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수학자 기초반-17번-이호준
우리나라의 수학자들. 부도 홍정하 유수석 최석정 이순지 장기원 최규동 홍대영 이임학
‘이임학’수학자 사진
‘이임학’수학자의 소개 ‘이임학’수학자는 잊혀진 우리의 수학자이다. ‘이임학’수학자는 1922년에 태어나셨고 2005.1.9에 돌아가셨다. 그러므로 ‘이임학’수학자는 ‘일제강점기’ 시대에 태어나셨다.
‘이임학’수학자의 업적(1) 1922년에 태어난 이임학 교수님은 1939년에 경성제국대학에 입학하여 본격적인 수학을 접하게 되었는데, 당시는 수학과가 없어 물리학과로 입학하여 공부를 하였다고 한다. 물리학과를 수석으로 졸업한 후 해방이 되면서 서울대에는 수학과가 새로 생겼는데, 일본인 교수들이 떠난 직후여서 졸업생들 가운데 투표로 몇 분의 교수를 선출하였다고 한다.
‘이임학’수학자의 업적(2) 이때, 교수로 선출된 분이 바로 이임학 교수였다. 이렇게 선출된 이임학 교수님은 그당시에 아무도 외국 저널에 논문을 투고하는 방법을 몰랐기에 이런 식으로 편지를 보낸 것이다. 편지를 받은 초른은 이임학 교수의 논문을 대신 투고하였는데, 이것이 외국 저널에 실린 한국인의 첫 논문이었다. 비유해서 말하자면, 한국의 수학은 쓰레기 더미에서 꽃을 피운 셈이다.
‘이임학’수학자의 업적(3) 이처럼 ‘이임학’수학자의 업적은 대단하지 않을 수 없었고 ‘이임학’수학자는 모두의 기억 속에 남아야 할만큼 큰 업적을 세우신 분이시다.
조사 후 소감 사실 나도 ‘이임학’ 수학자가 누구인지도 몰랐고 이름도 들어보지 못했는데 이번 조사를 통해서 ‘이임학’ 수학자를 조금이나마 알게 된 것이 보람차다.
참고 사이트. http://searc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