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간 - ‘거울의 세계’ 중학교 컴퓨터과 정보통신윤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Prosumer Marketing Related to WEB 2.0 Prosumer Kim DuK SU Jung Gil Su Seo Jun Ho Lee Min JU No su yung.
Advertisements

`99 Webmaster Power Upgrade! 조직에서의 웹마스터 김도연
김 해 시김 해 시 김해시 헬스 3.3 핵심사업 120/80 고혈압 당뇨 중점관리 지역주민의 기대수명을 저해하는 3 대 사망원인 (1 위 암, 2 위 뇌혈관질환, 3 위 심장질환 ) 중 뇌혈관 질환을 제거하기 위하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고 혈압 당뇨병의 조기발견 및.
WEB 진화론. Web 진화론 웹진화의 기본환경 웹진화의 전개 웹진화 이론 웹진화의 핵심 기본구조 웹 진화와 세대 교체 계속되는 진화.
내 몸속 지방과 싸워주는 착한 음 식 8 가지 몸속에 지방이 과도하게 쌓이면 비만뿐만 아니라,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등 각종 성인병을 유발한다. 이런 지방을 어떻게 없애 야 할까. 먹으면 칼로리를 태우는 음식들이 있다. 또 어떤 음식들에는 신진대사를 더욱.
소비자와 시장경제 -제 2장 시장경제와 소비자 문제 소비자정보학과 강철현.
NCS(PA) 직무 내용 설명서 PA0 NCS 관련 프로젝트 운영 및 지원 사무보조 및 행정 지원 직무 수행 내용 파일럿테스트 수행방법 교육과정 운영 계획서 작성방법 상담 관련 지식 상품특성과 고객니즈 HRD NET 업무 수행방법 필요 지식 파일럿테스트 운영능력 교육과정.
CALENDER VANXY BLOG
2014년도 주요법령 개정사항 (월) ~ (금) 대한전문건설협회 강원도회.
도면과 문서를 더 쉽고 빠르게 LIGHT EDITION 도면관리 솔루션 제안서 코너스톤테크놀러지㈜
지식정보화시대 블로그마케팅을 통한 농산물 판매전략
소상공인 폐업(예정)자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Inche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Logistics
수34 네트워크와 경제논리 경영4 A 윤다슬 신문 스크랩 발표 인터넷만 접속하면 OK.
SW사업자신고 안내
Next Chapter 6 초연결사회에서 살아남는 법- 적자생존
마을기업 더폴락 협동조합 방문일시 : 방문조원 : 3조 김영순 김춘옥 박경해 정경숙.
사회복지 프로그램 계획 이 종 길.
대구경북 자동차 부품회사 공익 캠페인 기획:TBC Producer: 한지웅 production: zanybros.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QR코드 설명회.
디노스미디어 믹스와 고객지향경영 2005年5月6日 代表取締役会長 石川 博康.
글로벌경영 1 장: 글로벌경영이란 한양대학교 사회교육원 최상훈.
Lti 방송PD의 꿈을 위한 영상 미디어 체험활동 1학년 3반 김태윤.
쇼셜마케팅 Social Marketing
웹 2.0 개요.
찾아가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 인천신광초등학교 박 형 원.
학교를 버린 아이들, 아이들을 버린 사회.
● 소단원 학습 목표 : 예술 작품에 대한 심미적 경험을 드러내는 비평문을 쓴다.
CALENDER VANXY BLOG
7. 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2. 서비스 소비자 행동 서비스 마케팅 안광호· 이문규· 김해룡.
건축가 조사 기초설계 이동숙교수님 건축학과 학번 강민성.
웹 2.0 개요.
원가 개념과 實例를 통한 이해.
제 4장 인터넷 소비자행동의 이해 인터넷 마케팅.
마케팅관리 3장. 소비자 행동의 이해.
독도 바로알기 2. 사료와 지도로 보는 독도.
SEO 마케팅 서비스 제안서.
지구촌 생태계 ECOSYSTEM.
블로거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운영법
Mobile Consumer Trends 2007
학생 매뉴얼 5) 학생회원 매뉴얼 Communication with world wide web~ DAON 학생 로그인
Open API - Naver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순서 1 추진배경 및 목표 2 사업개요 및 범위 3 추진경과 4 향후계획 추진배경 및 목표 Ⅰ.
전자입찰 협력업체 사용자 메뉴얼.
5. 올바른 언어생활 보이는 소리와 들리는 소리 ☞ 음운의 변동 ● 우리말의 음운 규칙 이해하기
건설시장의 사회경제적 환경과 산업구조의 변화 전망
훈련 시작을 위한 준비의 날.
학교 홈페이지 U-Campus 클릭.
뉴로 컴퓨터 개론 제 6 장.
BLOG 세상을 만끽하자!.
#7.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 측정 소비자물가지수(CPI) 무인플레이션이자율 명목이자율 1 경제성분석 입문 2 돈의 시간적 가치
제 10장 인터넷 소비자 비용.
공학설계입문 블로그 제작 목차 전기공학과 정지용.
직무, 아는 만큼 보인다! 황혜진 강사.
수 업 계 획 1. 단원지도계획 2. 수업설계서 3. 학습지 4. 형성평가지 5. 참고자료 6. 참고사이트 7. 제작자
화덕갈비 전문점 돈 소리                     철저한 프로의식의 길   불필요한 자존심을 버릴 것   자기자본 60% 이하는 하지 말 것
2.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건전한 청소년 문화의 정립 (3) [ ] 나상균.
학부모 매뉴얼 4) 학부모매뉴얼 Communication with world wide web~ DAON 학부모 로그인
원도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3. 불교 윤리 사상 01. 불교 사상의 연원과 전개 01. 불교 사상의 연원과 전개 02. 불교 사상의 특징
1. 전문대학기초학습지원센터 접속하기 전문대학 기초학습지원센터 접속 접속URL : LOG-IN 클릭.
1. 전문대학기초학습지원센터 접속하기 전문대학 기초학습지원센터 접속 접속URL : LOG-IN 클릭.
1. 전문대학기초학습지원센터 접속하기 전문대학 기초학습지원센터 접속 접속URL : LOG-IN 클릭.
‘미국의 평생교육’ 배은혜, 최정화.
식품 이물 보고 및 조사 지침 식품의약품안전청.
중국 어선들의 불법 조업을 단속하려 하는 한국 경찰
Automotive Consumer Trends 2002 ~ 2006
“사업주 부정수급 Clean Up 캠페인”.
두손Order 푸드팩토리 두손Order Ver 1.0 ㈜시소이드.
Presentation transcript:

사이버 공간 - ‘거울의 세계’ 중학교 컴퓨터과 정보통신윤리

사이버 공간의 특성 데이터베이스로서의 사이버공간 미디어로서의 사이버공간 네트워크로서의 사이버공간 생활공간으로서의 사이버공간 정보의 바다 미디어로서의 사이버공간 프로슈머(Prosumer), 블로그(Blog) 네트워크로서의 사이버공간 전자우편, 뉴스그룹, 채팅 생활공간으로서의 사이버공간 현실세계의 사이버화

프로슈머(Prosumer)란? 프로듀서(producer)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 남들이 제작하거나 상업용으로 제작한 음악, 게임, 영화, 등 정보(콘텐츠)를 즐기는 소비자인 동시에 스스로 전문자용 소프트웨어나 기기를 이용해 정보(콘텐츠)의 제작자가 되기도 하는 보통사람 네티즌은 프로슈머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블로그(Blog)란? 웹(web) 로그(log)의 줄임말 1997년 미국에서 처음 등장 새로 올리는 글이 맨 위로 올라가는 일지(日誌) 형식으로 되어 있음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기 • 칼럼 • 기사 등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음 개인출판 • 개인방송 • 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일종의 1인 미디어

사이버공간의 특성에 따른 규범들 성격 특성 규범 데이터 베이스 다양한 정보 집합체 미디어 표현의 공간 네트워크 상호작용의 증가 건전 정보 사용 바이러스유포나 해킹금지 미디어 표현의 공간 불건전정보 유포 금지 비속어나 욕설사용 자제 바른 언어 사용 네트워크 상호작용의 증가 지적재산권 보호와 존중 타인의 정보보호 개인의 정보 관리 생활공간 활동영역의 확대 인권존중 실명 활동

사이버 공동체란? 통신망에 연결된 컴퓨터를 통해 일어나는 일련의 지속적이고 다양한 상호작용의 집합체 네트(Net)로부터 출현한 사회적 집단들 주제에 대한 관심에 따라 특정한 경계 내에서 반복적인 접촉을 통해 사회적 관계가 가상공간에 만들어진 것 컴퓨터가 매개한 공간

사이버 공동체의 예

네티즌 윤리 강령 2001년 6월 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윤리위원회, 그리고 인터넷서비스 사업자가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규범을 제정한 것이다. 사이버공간의 특성에 따라서 외부로부터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규범들

네티즌 기본 정신 사이버 공간의 주체는 인간이다. 사이버 공간은 공동체의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은 누구에게나 평등하며 열린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은 네티즌 스스로 건전하게 가꾸어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