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민족과 소수민족 2005.3.14.
중국민족의 구성적 특성과 민족관계의 역사적 배경 중국민족의 구성적 특성과 민족관계의 역사적 배경 수직적 고찰(시간의 흐름) Wittfogel의 정복 왕조론 비트포겔 (Wittfogel, Karl August) [1896.9.6~1988.5.25] 제창자 1949년 비트포겔(K. Wittfogel) 영향 1930년대 인류학에서 논의된 문화변용론(文化變用論)의 영향에서 나온 학설 기준: 만리 장성
문화 변용론과 정복 왕조론 행위적 측면: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가? 특히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서로 상호 접촉을 해 나가는가 하는 것을 말함 인지적 측면: 사람들이 어떻게 세상을 보는가? 하는 관점에 관한 것이다. 물질적 측면: 인간이 생산한 모든 물질적 도구들을 말하는 것이다.
문화 변용론과 정복 왕조론 둘 이상의 이질적인 문화가 직접적으로 접촉한 결과 그 한쪽 또는 쌍방이 원래의 문화 형태에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
정복왕조론 중국사에서 만리장성의 북쪽에서 유목을 위주로 하는 생활을 하고 있던 민족이 만리장성을 넘어 남하하여 중원의 일부나 전부를 정복하고 세운 왕조 거란족 - 요(遼) 여진족 - 금(金) 몽고족 - 원(元) 여진족 - 후금(後金) → 청(淸) 등
정복 왕조론 역대 중국 왕조를 전형적인 중국인 왕조와 정복왕조로 나누고, 이민족이 중원을 정복하였을 경우 문화적으로는 곧 중국화되고 말았다는 종래의 학설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면서, 정복왕조의 경우, 그들 자신의 유목민적인 고유 사회 체제를 유지하면서 농경문화와 상호 적응관계를 가진다는 학설 → 2 원적 통치 체제 ( 북방 민족 통치 체제의 모범 )
中華思想에서의 중국민족 수평적 爲政以德而比如北辰(論語; 爲政編) 五族共和國(孫文) 2원론적 대립개념
북아시아와 중국 중화사상에서의 북아시아관 야만과 문명
동서 교류에서의 중국 문화의 보편성(비슷한 환경에서 비슷한 문화창조 문화의 개별성 보편성이있지만 똑 같은것은 없다 전파성 예상외의 속도로 전파된다. (붉은털 원숭이) (유리)
결론 중화사상에서의 소수민족 이해는 객관성이 없다. 소수민족이란 개념 자체에 문제가 제기된다. 여러 민족들이 동등한 입장에서 공존하는 국가형태라는 기본 배경에서 접근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