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공유, 아직도 당나귀를 쓰세요? 똑똑한 P2P ‘토런트’ 05학번 정상훈 신바람 세미나 파일 공유, 아직도 당나귀를 쓰세요? 똑똑한 P2P ‘토런트’ 05학번 정상훈
P2P란 무엇인가? Peer-to-peer의 약자다 (개인과 개인의 연결이라는 의미) 당나귀라고 불리는 ‘e동키’는 P2P의 한 종류이다.
Torrent란 무엇인가? 토런트도 P2P의 한 종류다. 불법 공유의 온상이라는 지적을 받은 당나귀의 대안 당나귀보다 더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자랑한다.
이제부터 토런트의 원리에 대해 설명합니다. 지겨워도 잘 들어주세영 ^^;
토런트 작동 원리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시드 파일을 읽으면 서버에 정보를 보낸다.(시드 = 씨앗) 서버는 이 파일을 갖고 있는 공급자(seeder)와 받고자 하는 이용자(peer)를 연결해준다. 공급자는 파일을 미리 여러 개로 쪼개 나누어 주고 토런트 서버는 이 과정에 개입하지 않는다. 그만큼 서버에 여유가 생긴다.
토런트의 작동 원리 분할된 파일 하나를 다 받으면 다음 분할 파일로 연결한다. 이용자(peer)가 파일을 다 받으면 공급자(seeder)로 분류된다. 그럼 또 다른 이용자(peer)가 접속하면 새로 분류된 공급자와 이용자를 연결한다. 사람이 많을수록 연결되는 수가 더 늘어나 받는 속도가 빨라지겠죠 ㅎ
토런트의 작동 원리 토런트는 통신 규약(프로토콜)을 다른 P2P가 사용하는 TCP/IP가 아닌 비트토런트 프로토콜을 이용
당나귀와 토런트의 차이점 인증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두지 않고 같은 파일을 가진 토런트 이용자의 PC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식 주로 오픈 소스 프로그램(리눅스 등) 배포용에 많이 이용 우리나라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W)가 토런트를 활용해 클라이언트 설치 프로그램을 내려 받을 수 있게 하고 있다.
당나귀와 토런트의 차이점 토런트 서버는 파일이 어디에 있고 누구에게 얼마나 전송해야 하는지를 정하는 트래커 서버의 역할만 한다. 서버에 검색 기능이 없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도 검색 할 수 없다. (불법복제 방지 차원?) 필요한 파일을 내려 받으려면 *.torrent 시드(seed) 파일을 구해야 한다.
시드(seed) 파일 우찌 구할까? http://www.torrent-finder.com http://www.youtorrent.com http://www.torrent.co.kr (국내사이트)
당나귀와 토런트의 차이점 서버의 이용량 차이 (당나귀는 파일검색, 파일을 쪼개는 방법, 주소 정보까지 모두 서버가 관리해 부하가 많이 걸리고 전송 속도까지 떨어진다. 그런데 토런트는 이 과정을 모두 P2P 이용자가 처리한다.) 서버에서 검색하지 않고 시드파일로 공유하기 때문에 검색에 대한 부담이 없다. 그만큼 내려 받는 속도가 빨라진다.
용어 정리 트래커 서버 : 이용자(peer)와 데이터를 중개하는 서버 공급자(seeder) : 데이터가 저장된 pc 이용자(peer) : 데이터를 내려 받는 pc 이용자가 데이터를 다 받으면 공급자가 된다.
토런트의 속도 비결 첫째, 서버가 검색이나 다운로드에 전혀 관여하지 않는다. 단지 공급자와 이용자를 연결하는 역할만 한다. 둘째, 공급자가 늘어날수록 속도가 빨라진다. 이용자가 공급자가 되고 공급자도 이용자가 되고 … 돌고 돌고~~~~ (일반P2P방식은 이용자가 많으면 속도가 느립니다.)
토런트의 속도 비결 셋째, 주는 만큼 받는다. 당나귀는 다운받는 속도랑 업로드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데, 토런트는 내려 받는 속도가 보내는 속도에 맞춰져 있다. (이기적인 사람들 땜에 ㅉㅉ)
내려 받기, 시드파일 하나면 끝! 클라이언트를 설치한다. 마이크로토런트가 인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