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장 기본 문법 (1-1) 주제 : 객체의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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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XMLHttpRequ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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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기본 문법 (1-1) 주제 : 객체의 제어

차 례 객체의 제어 변수 사용하기 모듈이란? 변수의 유효범위 상수 사용하기 상수의 유효범위 2019-04-30 수원과학대학 컴퓨터정보과 1학년

1. 객체의 제어 (1) 객체(Object)의 제어 ( )(Property), ( )(Method), ( )(Event)로 개체를 제어한다. click 객체 Private Sub Command1_Click() Command1.Caption = "여기" Command1.Move (500) End Sub caption move 속성 메소드 이벤트 2019-04-30 수원과학대학 컴퓨터정보과 1학년

1. 객체의 제어 (2) 용어 정리 ( ) ( ) 객체의 정보 크기, 이름, 색상, 폰트 등 객체의 동작 ( ) 객체의 정보 크기, 이름, 색상, 폰트 등 ( ) 객체의 동작 보이기, 감추기, 움직이기, 선 긋기 등 객체에게 일어나는 일 마우스 클릭, 더블클릭, 드래그, 키보드 인 등 2019-04-30 수원과학대학 컴퓨터정보과 1학년

1. 객체의 제어 (3) - 속성 속성(Property) 개체의 모양이나 행위를 정의하기 위해 각각의 개체가 갖는 특성 개체의 모양이나 행위를 정의하기 위해 각각의 개체가 갖는 특성 속성의 지정 디자인 모드 : ( ) 이용 예) Form1의 Caption 속성에 학번 이름 넣기 실행 모드 : ( )에서 프로그램으로 설정 예) Form1.Caption = “201505999 홍길동” 2019-04-30 수원과학대학 컴퓨터정보과 1학년

1. 객체의 제어 (4) – 속성 (예) Form 개체 디자인 모드에서의 속성 지정 BackColor, BorderStyle, Caption CurrentX, CurrentY, Width, Height 디자인 모드에서의 속성 지정 폼 디자이너 창에서 원하는 개체 선택 속성 창에서 지정하고자 하는 속성 선택 입력하거나 속성의 값 선택 디자인 모드에서 지정한 속성은 응용 프로그램 이 실행될 때마다 초기값으로 사용 2019-04-30 수원과학대학 컴퓨터정보과 1학년

1. 객체의 제어 (5) - 속성 실행모드(코드)에서의 속성 지정 값이 문자열인 경우에는 “ ”안에 사용 개체이름.속성 = 값 값이 문자열인 경우에는 “ ”안에 사용 (예) 개체이름.속성 = 값 Form1.Caption = “속성 지정” Form1.BackColor = 0 Form1.Width = 5000 2019-04-30 수원과학대학 컴퓨터정보과 1학년

1. 객체의 제어 (6) - 속성 레이블 속성 연습 RGB(red값, green값, blue값) Label1 (이름) 글자모양 Label2 글자색깔 Label3 글자크기 RGB(red값, green값, blue값) 예) RGB(255,0,0) = vbRed RGB(0,255,0) = vbGreen RGB(0,0,255) = vbBlue 2019-04-30 수원과학대학 컴퓨터정보과 1학년

속성 예제 오늘의 실습!!! 세 버튼 모두 Text1의 속성을 변경 - 글자모양 : 궁서체로 Text1 Command1 (이름) , Caption 글자모양 Command2 글자색 Command3 글자크기 Command4 종료 오늘의 실습!!! 세 버튼 모두 Text1의 속성을 변경 - 글자모양 : 궁서체로 - 글자색 : 파랑색으로 - 글자크기 : 30으로 - 종료 : End 사용 Text1 Text : 지우기 MultiLine : True ScrollBars : 2-수직 MultiLine : 여러줄을 출력하기 위해 설정 ScrollBars : 텍스트박스의 스크롤바 설정 설정했을 때와 설정안했을때의 차이확인! 2019-04-30 수원과학대학 컴퓨터정보과 1학년

1. 객체의 제어 (7) - 이벤트 이벤트(Event) 개체가 인식할 수 있는 행위 (예) 마우스를 클릭, 키보드를 누르는 것 코드편집기 창의 오른쪽에 위치한 이벤트 프로 시져 목록에 모두 나열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실행되는 코드를 이벤 트 프로시저에 작성 (( )가 일어날 때 마다 프로그램 실행) 사용자 이벤트 / 시스템 이벤트 2019-04-30 수원과학대학 컴퓨터정보과 1학년

1. 객체의 제어 (8) - 이벤트 이벤트 연습 2019-04-30 수원과학대학 컴퓨터정보과 1학년

이벤트 예제 오늘의 실습에 이벤트 버튼 추가 이벤트 버튼의 MouseMove 이벤트 사용 : Text1에 “마우스가 올라왔네요!” Form의 Click 이벤트 사용 : Text1에 “폼을 클릭했어요~” Form의 DblClick 이벤트 사용 : Text1에 “폼을 더블클릭했어요~” 2019-04-30 수원과학대학 컴퓨터정보과 1학년

1. 객체의 제어 (9) - 메소드 메소드(Method) 개체가 행동이나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명령 (예) Form에 출력하게 하는 명령(Print) Form을 감추거나 보이게 하는 명령(Hide, Show) 메서드의 사용 속성, 메서드 목록을 이용하여 입력 개체이름.메서드이름 [인수1, 인수2, ..] 변수 = 개체이름.메서드이름 ([인수1, 인수2, ..]) 개체이름뒤에 점(.)을 찍으면 작은 목록창이 뜬다. 목록 선택후 Tab 또는 Enter 사용 2019-04-30 수원과학대학 컴퓨터정보과 1학년

1. 객체의 제어 (10) - 메소드 메소드 예제 커맨드버튼.Move x좌표[, y좌표] Form1.Circle (x좌표, y좌표), 반지름 2019-04-30 수원과학대학 컴퓨터정보과 1학년

메소드 예제 오늘의 실습 폼 클릭 / 더블 클릭 수정 Private Sub Form_Click() Text1.Text = "폼을 클릭했어요~~" Form1.Circle ( , ), End Sub Private Sub Form_DblClick() Text1.Text = "폼을 더블클릭했어요~~" Form1.( ) 2019-04-30 수원과학대학 컴퓨터정보과 1학년

참고하기 보기 메뉴 개체찾아보기(F2) : 속성 : 메소드 : 이벤트 2019-04-30 수원과학대학 컴퓨터정보과 1학년

참고하기 Form의 주요 속성/메소드/이벤트 속성 메소드 이벤트 BackColor Circle Click / DblClick Caption Cls Load / Unload Enabled Line KeyDown / KeyUp Font Move MouseMove ForeColor Show / Hide MouseDown/MouseUp Left, Top ReSize Height, Width 2019-04-30 수원과학대학 컴퓨터정보과 1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