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2.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CI(Continuous Integration) 이학성. C ontinuous I ntegration? 2 지속적으로 품질관리 를 적용하는 과정 개발자가 기존 코드의 수정 작업 을 시작할 때, 코드 베이스의복사본을 받아서 작업을 시작하면서 코드의 변경.
Advertisements

일정 관리 다이어리 제작 JSP Programming with a Workbook. 학습 목표  사용자의 일정을 관리할 수 있는 다이어리에 대하여 알아보자. JSP Programming with a Workbook2.
價値 시장을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제품의 사용자는 누구이며, 무엇을 하고, 어떤 환경에 있는지, 그리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관찰을 통해 소비자의 생활 패턴을 파악해야.
LOGO Open API 를 이용한 SNS 위젯 개발 프로젝트 최종 발표 4 조 채상혁 윤호선 이재규.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4 학년 정성훈 ( 학번 : U ) 기말고사 리포트 ▶ 과목명 : 웹디자인Ⅱ ▶ 담당 교수 : 염승선 교수님 ▶ 제출일 : 2004 년 12 월 11 일 ▶ 리포트 주제 : ebsi 웹사이트 개선 ▶ 제출자 :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4.
밥 팀 명 : TTL 조 팀 원 : 김정용 (PM) 서종규 노재현 엄성욱.
컴퓨터와 인터넷.
정보 보안 개론과 실습 네트워크 해킹과 보안 3부 해킹 전 정보 획득 Chapter 10. 목록화.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Index SendMemo 기능 Q & A 팀 소개 배경 및 목적 구현
1. 신뢰할 수 있는 싸이트 등록 인터넷 익스플로러 실행 후 실행
컴퓨터의 응용-검색엔진 <컴퓨터의 응용> 교수명: 용환승 공학부, 이한아
MS-Access의 개요 1강 MOS Access 2003 CORE 학습내용 액세스 응용 프로그램은 유용한 데이터를
MICE IT 프로젝트 2011년 1학기.
FTP 프로그램 채계화 박재은 박수민.
고급 웹 개발 응용 프로젝트 2010년 1학기.
D / K / I / T / E / C / H / N / O / L / O / G / Y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장. 장애 조치 클러스터.
11장. 1차원 배열.
P2P시스템에 대해서 (peer to peer)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주제 : 화면설계) 학번 : 성명 : 한형진.
(개정판) 뇌를 자극하는 Red Hat Fedora 리눅스 서버 & 네트워크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제2장 자료와 수집 제3장 자료 분석 방법
학과 : E-BIZ 경영학과 학번 : 이름 : 홍 지 애
제3절 인터넷 비즈니스 창업성공전략과 고려사항
소비자 감성과 사용성을 고려한 인간공학적 의자설계 및 디자인 인터페이스 개발 한양 대학교 산업공학과 김정룡 외 4명
15차시_스마트 애플리케이션 기획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모형 제작 및 발표.
30강 JAVA 그래픽 JAVA GUI(Graphic User Interface)란? AWT 컴포넌트? Swing 컴포넌트?
2015학년도 PHP 기말 레포트 로그인 홈페이지 제작.
2장.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등장 배경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정의
LCD Controller Colorbar
2018년 11월 05일 박성진 Web & Internet [08] 레이아웃 P1 2018년 11월 05일 박성진
HTTP 프로토콜의 요청과 응답 동작을 이해한다. 서블릿 및 JSP 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한다.
MVC 모델을 이용한 웹 애플리케이션 작성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순서를 알아본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순서를 이해한다.
제 15 장 직무설계 15.1 노동인력관리 목적 최대의 성과 만족스러운 성과 의사결정 직무설계 충원수준 선발 훈련과 경력개발
Adobe 제품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안내 Adobe Creative Cloud Adobe License 권한을 받으신 분
27강 JAVA Collections - II - Map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 Set계열 컬렉션 클래스 살펴보기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NFC를 이용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t 디자인 3조 [Bos]- 강윤중 고은미 김영택 이수민.
(개정판) 뇌를 자극하는 Red Hat Fedora 리눅스 서버 & 네트워크
웹디자인
Google 애널리틱스로 광고 성과 분석하기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학과 : e-biz(2-1) 성명 : 송예슬.
BIC 사례 1 연관규칙과 분류모형을 결합한 상품 추천 시스템: G 인터넷 쇼핑몰 사례
플래시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E-러닝) Lee Sunghoon 1.
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번: 성명: 박준석.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Chapter 02.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웹과 모바일을 연동한 평가 간편 시스템” vol
회로해석 및 논리회로실험 (정승기 교수님, 김신아 조교님)
Level 0 Level 1 Level 2 Level 3 공모전 후기 모음 웹 서비스 1. 웹 페이지 설계 2. 웹 서버 구현
김정숙 (고려대학교 2014년)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석사 1기 이 드미뜨리
뇌를 자극하는 Solaris bible.
3장 JSP프로그래밍의 개요 이장에서 배울 내용 : JSP페이지의 기본적인 개요설명과 JSP페이지의 처리과정 그리고 웹 어플리케이션의 구조에 대해서 학습한다.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창의적 공학 설계 < 사용자 중심의 공학설계 > : Creative Engineering Design
논리회로 설계 및 실험 4주차.
01. 분산 파일 시스템의 개요 네트워크에 분산된 파일을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12 그리드 시스템.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디자인 리서치] 학번: 이름 : 홍지애.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위한 가상실습환경 창원대학교 이수현.
.Net FrameWork for Web2.0 한석수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과:e-비즈니스 학번: 이름 :조인환.
소리가 작으면 이어폰 사용 권장!.
CHAP 15. 데이터 스토리지.
프로젝트 결과 발표 네트워크정보통신과 강동성 이현미.
버스와 메모리 전송 버스 시스템 레지스터와 레지스터들 사이의 정보 전송을 위한 경로
실전 프로젝트: 홈페이지 구축 시트콤 프렌즈 팬 사이트 구축하기.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학과 : e-biz 경영학과 2-2 학번 : 이름 : 이재섭.
Presentation transcript:

Chapter 02.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를 이해한다. ->항상 사용자 중심이 되어야 한다!! 학습목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를 이해한다. ->항상 사용자 중심이 되어야 한다!! 웹 사이트에서 유용성이란 무엇인지 이해한다. 인터랙션과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정의를 알아본다. 자주 접하는 사이트 중 유용성을 고려하여 설계된 인터페이스 사례를 알아본다.

웹에서의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User Centered Design) Section 1: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웹에서의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User Centered Design)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이란? 사이트 구축 시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은 바로 사용자이다. 사용자를 항상 마음속에 생각하고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사이트는 파워유저나 초보자를 제외한 일반사람들을 중심으로 구축되어야 하며, 또한 그들 개개인은 다르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먼저 타켓을 설정해야 - > 어떻게 하면 이 타켓이 쉽게 접근할 수 있을까 등으로 좁혀가야,,

웹에서의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User Centered Design) Section 1: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웹에서의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User Centered Design) 유용성(Usability)이란? 유용성이란 특정한 사용환경에서 특정그룹의 사용자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만족스럽게 사이트를 이용하는 범위이다. 사용자 중심의 사이트는 인터뷰, 테스트, 디자인의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서 계속적인 보완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용한 사이트의 명확한 요건을 없다. 유용성은 사이트 사용자에 따라 다양하다. 어떤 것을 추구해야 하는가..정의가 모호

웹에서의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User Centered Design) Section 1: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웹에서의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User Centered Design) 제이콥 닐슨(Jakob Nielsen)의 유용성 판단 기준 습득가능성 (Learnability) 기억가능성 (Rememberability) 웹사이트를 얼마나 잘 기억할 수 있는가 효율성 (Efficiency of use) 사용하기 쉽게 신뢰성 (Reliability in use) 특히 금융권에서 중시됨 사용자 만족도 (User satisfaction) 외울필요없음

연습문제 Section 1: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각자 유용한 사이트 사례를 제시해 보고 그 이유를 설명해 보자. =>할 필요없음

Section 1: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의 유용성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란 인터페이스 개념 중요 이 버튼을 누르면 이게 나옵니다 같은 거 사용자가 시스템에 입력하는 것과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출력화면을 합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라고 한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디지털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정보를 인간이 수월하게 인지하도록 하기 위하여 시 지각 원리에 입각한 분석과 적용이 필요한 분야이다. 시각디자인의 기본원리에 기초하고 있으며 그 위에 디지털 매체의 특성과 네트워크 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한 최적화된 디자인 방법론이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인터랙션(Interaction)이란 사용자와 시스템이 상호작용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의 유용성 Section 1: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보다 효율적인 사용자 -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해서는, 특정 제품과 관련해서 사용자의 실제 사용행동을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고, ex) 엔터키는 보통 왼쪽 중앙에 있다. 이러한 분석 데이터를 토대로 사용자의 심성모형(Mental Model)을 정확히 파악하고, 사용자의 정신모형 및 인지능력과 일치 하지 않는 디자인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안을 제안하고, 이렇게 제안된 디자인요소를 반영하여 Prototype을 제작하여, 실제 응답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뮬레이션에 의한 사용성 평가 실험과정을 통해 사용 편의성 및 사용자의 의견을 평가한 후, 다시 수정하여야 할 것이 있으면 보완하도록 한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의 유용성 Section 1: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유용성을 위한 웹 인터페이스 사용자 측면에서의 필요성이 웹 인터페이스상에서 구현된 예이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웹 사이트 설계 조건이 된다. 현재 페이지의 위치를 표시해 주는 간단한 네비게이션 표시자 (Indicator)기능 네비게이션 상에서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는 시각적 표시 같은 기능

유용성을 위해 만들어진 웹 인터페이스 사례 Section 1: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그림 7-1] http://www.interpark.com 인터파크의 현재 페이지의 위치를 표시해 주는 네비게이션 표시자

유용성을 위해 만들어진 웹 인터페이스 사례 Section 1: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그림 7-2] http://www.chosun.com 조선.com의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는 시각적 표시

유용성을 위해 만들어진 웹 인터페이스 사례 Section 1: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그림 7-3] http://www.interpark.com 인터파크의 네비게이션 상에서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는 시각적 표시

유용성을 위해 만들어진 웹 인터페이스 사례 Section 1: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그림 7-4] http://www.kbstar.com 국민은행의 네비게이션 상에서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는 시각적 표시

유용성을 위해 만들어진 웹 인터페이스 사례 Section 1: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고속버스 예약 및 구매 사이트 사례 초기화면에 예약하는 기능이 눈에 잘 띄는 곳에 노출되어 있다. 시간예약과 구매를 동시에 할 수 있고 동선이 계속 이어져 있어 사용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구매를 할 수 있어 비회원도 편하게 사용 할 수 있다. [그림 7-5] http://www.kobus.co.kr 전국 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 사이트이다.

유용성을 위해 만들어진 웹 인터페이스 사례 Section 1: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쇼핑몰 사이트의 히스토리 기능사례 쇼핑몰에서 이전에 보았던 상품들을 어려움 없이 바로 다시 볼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두어 사용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그림 7-6] http://www.daum.net D&Shop의 사례

유용성을 위해 만들어진 웹 인터페이스 사례 Section 1: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쇼핑몰 사이트의 히스토리 기능사례 오늘 본 상품 수와 목록들을 어려움 없이 바로 다시 볼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두어 사용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그림 7-7] http://www.gmarket.co.kr G 마켓의 사례

유용성을 위해 만들어진 웹 인터페이스 사례 Section 1: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쇼핑몰의 관심상품 등록하기 사례 카테고리를 직접 생성 하여 상품을 분류할 수 있도록 구성 되어 있어 관심 상품을 관리하기 편리하게 되어 있다. [그림 7-8] http://www.gmarket.co.kr G 마켓의 사례

연습문제 Section 1: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에서 유용성을 고려하여 설계된 사례가 있으면 소개해 보자. -> 지금 찾아서 이클래스에 올려라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에서 사용하기 불편하여 재 설계가 요구되는 기능이 있으면 무엇인지 알아 보자. 그리고 어떻게 재 설계해야 유용한 사이트가 만들어 질지 논의해 보자. 둘 중 하나..

Thank you ehanbi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