자

사용자 인터페이스 작성 계산기는 격자 배치 관리자를 사용 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 버튼과 엔트리 위젯만 있으면 된다.

계산기 프로그램 #2 from tkinter import * window = Tk() window.title("My Calculator") display = Entry(window, width=33, bg="yellow") display.grid(row=0, column=0, columnspan=5)

계산기 프로그램 #3 button_list = [ '7', '8', '9', '/', 'C', '4', '5', '6', '*', ' ', '1', '2', '3', '-', ' ', '0', '.', '=', '+', ' ' ] row_index = 1 col_index = 0 for button_text in button_list: Button(window, text=button_text, width=5).grid(row=row_index, column=col_index) col_index += 1 if col_index > 4: row_index += 1

계산기 프로그램 #4 def click(key): display.insert(END, key) row_index = 1 col_index = 0 for button_text in button_list: def process(t=button_text): click(t) Button(window, text=button_text, width=5, command=process).grid(row=row_index, column=col_index) col_index += 1 if col_index > 4: row_index += 1 window.mainloop()

계산기 프로그램 #5 def click(key): if key == "=": result = eval(display.get()) s = str(result) display.insert(END, "=" + s) else: display.insert(END, k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