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Visual Basic 소개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학습목표 비주얼 베이직 통합개발환경에 대해서 안다. 프로그램의 시작과 종료에 대해서 안다. 프로그램의 저장과 실행에 대해서 안다.
비주얼 베이직의 특징 프로그램을 폼과 모듈로 구성하여 처리 대화식으로 프로그램을 개발 이벤트 중심 작동 모듈 폼은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를 작성하는 부분 모듈은 실제 자료가 처리되는 코드 부분 대화식으로 프로그램을 개발 코드를 작성하고 컴파일하고 실행하여 수행 여부를 바로 확인 가능 오류를 응용 프로그램에서 컴파일시 수정 가능 이벤트 중심 작동 모듈 어떤 사건이 발생하면 그에 대한 작업이 수행되도록 하는 프로그래밍 방법
자주 사용하는 용어 객체 속성 메소드 이벤트 다른 것과 구별할 수 있는 모든 것 폼 위에 버튼을 놓으면 폼과 버튼이 구별될 수 있으므로 객체라 함 모든 객체는 메소드, 속성, 이벤트를 가짐 속성 객체가 가지고 있는 성질, 크기, 형태 등을 말함 메소드 객체가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동작 이벤트 객체가 외부의 자극에 반응을 하는 것
1.1 비주얼 베이직 6.0의 통합개발환경 1.2 프로그램의 시작과 실행 1.3 프로그램의 저장과 종료
통합개발환경 프로그램 디자인, 코드 작성, 프로젝트 관리, 컴파일 등을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
통합개발환경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내용 도구상자 폼에 배치하여 사용할 컨트롤 모음 폼 컨트롤을 배치하여 사용자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기 위해 사용 코드 폼 화면에 폼이나 컨트롤에 삽입할 코드를 편집하기 위해 사용 프로젝트 프로젝트의 상황을 트리 형태로 모든 항목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 속성 폼과 컨트롤의 속성을 설정하기 위해 사용 폼 레이아웃 프로그램 실행화면(폼 화면)을 모니터 어느 위치에 배치할 것인가를 설정하기 위해 사용 표 1.1 통합개발환경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내용 도구상자 폼에 배치하여 사용할 컨트롤 모음 폼 컨트롤을 배치하여 사용자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기 위해 사용 코드 폼 화면에 폼이나 컨트롤에 삽입할 코드를 편집하기 위해 사용 프로젝트 프로젝트의 상황을 트리 형태로 모든 항목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 속성 폼과 컨트롤의 속성을 설정하기 위해 사용 폼 레이아웃 프로그램 실행화면(폼 화면)을 모니터 어느 위치에 배치할 것인가를 설정하기 위해 사용
도구상자 포인터 픽쳐박스(PictureBox) 레이블(Label) 텍스트박스(TextBox) 프레임(Frame) 선택한 컨트롤을 이동하거나 크기 조절 픽쳐박스(PictureBox) 그림 파일을 폼에 표시하고자 할 때 사용 레이블(Label) 문자열을 화면에 표시할 때 사용 텍스트박스(TextBox) 텍스트를 쓰고 편집할 때 사용 프레임(Frame) 컨트롤을 모아서 그룹으로 묶을 때 사용
도구상자 명령버튼(CommandButton) 체크 박스(CheckBox) 옵션 버튼(OptionButton) 버튼을 클릭하면 이벤트를 발생시키도록 코드나 명령을 작성할 때 사용 체크 박스(CheckBox) 여러 항목 중에서 한 개 이상의 항목을 선택할 때 사용 옵션 버튼(OptionButton) 여러 항목 중에서 한 개의 항목만 선택할 때 사용 콤보박스(ComboBox) 텍스트박스와 리스트박스를 하나로 합한 컨트롤로 늘어진 목록에서 항목을 선택할 때 사용
도구상자 리스트박스(ListBox) 수평 스크롤 바(HScrollBar) 수직 스크롤 바(VScrollBar) 목록이 제공되면 그 항목 중에서 사용자가 선택할 때 사용 수평 스크롤 바(HScrollBar) 수평 방향으로 스크롤 바를 나타내어 사용자가 값을 조정할 때 사용 수직 스크롤 바(VScrollBar) 수직 방향으로 스크롤 바를 나타내어 사용자가 값을 조정할 때 사용 타이머(Timer) 일정 시간 간격으로 반복적으로 동작을 수행할 경우에 자동 시간 간격을 주고자 할 때 사용
도구상자 드라이브 리스트박스(DriveListBox) 디렉토리 리스트박스(DirectoryListBox)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브 목록을 나타내어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할 때 사용 디렉토리 리스트박스(DirectoryListBox) 디렉토리(폴더) 목록을 나타내는 리스트박스로 디렉토리 경로를 표시하여 사용자가 폴더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할 때 사용 파일 리스트박스(FileListBox) 현 디렉토리의 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리스트박스로 파일 목록을 표시하여 사용자가 파일을 선택할 떄 사용
도구상자 도형(Shape) 선(Line) 이미지(Image) 데이터(Data) OLE 원, 타원, 직사각형, 정사각형 등의 기본 도형을 그릴 때 사용 선(Line) 직선을 폼에 그릴 때 사용 이미지(Image) 그림 파일을 폼에 표시할 때 사용 데이터(Data) 데이터베이스 관련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 OLE 객체를 비주얼 베이직 응용 프로그램에 연결하거나 포함시킬 때 사용
폼 창 폼 창은 컨트롤을 배치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할 수 있는 시각적인 화면이다.
코드 창 폼에 놓인 컨트롤이나 폼에 삽입할 코드를 입력하는 창
프로젝트 창 실행 파일을 관리하는 창으로 하나 이상의 폼을 가질 수 있고 트리 구조 형태로 보여주며 폼과 코드 창을 손쉽게 다룰 수 있음
속성 창 폼과 폼에 배치된 컨트롤의 속성과 속성의 값을 설정할 수 있는 창
폼 레이아웃 창 폼을 실행했을 때 모니터 화면의 어느 위치에 출력할 것인지를 정할 때 사용하는 창
1.1 비주얼 베이직 6.0의 통합개발환경 1.2 프로그램의 시작과 실행 1.3 프로그램의 저장과 종료
프로그램의 실행
새 프로젝트 대화상자 비주얼 베이직을 실행하면 ‘새 프로젝트’ 대화상자가 나옴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그래밍 준비가 완료됨
폼에 컨트롤 배치와 실행 폼에 컨트롤을 배치하고 버튼이 클릭되었을 때 글자가 바뀌게 해 보자. 버튼 클릭 후 화면 실행 초기 화면 폼에 컨트롤을 배치하고 버튼이 클릭되었을 때 글자가 바뀌게 해 보자.
응용 프로그램 개발 단계 프로그램 구조 설계하기 인터페이스 만들기 속성 설정하기 코드 작성하기 어떤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을 만들지를 생각 인터페이스 만들기 구상한 대로 폼에 컨트롤을 배치 속성 설정하기 폼에 보이는 컨트롤의 필요한 속성을 지정 코드 작성하기 원하는 기능이 작동하도록 코드 입력
실습 – 폼 디자인 버튼을 클릭하면 문자열이 보이게 하는 프로그램 작성 폼에 두 개의 컨트롤을 배치 도구상자에 있는 ‘Label’과 ‘CommandButton’을 마우스로 더블 클릭하여 위의 그림처럼 배치해 보자.
실습 - 속성 설정 컨트롤 종류 속성 Form1 폼 Name frmFirst Caption 처음 Label1 레이블 lblName 안녕 Command1 명령버튼 cmdPush 눌러주세요
실습 - 코드 작성 폼에 배치된 ‘Command1’ 컨트롤을 더블클릭하면 코드 창이 나타난다. 다음 코드를 입력해 보자. lblName.Caption = “안녕하세요”
1.1 비주얼 베이직 6.0의 통합개발환경 1.2 프로그램의 시작과 실행 1.3 프로그램의 저장과 종료
폼 파일과 프로젝트 파일 저장 폼 파일의 저장 창 프로젝트 파일의 저장 창 도구모음에 있는 “프로젝트 저장” 버튼 클릭하여 파일 이름을 “hello”로 주면 먼저 폼 파일이 “hello.frm”으로 생성됨 프로젝트 파일 이름도 똑같이 주면 “hello.vbp”로 생성됨
요약(1/2) 도구상자 창은 컨트롤을 폼에 배치하기 위해 사용 폼 창은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기 위해 사용 프로젝트 창은 프로젝트 상황을 트리형태로 보여줌 속성 창은 객체의 속성을 변경하는 시각적인 도구임 프로그램은 폼과 모듈고 구성되어 있음 비주얼 베이직은 이벤트 중심으로 해당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그 이벤트에 대응하여 작동함
요약(2/2) 객체는 다른 것과 구별할 수 있는 모든 것임 객체가 가질 수 있는 성질, 크기, 색상, 문자열 등 모든 성질을 속성이라 함 객체가 할 수 있는 동작을 메소드라 함 객체가 일어나는 사건을 이벤트라 함 객체와 속성을 코딩 창에서 표기할 때 “객체이름.속성이름=설정값”으로 함 프로젝트는 프로젝트의 파일을 포함하고 파일의 확장자는 “*.vbp”임 폼 파일은 폼의 속성 및 작성한 프로그램 내용을 포함하며 파일의 학장자는 “*.frm”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