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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선천적 NO 후천적 OK 트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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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누구나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선천적 NO 후천적 OK 트리즈

2 트리즈(TRIZ): 창의적 문제해결이론 유럽 미국 1946 : 러시아 알트슐러 박사 현재 구 소련 붕괴 후
수십만 건의 특허 및 기술발전역사의 문제 해결원리추출의 통하여 현재 구 소련 붕괴 후 미국 보잉 GM 3M 대학- MIT UCLA주립 유럽 BMW 프랑스- 트리즈박사 과정 이스라엘- 헤브루대학 우리 나라 삼성 LG 포스코 대학- 한국산업기술 한양대학교 대학원

3 창의성 알트슐러박사의 트리즈이전 브레잉스토밍은 구체적.단계적체계없다 의견 속 좋은 해결책 찾기 창의력향상 방법이 아니다.
지식+ 정보= 고정관념 벽에 갖히게 함 문제해결 가장 중요한 것 - 문제해결방향을 제시 - 고정관념(사고관성)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장중요하다

4 창의적 문제 해결 6단계 창의성적용(6SC) 발명 (창의성) 6시그마 과학기술
일상의 문제 발생- 사고의 관성제거+ 문제의 본질분석 후 70%이상해결 ex) 현대 정주영회장 아이디어: 유조선으로 방조제 물 막이 과학기술 망원경.현미경.계수기 디스플레이- 눈으로 보이게 하는 연구로 인해 발전 창의성설명- 일반적으로 갑자기 떠오르는 것 ex) 뉴턴 만류인력의 법칙-사과나무 밑에서 케쿨레 탄소화물과 벤젠화합물구조 - 낮잠 자다가 꿈속에서 열심히 생각하고 운이 따르면 갑자기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타남 발명 (창의성) 발명가의 특징- 엄청난 호기심+ NO라고 말을 못함 ex)에디슨 백열전구발명 시-6000번 이상의 시행착오적 실험 당시에는 최고의 문제 해결 방법 오늘날은 시행착오의 실험이 좋은 수단이 아니다 Why: 효율성을 부정 (스피드 경쟁시대) 6시그마 -경영차별전략 -불량률 제로에 도전

5 트리즈문제 해결방법(6SC) 물질-장과 요소-상호작용모델 물질-장: 2개의 물질+하나의 장으로 구성
삼각형으로 문제를 깊이 분석 자신의 지식 활용하게 하는 것 요소-상호작용모델 2개의 요소+하나의 상호작용 과학기술분야: 구체적물리량 비 과학 기술분야: 사회활동발생 되는 모든 상호관계 76가지표준해 자원 맥가이버: 주변 환경으로 부터 기발한 해결책을 찾는 것 39가지파라미터와 40가지 발명원리 효과 STC (연산자) 극대 극소개념 초소형난쟁이 모델 시스템분석 아리즈(ARIZ)알고리즘의 머리글자로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의 하나 물질2 물질1 상호 작용 요소2 요소1 기술 진화와 기술 시스템 기술- 초기 S자형곡선성장 한계- 신기술 출현 ex) 흑백TV– 칼라 TV 필름카메라– 디지털 카메라 유선 -- 무선전화기 이상해결책(IFR) -사고 관성(고정관념) 제거유용 -유용한 기능은 증가하고 유해한 기능은 감소하여 달성 -등대 역할 모순 -문제 제기 후 모순을 찾아 분석 -하나의 기술적 변수가 서로 다른 값을 동시에 가짐 ex) 비행기 바퀴가 있어야 하고 없어야 한다 공기 저항

6 시스템의 발전방향 기술 시스템은 4단계 (비행기) 1단계:시스템을 위한 부분선택 -하늘을 나는 기계 2단계: 부분개선
더좋은모양 최적의소재와규격 -날개는 몇 개,프로펠러의 종류 3단계:동적인 시스템 영구적에서 개선 후 유연성을 가지게 결합 ex) 수직이륙회전식 엔진 화물적재 위해 분리형 비행기 4단계:스스로 발전하는 시스템 베른의 우주비행소설이 공상에서 현실로 된 것 우주선 퀘도 진입 시 태양전지를 펼침 보조추진로켓 제거 알트슐러의 8가지 기술 시스템의 진화유형 시스템완전성법칙 에너지 전도성법칙 리듬조화법칙 이상성증가법칙 시스템불균형법칙 상위시스템법칙 마이크로 수준으로 이동법칙 운동성과 제어성증가의법칙 ex) 자전거의 기술변화 처음밀고– 페달—바퀴직경조절—체인– 변속기– 엔진– 미래?? 선박의 기술변화 뗏목---- 노---- 돗---- 엔진---- 미래?? 그리고 나노기술+ 바이오 기술결합 인간의 뇌에 영상을 직접 만드는 완전히 새로운 기술 인간의 눈이 센스역할--- 뇌에서 영상 실현 이처럼 과거에서 현재 어떤 변화를 알 수 있다면 미래기술방향을 예측할수있다. 바퀴 속도 공기 타이어 속도안전 속도 안전 전자 기술첨가 증기 내연 원자력 속도 첨단기술 친환경기술도입 조립기술 속도증가 바람이용

7 6단계 창의성(6SC:6 Step Creativity)
1.그림으로 표현 2.시스템 기능분석 3.이상해결책가정하기 4.모순과 분리원칙 5.요소-상호 작용 6.해결책 평가 문제 해결책 6sc의 방법론 그림으로 표현 방법은 사람의 생각을 가장구체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8 기술시스템 기능분석도(선풍기) 기술시스템: 모터. 몸체 선풍기 공기 환경요소: 전원 모터 몸체 소음 먼지 날개 (프로펠러)
날개(프로펠러) 선풍기 공기 환경요소: 전원. 열 먼지.소음 전원 모터 몸체 소음 열 발생 먼지 날개 (프로펠러) 공기(바람) 회전 이동 동작 지지 발생 선풍기는 단지 공기의 이동역할기능만 수행하므로 도식적으로 현재 온도상의 바람만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원한 바람을 제공하기 위해서 해결방안 찾기 -얼음 팩을 통과하는 선풍기

9 Why : 트리즈인가!! 요즘 과학기술발달과 세계는 엄청난 속도로 발전
급속한 지식팽창+창의적 문제 등 막대한 정보를 어떻게 관리 할 것인가?? 21세기는 학문과 학문의 경계가 없는 유비쿼터스 중심의 정보화 시대가 된다. 과거와 같이 모방이 안 된다. 과거에는 자기가 주어진 일에 잘 적응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면 되지만 오늘날에는 스스로 자신의 일을 창의적으로 찾지 못하면 무능력한 사람이 된다. 이런 비 기술 분야의 문제 해결 방법이론이 트리즈이다. 인간의 창의력은 미래에 폭발적으로 증가 하고 미래사회에서 트리즈는 창의력교육이 일반화되고 필수 과목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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