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서 3 KCCS 2003년 가을학기 성서모임
통일왕국 시대에서 분열왕국 시대로 북 이스라엘 (여러보암) 다윗왕과 솔로몬왕 (BC1020-931) 남 유대 (르호보암)
북 이스라엘 왕국과 남 유다 왕국 으로의 분열 솔로몬 왕의 억압정책의 한계 과대한 세금과 강제노역 르호보암의 잘못된 선택(북부의 세겜을 중심으로 한 여러보암과 나이 많은 북 열 지파 대표단의 요구를 남쪽의 두 지파(유다와 베냐민) 젊은이들의 충고를 듣고 거절) 예언자 아히야의 예언대로 이스라엘이 북 이스라엘(여러보암)과 남 유다(르호보암)로 분단 북 이스라엘의 수도: 세겜에서 사마리아로 남 유다의 수도: 예루살렘
분열왕국시대의 왕과 예언자들 북 이 스 라 엘 남 유 대 아합왕 엘리야와 엘리사(BC 875년경) 아모스와 호세아 북 이 스 라 엘 아합왕 엘리야와 엘리사(BC 875년경) 아모스와 호세아 (BC 750 년경) 북 이스라엘 멸망( BC 722) 우찌야왕 히즈키야왕 요시아왕 남 유 대 예레미야 (BC 626 년경) 이사야와 미가 (BC 740 년경 나훔과 스바니야 (BC 660/640 년경) 하바꾹 (BC 608 년경)
북 이스라엘 왕국 여러보암의 금송아지 우상과 벧엘과 단에 제단 세움 여로보암의 전철을 따라 우상숭배 왕위계승은 피의 복수에 의한 왕위 쟁탈과 북 이스라엘의 멸망 북 이스라엘의 예언자들: 엘리야, 엘리사, 아모스, 그리고 호세아
아합 왕과 엘리야 1 아합 왕의 시돈 왕 딸 이세벨과 결혼과 이방 신 숭배 엘리야와 까마귀이야기 (그릿 시냇가) 시돈 지방의 사립다 마을의 과부집의 기적 이야기 - 과부의 상황: 밀가루 조금과 기름 몇 방울 그리고 땔감 - 엘리야가 ‘하느님이 너희 집에 양식과 기름이 끊기지 않으리라’라고 말함과 먼저 자신에게 물과 음식을 줄 것을 요구 - 과부 그대로 하여 양식이 끊이지 않음 - 과부아들의 죽음과 세 번 엎드림과 하느님께 호소로 아이의 소생
아합 왕과 엘리야 2 가르멜 산에서 450 바알 예언자들과 대결 - 엘리야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양다리 걸치지 말고 하느님께 돌아 오라고함 - 엘리야 결전 신청 - 바알 예언자들이 바알에게 광란의 몸짓으로 호소: 무응답 - 엘리야의 기도와 하느님의 불길로 제단의 황소를 태움 - 바알 예언자들의 키손 개울에서 죽음 가르멜 산 꼭 대기에서의 기도와 바다에서의 손 바닥만한 구름(시종에게 서쪽 하늘에 구름이 보이냐고 7번 시킴) 이사벨의 전갈과 엘리야의 호렙 산행
아합 왕의 전사와 예언자 엘리사의 전승 유다 왕 여호사밧과 이스라엘 왕 아합이 시리아 군과 전쟁 - 전쟁 전 미가야의 예언 아합 왕의 전사와 예언자 엘리사의 전승 유다 왕 여호사밧과 이스라엘 왕 아합이 시리아 군과 전쟁 - 전쟁 전 미가야의 예언 - 전쟁 전 다른 예언자들의 예언 - 미가야의 예언 성취와 아합 왕의 라못길르앗에서 전사 엘리야의 겉옷을 받음과 요르단강을 가름 대머리라고 놀리는 아이들을 암곰에게 잡혀 먹게 함
엘리사의 행적들 모압군의 격퇴: 물 구멍들과 에돔에 물이 넘침과 피로 보임으로 모압군의 흩어짐 가난한 과부의 집에 기름이 끊이지 않게 함 수넴 여인에게 아들을 점지해 줌과 아이를 다시 살려 줌 보리 떡 스무 개와 햇곡식 이삭으로 백 명을 먹임 엘리야는 시리아 군대장관 나만을 만나 주지도 않고 게아시에게 말하여 요르단 강에 일곱 번 담갔다가 나오라고 함 잃어버린 도끼를 물에서 떠오르게 함(제자들이 집을 넓히려고 하다가 물에 빠뜨린 도끼)
아모스와 호세아 정의의 예언자 아모스 (BC 750 년 경) -정의로운 사회구현 촉구 호세아 ( BC 785-725 년경) 아모스와 호세아 정의의 예언자 아모스 (BC 750 년 경) -정의로운 사회구현 촉구 -이스라엘 선민의식 비판과 야훼의 날에 대한 새로운 해석 시도 -아모스의 모든 노력은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느님에게 돌아오게 하려는데 있음 호세아 ( BC 785-725 년경) -결혼 체험기를 통한 하느님과 이스라엘 백성과의 부부관계 설명 -아내 고멜, 세 자녀 ( 이즈르엘:피의 역사, 로-루하마:사랑포기, 그리고 고-암미:계약파기) -당시 종교적 형식주의 비판
유다 왕들과 예언자들 1 우찌야 왕 -처음엔 하느님을 잘 섬겨 축복 받음과 나라의 강성 우찌야 왕 -처음엔 하느님을 잘 섬겨 축복 받음과 나라의 강성 -후기엔 하느님께 직접 분향하려다 나병으로 노후를 보내다 죽음 히즈키야 왕 -성전의 청결, 과월절의 부활과 편지 그리고 야훼께 제사 -제사 후 이스라엘 백성은 유다, 베냐민, 에브라임, 므나쎄로 다니며 석상과 아세라 목상과 제단과 산당들을 파괴함 -아시리아 왕 산헤립의 침공과 산헤립의 하느님 비판 -히즈키야와 이사야의 기도 그리고 산헤립의 죽음 (친자식들에게) -히즈키야의 중병과 기도: 하느님의 응답과 15년 생명 연장(그림자 10도를 뒤로 돌림) -바벨론 왕의 사절단에게 성전 기명들을 보여줌과 이사야의 하느님 말씀을 전함 -모든 것을 바빌론으로 옮기리라.
유다 왕들과 예언자들 2 예언자 이사야 - 하느님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 하느님과 이스라엘 백성관계 양부모와 양자관계(애지중지 키우심) 포도밭 주인과 포도나무 - 메시아 사상 - 살아남은 자들: 야훼의 싹 또는 거룩한 씨 - 구원자의 모습을 설명(임마누엘: 하느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 메시아의 나라를 서술
유다 왕들과 예언자들 3 이사야와 미가의 공통적 메시지 (요담, 아하쯔, 히즈키야 왕 시대) -하느님만 숭배(우상숭배 배격) 이사야와 미가의 공통적 메시지 (요담, 아하쯔, 히즈키야 왕 시대) -하느님만 숭배(우상숭배 배격) -사회의 정의 실현 - 외형적 제사보다 내적 영성 중시 -하느님의 심판과 소수 남은 자들에 대한 사상 - 보편주의적 만민 구원사상(이스라엘의 선민 사상타파) - 왕적 메시아 사상 주장
유다 왕들과 예언자들 4 요시아 왕의 종교개혁 -모든 우상의 파괴와 산당 그리고 남창의 근절 -대대적인 종교개혁을 실시함 -이집트 파라오 느고가 유프라테스 강을 향해 전진 (요아스 왕의 전사) 시드키야 왕과 유다의 멸망 -바벨론 왕 느브갓네살의 침공으로 유다의 멸망(BC 587 년) 바빌론 귀양 살이
유다 왕들과 예언자들 5 예언자 예레미야 (요시아부터 시드키야 왕 그리고 유배시기) 예언자 예레미야 (요시아부터 시드키야 왕 그리고 유배시기) - 고백록 형식의 하느님과 친밀한 대화(곤경에 처한 인간상황) - 새 계약의 선포 그리고 이 계약은 예수님이 제자들과 최후의 만찬이 진행 되던 날 체결된다
예언서를 읽는 순서 아모스 ⇒ 호세아 ⇒ 1 이사야 (1-39) ⇒ 미가 ⇒ 스바니야 ⇒ 나훔 ⇒ 요나 ⇒ 하바꾹 ⇒ 예레미야 ⇒ 에제키엘 ⇒ 2 이사야(40-45) ⇒ 3 이사야(46-66) ⇒ 하깨 ⇒ 말라기 ⇒ 즈가리야 ⇒ 오바디야 ⇒ 요엘
바빌론 귀양살이와 예루살렘으로 복귀 바빌론 페르시아 예루살렘으로 복귀와 바빌론 귀양살이 성전건축 (BC 538 년경) 50 년 남 유다의 멸망 (BC 587 년경) 바빌론 페르시아
바빌론에서의 영성과 예언자들 1 약속한 땅의 포기, 다윗 왕권의 박탈, 무너진 성전방치(절망적인 이스라엘 백성) 바빌론에서의 영성 부흥 - 예루살렘 성전 제사 대신 안식일에 전례와 공부 시작 - 구전과 전승의 문형화 - 하느님에 대한 재인식 - 민족의 동질성 회복
바빌론에서의 영성과 예언자들 2 예언자 에제키엘 (BC 590 년 경) - 성전의 파괴 선언 (BC 593- 587년) - 성전 파괴이후 위로와 희망을 주는 예언 에제키엘의 메시지 - 하느님의 편재 - 유다 백성의 범죄에 대한 하느님의 정의 실현과 성전 파괴와 유배 생활에 담긴 하느님의 계획을 밝힘 - 새로운 출애굽의 약속 (출 바빌론)
바벨론에서의 영성과 예언자들 3 - 야훼는 주님 그리고 그분의 말씀은 불변 제 2 이사야서 (위로의 책) 메시지 - 창조주로서 하느님(새로운 창조: 출 바벨론) - 증인과 중재자로서 이스라엘 선포(구원의 보편성: 이스라엘 백성을 통한 만민구원)
예루살렘 복귀와 성전 재건축 BC 537 년 페르시아 왕 고레스의 칙령에 따라 예루살렘 복귀와 성전 재건축 유배 이후 대사제들이 왕처럼 통치: 율법 공부가 가장 고귀한 것 역대기, 에즈라, 느헤미야서가 유배시대 후 저술 말라기서는 야훼의 날을 알리러 엘리야가 온다고 예언 그리고 엘리야를 세례요한으로 이해 말라기는 나의 특사라는 뜻 (BC 515 – 434 년경의 작품)
헬레니즘 시대와 예수그리스도의 출현 1 마카오혁명기(BC 167 – 70) : 예루살렘 성전 탈환 예수그리스도의 출현 헬레니즘 시대와 예수그리스도의 출현 1 헬레니즘 시대시작 (알렉산더 제국 BC 356 - 323) : 그리스신 경배 강요 마카오혁명기(BC 167 – 70) : 예루살렘 성전 탈환 예수그리스도의 출현
헬레니즘 시대와 예수그리스도의 출현 2 헬레니즘시대(무역사 기록 시기, 약 250년간) 헬레니즘 시대와 예수그리스도의 출현 2 헬레니즘시대(무역사 기록 시기, 약 250년간) BC 336 년경 마케도니아 아렉산더 대왕이 페르시아 멸망 시킴 안티오쿠스 4세에 의해 유다가 점령되고 헬레니즘 생활 양식 강요(그리이스 신 경배 강요) BC 167 년 마카베오 혁명과 예루살렘 탈환 BC 63 년 왕위와 대사제 지위를 놓고 분쟁 시 로마의 중재로 팔레스티나에서 로마의 섭정시작 예수 그리스도의 출현
이스라엘 백성의 지혜문학 구약성서의 지혜서: 욥기, 잠언, 전도서, 지혜서, 집회서 잠언과 집회서: 바른 인생살이에 대한 실천적 권고 전도서와 욥기: 지상적 인과 응보 이론에 대한 공방 - 전도서: 선행에 반드시 그 상급이 따르지 않으니 현실감을 갖는 삶과 자신의 처지를 알고 하느님께 감사하는 삶 을 요구 - 욥기: 지상적 인과응보론에 반격과 하느님이 인간들이 만든 정의와 지혜로부터 해방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