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3장. 변수와 데이터형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Chapter 12. 배열. 배열  동일한 항목들이 동일한 크기로 연속적으로 메모리에 저장되는 구조  동일한 자료 유형이 여러 개 필요한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자료 구조.
Advertisements

6 장. printf 와 scanf 함수에 대한 고찰 printf 함수 이야기 printf 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이다. – 예제 printf1.c 참조 printf 는 특수 문자 출력이 가능하다. 특수 문자의 미 \a 경고음 소리 발생 \b 백스페이스 (backspace)
1 Part 03 상수, 변수, 자료형 안산 1 대학 디지털정보통신과 임 성 국. 2 이 장의 내용 자료형이란 무엇인가 ? 상수와 변수 정수형 부동소수형 문자형.
HANNAM UNIVERSITYHttp://netwk.hannam.ac.kr Chapter 3 변수와 자료형.
1. 2 차원 배열  배열은 동일한 데이터 유형으로 여러 개의 변수를 사용할 경우 같은 이 름으로 지정하여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서 앞에서 1 차원 배열을 공부하였습니다.  2 차원 배열은 바둑판을 생각하면 되며, 1 차원 배열에서 사용하는 첨자를 2.
Part 03 상수, 변수, 자료형 ©우균, 창병모 © 우균, 창병모.
ㅎㅎ 구조체 구조체 사용하기 함수 매개변수로서의 구조체 구조체 포인터와 레퍼런스 구조체 배열.
ㅎㅎ 구조체 C++ 프로그래밍 기초 : 객체지향의 시작 구조체 사용하기 함수 매개변수로서의 구조체 구조체 포인터와 레퍼런스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11장 포인터 C Express Slide 1 (of 27)
Excel 일차 강사 : 박영민.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float radius; // 원의 반지름
제 9 장 구조체와 공용체.
-Part2- 제3장 포인터란 무엇인가.
Lecture 5 C의 기초적인 값(primitive value)의 컴퓨터에서의 표현 문자, 정수, 실수, 참/거짓
C 8장. 포인터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4장 변수와 자료형 C Express.
3장. 변수와 연산자. 3장. 변수와 연산자 3-1 연산자, 덧셈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기호 ex : +, -, *, / 3-1 연산자, 덧셈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기호 ex : +, -, *, /
3. printf()와 데이터 형식.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12. 포인터의 이해.
제 6장. 생성자와 소멸자 학기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C++).
연산자 대입 연산자 산술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 비트 연산자 콤마 연산자 축약 연산자 sizeof 연산자
C 9장. 구조체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제 3장. C보다 나은 C++ II.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4장 변수와 자료형 C Express.
기초C언어 제3주 C프로그램 구성요소, 변수와 자료형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C 프로그래밍.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8장 함수 함수의 필요성 라이브러리 함수와 사용자 정의 함수 함수의 정의, 원형, 호출 배열을 함수 인자로 전달 재귀호출.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2 : printf(), scanf()
23장. 구조체와 사용자 정의 자료형 2.
2주차: 변수, 수식, Control Flow.
6장. printf와 scanf 함수에 대한 고찰
14장. 포인터와 함수에 대한 이해.
C 9장. 구조체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11장. 1차원 배열.
C언어 콘서트 제3장 변수와 자료형.
C 8장. 포인터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C#.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4장 변수와 자료형 C Express.
C 2장. C 프로그램 시작하기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C 4장. 연산자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사용자 함수 사용하기 함수 함수 정의 프로그램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든 하나의 단위 작업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14장.
13. 포인터와 배열! 함께 이해하기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3장 상수 변수 기본 자료형 키워드와 식별자 상수와 변수 기본 자료형 형변환 자료형의 재정의.
상수와 기본 자료형.
3장. 변수와 연산자 교안 : 전자정보통신 홈페이지 / 커뮤니티/ 학술세미나
Lesson 2. 기본 데이터형.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10th : 포인터 및 구조체 -
2장. 변수와 타입.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3rd : 상수,변수 생성규칙 및 자료형 -
8주차: Strings, Arrays and Pointers
Choi Seong Yun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3 : 변수와 자료형 Choi Seong Yun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4장 변수와 자료형 C Express Slide 1 (of 31)
Canary value 스택 가드(Stack Guard).
-Part1- 제6장 자료형이란 무엇인가.
2부 기본 구조 2부에서는 자바 언어의 기본구조인 변수, 자료형, 연산자, 선택 및 반복논리, 배열 등에 관해 설명합니다
구조체 (Structure).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1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진법에 대한 이해 n 진수 표현 방식 : n개의 문자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표현 그림 4-1.
제 8장. 클래스의 활용 학기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C++).
C언어 프로그래밍의 이해 Ch03. 기본 자료형, 변수와 상수.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9th : 배열 / 포인터 -
Chapter 11 구조체.
실습과제 (변수와 자료형, ) 1. 다음 작업 (가), (나), (다)를 수행하는 프로그램 작성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21장.
C 4장. 연산자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개정판 누구나 즐기는 C언어 콘서트 제13장 동적 메모리 출처: pixabay.
13. 포인터와 배열! 함께 이해하기.
Pointers summary.
2019 2학기 9장 배열과 포인터 1. 주소, 주소연산자(&) 2. 포인터, 역참조연산자(*) 3. 배열과 포인터.
Presentation transcript:

C 3장. 변수와 데이터형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printf(“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 리터럴 상수, 매크로 상수, const 변수에 대해 알아본다. 학습목표 ■ 변수와 상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리터럴 상수, 매크로 상수, const 변수에 대해 알아본다. ■ C 언어의 데이터 형에 대해 알아본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목차 변수와 상수 변수 상수 데이터형 문자형 정수형 실수형 sizeof 연산자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변수는 값이 변경될 수 있는 데이터를 말하고, 상수는 값이 변경될 수 없는 데이터를 말한다. 변수와 상수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데이터를 보관해둘 필요가 있을 때, 변수를 사용한다. 변수와 상수 변수 데이터를 보관해둘 필요가 있을 때, 변수를 사용한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메모리는 연속된 데이터 바이트의 모임을 말하며, 메모리의 각 바이트는 주소를 갖는다. 변수와 상수 변수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해서 메모리를 사용한다. 메모리는 연속된 데이터 바이트의 모임을 말하며, 메모리의 각 바이트는 주소를 갖는다.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모든 데이터는 바이트 단위의 크기를 가지며, 데이터 값의 형식에 따라 크기가 다르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저장될 값의 데이터 형에 따라 필요한 만큼 메모리를 할당 받고, 이름을 붙여둔다.  "변수를 선언한다." 변수와 상수 변수 저장될 값의 데이터 형에 따라 필요한 만큼 메모리를 할당 받고, 이름을 붙여둔다.  "변수를 선언한다." 변수를 선언하고 나면 변수의 이름을 이용해서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변수와 상수 기본 데이터형 문자형 : char 정수형 : short, int, long 실수형 : float, double 변수의 선언 기본 데이터형 문자형 : char 정수형 : short, int, long 실수형 : float, double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변수와 상수 식별자 규칙 변수명이나 함수명과 같은 이름을 식별자라고 한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변수의 선언문은 다른 모든 문장보다 앞에 위치해야 한다. 변수와 상수 식별자 규칙 식별자를 만들기 위한 규칙 식별자는 반드시 영문자, 숫자, 밑줄 기호(_)만을 사용해야 한다. 식별자의 첫 글자는 반드시 영문자 또는 밑줄 기호(_)로 시작해야 한다. 식별자는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된다. 식별자에는 밑줄 기호(_)를 제외한 다른 기호를 사용할 수 없다. 식별자는 대소문자를 구분해서 만들어야 한다. name, Name, NAME은 모두 다른 이름의 식별자로 간주한다. C 언어의 키워드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다. 변수의 선언문은 다른 모든 문장보다 앞에 위치해야 한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변수와 상수 식별자 규칙 키워드 예약어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변수와 상수 변수 선언의 예 올바른 변수 선언 잘못된 변수 선언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변수와 상수 변수 선언의 예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변수는 따로 초기화를 하지 않으면 쓰레기 값을 갖는다. 변수와 상수 변수의 초기화 변수는 따로 초기화를 하지 않으면 쓰레기 값을 갖는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변수의 초기화(initialization) 변수와 상수 변수의 초기화 변수의 초기화(initialization) 변수가 처음 메모리에 할당될 때 값을 지정한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변수의 초기화 및 변수의 사용 방법 변수와 상수 변수의 초기화 3장. 변수와 데이터형 1: /* Ex03_01.c */ 2: #include <stdio.h> 3: 4: int main(void) 5: { 6: int num1; 7: int num2 = 10; 8: 9: printf(" num1 = %d, num2 = %d\n ", num1, num2); 10: num1 = 100; 11: num2 = 200; 12: printf(" num1 = %d, num2 = %d\n ", num1, num2); 13: 14: return 0; 15: } 초기화 되지 않은 정수형 변수 초기화된 정수형 변수 변수에 값 대입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변수와 상수 상수(Constant) 리터널 상수 3장. 변수와 데이터형

여러가지 리터널 상수 변수와 상수 상수(Constant)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리터널 상수로 초기화된 변수 1: /* Ex03_02.c */ 2: #include <stdio.h> 3: 4: int main(void) 5: { 6: char ch = '\x41'; 7: int num = 0x7b; 8: unsigned int u_num = 123U; 9: long l_num = 1234567L; 10: double f_num1 = 12.34; 11: double f_num2 = 123.4567e-1; 12: float f_num3 = 12.34F; 13: 14: printf("ch = %c\n", ch); 15: printf("num = %d, %o, %x\n", num, num, num); 16: printf("u_num = %u\n", u_num); 17: printf("l_num = %d\n", l_num); 18: printf("f_num1 = %f, %e, %g\n", f_num1, f_num1, f_num1); 19: printf("f_num2 = %e\n", f_num2); 20: printf("f_num3 = %f\n", f_num3); 21: 22: return 0; 23: } 리터널 상수로 초기화된 변수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변수와 상수 상수(Constant) 출력에 사용되는 여러가지 문자열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변수와 상수 매트로 상수 #define문으로 정의되는 상수 매크로 상수의 사용 예 3장. 변수와 데이터형

#define문은 전처리기에 의해서 처리된다. 변수와 상수 매트로 상수 #define문은 전처리기에 의해서 처리된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매크로 상수의 정의 및 사용 변수와 상수 상수(Constant)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매크로 상수 정의 1: /* Ex03_03.c */ 2: #include <stdio.h> 3: 4: #define MAX 100 5: 6: int main(void) 7: { 8: int num1 = MAX; 9: int num2 = MAX - 1; 10: int num3 = -MAX; 11: 12: printf("num1 = %d\n", num1); 13: printf("num2 = %d\n", num2); 14: printf(“num3 = %d\n”, num3); 15: 16: printf("MAX = %d\n", MAX); 17: 18: return 0; 19: } 매크로 상수 정의 MAX를 100으로 바꿔서 처리 “” 안의 MAX는 100으로 바뀌지 않음 3장. 변수와 데이터형

#defne문은 C의 문장이 아니기 때문에 #defne문의 끝에는 세미콜론(;)이 필요 없다. 변수와 상수 상수(Constant) #defne문은 C의 문장이 아니기 때문에 #defne문의 끝에는 세미콜론(;)이 필요 없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변수와 상수 const 변수 값을 변경할 수 없는 변수 const 변수의 사용 예 3장. 변수와 데이터형

const 변수의 선언 및 사용 변수와 상수 상수(Constant) 3장. 변수와 데이터형 1: /* Ex03_04.c */ 2: #include <stdio.h> 3: 4: int main(void) 5: { 6: const double pi = 3.14; 7: const int max; 8: 9: printf("pi = %f\n", pi); 10: printf("max = %d\n", max); 11: 12: pi = 3.1415; 13: max = 100; 14: 15: return 0; 16: } Const 변수 선언 초기화 되지 않았음으로 쓰레기 값을 가짐 Const 변수는 변경할 수 없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이름이 있는 상수를 기호 상수라고 한다. 이름이 있는 상수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을 수정하기 쉽다. 알아보기 쉽다. 변수와 상수 기호 상수의 장점 이름이 있는 상수를 기호 상수라고 한다. 이름이 있는 상수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을 수정하기 쉽다. 알아보기 쉽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C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모든 변수나 값은 정해진 데이터형을 갖는다. 데이터형에 의해서 주어진 값의 이진표현이 결정된다. 데이터형(Data Type) C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모든 변수나 값은 정해진 데이터형을 갖는다. 데이터형에 의해서 주어진 값의 이진표현이 결정된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기본 데이터형(primitive data type) 문자형 : char 정수형 : short, int, long 실수형 : float, double 파생 데이터형(derived data type) 배열, 포인터 사용자 정의형(user-defined data type) 구조체, 공용체, 열거체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데이터형(Data Type) 문자의 ASCII 코드 확인 문자형 3장. 변수와 데이터형 1: /* Ex03_05.c */ 2: #include <stdio.h> 3: 4: int main(void) 5: { 6: char ch; 7: 8: scanf("%c", &ch); 9: printf("%c 문자의 ASCII 코드 : %d (%x)\n", ch, ch, ch); 10: 11: return 0; 12: } Char 형 변수 선언 ASCII 코드 출력 3장. 변수와 데이터형

ASCII 코드 중 특별한 용도로 사용되는 특수 문자(Escape sequence)는 ‘\’와 함께 표현한다. 데이터형(Data Type) 특수문자 ASCII 코드 중 특별한 용도로 사용되는 특수 문자(Escape sequence)는 ‘\’와 함께 표현한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데이터형(Data Type) 특수문자 특수문자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데이터형(Data Type) 특수문자 ASCII 코드, MBCS, 유니코드 3장. 변수와 데이터형

short형의 크기 ≤ int형의 크기 ≤ long형의 크기 데이터형(Data Type) 정수형 short형의 크기 ≤ int형의 크기 ≤ long형의 크기 정수형은 signed 형과 unsigned 형으로 나누어지는데, signed 키워드는 생략 가능하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정수형 중 부호 있는 정수형은 최상위 비트를 부호 비트(sign bit)로 사용한다. 데이터형(Data Type) 정수형의 표현 정수형 중 부호 있는 정수형은 최상위 비트를 부호 비트(sign bit)로 사용한다. 부호 없는 정수형은 최상위 비트를 값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Singed와 unsigned 비교 데이터형(Data Type) 정수형의 표현 3장. 변수와 데이터형 1: /* Ex03_06.c */ 2: #include <stdio.h> 3: 4: int main(void) 5: { 6: short num1 = -10; 7: unsigned short num2 = num1; 8: 9: printf("부호 있는 정수 : %d\n", num1); 10: printf("부호 없는 정수 : %d\n", num2); 11: 12: return 0; 13: } Short 형 변수에 음수 -10 저장 음수이므로 최상위 비트가 1로 설정 Unsigned short 형 변수에 -10 저장 최상위 비트가 1이지만 음수가 아닌 65526임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데이터형(Data Type) 데이터형의 유효 범위 유효범위 3장. 변수와 데이터형

Short 형과 unsigned short 형의 오버플로우 확인 1 데이터형(Data Type) 정수형의 표현 Short 형과 unsigned short 형의 오버플로우 확인 1 1: /* Ex03_07.c */ 2: #include <stdio.h> 3: 4: int main(void) 5: { 6: short num1 = 32767; 7: short num2 = -32768; 8: unsigned short num3 = 65535; 9: unsigned short num4 = 0; 10: 11: num1 = num1 + 1; 12: num2 = num2 - 1; 13: num3 = num3 + 1; 14: num4 = num4 - 1; 15: 16: printf("num1 = %d\n", num1); 17: printf("num2 = %d\n", num2); 18: printf("num3 = %d\n", num3); 19: printf("num4 = %d\n", num4); 20: 21: return 0; 22: } Short 형의 최대값으로 초기화 Short 형의 최소값으로 초기화 Unsigned short형의 최대값으로 초기화 Unsigned short형의 최소값으로 초기화 오버플로우 발생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데이터 형의 유효 범위를 넘어서는 것 오버플로우 발생 시 항상 유효 범위 내의 값으로 설정되어 버린다. 데이터형(Data Type) 정수형의 표현 데이터 형의 유효 범위를 넘어서는 것 오버플로우 발생 시 항상 유효 범위 내의 값으로 설정되어 버린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데이터형(Data Type) 오버플로우 Short형의 언더플로우 3장. 변수와 데이터형

short형과 unsigned short형의 유효 범위 데이터형(Data Type) 오버플로우 short형과 unsigned short형의 유효 범위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데이터형(Data Type) 오버플로우 short형 유효 범위의 이진 표현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데이터형(Data Type) limits.h limits.h의 내용을 정리 3장. 변수와 데이터형

Short 형과 unsigned short 형의 오버플로우 확인 2 데이터형(Data Type) limits.h Short 형과 unsigned short 형의 오버플로우 확인 2 1: /* Ex03_08.c */ 2: #include <stdio.h> 3: #include <limits.h> 4: 5: int main(void) 6: { 7: short num1 = SHRT_MAX; 8: short num2 = SHRT_MIN; 9: unsigned short num3 = USHRT_MAX; 10: unsigned short num4 = 0; 11: 12: num1 = num1 + 1; 13: num2 = num2 - 1; 14: num3 = num3 + 1; 15: num4 = num4 - 1; 16: 17: printf("num1 = %d\n", num1); 18: printf("num2 = %d\n", num2); 19: printf("num3 = %d\n", num3); 10: printf("num4 = %d\n", num4); 21: 22: return 0; 23: } SHRT_MAX 등의 매트로 상수가 정의된 헤더 포함 SHRT_MAX는 short형의 최대값 SHRT_MAX는 short형의 최소값 USHRT_MAX는 unsigned short형의 최대값 3장. 변수와 데이터형

실수의 정밀도 : 단정도(float형)와 배정도(double형) 데이터형(Data Type) 실수형 실수의 표현 부동소수점 방식을 주로 사용 실수의 정밀도 : 단정도(float형)와 배정도(double형) 3장. 변수와 데이터형

Float 형과 double 형의 정밀도 비교 데이터형(Data Type) 실수형 Float 형과 double 형의 정밀도 비교 1: /* Ex03_09.c */ 2: #include <stdio.h> 3: 4: int main(void) 5: { 6: float pi1 = 3.141592653589793; 7: double pi2 = 3.141592653589793; 8: 9: printf("float 형의 pi 값 : %f\n", pi1); 10: printf("double 형의 pi 값 : %f\n", pi2); 11: 12: printf("float 형의 pi 값 : %30.25f\n", pi1); 13: printf("double 형의 pi 값 : %30.25f\n", pi2); 14: 15: return 0; 16: } “%f”는 소수점 이하 6자리까지 출력 “%30.25f”는 소수점 이하 25자리 출력 3장. 변수와 데이터형

Float 형의 오버플로우와 언더플로우 데이터형(Data Type) 실수의 오버플로우 3장. 변수와 데이터형 1: /* Ex03_10.c */ 2: #include <stdio.h> 3: 4: int main(void) 5: { 6: float num1 = 3.5e39; 7: float num2 = 1.8e-39; 8: 9: printf("num1 = %30.25f\n", num1); 10: printf("num2 = %30.25f\n", num2); 11: 12: return 0; 13: } Float형으로 표현할 수 없는 값 3장. 변수와 데이터형

주어진 값이나 데이터 형의 바이트 크기를 구한다. 데이터형(Data Type) sizeof 연산자 주어진 값이나 데이터 형의 바이트 크기를 구한다. 3장. 변수와 데이터형

Sizeof 연산자의 사용 데이터형(Data Type) sizeof 연산자 3장. 변수와 데이터형 1: /* Ex03_11.c */ 2: #include <stdio.h> 3: 4: int main(void) 5: { 6: char ch; 7: int num; 8: double fnum; 9: 10: printf("ch 의 바이트 크기 : %d\n", sizeof ch); 11: printf("num 의 바이트 크기 : %d\n", sizeof num); 12: printf("fnum의 바이트 크기 : %d\n", sizeof fnum); 13: 14: printf("3.14f의 바이트 크기 : %d\n", sizeof 3.14f); 15: 16: printf("char 형의 바이트 크기 : %d\n", sizeof(char)); 17: printf("short 형의 바이트 크기 : %d\n", sizeof(short)); 18: printf("int 형의 바이트 크기 : %d\n", sizeof(int)); 19: printf("long 형의 바이트 크기 : %d\n", sizeof(long)); 20: printf("float 형의 바이트 크기 : %d\n", sizeof(float)); 21: printf("double 형의 바이트 크기 : %d\n", sizeof(double)); 22: 23: return 0; 24: } 값이나 데이터형의 크기를 구하려면 Sizeof 사용 3장. 변수와 데이터형

변수와 상수 데이터 형 학습정리 변수 : 값이 변경될 수 있는 데이터를 말하며, 값을 보관하기 위해서 메모리를 사용한다. 상수 : 프로그램에서 값이 변경되지 않는 요소를 말하며, 리터럴 상수와 매크로 상수, const 변수가 있다. 데이터 형 3장. 변수와 데이터형

3장. 변수와 데이터형 수고하셨습니다. 질문 있습니까? NEXT Chapter 4장. 연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