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뜻의 고사성어 모음 정리: 이진하
Ⅰ. 자기의 속마음까지 알아주는 진정한 친구나 그러한 사귐. ① 知音(지음) : 백아(伯牙)와 종자기(鍾子期) 사이의 고사로부터 (거문고) 소리를 알아 듣는 다는 뜻에서 유래. ※ 보충) 伯牙絶鉉(백아절현)은 '친한 친구의 죽음을 슬퍼한다.'는 뜻. ② 水魚之交(수어지교) : 고기와 물과의 관계처럼 떨어질 수 없는 특별한 친분 ③ 莫逆之友(막역지우) : 서로 거역하지 아니하는 친구 ④ 金蘭之契(금란지계) : 금이나 난초와 같이 귀하고 향기로움을 풍기는 친구의 사이의 맺 음(사귐) ⑤ 管鮑之交(관포지교) : 관중과 포숙의 사귐과 같은 친구 사이의 허물없는 교재 ⑥ 竹馬故友(죽마고우) : 어릴 때, 대나무말을 타고 놀며 같이 자란 친구 ⑦ 刎頸之交(문경지교) : 대신 목을 내주어도 좋을 정도로 친한 친구의 사귐
2. 세상이 크게 변함 ① 桑田碧海(상전벽해) : 뽕나무밭이 푸른 바다가 됨 ② 天旋地轉(천선지전) : 세상일이 크게 변함 ③ 吳越同舟(오월동주) : 서로 원수의 사이인 오나라 사람과 월나라 사람이 같은 배를 탐 아무리 원수지간이라도 위급한 상황에서는 서로 돕지 않을 수 없다.
3. 전혀 관계없는 제 삼자가 이득을 취함. ① 漁父之利(어부지리) : 조개와 도요새가 서로 버티는 통에 어부가 둘을 다 잡아 이득을 봄. ② 犬兎之爭(견토지쟁) : 개와 토끼가 싸우다 지쳐서 둘 다 쓰러져 숨져 있는 것을 지나가 던 농부가 주워서 이득을 봄
4. 여럿 가운데서 제일 뛰어난 것. ① 白眉(백미) : 마씨 오형제 중에서 가장 재주가 뛰어난 맏이 마량이 눈썹이 희었다는 데 서 나온 말 ② 鐵中錚錚(철중쟁쟁) : 같은 동아리 가운데 가장 뛰어난 사람을 비유
5. 어떤 일에 일관성이 없음. ① 高麗公事三日(고려공사삼일) : 고려의 정책이나 법령은 기껏해야 사흘밖에 가지 못함 ② 早變夕改(조변석개) : 아침 저녁으로 뜯어 고침 ③ 朝令暮改(조령모개) : 아침에 영(명령)을 내리고 저녁에 다시 고침
6. 불가능한 일을 굳이 하려 함. ① 緣木求魚(연목구어) : 나무에 올라가서 물고기를 구함 ② 陸地行船(육지행선) : 뭍으로 배를 저으려 함 ③ 以卵投石(이란투석) : "달걀로 바위 치기"
7. 무척 위태로운 일의 형세 Ⅰ ① 風前燈火(풍전등화) : 바람 앞에 놓인 등불, 사물이 매우 위태로운 처지에 놓여 있음을 비유하는 말. ② 焦眉之急(초미지급) : 눈썹이 타면 끄지 않을 수 없다는 뜻으로, 매우 다급한 일을 일컬음. ③ 危機一髮(위기일발) : 위급함이 매우 절박한 순간.(거의 여유가 없는 위급한 순간) ④ 累卵之勢(누란지세) : 새알을 쌓아 놓은 듯한 위태로운 형세. ⑤ 百尺竿頭(백척간두) : 백 척 높이의 장대 위에 올라섰다는 뜻. 몹시 위태롭고 어려운 지경 에 빠짐. ⑥ 如履薄氷(여리박빙) : 얇은 얼음을 밟는 것 같다는 뜻으로, 몹시 위험하여 조심함을 이르는 말.
8. 무척 위태로운 일의 형세 Ⅱ ① 四面楚歌(사면초가) : 사방에서 적군 초나라 노랫소리가 들려옴. 사면이 모두 적에게 포위되어 고립된 상태. ② 一觸卽發(일촉즉발) : 조금만 닿아도 곧 폭발할 것 같은 모양. 막 일이 일어날 듯하여 위 험한 지경.
9.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 ① 進退兩難(진퇴양란) : 앞으로 나아가기도 어렵고 뒤로 물러나기도 어려움 ② 進退維谷(진퇴유곡) : 앞으로 나아가도 뒤로 물러나도 골짜기만 있음. 어쩔 수 없는 궁지 에 빠진 상태 ③ 鷄肋(계륵) : '닭갈비'라는 뜻으로 먹자니 먹을 것이 없고, 버리자니 아까움
10. 아주 무식함. ① 目不識丁(목불식정) : '낫 놓고 기역자도 모름' ② 魚魯不辨(어로불변) : '魚'자와 '魯'자를 분별하지 못함 ③ 一字無識(일자무식) : 글자 한자도 알지 못함
11. 화합할 수 없는 원수지간. ① 氷炭不相容(빙탄불상용) : 얼음과 숯불은 서로 용납되지 아니함 ② 氷炭之間(빙탄지간) : 얼음과 숯불의 사이(관계) ③ 不俱戴天之讐(불구대천지수) : 하늘을 함께 이고 살아갈 수 없는 원수
12. 평범한 사람들. ① 甲男乙女(갑남을녀) : 갑이라는 남자와 을이라는 여자 ② 張三李四(장삼이사) : 장씨 세 사람과 이씨 네 사람 (당시 흔했던 성씨임) ③ 匹夫匹婦(필부필부) : 한 쌍의 지아비와 한 쌍의 지어미 ④ 樵童汲婦(초동급부) : 나무하는 아이와 물 긷는 아낙네
13. 대세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고 융통성이 없어 무척 고지식함. ① 刻舟求劍(각주구검) : 배에 금을 긋고 칼을 찾음 ② 膠柱鼓瑟(교주고슬) : 이교로 붙이고 거문고를 탐 ③ 守株待兎(수주대토) : 구습을 고수하여 변통할 줄 모름. 진보가 없음을 비유
14. 불치의 병처럼 굳어진 자연에 대한 애착 ① 泉石膏황(천석고황) : 산수를 사랑하는 것이 정도에 지나쳐 마치 불치의 고질과 같음 ② 煙霞痼疾(천석고황) : 깊이 산수의 경치를 사랑하고 집착하여 여행을 즐기는 고질 같은 성격
15. 아무리 실패하여도 그에 굴하지 아니함. ① 百折不屈(백절불굴) : 여러 번 꺾어져도 굽히지 않음 ② 七顚八起(칠전팔기) :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째는 꼭 일어남
16. 부모님에게 효도를 함. ① 昏定晨省(혼정신성) : 저녁에는 부모님의 잠자리를 정하고 아침에는 부모님께서 안녕히 주무셨는지를 살핌 ② 斑衣之戱(반의지희) : 부모를 위로하려고 색동 저고리를 입고 기어가 보임 ③ 反哺報恩(반포보은) : 자식이 부모가 길러 준 은혜를 갚음 ④ 風樹之嘆(풍수지탄) : 효도를 다하지 못하고 어버이를 여읜 자식의 슬픔을 비유한 말. (참고) "樹欲靜而風不止하고 子欲養而親不待니라"(나무는 고요하고자 하나 바람은 멎 지 아니하고, 자식은 봉양하고자 하나 어버이는 그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는 말에서 유래된 것이다.
17. 누군가를 그리워하여 잊지 못함. ① 寤寐不忘(오매불망) : 자나 깨나 잊지 못함 ② 輾轉反側(전전반측) : 누워서 이리 뒤척 저리 뒤척 잠을 이루지 못함 ③ 輾轉不寐(전전불매) : 누워서 이리저리 뒤척이며 잠을 이루지 못함
18. 말이나 글씨로는 전하지 못할 것을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① 以心傳心(이심전심) :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함 ② 心心相印(심심상인) : 마음과 마음에 서로를 새김 ③ 不立文字(불립문자) : 문자나 말로써 도를 전하지 아니함 ④ 敎外別傳(교외별전) : 석가 일대의 설교 외에 석가가 마음으로써 따로 심원한(깊은) 뜻을 전함 ⑤ 拈華微笑(염화미소) : 이심전심의 경지를 이름
19. 겉 다르고 속 다름. ① 面從腹背(면종복배) : 면전에서는 따르나 뱃속으로는 배반함 ② 勸上搖木(권상요목) : 나무 위에 오르라고 권하고는 오르자마자 아래서 흔들어 댐 ③ 羊頭狗肉(양두구육) : 겉으로는 그럴 듯하게 내세우나 속은 음흉한 딴 생각이 있음 ④ 敬而遠之(경이원지) : 겉으로는 존경하는 체하면서 속으로는 멀리함 ⑤ 口蜜腹劍(구밀복검) : 입 속으로는 꿀을 담고 뱃속으로는 칼을 지녔다는 뜻으로 입으로 는 친절하나 속으로는 해칠 생각을 품었음을 비유하여 일컫는 말 ⑥ 表裏不同(표리부동) : 겉과 속이 다름.
20. 학문에 전념함. ① 自强不息(자강불식) : 스스로 힘써 행하여 쉬지 않음 ② 發憤忘食(발분망식) : 발분(분발)하여 끼니를 잊고 노력함 ③ 手不釋卷(수불석권) : 손에서 책을 놓을 사이 없이 열심히 공부함 ④ 螢窓雪案(형창설안) : 반딧불이 비치는 창과 눈(雪)이 비치는 책상이라는 뜻으로, 어려 운 가운데서도 학문에 힘씀을 비유한 말. ⑤ 切磋啄磨(절차탁마) : 옥돌을 쪼고 갈아서 빛을 냄. 곧 학문이나 인격을 수련, 연마함 ⑥ 走馬加鞭(주마가편) : 달리는 말에 채찍을 더한다. 자신의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 노력함.
21. 한바탕의 헛된 꿈. ① 南柯一夢(남가일몽) : 꿈과 같이 헛된 한 때의 꿈 ② 一場春夢(일장춘몽) : 한바탕의 봄꿈처럼 헛된 영화(富貴榮華) ③邯鄲之夢(한단지몽) : 세상의 부귀영화가 허황됨을 이르는 말. ※ 참고 : 邯鄲之步-"본분을 잊고 억지로 남의 흉내를 내면 실패한다."는 말로 한단지몽 과는 아주 다른 말이다.
22. 필요할 때는 취하고 필요 없을 때는 미련 없이 버림. ① 甘呑苦吐(감탄고토) : 달면 삼키고 쓰면 내뱉음 ② 兎死狗烹(토사구팽) : 교활한 토끼가 죽으면 충실한 사냥개는 주인에게 잡혀 먹힘 ※ 원래는 狡兎死良狗烹(교토사양구팽)의 준말로 할 일이 없는 사냥개는 아무리 훌륭해도 쓸모없는 존재가 됨을 이르는 말.
23. 아주 빼어난 인물의 여자. ① 傾國之色(경국지색) : 임금이 혹하여 국정을 게을리함으로써 나라를 위기에 빠뜨리게 할 미인이라는 뜻. ② 傾城之美(경성지미) : 한 성(城)을 기울어뜨릴 만한 미색(美色). ③ 花容月態(화용월태) : 꽃 같은 용모에 달 같은 몸매. ④ 丹脣皓齒(단순호치) : 붉은 입술에 흰 이를 가진 여자.
24. 앞길이 유망함. ① 前程萬里(전정만리) : 앞길이 구만 리 같음. ② 鵬程萬里(붕정만리) : 붕 새가 날아가는 하늘 길이 만리로 트임.
25. 한 나라의 정사를 떠받들 만한 재목. ① 股肱之臣(고굉지신) : 팔, 다리가 될 만한 신하. ② 社稷之臣(사직지신) : 사직(왕조)을 지탱할 만한 신하. ③ 棟梁之材(동량지재) : 대들보(동량)가 될 만한 재목. ④ 柱石之臣(주석지신) : 주춧돌(주석)이 될 만한 신하.
26. 약자가 강자 틈에 끼어 고생함. ① 鯨戰鰕死(경전하사) :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진다. ② 間於齊楚(간어제초) : 제나라와 초나라 사이에 끼임.
27. 매우 가까운 거리나 근소한 차. ① 咫尺之地(지척지지) : 매우 가까운 곳. ② 咫尺之間(지척지간) : 매우 가까운 거리. ③ 指呼之間(지호지간) : 손짓하여 부를만한 가까운 거리. ④ 五十步百步(오십보백보) : 피차의 사이는 있으나 본질적으로는 같다.
28. 공연히 남에게 의심살 만한 일은 하지 않음. ① 瓜田不納履(과전불납리) : 외밭(오이밭)에 신을 들여 놓지 않음. ② 李下不整冠(이하부정관) : 오얏나무 아래에선 갓을 바로 쓰지 않음.
29. 견문이 좁아 세상 형편을 모르는 사람. ① 井底之蛙(정저지와) : 우물 안의 개구리 ② 坐井觀天(좌정관천) : 우물에 앉아서 하늘을 본다 함이니, 견문이 좁음을 뜻함. ③ 管見(관견) : 붓 대롱 속으로 세상을 보는 것처럼 소견머리가 없음. ④ 通管窺天(통관규천) : 붓 대롱을 통해서 하늘을 엿본다.
30. 일이 다 틀린 후에 뒤늦게 손을 씀. ① 死後藥方文(사후약방문) : 죽은 뒤에야 약방문(藥方文:현대의 처방전)을 줌. ② 亡羊補牢(망양보뢰) : 양(羊)을 잃은 후에 우리를 고침. ③ 渴而穿井(갈이천정) : 목이 마르니까 비로소 우물을 판다.
31. 학문에서 진리를 찾기 어려움. ① 亡羊之歎(망양지탄) : 달아날 양을 쫓는데 갈림길이 많아서 잃어버리고 탄식한다는 뜻으로, 학문의 길이 다방면이어서 진리를 깨닫기가 어려움을 한탄함을 비유한 말. ② 多岐亡羊(다기망양) : 여러 갈래의 길에서 양을 잃음.
32. 앞날의 길흉화복은 예측하기 힘들다. ① 塞翁之馬(새옹지마) : 변방에 사는 늙은이가 기르던 말이 달아났다가 준마와 함께 돌아 왔는데, 그 노인의 외아들이 그 준마를 타다가 떨어져 절름발이가 되었다. 때마 침 난리가 일어나 성한 젊은이들은 모두 전쟁에 끌려나가 죽었으나 그 노인의 아 들은 절름발이여서 목숨을 보전하였다는 데서 나온 말 ② 轉禍爲福(전화위복) : 화가 바뀌어 복이 됨
33. 부부 사이에 금슬이 좋음. ① 百年偕老(백년해로) : 부부가 화락하게 일생을 늙음. ② 偕老同穴(해로동혈) : 함께 늙어서 같이 묻힘. ③ 琴瑟相和(금슬상화) : 거문고와 비파 소리가 조화를 잘 이룸을 비유한 말.
34. 어떤 일의 시작이나 발단. ① 嚆矢(효시) : '우는 화살'이란 뜻으로 옛날에 전쟁을 할 경우에 가장 소리가 잘나는 화살 을 쏘아서 개전(開戰)을 알렸다는 데서 유래한 말. ② 濫觴(남상) : '술잔에서 넘친다'는 뜻으로 아무리 큰 물줄기라 하더라도 그 근원을 따지 고 보면 자그마한 술잔에서 넘치는 물로부터 시작된다는 뜻. ③ 破天荒(파천황) : 이전에 아무도 하지 못한 일을 처음으로 함.
35. 몹시 가난함. ① 三旬九食(삼순구식) : 서른 날에 아홉 끼니밖에 못 먹음. ② 桂玉之嘆(계옥지탄) : 식량 구하기가 계수나무 구하듯이 어렵고, 땔감을 구하기가 옥을 구하기만큼 어려움. ※ 참고 : 계옥지탄은 물가가 너무 비싼 것을 탄식한다는 뜻도 있음. ③ 南負女戴(남부여대) : 남자는 지고 여자는 이고 감. 곧 가난한 사람들이 떠돌아다니며 사 는 것을 말함.
36. 가혹한 정치. ① 苛斂誅求(가렴주구) : 세금을 너무 가혹하게 거두어 들임. ② 泡烙之刑(포락지형) : 잔혹하고 가혹한 형벌. ③ 塗炭之苦(도탄지고) : 진구렁에 빠지고 숯불에 타는 고생.
37. 대(大)를 위해 소(小)를 희생함. ① 先公後私(선공후사) : 공적인 것을 앞세우고 사적인 것은 뒤로 함. ② 大義滅親(대의멸친) : 대의를 위해서 사사로움을 버림. ③ 見危致命(견위치명) : 나라의 위태로움을 보고 목숨을 버림. ④ 滅私奉公(멸사봉공) : 사를 버리고 공을 위해 희생함.
38. 향수(鄕愁) ① 首邱初心(수구초심) : 여우가 죽을 때에 머리를 저 살던 굴 쪽으로 향한다는 뜻,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 ② 看雲步月(간운보월) : 낮에는 구름을 바라보고 밤에는 달빛 아래 거닌다는 뜻,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
39. 환경의 중요성. ① 近墨者黑(근묵자흑) : 먹을 가까이 하면 검게 된다. 좋지 못한 사람과 가까이 하면 악에 물들게 됨. ② 三遷之敎(삼천지교) : 맹자의 교육을 위하여 그 어머니가 세 번이나 집을 옮긴 일. 교육 에는 환경이 중요함. ③ 孟母三遷(맹모삼천) : 孟母三遷之敎의 준말. ④ 橘化爲枳(귤화위지) : 회남의 귤을 회북으로 옮기어 심으면 귤이 탱자가 된다는 말. 환경 에 따라 사물의 성질이 달라진다는 말.
40. 입장이 서로 뒤바뀜. ① 本末顚倒(본말전도) : 일의 원줄기를 잊고 사소한 일에 사로잡힘. ② 主客顚倒(주객전도) : 입장이 서로 뒤바뀜.
41. 이제까지 없었던 일.(사건) ① 前代未聞(전대미문) : 이제까지 들어 본 적이 없는 일. ② 前人未踏(전인미답) : 이제까지 아무도 발을 들여놓거나 도달한 사람이 없음. ③ 前無後無(전무후무) :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음. ④ 空前絶後(공전절후) :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음. ⑤ 未曾有(미증유) : 지금까지 한 번도 있어본 일이 없음.
42. 서로 모순됨. 태평함. ① 矛盾(모순) : 창과 방패. 일의 앞뒤가 서로 안 맞는 상태. 서로 대립하여 양립하지 못함. ② 自家撞着(자가당착) : 같은 사람의 말이나 행동이 앞뒤가 맞지 아니함. 자기 모순. ③ 二律背反(이율배반) : 꼭 같은 근거를 가지고 정당하다고 주장되는 서로 모순되는 두 명 제. 관계.
43. 시절이 무척 태평함. ① 太平聖代(태평성대) : 태평스런 시절 ② 康衢煙月(강구연월) : 강구(康衢)의 거리 풍경(康衢는 지명임) ③ 鼓腹擊壤(고복격양) : 배를 두드리며 흙덩이를 침. 곧 의식(衣食)이 풍족한 상황 ④ 擊壤老人(격양노인) : 태평한 생활을 즐거워하여 노인이 땅을 치며 노래함
44. 실속이 없음. ① 虛張聲勢(허장성세) : 실속이 없으면서 허세만 떠벌림. ② 虛禮虛飾(허례허식) : 예절, 법식 등을 겉으로만 번드레하게 하는 일.
45. 후배나 제자가 선배나 스승보다 더 뛰어남. ① 靑出於藍(청출어람) : 제자가 스승보다 나은 것을 말함. ② 後生可畏(후생가외) : '후배를 선배보다 더 두려워 하라'는 뜻으로 공자(孔子)가 쓴 말.
47. 몹시 지루하거나 애타게 기다림. ① 鶴首苦待(학수고대) : 학의 목처럼 길게 늘여 고대함. ② 一日如三秋(일일여삼추) : 하루가 삼년 같다.
48. 학문과 관련된 성어. ① 日就月將(일취월장) : 날로 달로 나아감. 곧 학문이 계속 발전해 감. ② 刮目相對(괄목상대) : 옛날 중국의 오(吳)나라의 노숙과 여몽 사이의 고사에서 나온 말 로, 눈을 비비고 다시 보며 상대를 대한다는 뜻으로, 얼마 동안 못 보는 사이에 상 대가 깜짝 놀랄 정도의 발전을 보임을 뜻함.
49. 독서와 관련된 성어. ① 韋編三絶(위편삼절) : 옛날에 공자가 주역을 즐겨 열심히 읽은 나머지 책을 맨 가죽 끈 이 세 번이나 끊어졌다는 데서 유래한 말로 책을 정독(精讀)함을 일컬음. ② 男兒須讀五車書(남아수독오거서) : 당(唐)의 두보(杜甫)가 한 말로 남자라면 다섯 수레 정도의 책은 읽어야 한다는 뜻으로 책을 다독(多讀)할 것을 일컬음. ③ 晝耕夜讀(주경야독) : 낮에는 밭을 갈고 밤에는 책을 읽음. ④ 三餘之功(삼여지공) : 독서하기에 가장 좋은 '겨울, 밤, 음우(陰雨)'를 일컬음. ⑤ 汗牛充棟(한우충동) : '짐으로 실으면 소가 땀을 흘리고, 쌓으면 들보에 가득 찬다'는 뜻 으로 썩 많은 장서(臧書)를 이르는 말.
49. 독서와 관련된 성어. ⑥ 博而不精(박이부정) : 여러 방면으로 널리 아나 정통하지는 못함. 즉, '숲은 보되 나무는 보지 못함' ⑦ 博而精(박이정) : 여러 방면으로 널리 알뿐만 아니라 깊게도 앎. 즉, '나무도 보고 숲도 봄' ※ 참고 : 博而不精은 多讀과 연관된 말이며 博而精은 가장 바람직한 독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50. 나이와 관련된 성어. ① 沖年(충년) : 10대의 나이. ② 志學(지학) : 15세. ③ 弱冠(약관) : 20대의 나이. ④ 而立(이립) : 30세. ⑤ 不惑(불혹) : 40세. ⑥ 知(天)命(지(천)명) : 50세 ⑦ 耳順(이순) : 60세. ⑧ 古稀(고희) : 70세.(두보의 한시 '곡강(曲江)'에 처음 보인 말. 從心所欲不踰矩(종심소욕불 유구)에서 從心이라고도 함. ⑨ 喜壽(격인) : 77세. ⑩ 米壽(미수) : 88세. ⑪ 白壽(백수) : 99세.
51. 전쟁에서 유래한 성어. ① 背水之陣(배수지진) : "적과 싸울 때 강이나 바다를 등지고 친 진"이란 말로, 한신이 초 나라의 군대와 싸울 때 시용한 진법에서 유래하여 목숨을 걸고 어떤 일에 대처하는 경우를 비유한 말이다. ② 乾坤一擲(건곤일척) : 운명과 흥망을 걸고 단판걸이로 승부나 승패를 겨룸. ③ 捲土重來(권토중래) : 한 번 실패하였다가 세력을 회복하여 다시 쳐들어옴. ④ 臥薪嘗膽(와신상담) : 원수를 갚으려고 괴롭고 어려운 일을 참고 겪음. 옛날 오왕 부차 가 섶 위에서 잠을 자면서 월왕 구천에게 패한 설움을 설욕하였고, 구천 역시 쓴 쓸개의 맛을 보면서 부차에게 다시 복수를 하였다는 데서 유래한 성어.
52. 소문과 관련된 성어. ① 流言蜚語(유언비어) : 아무 근거 없이 널리 퍼진 소문. 풍설. 떠돌아다니는 말. ② 道聽途說(도청도설) : 길거리에 떠돌아다니는 뜬 소문. ③ 街談巷設(가담항설) : 거리나 항간에 떠도는 소문.
53. 애정과 관련된 성어. ① 戀慕之情(연모지정) : 사랑하여 그리워하는 정. ② 相思病(상사병) : 남녀가 서로 몹시 그리워하여 생기는 병. ③ 相思不忘(상사불망) : 서로 그리워하여 잊지 못함. ④ 同病相憐(동병상련) : 같은 병의 환자끼리 서로 가엾게 여김. 처지가 비슷한 사람끼리 동 정함.
54. 의리나 은덕을 저버림. ① 背恩忘德(배은망덕) : 은덕을 저버림. ② 見利忘義(견리망의) : 이익을 보면 의리를 잊음.
55. 기쁨, 좋음과 관련된 성어. ① 抱腹絶倒(포복절도) : 배를 끌어안고 넘어질 정도로 몹시 웃음. ② 弄障之慶(농장지경) : '장(障)'은 사내 아이의 장난감인 '구슬'이라는 뜻으로, 아들을 낳 은 기쁨. 또는 아들을 낳은 일을 이르는 말. ③ 弄瓦之慶(농와지경) : '와(瓦)'는 계집 아이의 장난감인 '실패'라는 뜻으로, 딸을 낳은 기쁨을 이르는 말. ④ 錦上添花(금상첨화) : 비단 위에 꽃을 놓는다는 뜻으로, 좋은 일이 겹침을 비유. ⑤ 多多益善(다다익선) : 많을수록 더욱 좋음. ⑥ 拍掌大笑(박장대소) : 손뼉을 치며 크게 웃음.
56. 슬픔과 관련된 성어. ① 哀而不悲(애이불비) : 속으로는 슬프지만 겉으로는 슬픔을 나타내지 아니함. 김소월 '진 달래꽃'의 사상. ② 哀而不傷(애이불상) : 슬퍼하되 도를 넘지 아니함.
57. 비분(悲憤)과 관련된 성어. ① 天人共怒(천인공노) : 하늘과 사람이 함께 분노한다는 뜻. 모두 다 분개하다. ② 含憤蓄怨(함분축원) : 분하고 원통한 마음을 품음. ③ 悲憤慷慨(비분강개) : 슬프고 분한 느낌이 마음 속에 가득 차 있음. ④ 切齒腐心(절치부심) : 몹시 분하여 이를 갈면서 속을 썩임.
58. 무례와 관련된 성어. ① 傍若無人(방약무인) : 곁에 사람이 없는 것 같다는 뜻. 거리낌 없이 함부로 행동함. ② 眼下無人(안하무인) : 방자하고 교만하여 사람을 모두 얕잡아 보는 것. ③ 回賓作主(회빈작주) : 주장하는 사람의 의견을 무시하고 자기 마음대로 함. ④ 厚顔無恥(후안무치) : 뻔뻔스러워 부끄러워할 줄 모름. ⑤ 破廉恥瀚(파렴치한) : 염치를 모르는 뻔뻔한 사람. ⑥ 天方地軸(천방지축) : 함부로 날뛰는 모양.
59. 불행과 관련된 성어. ① 雪上加霜(설상가상) : 눈 위에 서리가 덮인다는 뜻으로, 불행한 일이 거듭하여 겹침. ② 七顚八倒(칠전팔도) : 일곱 번 넘어지고 여덟 번 거꾸러진다는 말로, 실패를 거듭하거나 몹시 고생함을 이르는 말. ③ 鷄卵有骨(계란유골) : 달걀에도 뼈가 있다는 뜻으로, 운수가 나쁜 사람은 좋은 기회를 만 나도 역시 일이 잘 안됨을 이르는 말. ※원 뜻은 계란이 곯아 있다 임.
60. 행복과 관련된 성어. ① 前途有望(전도유망) : 앞으로 잘 될 희망이 있음. 장래가 유망함. ② 風雲兒(풍운아) : 좋은 기회를 타고 활약하여 세상에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 ③ 遠禍召福(원화소복) : 재앙을 물리쳐 멀리하고 복을 불러들임.
61. 出衆한 사람. ① 群鷄一鶴(군계일학) : 닭의 무리 가운데서 한 마리의 학이란 뜻. 여럿 가운데서 가장 뛰어난 사람. ② 棟梁之材(동량지재) : 한 집안이나 한 나라의 기둥이 될 만한 훌륭한 인재. ③ 鐵中錚錚(철중쟁쟁) : 평범한 사람 가운데서 특별히 뛰어난 사람. ④ 囊中之錐(낭중지추) : 주머니 속의 송곳이란 뜻으로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숨어 있어 도 남의 눈에 띄게 됨을 이르는 말. ⑤ 泰斗(태두) : 남에게 존경 받는 뛰어난 존재. 泰山北斗의 준말. ⑥ 綺羅星(기라성) : 밤하늘에 반짝이는 수많은 별. 즉, 실력자들이 늘어선 것을 비유한 말.
62. 속담과 관련된 성어Ⅰ. ① 得朧望蜀(득롱망촉) : 말타면 경마(말의 고삐) 잡히고 싶다. 농땅을 얻고 또 촉나라를 탐 낸다는 뜻으로 인간의 욕심이 무한정함을 나타냄. ② 磨斧爲針(마부위침) :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 "도끼를 갈면 바늘이 된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렵고 험난한 일도 계속 정진하면 꼭 이룰 수가 있다는 말. ③ 登高自卑(등고자비) :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일을 하는 데는 반드시 차례를 밟아야 한다 는 말. ④ 狐仮虎威(호가호위) : 원님 덕에 나팔 분다. 다른 사람의 권세를 빌어서 위세를 부림. ⑤ 金枝玉葉(금지옥엽) : 불면 꺼질까 쥐면 터질까. 아주 귀한 집안의 소중한 자식.
63. 속담과 관련된 성어Ⅱ. ① 螳螂拒轍(당랑거철) :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 "사마귀가 수레에 항거한다"는 뜻으로 자기 힘을 생각하지 않고 강적 앞에서 분수없이 날뛰는 것을 비유한 말. ② 烏飛梨落(오비이락) :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아무 관계도 없는 일인데 우연히 때가 같음으로 인하여 무슨 관계가 있는 것처럼 의심을 받게 되는 것. ③ 咸興差使(함흥차사) : 강원도 포수. 일을 보러 밖에 나간 사람이 오래도록 돌아오지 않을 때 하는 말. ④ 走馬加鞭(주마가편) : 닫는 말에 채찍질 하랬다. 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잘되어 가도록 부추기거나 몰아침. ⑤ 走馬看山(주마간산) : 수박 겉 핥기. 말을 타고 달리면서 산수를 본다는 뜻으로 바쁘게 대충 보며 지나감을 일컫는 말.
63. 속담과 관련된 성어 Ⅲ. ① 矯角殺牛(교각살우) :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 뿔을 바로잡으려다가 소를 죽인 다. 곧 조그마한 일을 하려다 큰 일을 그르친다는 뜻. ② 牝鷄司晨(빈계사신) :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집안에서 여자가 남자보다 활달하여 안팎 일을 간섭하면 집안 일이 잘 안된다는 말. ③ 同族相殘(동족상잔) : 갈치가 갈치 꼬리 문다. 동족끼리 서로 헐뜯고 싸움.
자료 인터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