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9장 인터페이스, 패키지.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 사 회  4 학년 2 학기  2. 가정 생활과 여가 생활 > 2. 여가 생활의 변화 ( 7-8 /13 ) 윷놀이와 컴퓨터 게임.
Advertisements

Class diagram. 클래스 클래스 이름 연산 속성 2 class Transportation { private int maximumPassenger; private double speed; public void depart(); public void stop();
1. 사고사항 2. 배상책임 유무 동 사고는 음식물을 공급한 우리김밥의 음식물 하자로 인하여 발생한 사고이므로 피해자에게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으며, 피해자의 음식물 관리상의 하자는 없다고 판단되므로 피해자 과실 없음 3. 피해자 인적사항 및 예상손해 사항 4. 합의사항.
제 5 장 상속과 다형성.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9장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표어 :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자(행10:2)
초등학생들이 좋아하는 웹툰 우리반학생들이 많이보는 웹툰.
상속에 대해 알아봅니다. 상속과 클래스 계층구조 메소드 오버라이딩
금호타이어 광고에 대한 오류. 항만물류학부 물류운영정보전공 박기훈.
Ch.22 Command Pattern 장 덕 성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정보공학실험실
컴퓨터 응용 및 실습 Part1. OOP&Java Programming data type Review
C++ Espresso 제1장 기초 사항.
상품 제안서 ■ 상 품 명 : ■ 협력사명 : 이노비즈협회 (주)공영홈쇼핑.
Java로 배우는 디자인패턴 입문 Chapter 0. UML 과 Design Pattern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한 날로 지켜라 출애굽기 20장 8절 말씀 -아멘-.
2주 실습강의 Java의 기본문법(1) 인공지능연구실.
8. 객체와 클래스 (기본).
명품 JAVA Programming.
제12장 다형성과 가상함수 다형성의 개념을 이해한다. 상향 형변환의 개념을 이해한다. 가상 함수의 개념을 이해한다.
C++ Espresso 제9장 다형성.
[INA470] Java Programming Youn-Hee Han
10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I ©창병모.
JAVA 프로그래밍 6장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핵심.
객체지향 언어와 클래스, 객체 ㅎㅎ 개요 클래스의 선언, 객체의 생성 및 속성 참조 방식 멤버 변수 메소드 한빛미디어(주)
자바 5.0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언어론 제 9 장 객체 지향 개념 객체 지향 방법론 객체 모델링 객체 지향 언어 C++ 객체 지향 언어 CLOS
01. 직렬화와 역직렬화에 대하여 객체의 직렬화 직렬화와 역직렬화
명품 JAVA Essential.
2장 자바환경과 자바 프로그램 2.1 자바 개발 환경 2.2 자바 통합환경 2.3 자바 응용 프로그램과 애플릿 프로그램
Lesson 10. 애플릿과 그래픽.
2010학년도 2학기 객체지향의 이해.
4월 부모교육 - 유 아 기 - 00초등학교병설유치원.
김 정 석 Web Programming 김 정 석
패키지와 접근 제어 패키지에 대하여 접근 제어에 대하여.
상속과 인터페이스 클래스의 상속에 대하여 인터페이스에 대하여.
Visual Studio 2010 프로젝트 생성하기 PC화면에서 Visual Studio 2010 아이콘을 더블클릭 하거나
[INA470] Java Programming Youn-Hee Han
2009학년도 1학기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고 광 만
장애인의 소득보장 서비스 1.
Java 8장. 상속 public class SumTest {
재난 안전.
03. 안드로이드를 위한 Java 문법 제목. 03. 안드로이드를 위한 Java 문법 제목.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는 마음 갖기
가상함수와 추상 클래스.
(생각열기) 비가 그칠 때 생기는 무지개는 몇 가지 색이 나타나는가? 그 원인은??
과거,미래,현재의 아동관 -아동 학대- (4조).
Java Chapter 4 ~ 주차.
컴퓨터공학실습(I) 3주 인공지능연구실.
Java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형진 교수 5장. 객체지향 개념 public class SumTest {
Chapter3 : 객체지향의 개념 3.1 객체지향(object-oriented)과
Chap02 객체 지향 개념 2.1 객체지향(object-oriented)과 절차지향(procedural-oriented)
JA A V W. 04.
내부 클래스와 내부 인터페이스에 대하여 내부 클래스의 선언 방법과 이용 방법 내부 인터페이스의 선언 방법과 이용 방법
경찰조직관리론.
나의 커리어플랜 6학년3반 최 은 진.
노인의 건강사정 학습목표 -노인의 건강 사정 요소를 인식.
JA V A W. 07 Sb.L.
Chapter 02. 소프트웨어와 자료구조.
[ 단원 06 ] 상속과 다형성.
제 4 장 클래스 작성 Lab 4- 2.
3장,4장 발표 서정우.
6장 클래스(상속).
2015년 2학년 1반.
자바 프로그래밍 Thread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서울호서전문학교 게임프로그램개발과.
Java 5장. 객체지향 개념 public class SumTest {
자료구조 강의소개 정성훈 연락처 : 이메일 : 연구실 : 연219호 연락처 : 이메일 : 홈페이지: 정성훈.
파동의 굴절 알아보기 과 학 1 학년 ⅩⅡ. 파동 > 3. 파동의 전달 ( 8/8 ) [초기 화면]
Java의 정석 제 7 장 객체지향개념 II-3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소리의 발생과 전달 과 학 1 학년 ⅩⅡ. 파동 > 2. 소리와 파동 ( 4/8 ) [초기 화면]
Chapter8 : 인터페이스와 패키지 8.1 인터페이스 개요와 인터페이스 정의 8.2 인터페이스의 사용
Presentation transcript: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9장 인터페이스, 패키지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interafce)는 서로 다른 장치들이 연결되어서 상호 데이터를 주고받는 규격을 의미한다

자바 인터페이스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상호 작용의 규격을 나타낸 것이 인터페이스이다

인터페이스의 예 스마트 홈 시스템(Smart Home System)

인터페이스의 정의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 추상 메소드 정의 public void turnOn(); // 가전 제품을 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 제품을 끈다. }

인터페이스 구현 public class 클래스_이름 implements 인터페이스_이름 { 반환형 추상메소드1(...) { 반환형 추상메소드1(...) { ..... } 반환형 추상메소드2(...) {

홈네트워킹 예제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 제품을 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 제품을 끈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implements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 실제로 TV의 전원을 켜기 위한 코드가 들어 간다. } public void turnOff() // 실제로 TV의 전원을 끄기 위한 코드가 들어 간다.

홈네트워킹 예제 Television t = new Television(); t.turnOn(); t.turnOff(); t

인터페이스와 타입 인터페이스는 하나의 타입으로 간주된다. RemoteControl obj = new Television(); obj.turnOn(); obj.turnOff(); 인터페이스로 참조 변수를 만들 수 있다.

인터페이스 상속하기 인터페이스가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것도 가능하다. public interface AdvancedRemoteControl extends RemoteControl { public void volumeUp(); // 가전제품의 볼륨을 높인다. public void volumeDown();// 가전제품의 볼륨을 낮춘다. }

다중 상속 다중 상속(Multiple inheritance)은 하나의 클래스가 여러 개의 부모 클래스를 가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하늘을 나는 자동차는 자동차의 특성도 가지고 있지만 비행기의 특징도 가지고 있다.

다중 상속 다중 상속이란 여러 개의 수퍼 클래스로부터 상속하는 것 자바에서는 다중 상속을 지원하지 않는다. 다중 상속에는 어려운 문제가 발생한다. class SuperA { int x; } class SuperB { int x; } class Sub extends SuperA, SuperB // 만약에 다중 상속이 허용된다면 { ... } Sub obj = new Sub(); obj.x = 10; // obj.x는 어떤 수퍼 클래스의 x를 참조하는가?

다중 상속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다중 상속의 효과를 낼 수 있다. class Shape { protected int x, y; } interface Drawable { void draw(); }; public class Rectangle extends Shape implements Drawable { int width, height; public void draw() { System.out.println("Rectangle Draw");

패키지 패키지(package)는 서로 관련 있는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들을 하나로 묶은 것이다.

자바가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도 기능별로 패키지로 묶여서 제공되고 있다.

패키지를 사용하는 이유 패키지를 이용하면 서로 관련된 클래스들을 하나의 단위로 모을 수 있다. 패키지를 이용하여서 더욱 세밀한 접근 제어를 구현할 수 있다. 패키지를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름공간(name space)” 때문이다.

패키지의 정의

패키지 정의

Q &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