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 세 포 분 열 배 수 경 중3 과학.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II. 연구 재료 ■ 생식세포의 수정 ■ 생식세포의 수정 1. 대부분의 세포는 세포막을 가지고 있고 세포막 안에 세포질이 있다. 2. 세균과 같은 박테리아를 제외한 대부분의 세포의 핵은 핵막으로 둘러 쌓여져 있으며 그 안에는 유전물질인 DNA 와 염색체가 있다. 3. 식물세포는.
Advertisements

생식을 통한 유전자 전달 1-5 반 이창민 ppt 제작 및 자료첨부, 발표 1-5 반 이석원 ppt 제작 및 프린트작성, 발표 1-5 반 나승균 ppt 제작 및 형성평가, 발표.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Ⅱ 세포의 주기와 생명의 연속성 Ⅱ 세포의 주기와 생명의 연속성 - 1. 세포주기와 세포분열.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2. 잎까지 운반된 물은 어떻게 될까? 학습목표: 증산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I. 자극과 반응 4. 빛을 받아들이는 눈.
제 9 장 구조체와 공용체.
1-1 일과 일률.
18_01_cell_cycle.jpg 세포설 ( cell Theory) : 모든 세포는 세포로부터 유래된다.
11장. 1차원 배열.
미생물학 길라잡이 8판: 라이프사이언스.
2007 중학교 과학교사 직무연수 Biology Experiments 경기과학고 교사 이정현.
(생각열기) 볼록 렌즈로 물체를 관찰할 때는 어떤 상을 볼 수 있는가?
세포의 구조와 기능 과 학 1 학년 Ⅵ. 생물의 구성 > 2. 세포의 구조와 기능 ( 5/9 ) [초기 화면]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생각열기) 옷가게에서 옷을 살 때와 옥가게 밖으로 나와 서 옷을 볼 때 옷 색이 달라져 보이는 이유는?
수벌들은 수정되지 않은 알에서 발생한다..
암 전이 억제 유전자 발굴 및 작동 기전 연구 (Nature지 4월 14일자 발표)
The Cell Cycle 생물학개론 9주차 강의
제6장 세포주기 하나의 세포가 두 개로 분열하고 있다..
내 손으로 만드는 즐거움 -압화를 한지에 나타내기- 미술 2학년 1학기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 과학  1학년  Ⅳ.생명>1-3.광합성과 호흡(1/5) 광합성 수업계획 수업활동.
도형의 기초 3. 기본작도 삼각형의 작도 수직이등분선의 작도 각의 이등분선의 작도.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제6장 세포주기.
색체 인식과 영상 장치 빛의 합성과 색체 인식 백색광 ex) 햇빛, 형광등, 백열등
세포분열(Cell Division) - 서론 - 세포주기의 개요 - 유사분열 - 세포질 분열 - 감수분열 - 요약 1.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10th : 포인터 및 구조체 -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고등학교 생물 학습자료 이 자료는 고등학교 ‘생물’ 의 “생명의 연속성” 단원에서 세포 분열에 관한 수업을 위한 것입니다.
Ⅰ. 소중한 지구 1. 행성으로서의 지구 1-3. 지구계의 순환과 상호작용.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영양소 [ 1 / 12 ]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4. 광합성 뿌리에서의 물과 무기 양분 흡수.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제7장 감수분열.
제7장 감수분열 어떤 벌들은 수정되지 않은 알에서 발생한다..
제7장 감수분열 어떤 벌들은 수정되지 않은 알에서 발생한다..
4.4-3 대기 대순환 학습목표 1. 대기 대순환의 원인과 순환세포를 설명할 수 있다.
초기화면 미 술 5학년 10.판본체 궁체로 쓰기(3/8) 판본체와 궁체의 모양을 비교해 봅시다.
현대 서양의학의 기초 : 세포와 DNA
제 6장 세포주기 세포분열과 세포예정사 사이의 균형 세포 주기 세포주기의 조절 세포예정사 암 – 세포주기의 이상.
GENOME PROJECT 학부 :생명분자공학부 학번 : 이름 : 최성림.
5조:김병현, 설문희, 진은영 6조:박인성, 전성미, 황인선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비열.
세포 분열의 필요성 날마다 새롭게! 세포 분열을 통한 생장과 생식 세포의 크기가 작은 이유.
1. 정투상법 정투상법 정투상도 (1) 정투상의 원리
조직학 현미경 & 세포 안용태 교수님.
남녀의 생식 세포 형성 과정은? 과학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동아리: Bio Holic 조원: 추헌오,박재형,정재엽,김제권
DNA의 구조와 역할 (1) DNA : 이중 나선 구조로 수많은 뉴클레오타이드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P 양분의 전환과 이용.
Ⅳ. 제도의 기초 1. 물체를 나타내는 방법 3) 물체의 표현 방법 (2) 입체도법 지도학급 : 태화중학교 1학년 4반
전하량 보존 항상 일정한 양이지! 전류의 측정 전하량 보존.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나주반남중학교 맹 범 호
(생각열기) 운동 선수들이 땀을 많이 흘린 후 빠른 수분 보충을 위해 마시는 음료를 무엇이라 하는가? ( )
눈의 구조와 기능(1) 사람이 천냥이면 눈이 팔백냥이다. 눈의 구조와 기능 시각의 전달 경로.
오리엔테이션 생물학개론 1주차 강의 It is difficult to come up with a single definition of life.
p 감수 분열로 자손 남기기 학습 주제 [개구리 동영상] [매미 동영상]
압력의 효과를 눈으로 볼 수 있을까? 과학 7학년 1학기 2.압력과 온도에 따른 부피 변화 (4/10) [제작의도]
CHAPTER 1 미생물과 미생물학.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2) 양파 뿌리의 체세포 분열 관찰 순서 [ 해리 ] [ 염색 ] [ 고정 ] 학습 주제
(Permutations and Combinations)
비열 학습 목표 비열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비열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을 계산할 수 있다.
생명의 청사진 분자유전체의학 김 경 원.
꽃잎의 수로 피보나치 수열하기 장전초등학교 6학년 신찬유.
Presentation transcript:

체 세 포 분 열 배 수 경 중3 과학

전시학습내용 생물체의 기본단위 하나의 세포가 둘로 나누어져 새로운 세포로 되는 것 세포분열 세포분열의 종류 하나의 세포가 둘로 나누어져 새로운 세포로 되는 것 세포분열 세포분열의 종류 체세포 분열과 감수 분열

학 습 목 표 체세포 분열의 의의 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학 습 목 표 체세포 분열의 의의 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체세포 분열의 과정 을 5가지(전기,중기, 후기, 말기, 간기)로 나열할 수 있다. 체세포 분열 과정상의 특징 을 말할 수 있다. 식물세포와 동물세포의 분열상의 차이점 을 말할 수 있다.

체세포 분열의 의의 체세포란 몸을 구성하는 세포 체세포 분열이란 체세포가 분열하여 새로운 세포를 만들면서 그 수를 늘려가는 것 생물의 생장

양파 뿌리 세포 양파세포의 모양(실험상의 결과) *세포의 다양한 모양이 보인다*

체세포 분열 과정 체세포 분열 핵분열 세포질분열

핵분열 과정 핵분열 과정 염색체의 행동에 따라 4단계로 구분 전기 중기 말기 후기

전 기 전기의 특징 세포벽 염색체 1. 핵막과 인이 사라짐 2. 염색체가 나타남 3. 염색 분체로 갈라짐 전 기 염색분체 세포벽 염색체 염색체가갈라짐 전기의 특징 1. 핵막과 인이 사라짐 2. 염색체가 나타남 3. 염색 분체로 갈라짐 4. 방추사가 생성되기 시작

중 기 적도판 방추사 중기의 특징 1.염색체가 중앙에 배열 적도판 형성 2.방추사가 염색체에 붙음

후 기 염색체가 양극으로 이동 방추사 후기의 특징 1.염색분체가 양극으로 이동

말 기 말기의 특징 세포판 형성 1. 세포질 분열 -세포판 형성 2.염색체와 방추사가 사라짐 3.핵막과 인이 생성되기 시작 말 기 세포판 형성 말기의 특징 1. 세포질 분열 -세포판 형성 2.염색체와 방추사가 사라짐 3.핵막과 인이 생성되기 시작 -새로운 핵의 생성시작 4.새롭게 생성된 세포 -딸세포 핵의 생성

체세포 분열 특징 1. 딸세포 - 2개 생성 2. 분열 전후의 염색체 수 - 변함없다. 3. 체세포 분열은 생장과 직결 4.체세포 분열 과정을 볼 수 있는 곳 http://www.mcgill.ca/nrs/mitosis.htm

체세포 분열 정리 전기 중기 후기 말기 분열기 간 기 핵막과 인 사라짐 염색체,방추사 생성 관찰하기에 제일 좋은 시기, 적도판 염색체 양 극으로 이동 간 기 말기 전기와 반대현상 딸세포가 자라서 다음 세포분열을 하기까지의 기간

동물세포의 체세포분열 핵 세포막 염색체 간 기 전 기

동물세포의 체세포분열 염색체 적도판 방추사 중 기 후 기

동물세포의 체세포분열 딸세포 말 기 세포질 만입

동물세포와 식물세포의 분열상의 차이점 동물세포 식물세포 세포질 분열 방법 밖 안 안 밖

연습문제를 잡아라! 다음은 체세포분열을 순서없이 나열한 것이다. 순서대로 나열해보자. 1 2 3 4 정답 : 2- 3-1-4

연습문제를 잡아라! 체세포 분열 중 염색체를 관찰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체세포 분열 중 염색체를 관찰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중기 사람의 염색체 수는 46개이다. 체세포 분열 후에 딸세포의 염색체 수는? 46개 동물세포와 식물세포의 분열상의 차이점 세포질 분열에서의 방법상의 차이

차시학습 염색체란 무엇인가? 염색체에는 어떤 염색체들이 있는가? DNA란? 생물의 생장이 이루어지는 방법

The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