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 배경 초현실주의에 바탕이 되는 것은 다다이다. 다다는 1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의 사회적 불안정, 정치적 혼란기를 겪으면서 기존의 문화에 이의를 제기하고 비판하며 항 의하는 운동이다. 1차 세계대전이라는 배경에서 다다이즘의 목적은 기존문화에 대 한 철저한 부정에서 더 나아가 파괴와 지적 무정부주의를 지향 하는 반 문명, 반 합리주의 예술운동으로 한 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문학의 총체적인 분야에서 나타난다. 다다는 합리주의적 이고 이성적인 것에 반하여 ‘우연’이라는 주장하는데, 우연에 의 한 다다의 창조기법은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에 많은 영향을 준다. 이렇게 다다는 기존에 있던 예술의 가치를 거부하면서 품 의와 규정을 벗어나며 초현실주의의 기반이 되는 것이다. (순각적으로 물감을 뿌려 우연의 효과를 통해 화면을 만듬. 무엇을 그리기 시작하기 보다는 그저 그리다보면 자유롭고 무의식적으로 어떠한 형태가 된다는 식의 우연성을 이용)
초현실주의 초현실주의는 아폴리네르가 초현실주의라는 용어를 사용한 이후 파리와 뉴욕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중심인물인 앙드레 브르통은 무의식과 잠재의식을 바탕으로 프로이스트의 학문에 관심을 가졌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서 기초로 초현실주의자들은 인간과 세계를 관념과 질서라는 틀에 고정시키는 고전주의를 비판하였다. 이는 무의식의 세계는 논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초현실주의 표현 기법 1.자동기술법 '초현실주의의 마술적 비결' 이라고 불림. 욕망의 말. 무의식의 표출. 감동에 따라 손이 움직이는 대로 내벼려 두어 작품이 스 스로 완성되게 함. ==>오토마티즘 (앙드레 마송, 살바도르 달리, 막스 에른스트, 후안 미로) (의식이나 의도 없이 무의식의 세계를 무의식적 상태로 대할 때 거기서 솟구쳐 오르는 이미지의 흐름그대로를 표현)
2.이중연상 표현 시각적 유희. -서로 다른 형태와 의미 를 지닌 것을 함께 병합 함으로써 형태와 의미가 전혀 다른 새로운 대상 을 창출 ==>꼴라주 하나하나의 형태로 동시에 여러 가지 사물을 나타내도록 하기 위 하여 여러 가지 색채나 형태가 지 닐 수 있는 여러 가지의 다양한 의 미에 관심을 가지게 한다. (초현실주의는 이성과 미학젹 형식이나 도덕적 목적에서 탈피하여 진정한 사고의 과정을 표현, 현실 그 자체보다는 더 현실적인 어떤 것. 보이는 세계의 단순한 한계를 넘어서 새로운 것을 창작하려는 예술운동이므로 많은 시각적 유희요소를 사용) 꼴라주(화면에 인쇄물 ,천 ,쇠붙이 ,나무 조각 등 여러 가지 물질을 붙여 구성하는 기법. 가성 품에 손질을 가하지 않고 엉뚱한 물체끼리 조합하여 새로운 현실을 만듬) 그림 (문짝 손잡이 등의 사물을 꼴라주하여 초현실적 이미지 세계를 창조)
헤겔의 객관적 유머와 프로이트의 유머론을 종합. 미술에서 블랙유머는 오브제들을 기존의 현실과 거리가 먼 또 다른 세 3.블랙 유머 앙드레 부르통이 처음 사용. 헤겔의 객관적 유머와 프로이트의 유머론을 종합. 미술에서 블랙유머는 오브제들을 기존의 현실과 거리가 먼 또 다른 세 계에 위치시킴으로 그 오브제들의 일상적 용도나 의미를 전복해 새로 운 의미를 만듬 ==>꼴라쥬 트리스탄 짜라- 꼴라쥬를 '공감각 기법'에 비유 (꼴라쥬는 시각에 의해 다른 영 역의 감각까지 자극하고 뒤흔들어 풍요로운 공명을 일으키게 된다.) 꼴라주의 기능 -그동안 작품에 부여했던 신성함과 애착을 조롱하며 자유- 불연속- 우연성- 유머를 도입. -모든 메커니즘을 혼란으로 빠뜨리면서 모든 것을 종합한다. 회의적인 아이러니가 가벼운 농담과는 달리 정식적 거리를 두기에 의해 세계를 인식하는 하나의 방법)
4. 편집병적 비평방법 편집병: 현실과 상상을 종합하려는 성향을 가진 광기. 사회적 조건을 무시하고 내적 욕구를 따르며 불합리한 주관적 신념이 굳어진 사고 의지. 편집병적 비평방법은 자신이 편집병자의 상태로 몰입하여 대상과는 전혀 예상치 않았던 관계를 시킴으로써 뜻밖의 결과를 얻는 방법. 살바도르 달리에 의해 개발됨.==>합리성의 정복
5.데페이즈망 전혀 관계없는 이미지나 대상을 엉뚱한 장소에 배치함으로써 사물에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하여 그동안 억눌려 있던 기존의 억압으로부터 해방감을 느끼게 하는 방법. (위치소멸로 인해 사물은 기존현실과 그에 상응하던 일상적 의미가 소멸되며 억압되었던 무의식적 차원이 드러나며 사물의 본연의 숨겨진 특성이 나타나게 됨. 심리적 충격뿐 아니라 보는 사람의 마음속 깊이 잠재해 있는 무의식의 세계를 해방)
6. 레이요그램 섀도 그래프 또는 포토그램이라고도 함. 종이 위에 사물을 놓고 그것을 빛에 노출시킴으로써 이루어지는 카메라 없는 사진을 말함. (카메라는 사용하지 않고 직접 감광 재료 위에 물체를 얹어 거기에서 만들어지는 명암 속에서 추상적 사진을 찍는 것.)
7.오브제 오브제는 1910년 입체파 회화인 콜라주 기법이 생겨나며 도입됨. 초현실주의에서 오브제란 예술과 관련 없는 물건, 또는 그 부분을 본래의 일상적 용도에서 떼어내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새로운 해석을 하게 만드는 기능의 물체를 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