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의 심리학 6강. 학습 심리학 (교재3장) 2008. 1학기 충북대학교 교양선택 인간과 사회 강의: 이은로
학습 Learning 경험의 획득: 경험이란 무엇인가? (적응과 습관화) Tabula Rasa 순서 지워진 세계? (고전적 조건형성) “어디까지 나의 행동은 연결될 수 있나?” 지식은 학습을 통해 획득되나? (인지 학습) 동물은 단순한 학습기계인가, 아니면…? (동물의 인지적 행동) 기억, 지각, 사고에서 학습이란? 나의 행동은 어떻게 선택되고 강화되는가? 나의 행위와 세계의 변화…? (도구적 조건형성)
경이로운 학습, 과연 무엇인가? “경험이란 무엇인가?” 외계인의 스누피 관찰 학습 learning 경험에 의한 행동의 변화 “학습은 새로운 행동의 획득인가?” 움직임 movement 행동의 변화 새로운 행동의 출현, 지속 획득 기존 행동의 증가, 강화 (e.g., 좋은 행동) 기존 행동의 감소, 약화 (e.g., 나쁜 행동) 기존 행동의 소멸 제거 운동 motion 행동 behavior 행위 action 품행 conduct 경험 experience 행동에 영향을 a. 미치는 b. 미칠 수 있는 사건 (자극 stimulus)에 노출, 대면, 직면 “경험이란 무엇인가?”
“놀란다” “신경 쓰인다” 우리는 세상에 습관 들이는 이유는? 단기 습관화: 5분, 300회 소리 100회 이후 놀람반응 소멸 습관화 (habituation) 자극의 반복노출은 반응경향성 감소 장기 습관화: 하루에 한번, 11일 연속 놀람 반응 점차적 소멸 “놀란다” “신경 쓰인다” 생존에 필수적인 반응에 대한 자극범위 축소 습관화는 환경에 대면하는 유기체의 행동조율방식의 기초 ……
“왜 고전적 조건형성 classical conditioning 이라고 하나?” 동물이 특정 행동을 하도록 “조건-지우다” 조건형성 = 조건화 = 연합 학습 “왜 고전적 조건형성 classical conditioning 이라고 하나?” Aristotle (BC 384-322) Aristotle’s laws of mental association (심리적 연합 법칙) Law of similarity (유사성 법칙) Law of contrast (대비 법칙) Law of frequency (빈도 법칙) Law of contiguity (근접성 법칙) 근접되어 나타나는 자극들은 함께 기억될 뿐 아니라 연결된 행동을 일으킨다
조건 지워지는 행동: 파브로프의 발견 지능을 가진 분비선? “왜 침을 미리 흘리나?” Pavlov’s dog Ivan P. Pavlov (1949-1936) 1904년 노벨 생리-의학상 “소화 생리학” 지능을 가진 분비선? “왜 침을 미리 흘리나?” 파블로프의 고민 생리적 반사 physiological reflex 이냐, 아니면 심리적 반사 psychical reflex 이냐?
생리적 반사에서 심리적 반사로… (Pavlov의 선택)
심리적 반사: 고전적 조건 형성 classical conditioning 학습 절차 훈련 후: 조건형성 완료 훈련 전 소리 자극 침 분비 정향 반사 고기가루 침 분비 소리 자극 침 분비 정향 반사 실험 장치 훈련 고기가루 소리 자극 침 분비 정향 반사 시간
고전적 조건 형성 classical conditioning 훈련 전 고기가루 침 분비 소리 자극 정향 반사 US UR CS UR 정향 반사 중성 자극 훈련 소리 자극 정향 반사 고기가루 침 분비 무조건 자극 unconditional stimulus (US) 무조건 반응 unconditional response (UR) 조건 자극 conditional stimulus (CS) 조건 반응 conditional response (CR) 훈련 후: 조건형성 완료 소리 자극 침 분비 정향 반사 CS CR 정향 반사
YOF YOF 무의미 철자(C-V-C) 와 단어 고순위 (고차) 조건 형성 victory CS 소리 CR 침분비 enemy “왠지 느낌이 좋은 이유는?” 무의미 철자(C-V-C) 와 단어 (Staats & Staats, 1957) “아침에 그 사람을 보면 하루 일이 잘 풀리는 이유는?” “단어 마다 느낌이 다르다” “따라 말하세요” 고순위 (고차) 조건 형성 higher-order conditioning YOF victory CS 소리 CR 침분비 정향 반사 enemy YOF 훈련 정향 반사 CR 침분비 CS1 소리 CS2 검은 사각형 CS2 CS1 CR 정서반응 CR 침분비 CS2 검은 사각형 불쾌---------------------유쾌 7점-척도 정서평정
조건화 학습 이론의 의미 Pavlov 의 모험: 안정된 학문인 생리학에서 불확실한 학문인 심리학으로의 급진적 전환, 행동연구의 일대 전환 Watson 의 행동주의: 정신분석학에 대한 반론-”인간은 무의식적 본능에 의해 동기화되었고 초기 아동기로부터 갈등을 억압한다” 는 사상에 대하여 행동은 다양한 환경적 상황적 자극을 통하여 인간의 외부에서 생성된다. 환경에서의 특정 자극에 대하여 정서적으로 반응하도록 조건화된다.
(CER, conditioned emotional response) 공포는 학습되는 것인가? : 고전적 조건형성 John B. Watson (1878-1958) J. B. Watson과 조건 정서반응 (CER, conditioned emotional response) 흰 쥐를 안 무서워하는 아기 Albert B. 11개월 남아 대부분의 공포 (무서움)의 대상은 선천적이지 않다 분노 rage 사랑 love 공포 fear
(CER, conditioned emotional response) 조건 정서반응 (CER, conditioned emotional response) 흰 쥐 CS 큰 소리 US (조건) 공포 반응 (Conditioned) fear 생득적인 공포반응 (무조건 반사행동) 흰 쥐에 대한 공포반응 흰색 물체로 일반화
공포가 학습된다면, 공포를 버릴 수도 있나? 체계적 둔감화 역-조건형성 흰 토끼를 무서워하는 아이 Peter 3세 남아 systematic desensitization (Wolpe) 흰 쥐 CS 조건공포 CER 흰 토끼 CS 1. 공포증 환자 대상 2. 근육이완 훈련 (UR) 3. CS의 약한 형태에서 강한 형태로 점진적인 역조건형성 크래커 우유 US 이완 즐거움 UR 가상현실 노출치료 virtual reality exposure therapy 점진적인 조건형성 US UR 흰 토끼 CS - 고소 공포증 치료 - 비행 공포증 치료 역-조건형성 Counter-conditioning
가상현실 노출치료 Virtual Airplane Virtual Height 노출치료 효과 탑승자 수 통제 가상현실 현실 15 통제 가상현실 현실 탑승자 수 15 5 10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공포와 불안: 공포는 대부분 고전적 조건화(Kalish, 1981)-개, 전쟁소리 피부전기반응 실험적 신경증: 개에게 타원과 원의 변별에 따른 음식 제공, 과제 어려워지자 해의 행동이 신경증적 변화-갈등상황에서의 행동, 장기간의 갈등상황 노출-수명 단축 광고: 정적 정서를 불러일으키는 무조건 자극과 짝지움 생리적 반응: 면역기능(감염물질이 신체로 들어오면 면역계는 항체 단백질 생성 감염 요인 무력화) 고전적 조건화 절차가 면역억압 유발- 항체 생성 감소 알레르기 반응, 엔도르핀 분비-고전적 조건화에 의해 유발: 건강, 통각, 심리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질병 연구에 시사점
동물의 지능은 인간보다 덜 진화된 상태인가?… (Thorndike의 질문) Edward L. Thorndike (1874-1949) Clever Hans Von Osten
Thorndike의 고양이, puzzle box 시행 지연시간 탈출, 먹이 Reward (effect) 페달 밟기 Response (behavior) 효과의 법칙 law of effect 행동 (반응) 효과 (자극)… 행동 행동 = f (효과)
Instrumental learning Thorndike의 도구적 학습 Instrumental learning B. F. Skinner 1904-1990 행동은 세계의 변화를 초래한다 행동(도구)을 통한 세계의 변화는 그 행동의 발생을 세계에 조율시킨다 Skinner의 조작적 학습 Operant learning 유기체는 자극에 대한 반응을 보이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SR) 행동을 통해 환경을 변화시키는 능동적 존재이다 (RS)
“환경을 변화시키는 능동적 행동은 어떻게 관찰하나?” Skinner box (Operant chamber) 환경 변화 능동적 행동 강화물 선택된 행동 Stimulus Response 탈출, 먹이 Reward (effect) 페달 밟기 Response (behavior) Thorndike 도구적 학습 누가반응 기록기 “얼마나 자주 반응하느냐?” 반응률 “어떤 분포로 반응하느냐?” 반응률 변화 (환경을) 조작한 결과에 따라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