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TR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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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RIZ

TRIZ 개발 배경 : 개요 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 TRIZ ) 구 소련의 Genrich S. Altshuller에 의해서 만들어짐. 40만개의 특허들을 연구하여 논리적인 과학에 기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발명 기법 , 기능적 사고, 모순 해소 기술 예측, 페레스트로이카를 맞으면서 자유세계로 진입 경영, 관리, 정치, 교육 등으로 응용영역 확장 움직임

What is TRIZ? Genrich Altshuller - Teoriya Reshnya Izobretalskikh Zadatch(러시아어) - 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영어) 1946-1963 : TRIZ 창안 및 이론 구축 20만 건의 특허 분석 ,4만건 집중 분석 이론 구축 및 실용성 검증 1959년 : ARIZ 도입(ARIZ 59) 1961년 : ARIZ 61개발 1964년 : ARIZ 64개발, 31 Inventive Principles 발표(16공학 Parameters) 1965년 : ARIZ 65개발 1968년 : ARIZ 68개발 1969년 : TRIZ 교육시작(소련) 1971년 : ARIZ 71개발, 40 Inventive Principles 발표(39공학 Parameters) 1972년 : 물리적 원리 분석을 통한 Effcet개념 도입 1975년 : Su-Field(VEPOL)개념 도입 1977년 : ARIZ 77개발 1979년 : 18개의 Su-Field 기본모델, 10개의 표준해 1985년 : 76가지 표준해 발표, ARIZ 85C개발 1991년 : TRIZ 미국 도입 1997년 : TRIZ 한국 도입 Genrich Altshuller

다른 분야에서 같은 문제유형의 해결책을 찾는다 ‘Triz’의 기본 사고 “벤치마킹” 다른 분야에서 같은 문제유형의 해결책을 찾는다 vs 문제유형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타 분야의 솔루션을 벤치마킹 한다!! 무선통신 기지국 부하문제 도로교통 체증 문제

What is TRIZ? 주어진 문제의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얻어내는데 관건이 되는 모순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함으로써 혁신적 해결안을 얻을 수 있는 방법론. 창의적 문제 해결 이론 전 세계의 중요 특허 일반적이고 체계적인 문제해결 이론을 만들자 TRIZ 창의적 문제 해결에 어떤 공통된 원리들이 있지 않을까???

창의적 문제란? Inventive Problem(창의적 문제)의 조건 최소한 하나이상의 (기술적) 모순을 가진다. 아직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알려져 있지 않다. By. 알트슐러

창의적 문제란? 발명의 창조성 수준(20만 건의 특허 분석 결과) 수준 발명의 내용 비율(%) 비고 1 해당분야 전문가 들의 익숙한 방법 을 이용한 해결책 32 -조금만 생각하면 해결 가능, 모순을 적극적으로 찾아내어 해결한 것이 아님 -해당 분야에서 누구나 쉽게 해결가능, 발명이라기보다는 변화가 없는 개선 -시행착오의 방법으로 도전시 1~10회 정도면 충분 -(예)단열재 두께 증가, 의자다리 4개->5개 2 현재의 시스템에 기능을 추가하여 얻어지는 개선 45 -기존 시스템의 개선, 최적화의 결과 해당 산업분야의 지식을 활용 시행착오의 방법으로 도전시 10~100회 정도 필요 침대+의자, 접이식 우산 3 현재 시스템의 획기적인 개선 18 -모순이 해결됨 -동일한 기술분야에서 해결됨 -시행착오의 방법으로 도전시 100~1,000회 정도 필요 -키보드 -> 마우스, 연필->볼펜 4 신개념의 시스템 창조 -새로운 디자인, 개념을 제시 -해당 산업분야 밖의 지식을 이용하여 모순을 해결 -예전 해당 분야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물리적 효과 사용 -시행착오의 방법으로 도전시 1,000~10,000회 정도 필요 -증기기관 -> 내연기관, 렌즈 -> 망원경 5 획기적 신개념의 선구자적 발견 (새로운 과학) -해결책이 동시대 과학적 지식 밖에 존재 -새로운 원리의 발견 및 응용 -시행착오의 방법으로 도전시 10,000~100,000회 정도 필요 -퀴리부인의 라듐발견, 페니실린 발견

창의적 문제해결 - TRIZ 1. 문제의 분석 2. 문제 속의 모순 도출 3. 모순의 모델링화 4. TRIZ Tool의 적용 - 문제의 표현이 정확한가 검토 - 전문용어를 일반적인 용어로 기술 - 문제의 핵심을 그림으로 표현 - 문제를 구성하는 요소와 장을 정의 1. 문제의 분석 2. 문제 속의 모순 도출 - 문제 속의 모순 관계 도출 - 모순 관계를 도식화 3. 모순의 모델링화 - 모순을 극단적인 조건으로 표현 - 모순을 벗어나는 어떤 X-요소를 가정 - TRIZ의 문제해결 방법들을 적용 (분리원리, 발명원리, 표준해, ARIZ,..) - 과학/기술 지식을 적용 4. TRIZ Tool의 적용 5. 해결책의 평가 - 각 단계별 진행 과정을 점검 - 문제의 해결책에 대한 유용성을 점검

창의적 문제 해결 - 모순(Contradiction) 창의적 문제해결의 가장 중요한 공통점은 모순의 극복 기술적 모순 (Technical Contradiction) - 서로 다른 2가지 기술적 특성/변수 충돌 - (예) 하드디스크의 기록의 정확도와 기록의 용량 프로펠러 비행기의 엔진무게와 비행속도 2. 물리적 모순 (Physical Contradiction) - 어떤 하나의 기술적 변수가 서로 다른 값을 동시에 가짐 - (예) 비행기 바퀴 : 이착륙을 위해서는 반드시 있어야 하지만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없어야 함

기술적 모순의 해결 – 40 Principles 모순을 해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40가지 원리 1. 분할 (segmentation) 2. 추출 (extraction) 3. 국소적 성질 (local quality) 4. 비대칭 (asymmetry) 5. 통합 (combining, integration) 6. 범용성 / 다용도 (universality) 7. 포개기 (nesting) 8. 평형추 (counterweight) 9. 선행반대조치 (prior counteraction) 10. 선행조치 (prior action) 11. 사전예방 (cushion in advance) 12. 높이 맞추기 (equipotentiality) 13. 반대로 하기(inversion) 14. 구형화(spheroidality) 15. 역동성(dynamicity) 16. 과부족조치(partial or overdone action) 17. 차원 바꾸기(moving to a new dimension) 18. 기계적 진동(mechanical vibration) 19. 주기적 작동(periodic action) 20. 유익한 작용 의 지속(continuity of useful action) 21. 고속처리 (rushing through) 22. 전화위복 (convert harm into benefit) 23. 피드백 (feedback) 24. 매개체 (mediator) 25. 셀프서비스 (self-service) 26. 복제 (copying) 27. 일회용품 (an inexpensive short-life object instead of an expensive durable one) 28. 기계시스템의 대체 (replacement of mechanical system) 29. 공압식 / 유압식구조물 (use a pneumatic or hydraulic construction) 30. 유연한 필름 또는 얇은 막 (flexible film or thin membranes) 31. 다공질재료 (porous material) 32. 색깔변경 (changing the color) 33. 동종성 (homogeneity) 34. 폐기 및 재생 (rejecting and regenerating parts) 35. 속성변환 (Parameter change) 36. 상전이 (phase transition) 37. 열팽창 (thermal expansion) 38. 산화가속 (use strong oxidizers) 39. 불활성환경 (inert environment) 40. 복합재료 (composite materials)

현존하는 경영기법, 혁신 툴중에서 도전에 있어 6 Sigma 만한 것은 없으며, 창의에 있어 트리즈 만한 것 또한 없다 6 Sigma vs TRIZ 창조 = 창의 + 도전 Innovation = Invention + Challenge TRIZ 6 Sigma (생각하는방법) (일하는 방식) 현존하는 경영기법, 혁신 툴중에서 도전에 있어 6 Sigma 만한 것은 없으며, 창의에 있어 트리즈 만한 것 또한 없다

TRIZ의 모순 기술적 모순 물리적 모순 항공기의 강도를 높이려고 할 경우 무게가 증가 항공기의 강도를 높이려고 할 경우   무게가 증가 서비스를 커스터마이즈할 경우   서비스 제공시스템이 복잡해짐 * 고객 서비스 개선위해 은행창구 직원을 늘일 경우 비용이 증가 물리적 모순 전투기의 날개는 이착륙 시에는   넓어야 하지만 비행 중에는 좁은 것이 좋음 호텔(모텔?) 객실수는 많은 것이 좋을떄 (성수기)도 있고, 적은 것이 좋은 (비수기)도 있다.

생각의 전환 발명품

하늘을 나는 자동차 미국의 테라푸기어(Terrafugia)사는 최근 자체 개발중인 하늘을 나는 차 트랜지션’(Transition)의 성능과 예상 가격 등을 공개 ① 지난 2006년 초 이 회사의 무모한 도전이 알려진 후 약 2년 반만의 성과 ② 시범 모델의 최고 속도는 지상 운행시 104km, 비행시 193km 이었으며 시범 운행 시 연비는 비행 기준으로 ℓ당 12km를 기록 ③ 내년 12월 양산차 발표가 목표 ④ 가격은 15만달러 (약 1억 3700만원) 정도로 예상

개인용 비행 자동차 ① 네덜란드 우주항공연구소(NLR)는 6년 동안 `비행자동차'를 연구한 끝에 최근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상용화 프로젝트를 시작. ② 생김새는 3륜 자동차와 헬리콥터를 섞은 모양 ③ "공기역학을 고려한 3개의 바퀴는 땅에서 오토바이처럼 민첩하면서도 고급 자동차의 안락함을 제공한다“ ④ 상단 날개는 평소에는 접혀 있다가 이륙 직전에 펴지는데, 상업용 비행구역인 4000피트 (약 1.5km) 이내에서 비행 ⑤ 육지와 상공 모두에서 최고 시속 200㎞까지

13. 역 방향 반대로 생각해 보라. 역 발상,거꾸로 생각하기 는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의 하나 (1) 좁은 공간의 물을 순환시켜 수영을 한다.(런닝 머신) (2) 지프차량의 성능을 테스트 하기 위한 장비로 자동차가 아닌 땅이 움직이게 함

자동차 검사소

직선을 곡선으로 바꾸어 본다: 곡선화 [Curvature Increase] 활용사례: 문제점: 피자를 배달하다 보면 윗면의 피자 박스 바닥이 아래의 피자 박스 를 눌러 박스 천장에 피자가 묻어 나오게 된다. 대개는 피자 박스를 더욱 더 튼튼하게 만들거나 혹은 각진 박스 구조를 이용한다. 더 좋은 방법은 없을까? 해결책: 바닥이 곡률을 가지게 하여 피자의 무게에 의해 바닥이 밑으로 쳐 지는 것을 방지한다. 건축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아치 모양의 다리나 천 장 등에도 같은 원리가 적용되고 있다. 18 18

TRIZ의 기본 원리

7. Nesting To set a hollow concrete pipe into the ground, a vibrator is installed inside the pipe.

8. Counterweight Paint brush with floating handle

8. Counterweight Balloons help temporarily suspend a cable over the river

                                                                                                                                                                                                                                                                                                                                                                                                                                                                                   

25. Self Service An object must service itself and carry-out supplementary and repair operations.

25. Self Service Make use of waste material and energy. A cone-shaped concrete river dam provides a self sealing action during an earthquake. The dam will sink down into the sand.

                                                                                                                                                                                                                                                                                                                25. Self Service

25. Self Service (아이디어 제안) 휴대폰 배터리 교환 불편 - 해외의 경우는 충전기 휴대 - 등산/낚시의 경우 에너지 소모량 많음

25. Self Service (아이디어 제안) 폴더를 열고 닫을 때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정첩 내에 소형 발전기 내장 기계적 에너지  전기 에너지로 변환 폴더를 열고 닫을 때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정첩 내에 소형 발전기 내장 슬라이드형인 경우는 슬라이딩 힘을 이용 일반전화기는 흔들림을 이용 (기계식 자동 시계)

기존 연구 방법의 예 : 안전한 유람선을 개발하라 기존 연구 방법의 예 : 안전한 유람선을 개발하라 높은 파도로 바다 물이 유입되어 유람선이 전복되었다.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는 초대형 사고였다(1991년 852명 사망실종, 유럽). 바다 물이 유입 되어도 전복되지 않는 안전한 유람선을 개발하라.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기존 연구 방법의 예 : 새로운 진공청소기를 개발하라 카펫트 속에 있는 먼지를 제거 하고자 한다. 고진공 청소기가 필요하다 . 기존의 청소기는 고진공 상태를 만들면 카펫트가 헤드에 달라 붙는 문제가 있다. 고진공 상태를 유지하면서 카펫트가 붙지 않는 새로운 진공청소기를 개발하라.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공기 속도 먼지 진공 헤드 카펫트 F 카펫트 먼지 F

트리즈와 창의적 문제 해결 프로세스 2 단계 : 시스템의 기능분석 3 단계 : 이상해결책 (IFR)가정 1 단계 : 그림으로 표현 2 단계 : 시스템의 기능분석 3 단계 : 이상해결책 (IFR)가정 4 단계 : 모순 및 분리 원리 5 단계 : 요소-상호작용 분석 6 단계 : 실용성 평가

1 단계 : 그림으로 표현

문제의 해결책을 찾기 위하여 Problem TRIZ Tools TRIZ Tools Solution 해결책 평기 요소-상호작용 모순 찾기 Problem IFR 가정하기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시스템 기능분석 그림으로 표현

안전한 문 : 그림으로 표현(1단계) 그림이 해결책의 방향을 준다. 유리문 손 지지대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햇빛을 차단하라 : 그림으로 표현(1단계) 그림이 해결책의 방향을 준다. 기름 기름 햇빛 부력 작은 공 기름 햇빛 부력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불을 지펴라 : 그림으로 표현(1단계) 그림이 해결책의 방향을 준다. 물 비닐 햇빛 햇빛 햇빛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2 단계 : 시스템 기능분석

* 모든 시스템의 각각의 요소들은 반드시 “기능(사용목적)”이 있다. 시스템 기능분석의 개요 기술 시스템 Technical System 환경 요소 Super System 시스템 요소 System Components 목표 대상 Target Object 시스템 요소 System Components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환경 요소 Super System 시스템 요소 System Components * 모든 시스템의 각각의 요소들은 반드시 “기능(사용목적)”이 있다.

기능분석의 적용 예 : 고기가 붙지 않는 석쇠를 개발 하라. 고기 기술 시스템 Target Object 기름 Super System 기술 시스템 Technical System 숯 System Components 석쇠 화로 연기 가열 생성 열 보존 지지 부착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 모든 시스템의 각각의 요소들은 반드시 “기능(사용목적)”이 있다.

기능분석의 적용 예 : Carpet용 고진공 청소기를 개발하라. 전원 소음 동작 발생 몸체 지지 모터 발생 발생 지지 지지 회전 진공 헤드 발생 소음 필터 파이프 팬 안내 이동 흐름 방해 안내 먼지흡착 제거 Carpet 흡착 공기(진공)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먼지 이동 흡착 Carpet + 먼지

기능분석 적용 예 : 발에 걸리지 않는 줄넘기를 개발하라. 기능분석 적용 예 : 발에 걸리지 않는 줄넘기를 개발하라. 점프를 하기 위하여 줄넘기의 줄은 있어야 하지만 줄이 발에 걸리면 아프다. 뿐만 아니라 연속적으로 운동을 할 수 없다. 발에 걸리지 않는 새로운 줄넘기를 개발하라. 줄넘기의 줄의 기능은 있고 실체는 없다. 29일자 워싱턴 포스트에 소개된 황당 발명 스토리. 미국 오하이오 맨스필드에 거주하는 레스터 클랜시가 ‘줄 없는 줄넘기’의 특허를 받아내 미국 언론들의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다. 1998년부터 구상해 이번 달 특허 획득한 이 줄넘기에는 줄이 없다. 하지만 손잡이 안에서 돌아가는 작은 추나 기어 덕분에, 손잡이를 돌리면서 뛰면 줄을 실제로 넘는 듯한 착각을 갖게 된다. 이 줄 없는 줄넘기의 장점은 여러 가지라는 게 발명가의 주장이다. 매번 줄에 걸려 운동 효과를 보지 못할 뿐 아니라 마음까지 상하는 몸치에게는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손잡이만 돌리면서 뛰어도 운동이 되는데, 굳이 줄을 넘을 필요는 없다는 게 발명가의 문제 의식이다. 또 교도소 등 줄을 반입할 수 없는 곳이나 천장이 낮은 곳에서도 얼마든지 줄넘기가 가능할 것이라고. 지극히 싱거운 발명품 같지만 언론과 인터뷰한 캘리포니아 대학의 교수는 줄넘기를 어려워하는 어린이에게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줄넘기에는 꼭 줄이 달려 있어야 한다는 ‘편견’을 깬 이번 발명품의 상품화 여부는 불투명하다. 그러나 발상의 전환만으로도 벌써부터 큰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사진 : 미 특허청 patft.uspto.gov)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발 손잡이 줄 회전 점프 점프 중지

3) 이상 해결책 가정하기 (IFR : Ideal Final Result) 문제를 가장 이상적으로 해결하는 획기적인 사고 과정을 의미한다. 시스템을 거의 변경하지 않으면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이상적인 방법론을 찾는 것이다. 간단한 문제의 경우 이 단계에서 해결책이 나옴. 이상성 유용한 기능 합 유해한 기능 합

이상해결책(IFR) : 시료의 부식 측정 1. 이상 해결책은 무엇인가 ? -> 시료와 산성 용액이 스스로 접촉되게 한다. 1. 이상 해결책은 무엇인가 ? -> 시료와 산성 용액이 스스로 접촉되게 한다. -> 2. 이상 해결책의 적용 -> 시료를 용기화 시킨다. 산에서 시료가 부식되는 정도를 연구하고 있다. 산성 용액을 담은 용기가 부식되어 용액이 오염되어 정확한 실험이 어렵다. 이상적인 해결 방안을 찾아라. 산성 용액 시료 용기 시료 산성용액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이상해결책(IFR) : 전복 되지 않는 유람선의 개발 높은 파도로 바다 물이 유입되어 유람선이 전복되었다.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는 초대형 사고였다. 바다 물이 유입 되어도 전복되지 않는 안전한 유람선을 개발하라. 1. 이상 해결책은 무엇인가 ? -> 물이 유입되어도 배의 무게 중심이 높아지지 않게 선박을 만든다. -> 물의 유입이 배를 오히려 안전하게 한다. 2. 이상 해결책의 적용 -> 유입된 물이 유람선의 무게 중심을 낮춘다.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이상해결책(IFR) : 바늘을 찾아라(9/13) 건초더미 속에서 바늘을 잊어버렸다. 이상해결책을 이용하여 가장 쉽게 바늘을 찾을 수 있는 방안을 찾아라. 1. 이상 해결책은 무엇인가 ? -> 바늘이 스스로 건초더미에서 분리되어 눈 앞에 나타난다. -> 바늘이 스스로 보여진다. 2. 이상 해결책의 적용 -> 바늘이 건초더미에서 나오게 한다. (강한 자석)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4) 모순과 분리원리

모순 : 트리즈의 혁신은 모순을 찾아 해결한 것이다 ??? 1. 모순의 정의 : 상반되는 특성으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되는 상황 2. 모순은 어디에서 오는가? : 기술 시스템의 진화의 결과이다. 즉 시스템은 모순을 극복하면서 발전한다. 3. 기술문제 해결이란 ? => 모순의 해결을 의미한다 ??? 4. 모순의 종류 - 기술 모순 : 시스템의 한 특성(A)이 좋아지면 다른 한 특성(B)은 나빠지게 되는 상황 (자동차의 속도가 증가(A)하면 연료의 효율(B)은 낮아진다.) <= 마찰저항 - 물리 모순 : 한 시스템(A)이 두 가지 물리량(a,b)을 필요로 하는 상황 (칫솔의 솔은 가늘(a)어야 하고 굵(b)어야 한다.) *. 기술모순은 물리모순에 의해 나타나는 외형적인 모습이다. *. 물리모순은 기술모순에 비하여 보다 본질적으로 문제를 바라 본다.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A B 속도증가 연료효율 가는 솔(a) 굵은 솔(b) 기술모순(외형적) 물리모순(본질적)

모순문제로 전환 : 새로운 칫솔을 개발하라 1. 문제 설명(일반적인 문제표현) 2. 트리즈적 분석 3. 모순문제로 전환 이빨 사이에 끼여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잘 제거 하는 새로운 칫솔을 개발하고자 한다. 모순을 적용한 해결책의 방향을 찾아라 . 2. 트리즈적 분석 1) 찌꺼기를 잘 제거하기 위하여 솔은 가늘어야 한다. 이 경우 솔의 수명이 짧다. 2) 찌꺼기를 잘 제거하기 위하여 솔은 단단해야 한다. 이 경우 솔이 잇몸에 상처를 낸다. 3. 모순문제로 전환 1) 찌꺼기를 잘 제거하기 위하여 솔은 가늘고 굵어야 한다. 2) 찌꺼기를 잘 제거하기 위하여 솔은 단단해야 하고 유연해야 한다.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모순문제 해결 : 새로운 칫솔을 개발하라. 문제 설명(일반적인 문제표현) 솔은 가늘고 굵어야 한다. 이빨 사이에 끼여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잘 제거하는 새로운 칫솔을 개발하고자 한다. 모순을 적용한 해결책의 방향을 찾아라 . 솔은 가늘고 굵어야 한다. 가늘고 굵은 솔이 있는가 ???

분리원리 : 트리즈의 모순을 혁신적으로 해결하는 방법론이다. 1. 분리원리 : 물리모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론이다. 2. 분리원리의 종류 와 개요 - 시간분리 : 시간과 시스템(동작, 정지,…)의 관계 - 공간분리 : 공간(형상)과 시스템(형상, 성분,…)의 관계 - 전체와 부분분리 : 전체와 부분에 대한 분리 사고 부분은 전체의 축소가 아니다. - 조건분리 : 시스템의 환경(조건)변화에 맞게 사고 한다. *. 분리원리를 통하여 시스템이 놓여 있는 시간, 공간에 대한 사고관성을 벗어 날 수 있다. *. 분리원리를 통하여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모순 예 : 비행기의 착륙장치와 날개 - 비행기의 착륙장치는 착륙시에는 있어야 하지만 비행시에는 없어야 한다. 두 가지 이상의 상반되는 특성으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되는 것을 모순 이라 한다. - 비행기의 착륙장치는 착륙시에는 있어야 하지만 비행시에는 없어야 한다. - 비행기 날개의 넓이는 착륙할 때는 넓어야 하지만 비행 중에는 좁아야 한다.

모순을 해결하는 분리원리 : 비행기의 착륙장치와 날개 - 비행기의 착륙장치는 착륙시에는 있어야 하지만 비행시에는 없어야 한다.  시간 분리 : 접이식 착륙 장치 - 비행기 날개의 넓이는 착륙할 때는 넓어야 하지만 비행 중에는 좁아야 한다. -> 공간 분리 : 주날개와 보조날개(각도 조절) -> 전체와 부분의 분리 : 전체적으로 한 개의 날개 부분적으로 여러 개의 날개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 수능출제 : 언어영역, 2005.6월

5) 요소-상호작용

요소-상호 작용 모델 e1 상호작용 1. 요소 : 문제를 분석하기 위한 두 개의 핵심 부분 1. 요소 : 문제를 분석하기 위한 두 개의 핵심 부분 (부품, 기술, 소재, 시간, 공간, ….) 2. 상호작용 : 두 요소 e1과 e2 - 물리량 : 힘, 에너지, 물질, 소리, - 비물리량 : 정보, 지식, 추상성 상호작용 선 요소 연결선 3. 연결 기호 상호작용 i e1 e2 요소1 요소2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바늘을 찾아라 e1 바늘 사람 아래 그림의 조건에서 바늘을 잃어버렸다. 바늘을 찾기 위한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라. 아래 그림의 조건에서 바늘을 잃어버렸다. 바늘을 찾기 위한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라. 상호작용 : 빛, 무게, 중력, 소리 i e1 e2 바늘 사람 건초더미 - 빛 반사 - 크기 - 형상, 강성 - 색상 - 무게 - 자성 - 소리 발생 - 빛 발생 - 냄새 - 중력 - 부력 - 눈 - 귀 - 촉각 - 코 - 혀 어두운 곳 두뇌를 이용한 측정기의 활용 - 초음파 - 전자기파 - 검출기 - 정기/자기 -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물 속

도마뱀 - 사슴 : 요소 –상호작용 분석 e1 사슴 왕도마뱀 상호작용 : 빛, 소리/진동, 냄새 도마뱀 - 사슴 : 요소 –상호작용 분석 무서운 코모도 도마뱀이 사슴을 발견하고 갈라진 긴 혀를 날름거리며 냄새로 사슴을 추격하고 있다. 사슴은 왕도마뱀에 비하여 훨씬 빠르게 달린다. 그러나 지구력이 약하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추격하는 왕 도마뱀에게 대부분 잡히게 된다. 사슴이 도마뱀의 추격을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사슴 왕도마뱀 - 빛반사 - 냄새 - 무게 - 진동 - 소리 - 속도 - 힘 - 도약력 - - 빛감지 - 냄새감지 - 진동감지 - 추적속도 - 지구력 i 상호작용 : 빛, 소리/진동, 냄새 e1 e2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도마뱀 - 사슴 : 해결책 사슴이 많은 교차점을 만들면서 이동 한다. e1 사슴이 이동하면서 남기는 냄새를 여러 개 만든다. 사슴이 이동하면서 남기는 냄새를 여러 개 만든다. 사슴이 많은 교차점을 만들면서 이동 한다. 상호작용 i e1 e2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사슴 도마뱀

이렇게 많은 통나무를 : 요소-상호작용 e1 통나무 사람 상호작용 : 빛 통나무를 실은 기차가 지나는 역에서 승무원들이 나무의 개수와 직경을 파악하고 있다. 기차는 5분 후 출발해야 한다. 하지만 파악해야 하는 통나무는 1000개가 넘는다. 10명 이상의 사람이 필요하다. 어떻게 하면 예정대로 기차를 출발 시킬 수 있을까? 상호작용 : 빛 i e1 e2 통나무 사람 무게 형상 크기 공간 냄새 색 빛의 반사 감각 기능 계산 능력 빛의 감지

3. 6단계 창의성 (6SC: 6 Step Creativity) 1 2 3 4 5 6 창의성의 수준

연습 1: 감자-벌레 : 요소-상호작용 분석 e1 감자 벌레 감자를 밭에 심으면 동면상태인 감자 벌레들이 깨어나 심어 놓은 감자를 먹어 피해가 심각하다. 이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찾아라. 감자 벌레 상호작용 : ?? i e1 e2 감자 벌레 77.8% 달성…(54건 목표 중, 42건 달성) Y(y)를 너무 크게 잡지 말 것… x를 나눌 수 있을 만큼 더 작게 나눠야 함…

연습 2: 미로찾기

연습 3 술이 들어간 쵸코렛 날짜 찍힌 계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