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로도토스: 역사 고전 속에 나타난 자유의 가치 인문학군 4764018 김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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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퍼 즐 총 66 권의 성경책 중 삼손, 기드온이 등장 하는 성경책의 이름. 1 의 가로열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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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맥 11 ( 바벨론 포로시기 : 주전 ). 1. 주전 587 년 이후의 유대인들의 상황 a. 유다에 남아있던 유대인 1) 예루살렘이 파괴된 후 시간이 지나면서 유다는 어느정도 안정을 되찾았다. 주변 나라들로 피신 갔던 주민들은 돌아와서 ( 참조. 렘.
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주의 손에 나의 손을 포개고 주 보혈 날 정결케 하고 주 보혈 날 자유케 하니 주 앞에 나 예배하는 이 시간 나의 모든 것을 주께 드리네.
1 많은 사람들 참된 진리를 모른채 주님 곁을 떠나 갔지만 내가 만난 주님은 참 사랑이었고 진리이고 소망 이었소
이스라엘 만든이 : 권정안.
예수사랑 하심은 성경에서 배웠네 우리들은 약하나 예수권세 많도다
많은물소리찬양단 “내가 여호와께 바라는 한가지 일 그 것을 구하리니 곧 내가 내 평생에 여호와의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그의 성전에서 사모하는 그것이라” (시편27:4)
34. 시편 81편.
성 시 교 독 75. 마태복음 6장.
26. 시편 50편.
세계의 다양한 문화와 여행 - 유럽의 다양한 축제.
찬양 드려요.
성 시 교 독 79. 요한복음 15장.
722. 북이스라엘의 멸망 — 앗수르에 의해 니느웨(앗수르 수도) 바벨론에 의해 함락
5. 고대 문명의 형성.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여러분은 누구의 것입니까? 이사야 43:1-4, 25.
47. 시편 105편.
하나님의 말씀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역사서술 -고대-.
“사사기의 배경” 이 윤 재 담임목사.
신약을 한 눈에 복음서 역사서 서신서 예언서 공관복음 마태복음 사도행전 요한계시록 데살로니가전서 히브리서 마가복음
101. 나라 사랑 3.
레싱 – 그는 괴테 이전에 활동한 계몽주의 극작가였다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성 시 교 독 69. 이사야 40장(2).
102. 나라 사랑 4.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께 가까이함이 내게 복이라 내가 주 여호와를 나의 피난처로 삼아 주의 모든 행적을 전파하리이다
생각해봅시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108. 임직식 2.
가상칠언(架上七言).
과연 나라를 구한 여걸인가? 사욕에 눈 먼 아녀자인가?
115. 구주 강림(1).
다윗과 골리앗 (사무엘상17장43~49) 43 그 블레셋 사람이 다윗에게 말하기를 "네가 막대기를 가지고 내게 오다니 내가 개냐?" 하고, 자기 신들의 이름으로 다윗을 저주하며, 44 다윗에게 말하기를 "내게 오너라. 내가 네 살을 하늘의 새와 들의 짐승들에게 주겠다."
113. 자연과 환경.
크리스마스의 유래 크리스마스(Christmas)는 매년 12월 25일 기독교의 명절로서 아기예수 그리스도의
그리스 신화 Myths Mythology 꾸며낸 이야기 공상-상상-허구의 세계 인간들-영웅들-신들.
성 시 교 독 71. 이사야 55장.
제6과 종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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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미 530) 호산나 ! 호산나 ! 1. 호산-나 호산-나 호산나 높은 곳에서 호산-나 호산-나 호산나 높은 곳에서.
거인족에 대한 증거.
제1차 중국 청성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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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시편 84편.
에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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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 암송시간.
St. Augustine, 354~430.
다윗과 골리앗 사무엘상 17 :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제 2 장 소선지자 예언으로 언약 제 1 절 이스라엘 회복 예언 제 2 절 보수로써 승리 예언(요나 - 스바냐)
하나님의 말씀 이스라엘이여 여호와의 구원을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8. 시편 14편.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 1장 12절 말씀 -아멘-
이삭을 번제로 드렸어요.
약속의 아들 이삭.
St. Augustine.
교독문 71번 - 어린이 주일 - 신앙고백.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함께 역사하는 자들이니
119. 성탄절(1).
기독교 세계관(Christian Worldview)의 이해
Ⅰ. 동아시아 역사의 시작과 국가의 형성 1 1. 우리가 사는 동아시아 2 3 동아시아의 자연환경과 생활 양식
로마서=죄인들을 위한 하나님의 구원 서문 교 리 편 실 천 편 후기 죄 구 원 성 화 주 권 봉 사 요절:1:16~17
7월 고등부 공과설교 나는 누구인가요? 민수기 14: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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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로도토스: 역사 고전 속에 나타난 자유의 가치 인문학군 4764018 김복음

개요 헤로도토스는 누구인가 헤로도토스: 역사 역사 속 자유의 가치 역사 속 인간의 오만함 그리스, 유대·기독교의 역사관 헤로도토스의 윤리관 결론

헤로도토스는 누구인가 역사의 아버지 생애 - 시가(詩歌) 학문 -BC 485년경, 할리카르낫소스 출생 - 시가(詩歌) 학문 생애 -BC 485년경, 할리카르낫소스 출생 카르낫소스참주, 뤽다미스 축출실패 BC 454년경,귀향 뤽다미스 축출성공 BC444년 투리오이(Thourioi)로 이주 사망

헤로도토스는 누구인가 여행행적 -흑해 남안, 트라케와 마케도니아 지방 -나일강 상류(엘레판티네), 나일강 제1폭포, 북아프리카(퀴레네시) -서아시아 퀴로스시, 에우프라테스강과 바벨론 -그리스본토, 소아시아, 남이탈리아, 시칠리아

헤로도토스: 역사 BC 424년 전에 간행 구성 1권: 바벨론, 맛사케타이족, 이오니아인 2권: 이집트인 3권: 아이티오피아인, 사모스인 4권: 스퀴타이족 5~6권: 아테나이, 스파르테(1권에도 포함) 7~9권: 페르시아 전쟁

헤로도토스: 역사 정보수집방법 - 견학: 지리, 인종, 민속의 부분은 현지체 험이 주된 연구방법 “나는 들은 대로 전할 의무는 있지만, 그것 을 다 믿을 이유는 없다.” - 견학: 지리, 인종, 민속의 부분은 현지체 험이 주된 연구방법 - 구전: 개인, 직업집단, 지역주민의 말에 의존하여 역사를 서술함

헤로도토스: 역사 문학적 특징 영향 -다양한 언어문체: 통속적 화술, 객관적 보 고문체, 서사시, 비극 등의 언어수단 사 용 -다양한 언어문체: 통속적 화술, 객관적 보 고문체, 서사시, 비극 등의 언어수단 사 용 영향 -역사라는 분야탄생 -극적, 교훈적인 역사기술의 시도

역사 속 자유의 가치 그리스 시민 자유 민주주의 페르시아 왕 억압 전제주의 vs

역사 속 자유의 가치 인간의 본성 발전의 기초 인간적인 정치조직 -<스파르타 사절단과 페르시아 사령관의 대화> -<스파르타 사절단과 페르시아 사령관의 대화> 발전의 기초 <아테네 발전의 원인> 인간적인 정치조직 <참주제의 참혹함>

역사 속 인간의 오만함 불안전한 인간사 오만한 왕들의 최후 페르시아전쟁의 패전 <솔론과 크로이소스의 대화> <퀴로스, 캄뷔세스왕의 최후> 페르시아전쟁의 패전 <크세르크세스왕의 행적과 전쟁의 패전>

그리스의 역사관 순환사관 숙명사관 기록의 역사 -인간의 역사는 순환적으로 회전함 -인간의 역사는 순환적으로 회전함 숙명사관 - 역사는 반복하기 때문에 인간에게는 때를 기다 리는 현명함이 필요함 기록의 역사 -과거의 역사가 미래에 나타날 수 있기에 기록 으로 역사를 남겨야 함.

유대·기독교의 역사관 구제사관 - 역사는 실낙원(Paradaise Lost)에서 복낙원 하는 과정 - 바벨론 포로였던 이스라엘 민족의 해방 실낙원 바벨론의 노예 무너진 성전 복낙원 노예 해방 성전의 재 건축

vs 유대·기독교의 역사관 창조 심판 변신론적 발전사관 역사 -역사는 신국과 지상나라의 싸움 -직선적 발전의 역사관 신국 신에 대한 사랑 지상의 나라 자신에 대한 사랑 vs 창조 심판 역사

유대·기독교의 역사관 섭리사관, 필연사관 -역사는 하나님의 의지 속에 있는 계획 -사건은 예정된 신의 뜻 너희는 정다이 예루살렘에서 말하며 그것에게 외쳐 고하라 그 복역의 때가 끝났고 그 죄악의 사악함을 입었느니라. 그 모든 죄를 인하여 여호와의 손에서 배나 받았느니라 할찌니라. 이사야 40장 2절

유대·기독교의 역사관 -바벨론 노예해방과 키로스(고레스)의 등장예언 나 여호와는 나의 기름 받은 고레스의 오른손 을 잡고 열국으로 그 앞에 항복하게 하며 열왕 의 허리를 풀며 성문을 그 앞에 열어서 닫지 못 하게 하리라 네게 흑암 중의 보화와 은밀한 곳에 숨은 재물 을 주어서 너로 너를 지명하여 부른 자가 나 여 호와이스라엘의 하나님 인 줄 알게 하리라 이사야 45장1, 3절 -바벨론 노예해방과 키로스(고레스)의 등장예언

헤로도토스의 윤리관 균형된 역사관 열린 세계관 그리스와 비(非)그리스에 대한 균형된 역사 서술 -각 민족의 관습에 대한 열린 시각

키루스의 원통(Cyrus Cylinder) 헤로도토스의 윤리관 균형된 역사관 - 페르시아 왕정의 장점과 민주정의 단점 언급 키루스의 원통(Cyrus Cylinder)

헤로도토스의 윤리관 정치적 대립 부정부패

헤로도토스의 윤리관 열린 세계관

결론 역사는 자유의 가치와 인간의 오만함을 담고 있다. 역사는 과거의 실수가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 다. 역사에 나타난 오만함에 대한 경고는 성서의 심판 과 유사하다. 역사는 균형된 시각을 유지하고 있다.

출처 사진자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15&aid=0002074268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rev=5&query=%B1%B9%C8%B8%20%C5%BA%C7%D9&from=image&ac=- 1&sort=0&res_fr=0&res_to=0&merge=0&spq=0&start=14&a=pho_l&f=tab&r=14&u=http%3A%2F%2Fnews.naver.com%2Fmain%2Fread.nhn%3Fmod e%3DLSD%26mid%3Dsec%26sid1%3D100%26oid%3D001%26aid%3D0000590323&thumbnail=http%3A%2F%2Fimgnews.naver.com%2Fimage%2Fthu mb120%2F001%2F2004%2F03%2F12%2F590323.jpg&signature=884758586686&gdid=880000D8_000000000000000000590323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rev=5&query=%B0%B3%B0%ED%B1%E2%20%B9%DD%B4%EB&from=image&ac=- 1&sort=0&res_fr=0&res_to=0&merge=0&spq=1&start=52&a=pho_l&f=tab&r=52&u=http%3A%2F%2Fnews.naver.com%2Fmain%2Fread.nhn%3Fmod e%3DLSD%26mid%3Dsec%26sid1%3D102%26oid%3D001%26aid%3D0002182498&thumbnail=http%3A%2F%2Fimgnews.naver.com%2Fimage%2Fthu mb120%2F001%2F2008%2F07%2F19%2F2182498.jpg&signature=840990987619&gdid=880000D8_000000000000000002182498 내용 http://blog.naver.com/sonkm3927?Redirect=Log&logNo=130007140809 http://cafe.naver.com/booheo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6096 헤로도토스,『역사』, 천병희(역)(숲, 2009 안건훈, 『역사와 역사관』(서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