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와 컴퓨터 04606006 김민용 04606008 김상우 04606027 송인상 04606042 양경민.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All rights reserved. McGraw-Hill Technology Education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Advertisements

제 2 장 컴퓨터와 통신산업의 발전  초창기 계산도구  전자식 계산기 등장  내장 프로그램 방식  컴퓨터 산업의 발전단계  컴퓨터와 통신의 결합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발전 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  컴퓨터 산업의 미래.
1-1 컴퓨터와 인터넷 1 정보기술응용. 1.1 컴퓨터 일반 컴퓨터 과학기술 –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응용기술 – 컴퓨터 과학기술의 발전은 컴퓨터의 발달과 직접적인 관계 – 고도의 정보화 사회로 변화 예측 1) 정보화 사회 – 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으로.
Chapter 01. 컴퓨터 기초와 윈도우 XP. 2  학습목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종류 및 개념 컴퓨터 본체의 내부 구성 윈도우 XP 의 프로그램 실행 및 제거 프린터 드라이버의 설치 하드디스크의 추가 및 최적화 컴퓨터 사용에 필요한 유용한 프로그램.
Big Data & Hadoop. 1. Data Type by Sectors Expected Value using Big Data.
운 영 체 제 1 장 - 운영체제의 개요 정 민 영. 운영체제의 정의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 컴퓨터 시스템에 의한 작업의 조작을 프로그래머나 시스템 운영자 대신 효율적이며 연속적으로 처리하여 최대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컴퓨터의.
제2장 컴퓨터의 이해 2.1컴퓨터 시스템 2.2 컴퓨터 하드웨어.
컴퓨터는 어떻게 동작?.
컴퓨터와 인터넷.
강사: ) 전자계산기 일반.
컴퓨터의 이해 Chapter 02.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컴퓨터 입문 e-learning Computers.
                                  9장 컴퓨터 기반 데이터 수집의 기초.
그래픽스 및 웹 응용설계 자기소개 멀티미디어 학과 4학년 장정환.
인터넷의활용.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자바실험실 이동준 우리 곁으로 다가온 사물 컴퓨팅 자바실험실 이동준.
1.1 컴퓨터 시스템 1.2 컴퓨터 하드웨어 1.3 컴퓨터 소프트웨어 1.4 컴퓨터의 종류와 역사 1.5 컴퓨터와 생활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제 1 장 정보통신의 개념 1. 1 통신모형과 기능 - P9 그림 1-1 샤논의 통신 모형 전송로 송신기 정보원 수신기 수신자
임베디드 시스템.
제 3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COMPUTER ARCHITECTIRE
P.L.C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정보화와 컴퓨터 김민용 김상우 송인상 양경민.
컴퓨터 응용과 3학년 1반 조장 김영조 조원 구본건 , 임선택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2 : printf(), scanf()
컴퓨터과학 전공탐색 배상원.
마이크로컨트롤러,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 = 마이크로컨트롤러 +  마이크로컨트롤러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
이동식 다 관절 로봇팔 Removable Articulated robot arm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1장 운영체제 2-C반 운영체제 박소라.
CHAPTER 01 컴퓨터시스템 개요 컴퓨터정보과 교수 권 용 광.
청소년 개인정보보호.
Chap 6.Assembler 유건우.
디지털회로설계 (15주차) 17. 시프트 레지스터와 카운터 18. 멀티바이브레이터 * RAM & ROM.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6 장. 운영체제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2장.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등장 배경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정의
1.1 컴퓨터 시스템 1.2 컴퓨터 하드웨어 1.3 컴퓨터 소프트웨어 1.4 컴퓨터의 종류와 역사 1.5 컴퓨터와 생활
컴퓨터 일반 컴퓨터 시스템의 개요.
제2강 PC정비사 1급(필기) Lee Hoon Copyright(c) 2008 LeeHoon All rights reserved.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이 점 숙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이 점 숙
자율주행 차량용 드라이빙 컴퓨팅 하드웨어 플랫폼 05
Chap1. 운영체제의 개요 A 이 유 진.
2019년도 전자정보공학과 이수체계도 1학년(트랙) 2학년(트랙) 3학년(트랙)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04. DBMS 개요 명지대학교 ICT 융합대학 김정호.
제4강 처리장치 1.
1장. 컴퓨터 구조 다루는 내용 컴퓨터의 구성장치와 기본구조 정보의 표현과 저장 컴퓨터 구조의 발전과정 컴퓨터의 분류.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ATmega128의 특징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10장. 실현기술 10.1 유한 어장 영향 10.2 디지털 필터의 기본 하드웨어 10.3 하드웨어에 의한 디지털필터 실현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과란? 홈페이지 │
운영체제의 개요 과목: 운영체제 학번: 이름: 조장호.
운영체제 1장 이성연.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제2강 : 전자계산기구조-컴퓨터 시스템 구성.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개요
AT MEGA 128 기초와 응용 I 기본적인 구조.
Ⅰ 전자기초 Ⅱ 디지털 논리회로 Ⅲ C언어 기초 Ⅳ AVR 마이크로 컨트롤러 Ⅴ 마이크로 컨트롤러 개발환경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4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정보환경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운 영 체 제 강 원재.
1. 정보 과학과 정보 사회 1-1. 정보 과학 기술의 역사.
컴퓨터 개론 √ 원리를 알면 IT가 맛있다 쉽게 배우는 컴퓨터 기본 원리 한빛미디어 교재출판부.
운영체제의 개요 2학년 C반 채상훈.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6장. SQL 쿼리.
컴퓨터는 어떻게 덧셈, 뺄셈을 할까? 2011년 10월 5일 정동욱.
Presentation transcript:

정보화와 컴퓨터 04606006 김민용 04606008 김상우 04606027 송인상 04606042 양경민

What is information? 1. 사전적 의미 관찰, 측정으로 수집한 자료를 정리한 지식 or 자료. 2. 컴퓨터 측면에서의 의미 DATA - 생활에 필요하게 가공 처리한 것.

정보화 사회 정보화- 관찰, 측정으로 수집한 자료를 정리. 정보화 사회 정보를 생산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통 개인이나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효율화를 도모. 정보화 사회 일반적으로 공업 사회 이후의 사회. 해당 사회의 중심이 정보산업인 사회.

컴퓨터 개요 ‘Compute’ – ‘계산하다’ 에서 유래 복잡한 연산들을 신속, 정확히 처리하는 장치

컴퓨터의 기능 입력 데이터를 읽어 기억 장치에 전달 기억 읽고 처리한 데이터를 기억 장치에 저장 연산 데이터와 프로그램 통해 산술 및 논리 연산 제어 기능이 원활히 작동되도록 주변장치 통제 및 조정 출력 처리 결과를 외부에 보여줌.

컴퓨터의 특징 신속성 주어진 시간 내에 빠르게 처리 (최대 10−9 s까지 향상) 자동성 입력,처리 출력까지 전자동으로 처리 범용성 산술, 논리, 관계연산 등 다양한 자료처리 정확성 계산시 오차와 에러 최소화하고 오류 없이 정확하게 판단 대용량성 많은 양의 자료 처리 및 보관

컴퓨터의 활용분야 문서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문서 작성 및 편집 통신 ‘WWW’ 중심의 인터넷 서비스(검색, 전자상거래, e-mail 등) 멀티미디어 각종 멀티미디어 정보를 컴퓨터를 통해 서비스 Game Single & Multi & Online 재택근무 공간부족, 교통혼잡,초고속 통신망의 발달 원격교육 온라인 교육시스템. 원하는 시간에 학습 가능. 공간&시간 제약 無 원격의료 고급 의료진으로 하여금 멀리 떨어져 있는 환자의 진료 및 치료

컴퓨터의 발전 단계 (1) 원시시대 - 손가락을 이용하여 숫자계산 (2) B.C. 2600 - 계산 도구로 주판 발명 ( 중국 )

Computer History – 기계식 수동계산기 파스칼 계산기 (1642년) 톱니바퀴를 이용해 가감산. 수동식 계산기 제작에 큰 영향. 라이프니츠 계산기 (1673년) 파스칼 계산기 개량판 (곱셈과 나눗셈 가능). 오늘날 탁상계산기의 시조.

Computer History – 전기식 자동계산기 베비지 계산기 (1823년) 차분기관 – 증기로 작동. 삼각함수 계산가능. 해석기관 – 1834년 개발. 카드를 이용한 복잡한 수학 계산을 자동으로 계산. 천공카드시스템 - PCS (1889년) 데이터를 카드에 구멍뚫는 방식(일괄처리의 효시) - 홀러리스 개발. 1890년- 미국 국세조사 업무의 자료 처리를 이용.(단축: 7년 반->2년 반) ~1960년 말 - 통계 업무, 회계 경리업무 등에 널리 이용 MARK-1 (1944년) 미국 하버드 대학, 에이컨 교수 개발. 최초의 전기 기계식 자동 계산기. (이용-미국 해군; 탄도 계산) 23자리의 10진수 곱셈 4~5초. 덧셈 & 뺄셈 초당 3회 처리.

Computer History – 컴퓨터의 등장과 발달 에니악(ENIAC) - 1946년. 모클리& 에커트 발명. 진공관 18,000개. 최초의 전자식 계산기.(30톤) 에드삭(EDSAC) – 1949년 윌키스 개발 - 노이만이 주창한 프로그램 기억방식 최초로 채택. 최초의 프로그램 내장방식 컴퓨터. 2진법 적용, 어셈블리어 사용한 전자계산기 에드박(EDVAC) – 1951년 모클리와 에커드 개발. 에니악 개량판.(프로그램 내장방식) 세계최초의 사업용 전자계산기. 국세조사 업무에 주로 사용. 유니박 원(UNIVAC 1) – 1951년 모클리와 에커트 개발. 최초의 상업용 컴퓨터. 1951년 미국의 인구조사국에서 처음 사용. IBM 701- 1952년 IBM사 개발 - 자기드럼과 자기테이프를 보조기억장치로 사용.

컴퓨터의 세대별 특성 제1세대컴퓨터(1946년~1958년) 논리회로 소자:진공관 연산속도:ms(milli second) 사용언어:기계어,어셈블리 주기억장치:자기드럼,자기테이프,자기코어 운영체계:조작자 운전 응용분야:과학계산,통계,집계 특징:하드웨어 중심 개발

컴퓨터의 세대별 특성 제2세대컴퓨터(1959년~1963년) 논리회로 소자:트랜지스터 연산속도:micro second 사용언어:FORTRAN,COBOL,ALGOL 등 주기억장치:자기드럼,자기테이프,자기코어,자기 디스크 운영체계:일괄처리방식 응용분야:생산관리,원가관리 특징: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발전

컴퓨터의 세대별 특성 제3세대 컴퓨터(1964년~1970년) 논리회로소자:집적회로(IC) 연산속도:ns(nano second) 사용언어:PASCAL,BASIC,PL/1 등 주기억장치:집적회로,자기코어 운영체계:다중처리,시분할방식 응용분야:예측,의사결정,사무자동화 특징:경영정보시스템 도입,주변장치 고속화

컴퓨터의 세대별 특성 제4세대 컴퓨터(1970년~1984년) 논리회로소자:집적회로(LSI;Large Scale Integration) 연산속도:ps(pico second) 사용언어:문제중심언어(C,ADA) 주기억장치:IC,LSI 운영체계:가상운영체계,시분할방식 응용분야:network 관리,데이터베이스 관리,인공지능,로봇 특징:기종의 소형화와 기억용량의 대형화

컴퓨터의 세대별 특성 제5세대 컴퓨터(1985년~현재) 논리회로 소자:초고밀도 집적회로(VLSI) 연산속도:fs(femto second) 사용언어:객체지향언어(delphi, visual basic) 주기억장치:LSI,VLSI 운영체계:음성인식,인공지능 응용분야:인공지능(AI),패턴인식 특징:퍼지이론(Fuzzy),전문가 시스템

컴퓨터의 분류 1)목적에 따른 분류 (1)특수용 컴퓨터 특수분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된 컴퓨터 미사일 궤도 추적용,공정 제어용, 데이터통신 제어용 (2)범용 컴퓨터 광범위한 문제 해결 위해 다목적 용으로 개발된 컴퓨터 과학기술용(통계처리,과학계산,모의실험 등) 사무처리용(생산, 판매, 재고, 회계처리, 은행업무, 급여관리 등) (3)개인용컴퓨터 개인 사무처리,교육용,오락용 등으로 사용되는 컴퓨터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

컴퓨터의 분류 2)자료의 형태에 의한 분류 (1)디지털 컴퓨터 문자,숫자 또는 기타 정보형태를 2진수 코드로 변환 (2)아날로그 컴퓨터 연속적인 물리량으로 구성되는 연속 데이터를 처리하는 컴퓨터 과학기술 실험& 제조공정, 구사 병기시스템에 주로 사용. (3)하이브리드 컴퓨터 디지털 컴퓨터와 아날로그 컴퓨터의 장점만을 조합한 컴퓨터 대표적인 예 환자진단 컴퓨터 체온,혈압 등의 아날로그 데이터를 입력 받아 디지털 데이터로 출력

디지털 컴퓨터와 아날로그 컴퓨터의 특징 구분 디지털 컴퓨터 아날로그 컴퓨터 자료 형식 불연속 연속 연산 사칙 및 논리 연산 미적분 연산 입력 문자 또는 숫자 연속적인 물리량 출력 문자 & 숫자 & 기호 곡선 & 그래프 용도 일반 PC 특수 목적 속도 느림 빠름

컴퓨터의 분류 3) 처리능력에 따른 분류 (1) 초대형 컴퓨터 석유탐사,에너지 관리,지진,핵분열 일기예보 등 이용 1초당 4~6천만개의 명령어 처리 (2) 대형 컴퓨터 병원,은행,정부기관,대학 및 대기업 등 사용 단말기를 이용한 다중사용자 시스템 (3) 미니컴퓨터 기업체,학교,연구소에 사용. 크기가 작아 좁은 공간에 설치 (4)마이크로컴퓨터:워크스테이션 및 개인용 컴퓨터 워크스테이션=슈퍼 마이크로 컴퓨터 개인용 컴퓨터=데스크탑 컴퓨터 초소형,가벼움,가격이 저렴(가정,학교,기업 및 연구소 등 사용)

기본적인 컴퓨터 시스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분 하드웨어는 전자회로와 물리적인 장치 구성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램이나 관련 기술 펌웨어는 시스템 효율을 높이기 위해 기억장치속 장착 컴퓨터 = 본체 + 주변장치 중앙처리장치, 주&보조기억장치 주변장치 (마우스,키보드,모니터,프린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