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
개요 특징 버전 언리얼 엔진 언리얼 엔진은 전반적인 게임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게임 엔진이다. 뛰어난 기술과 지속적인 업데이트, 다양한 기술 지원, 언리얼 개발자 간의 네트워크 지원,뛰어난 개발 도구들을 제공하는 것이 언리얼 엔진의 장점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도 가장 뛰어난 점은 엔진의 구성이 유연해서 여러 기술을 조합하고 확장하기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특징 내부 스크립트 언어 지원,게임 스크립트 언어로 루아나 자바,c#등 다른 언어를 함께 쓰는 것도 가능, 개발자가 아닌 일반적인 게임 사용자 사이에서도 유명하다. 버전 1세대 언리얼 엔진 2세대 언리얼 엔진 3세대 언리얼 엔진
1세대 언리얼 엔진 지원 언리얼 엔진 1은 32비트 윈도, 32비트 리눅스, 32비트 매킨토시 MacOS를 지원하며 1998년 당시의 다양한 3D 그래픽 API들을 모두 지원하고 색채가 들어간 광원과 코로나 효과, 체적 안개, 입체 광원(Volumetric Lighting)등을 구현하는 게 가능했다. 당시 기술동향 애니메이션에선 정점 애니메이션은 전보다 더욱 세밀한 애니메이션이 가능하게 향상되었다. 빌드 432에서는 골격 구조 애니메이션(Skeletal(Bone) Animation)이 새롭게 추가로 지원되었으며 비약적으로 향상된 언리얼 에디터 2.0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그리고 콘솔 게임기인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2와 세가의 드림캐스트의 지원도 추가되었다.
2세대 언리얼 엔진 지원 언리얼 엔진 2.0의 렌더링 기술들은 기존의 언리얼 엔진의 모든 장점 들을 계승하며 단점은 개선하고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는데 광원 효과에서는 발전된 버텍스 라이팅과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래디오시티(Radiosity) 라이트맵을 근간으로 고품질의 광원 효과를 구현하며 포인트 라이트와 다이렉셔널 라이팅 그림자 효과로는 셰이더를 이용한 프로젝터 그림자가 추가로 지원되며 지원한다. 당시 기술동향 2세대 언리얼 엔진에서는 하이트 맵 기반으로 생성되는 하이트메쉬 기반의 지형을 사용하며 이는 언리얼 에디터상에서 강력한 지형툴로 생성 및 다채로운 변화와 적용이 가능하다. 그 외에 입자 효과와 수면 효과, 안개 효과와 같은 부분에서도 큰 진보를 이루었다. 이 버전대의 엔진은 언리얼 토너먼트 2004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언리얼 엔진 2.5라고도 불린다
3세대 언리얼 엔진 지원 언리얼 엔진의 가장 큰 장점이었던 구조적인 면의 확장성과 융통성은 이전 버전과 비교해서도 더욱 명확하게 향상되었으며 툴 셋의 진보 또한 눈에 띌 만큼 뛰어나게 성장 했다. 새로운 개념의 멀티 쓰레딩 지형 시스템은 복셀 기술을 지원한다 현재 기술동향 언리얼 엔진 3는 2012년까지 꾸준하게 버전업이 될 예정에 있으며 새롭게 출시되는 PC 하드웨어들을 위해 새로운 하드웨어의 기능의 활용과 함께 새로운 API들을 지원해나갈 계획에 있다고 한다. 에픽은 기어스 오브 워와 아직 출시되지 않은 언리얼 토너먼트 3외에도 언리얼 엔진 3로 차기 프로젝트를 2개정도 더 개발할 예정에 있다 크라이시스(Crysis)에서 처럼 물이나 나뭇잎 등에 부드럽고 사실적인 물리를 적용 가능한 버전도 준비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