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상수 변수 기본 자료형 키워드와 식별자 상수와 변수 기본 자료형 형변환 자료형의 재정의.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6 장. printf 와 scanf 함수에 대한 고찰 printf 함수 이야기 printf 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이다. – 예제 printf1.c 참조 printf 는 특수 문자 출력이 가능하다. 특수 문자의 미 \a 경고음 소리 발생 \b 백스페이스 (backspace)
Advertisements

기본 자료형 순천향대학교 정보기술공학부 이 상 정. 자료형의 선언 컴퓨터프로그래밍 1 순천향대학교 정보기술공학부 이 상 정 3 자료형 선언 기본 자료형문자형 char 정수형 int 실수형 float double 형없음 void.
1 Part 03 상수, 변수, 자료형 안산 1 대학 디지털정보통신과 임 성 국. 2 이 장의 내용 자료형이란 무엇인가 ? 상수와 변수 정수형 부동소수형 문자형.
1 08 배열. 한국대학교 객체지향연구소 2 C 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기초 2 nd Edition 배열  동일한 자료유형의 여러 변수를 일괄 선언  연속적인 항목들이 동일한 크기로 메모리에 저장되는 구조  동일한 자료 유형이 여러 개 필요한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HANNAM UNIVERSITYHttp://netwk.hannam.ac.kr Chapter 3 변수와 자료형.
YES C 제 1 장 C 언어의 개요 1/34 제 1 장 C 언어의 개요 문봉근. YES C 제 1 장 C 언어의 개요 2/34 제 1 장 C 언어의 개요 1.1 프로그램과 C 언어의 특징 1.2 C 언어의 프로그램 구성 1.3 비주얼 C++ 통합 환경 들어가기.
프로그래밍1 및 실습 (C언어) - 3장 기본자료형 (3.6부터 끝까지) -
Part 03 상수, 변수, 자료형 ©우균, 창병모 © 우균, 창병모.
제 3 장 변수와 자료형.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11장 포인터 C Express Slide 1 (of 27)
C++ Espresso 제1장 기초 사항.
Chapter 7. 조건문.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float radius; // 원의 반지름
제 9 장 구조체와 공용체.
11장 구조체와 열거형 구조체의 정의 구조체 변수의 선언 구조체 초기화 및 사용 구조체 재정의 포인터를 이용해서 구조체 사용
제3장 추가 실습 3장 관련 C 언어 프로그래밍 실습.
C 8장. 포인터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4장 변수와 자료형 C Express.
제5장 제어명령
3장. 변수와 연산자. 3장. 변수와 연산자 3-1 연산자, 덧셈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기호 ex : +, -, *, / 3-1 연산자, 덧셈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기호 ex : +, -, *, /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12. 포인터의 이해.
연산자 대입 연산자 산술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 비트 연산자 콤마 연산자 축약 연산자 sizeof 연산자
Lesson 6. 형변환.
C 9장. 구조체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4장 변수와 자료형 C Express.
기초C언어 제3주 C프로그램 구성요소, 변수와 자료형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8장 함수 함수의 필요성 라이브러리 함수와 사용자 정의 함수 함수의 정의, 원형, 호출 배열을 함수 인자로 전달 재귀호출.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2 : printf(), scanf()
2주차: 변수, 수식, Control Flow.
6장. printf와 scanf 함수에 대한 고찰
14장. 포인터와 함수에 대한 이해.
제 3 장 상수와 변수
C 9장. 구조체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11장. 1차원 배열.
C#.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4장 변수와 자료형 C Express.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4장 변수와 자료형 C Express.
adopted from KNK C Programming : A Modern Approach
사용자 함수 사용하기 함수 함수 정의 프로그램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든 하나의 단위 작업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14장.
13. 포인터와 배열! 함께 이해하기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컴퓨터의 기초 제 2강 - 변수와 자료형 , 연산자 2006년 3월 27일.
상수와 기본 자료형.
C 3장. 변수와 데이터형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19. 함수 포인터와 void 포인터.
3장. 변수와 연산자 교안 : 전자정보통신 홈페이지 / 커뮤니티/ 학술세미나
Lesson 2. 기본 데이터형.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4th : 수식과 연산자 -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10th : 포인터 및 구조체 -
2장. 변수와 타입.
3장. 변수와 연산자. 3장. 변수와 연산자 3-1 연산자, 덧셈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기호 ex : +, -, *, / 3-1 연산자, 덧셈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기호 ex : +, -, *, /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5th : 조건문(if, else if, else, switch-case) -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3rd : 상수,변수 생성규칙 및 자료형 -
5장 선택제어문 if 선택문 switch-case 선택문 다양한 프로그램 작성 조건 연산자.
Choi Seong Yun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3 : 변수와 자료형 Choi Seong Yun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4장 변수와 자료형 C Express Slide 1 (of 31)
-Part1- 제6장 자료형이란 무엇인가.
-Part1- 제8장 조건문이란 무엇인가 (교재 199페이지 ~ 224페이지)
제5장 변수, 연산자, 수식.
Chapter 02 C# 기본 01 기본 용어 06 증감 연산자 02 출력 07 자료형 검사
C언어 프로그래밍의 이해 Ch03. 기본 자료형, 변수와 상수.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9th : 배열 / 포인터 -
실습과제 (변수와 자료형, ) 1. 다음 작업 (가), (나), (다)를 수행하는 프로그램 작성
제 29 강 스트링(string) 다루기 s a i s . s T i h t g r i n.
1.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2. auto, register 3. static,extern 4. 도움말 사용법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21장.
printf("Global Korea\n");
Pointers summary.
2019 2학기 9장 배열과 포인터 1. 주소, 주소연산자(&) 2. 포인터, 역참조연산자(*) 3. 배열과 포인터.
Presentation transcript:

3장 상수 변수 기본 자료형 키워드와 식별자 상수와 변수 기본 자료형 형변환 자료형의 재정의

키워드와 식별자 키워드 auto do goto signed unsigned break double if sizeof void case else int static volatile char enum long struct while const extern register switch   continue float return typedef default for short union

키워드와 식별자 식별자 키워드이외에 프로그램에서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이름을 만들어 사용하는 단어들이 있는데  키워드이외에 프로그램에서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이름을 만들어 사용하는 단어들이 있는데 이것을 식별자라고 한다. 식별자를 구성하는 문자로는 영문 대소문자(A~Z, a~z), 숫자(0~9), 밑줄(_)의 63개 뿐이다. 식별자의 첫 글자로 숫자를 사용할 수 없다. 대소문자를 구별하며 키워드는 사용할 수 없다.

상수와 변수 02 상수 종 류 사용 예 정수형 상수 실수형 상수 50, 100, -120 3.141592, 2.88e-4 문자열 상수 "Hello, World" 문자 상수 'b', 'z', '6' 기호 상수 #define PI 3.141592

상수와 변수 02 변수 int age; 자료유형 변수이름; 상수는 한 번 입력한 값이 프로그램의 종료 시까지 동일한 값이고, 이에 비해서 변수는 값이 계속 변할 수 있는 값이다. 변수는 프로그램에서 임시로 자료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 장소이다. 변수를 만들면 변수에 값을 저장할 수 있고 이 값은 계속 바뀔 수 있다. 변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변수 선언을 하여야 한다. 변수 선언의 예  int            age; 자료유형      변수이름;

상수와 변수 02 변수의 초기화 두 개의 변수를 따로 따로 선언할 경우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하는 방법 int a = 10;         int  a = 10;     int  b = 20; 두 개의 변수를 동시에 선언할 경우     int  a = 10, b = 20;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하는 방법         int   age = 20; 선언 후에 초기화 하는 방법    int    age ;    age =  20;

【예제 3-1】Ex1.c 02 변수의 초기값 예제 01 #include <stdio.h> 02 int main(void) 03 { 04     int num1= 10,  num2; 05     printf("num1의 초기 값은 %d이다\n", num1); 06     printf("num2의 초기 값은 %d이다\n", num2); 07     num2 = 20; 08     num1 = 30; 09     printf("num1의 새로운 값은 %d이다\n", num1); 10     printf("num2의 새로운 값은 %d이다\n", num2); 11     return 0; 12 } 표준입력 스트림

여러 가지 데이터 형 03

여러 가지 데이터 형 03 데이터의 허용범위 정수형 바이트 수 허용범위 (signed) short (int) 2 허용범위  (signed) short (int) 2 -215   ∼   215 - 1 unsigned short (int) 0 ∼ 216 - 1 (signed) int 4 -231   ∼   231 - 1 unsinged int 0 ∼ 232 - 1 long (int) unsinged long (int)

【예제 3-2】Ex2.c 02 오버플로우 예제 01 #include <stdio.h> 오버플로우 예제 01 #include <stdio.h> 02 #include <math.h> 03 int main(void) 04 { 05   short a, b ; 06   unsigned short c; 07  a = pow(2, 15) - 1;    // 215 - 1 = 32767 08   b = pow(2, 15);        // 215 = 32768 09   c = pow(2, 15); 10     printf("a의 값은 %d이다\n", a); 11   printf("b의 값은 %d이다\n", b); 12   printf("c의 값은 %d이다\n", c); 13  return 0; 14 } 표준입력 스트림

【예제 3-3】Ex3.c 02 실수형 자료의 초기값 예제 01 #include <stdio.h> 02 int main(void) 03 { 04    float a; 05    double b; 06  a = 12.34; 07   b = 56.78; 08  printf("float 형 a의 값은 %f 이다.\n", a); 09   printf("double 형 b의 값은 %lf 이다.\n", b); 10  printf("소수점 자리수를 조정한 후의 값\n"); 11   printf("float 형 a의 값은 %.2f 이다.\n", a); 12   printf("double 형 b의 값은 %.3lf 이다.\n", b); 13  return 0; 14 } 표준입력 스트림

【예제 3-5】Ex5.c 02 문자형 자료의 초기값 예제 01 #include <stdio.h> 02 int main(void) 03 { 04     printf("소문자 a 의 ASCII 값은 %d이다.\n", 'a'); 05     printf("소문자 b 의 ASCII 값은 %d이다.\n", 'b'); 06     printf("대문자 A 의 ASCII 값은 %d이다.\n", 'A'); 07     printf("대문자 B 의 ASCII 값은 %d이다.\n", 'B'); 08   printf("ASCII 97은  %c이다.\n", 97); 09     printf("ASCII 98은  %c이다.\n", 98); 10     printf("ASCII 65는  %c이다.\n", 65); 11     printf("ASCII 66은  %c이다.\n", 66); 12      return 0; 13 } 표준입력 스트림

형변환 04 자동 형변환의 방향 자동 형변환의 예 강제 형변환의 예 char → short → int → unsinged → long → float → double 자동 형변환의 예 int a = 10;       float b = 20.05, c ;       c = a + b;  // a = 10.00으로 실수형으로 자동 변환됨       이럴 경우 a가 정수형이고 b가 실수형이므로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으면서       연산하기 위해 a의 형이 자동적으로 float형으로 바뀌게 된다.  강제 형변환의 예 float x; float y = 14.66; x = (int) y / 2; 이 경우에 실수형 y를 int형으로 바꾸지 않으면 x에는 7.33이 저장되나, y를 정수형으로 캐스팅 하였기에 먼저 y값이 14로 바뀌어 x에 7.00이 저장된다.

【예제 3-6】Ex6.c 02 문자형 자료의 초기값 예제 01 #include <stdio.h> 02 int main(void) 03 { 04     int a = 10, b = 20, c; 05      float d = 5.6, e = 8.4, f; 06     c = d + e; 07     printf("c = d + e의 연산 결과는 %.2f이다.\n", (float)c); 08     f = d + e; 09     printf("f = d + e의 연산 결과는 %.2f이다.\n", f); 10     f = d + (int)e; 11     printf("f = d + (int)e의 연산 결과는 %.2f이다.\n", f); 12     return 0; 13 }

자료형의 재정의 05 재정의 방법 typedef 기본 자료형 재정의 자료명; 사용 예 : ① typedef  unsigned char   BYTE;     BYTE a; ② typedef  int   integer;     integer b;

【예제 3-7】Ex7.c 02 자료형의 재정의 예제 01 #include <stdio.h> 02 typedef int integer; 03 typedef unsigned int u_int; 04 int main(void) 05 { 06   int a = 10, c, e; 07      integer b = 20; 08      u_int d; 09     c = a + b; 10      printf("변수 c 는 %d이다.\n", c); 11      e = a + d; 12      printf("변수 e 는 %d이다.\n", e); 13       return 0; 14 } 표준입력 스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