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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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Blueprint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Contents 1. Blueprint 소개 2. Blueprint Editor 3. Blueprint 만들기 4. Blueprint Node 종류 5. Blueprint에서 연산하기

Blueprint 소개

Blueprint 소개 Blueprint 이해하기 Blueprint는 Unreal Engine 3의 Kismet이 진화하여 Unreal Engine 4에서 정식으로 발표된 Visual Scripting Tool Graph에서 Node를 만들고 연결하여 Coding 없이 간단하게 Game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Mini Game이나 Game의 Prototype 개발에 유용

Blueprint 소개 Blueprint 종류 Level Blueprint Game의 모든 Level(Scene)에 하나씩 할당되어 있는 Blueprint Level의 Main Program으로서 다른 Level의 내용 참조 불가 Game Mode Blueprint Game의 Mode와 초기 설정을 위해 사용 미생성시 Unreal Engine에 마련된 GameMode Blueprint 사용 Class Blueprint Level(Scene)에 설치할 Actor, Sound, Camera, Particle 등에서 발생하는 Event와 Actor의 동작 등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 Actor에 하나씩 할당 => Blueprint Actor Game 제작에 필요한 대부분이 Class Blueprint Widget Blueprint Game의 UI를 만들기 위한 Blueprint Etc.

Blueprint Editor

Blueprint Editor User Interface of Blueprint 1. Menu & Toolbar 2. 컴포넌트 5. 디테일 4. Graph 3. 내 블루프린트

Blueprint 만들기

1. [블루프린트]-[새 공백 블루프린트 클래스…] 선택 Blueprint 만들기 <F> 키나 Mouse 왼쪽 Button Click시 그 결과를 출력하는 Blueprint 만들기 1. [블루프린트]-[새 공백 블루프린트 클래스…] 선택

Blueprint 만들기 1. [Actor] 선택 Parent Class 선택

Blueprint 만들기 Blueprint Class 생성 1. Blueprint 이름 입력

Blueprint 만들기 새로 생성된 Blueprint Window

Blueprint 만들기 Keyboard의 Key Event Mouse 오른쪽 Button Click 검색 창에 ‘f’ 입력 키보드 이벤트 ‘F’ Click

Blueprint 만들기 Keyboard의 Key Event(계속) Mouse 오른쪽 Button Click Utilities – String – Print String 선택

Blueprint 만들기 Keyboard의 Key Event(계속) Keyboard Event의 ‘Pressed’를 Click & Drag하여 Print String에 연결 Print String의 ‘In String’에 “키보드의 F키를 눌렀습니다.” 입력

Blueprint 만들기 Keyboard의 Key Event(계속) 컴파일을 실행한 다음 ‘플레이‘ 버튼을 사용하여 실행

Blueprint 만들기 Mouse Event Mouse 오른쪽 Button Click 검색 창에 ‘마우스’ 입력

Blueprint 만들기 Mouse Event(계속) Mouse 오른쪽 Button Click 검색 창에 ‘print’ 입력 Utilities – String – Print String 선택

Blueprint 만들기 Mouse Event(계속) 왼쪽 마우스 버튼 Event의 ‘Pressed’를 Click & Drag하여 Print String에 연결 Print String의 ‘In String’에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였습니다.” 입력 Text Color를 적당히 설정

Blueprint 만들기 Mouse Event(계속) 컴파일을 실행한 다음 ‘플레이‘ 버튼을 사용하여 실행

Blueprint Node 종류

Blueprint Node 종류 Blueprint 작성 규칙 기본 단위는 Node Node와 Node 사이는 제어(명령)와 Data가 전송되며, 제어와 Data의 흐름은 선(Line)으로 연결 제어는 ‘ ’Pin을 사용, Data는 ‘ ’Pin을 사용 제어와 Data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 입력 및 출력이 있는 Node는 입력 Pin이 왼쪽, 출력 Pin은 오른쪽

Blueprint Node 종류 Event Node 특정한 사건이 발생했음을 알리는 신호 Event가 발생하면 Event를 처리하는 절차가 필요 Event Node는 Red Color로 표시 Event Node & Event 발생 조건 예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거나 놓을 때 Game이 시작될 때 키보드의 특정 키를 누르거나 놓을 때 Game이 끝날 때 사용자 정의 Event 충돌이 시작될 때 충돌이 끝날 때

Blueprint Node 종류 Function Node Data를 입력 받아 정해진 절차를 수행한 후 결과를 반환하는 Node 입력 Pin과 출력 Pin을 가지고 있음 Blueprint에서 사용하는 함수(Function)의 예시 Vector를 개별 요소로 분해 회전하기 위한 축과 각도 지정된 Tag가 있는지 조사 목표물의 방향 구하기 난수 만들기 위치 구하기

Blueprint Node 종류 Flow Chart Control Node 분기나 For, While 등 반복 처리와 같은 프로그래밍에서 자주 사용하는 Logic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Node For Loop Do N Each Loop While Loop

Blueprint Node 종류 Math Node 변수와 상수의 계산을 연산자로 나타내는 Node Division Plus 분기(흐름제어) Less or equal than

Blueprint Node 종류 기타 Node 변수(Variable) 및 변수의 Get, Set 시간 관련 Node 형

Blueprint에서 연산하기

Blueprint에서 연산하기 변수 만들기 새로운 변수 생성 [내 블루프린트] 탭에서 [변수] Click 변수명 변경 [디테일] 탭에서 [변수 유형]을 정수(인티저)로 변경

Blueprint에서 연산하기 변수 만들기(계속) [컴파일] 실행 새로운 변수의 값을 입력

Blueprint에서 연산하기 변수 만들기(계속) [디테일] 탭에서 변수의 기본 값 입력 (intVarA = 10, intVarB = 30, intSum = 0) 변수 3개(intVarA, intVarB, intSum) 만들기

Blueprint에서 연산하기 변수 Node 만들기 변수의 속성을 설정(Get – 값을 읽을 때, Set – 값을 설정할 때) 변수를 Mouse로 Click & Drag해서 Event Graph에 Drop Get 을 선택하면 값을 읽을 수 있는 변수 Node 생성

Blueprint에서 연산하기 변수 Node 만들기(계속) 변수 3개(intVarA, intVarB = Get, intSum = Set) Node를 모두 만들어 Event Graph에 배치하기

Blueprint에서 연산하기 연산자 Node 추가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검색 창에 ‘+’ 입력 Math – Integer의 integer+integer 선택

Blueprint에서 연산하기 연산자 Node 추가(계속)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변수들을 Click & Drag로 연산자 Node 연결

Blueprint에서 연산하기 결과 출력 Print String Node 추가 SET Node와 Print String Node 연결 SET Node의 값은 int 인데, Print String Node의 출력 값은 string 이므로 Type Casting(자료 형식 변환)을 사용해서 변환해야 함 Type Casting은 Node를 연결하면 자동 처리

Blueprint에서 연산하기 Event 추가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검색 창에서‘G’입력 Key Event/G 추가 Event Node를 SET Node에 연결 [컴파일] 실행 후 Game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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