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의 정의(매리엄웹스터사전) “행동이란 어떤 규정된 유기체의 활동 ,특히 내적 또는 외적 자극으로부터 일어나는 관찰이 가능한 활동으로 그것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이다”
행동의 적절성/부적절성의 기준 행동의 적절성/부적절성은 부분적으로 아동의 나이와 발달 수준, 여러 가지 요소들의 기능으로서 나타난다. 따라서, 아동의 나이, 발달수준, 발생빈도, 지속시간, 강도, 그리고 행동이 발생하는 상황의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은 채로 주어진 행동이 부적절하다고 가정해서는 안된다.
행동이 문제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문제들- 1. 행동이 아동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손상을 입히는가? 2. 행동이 아동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학습을 방해하는가? 3. 행동이 아동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안전을 위협하는가? 4. 행동이 정상적인 발달로 보이는 또래들과 비슷한 빈도로 발생하는가? 5. 행동이 나이에 적절하며 일시적으로 지나가는가? 6. 행동이 다른 영역의 기술 부족의 결과로 발생하는가? 7. 행동으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이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피하는가? 8. 행동이 다른 상황에서 문제를 나타낼 것인가?
행동지도전략을 개발하기 전에 행동분석을 먼저 해야 하는 이유- 1. 서로 다른 아동들의 같은 행동은 서로 다른 기능을 지닐 수 있다-그러므로 단일지도전략이 모든 아동에게 효과적일 수는 없다. 2. 같은 아동의 다른 행동들은 서로 다른 기능에 의해서 유지될 수 있다-그러므로 단일지도전략이 한 아동의 여러 가지 행동에 대해서 모두 효과적일 수는 없다. 3. 한 아동의 행동은 다양한 기능을 지닐 수 있다-그러므로 지도전략은 이러한 모든 기능들을 다루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4. 같은 아동의 같은 행동이 상황에 따라서 다른 기능을 지닐 수 있다-그러므로 단일 지도전략이 아동의 행동이 발생하는 모든 상황에서 효과적일 수는 없다.
Skinner의 행동분류 (1) 수동행동 - 행동하는 사람의 의사와 관계없이 어떤 특정한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행동이다. (1) 수동행동 - 행동하는 사람의 의사와 관계없이 어떤 특정한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행동이다. (2) 작동행동 - 행동하는 사람이 자기 의사에 따라 행동을 스스로 하는 것을 말한다.
작동행동(문제행동)의 유형 ① 방해행동: 가정이나 유치원, 어린이집에서의 활동의흐름을 방해하고 저지하며 혼란시키는 행동을 의미(규칙과 지시를 따르지 않고, 부적절한 소리를 내며, 적절한 행동을 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을 부적절하게 만지거나 부적절한 상호작용을 하고, 친구들의 소유물을 빼앗는 행동 등) ② 공격행동: 때리기, 밀기, 물기, 머리카락 잡아당기기, 발로 차기 등) ③ 자해행동: 자신에게 해를 끼치는 반복적인 행동(얼굴 때리기, 물기, 눈쑤시기, 반복적인 구토, 먹을 수 없는 물질 삼키기 등) ④ 상동행동: 아무런 기능이 없는 다양한 형태의 반복적인 행동(몸흔들기, 손 흔들기, 물건 돌리기, 박수치기, 침을 가지고 놀기, 물건 빨기 등) ⑤ 사회적 위축행동: 사회적인 상호작용과 접촉을 피하는 행동
행동의 사회적 학습과 A-B-C분석 어떤 행동에는 대부분 그 행동을 일으키는 자극 이 있다. 이 것을 선행자극(Antecedent stimulus)이라 하고, 어떤 행동에는 그 행동으로 인하여 일어 나는 자극이 있다 이 것을 후속자극(consequence stimulus)이라 한다. *감각자극(자동강화): 특정행동이 유쾌한 감각자극을 제공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으며, 행동이 혐오적인 자극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다(예; 아동은 고통을 야기시키는 심한 중이염 때문에 자신의 머리를 때리는 행동을 보일 수도 있다)
A-B.C분석 그림 선행자극(A) 행동(B) 후속자극(C) 행동의 A-B-C분석
비생산적인 상호교환의 사례1 재호가 장난감을 던졌다; 교사가 이 것을 보고 “던지면 안돼”라고 엄하게 말하였다; 재호는 잠시동안 장난감을 던지지 않았다;똑같은 과정이 반복되었다. 재호의 장난감 던지는 행동은 교사의 관심에 의해서 강화받으며, 교사는 재호가 잠시동안 던지지 않는 행동을 보인 것에 의해서 강화받는다.
비생산적인 상호교환의 사례2 잠잘 시간이 가까와 지고 있는데 태호는 잠자기를 거부하고 있다; 태호는 잠잘시간이 되면 심한 짜증을 부리곤 하였다. 태호는 어머니가 태호를 목욕시킬 준비를 하는 것을 보고 마실 것을 달라고 칭얼거리기 시작하였다. 어머니는 태호에게 우유를 주고 식탁에 앉아서 태호가 천천히 우유를 다 마시는 동안 함께 이야기를 했다. 태호가 우유를 달라고 칭얼거리는 것은 심한 짜증이 일어날 것을 신호해주며; 심한 짜증을 피하기 위해서 어머니는 요청을 받아준다. 결과적으로 태호는 칭얼거리는 것에 대한 강화를 받았으며 잠자는 시간을 늦출 수 있다; 어머니는 짜증을 참지 않아도 된다는 것과 태호가 우유를 마시는 동안 즐거운 시간을 가지는 것에 의해서 강화를 받는다.
비생산적인 상호교환의 사례3 민수는 블럭 영역에서 놀고 있을 때 간식시간이 거의 다 되었다. 교사는 “블럭을 치우고 간식 탁자로 가세요”라고 말하였다. 민수는 교사의 말을 무시하고 계석 놀았다. 2분 후에 교사는 다시 말하였으나 민수는 계속 무시하였으며, 이 때 다른 아동이 넘어져서 무릎을 다쳐 교사의 관심을 끄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다시 한번 요구하였으며, 민수는 갈증이 났기 때문에 복종하였다. 민수의 무시하는 행동은 계속 놀이를 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강화되었으며, 교사의 반복된 요구는 민수가 결과적으로 블럭을 치웠기 때문에 강화되었다.
비생산적인 상호교환의 사례4 점심식사후 아동들이 식탁위의 접시, 수저, 휴지 등을 그대로 두고 자유놀이 영역으로 갔다. 이들이 모두 자유놀이 영역에서 보조교사의 감독을 받고 있는 동안 교사는 식탁을 치우고 휴지와 남은 음식을 버리고 수저와 접시를 치웠다. 이 것은 아동들이 식사후 치우기에 대한 독립성과 책임감을 학습할 기회를 상실시킨 것이다.
비생산적인 상호교환의 사례5 민주는 처음으로 퍼즐을 완성하고 자신의 성취에 대해서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었다. 퍼즐을 가지고 교사에게 가서 보여주었으나 교사는 “민주야, 퍼즐을 책상 위에 놔둬야지”라고 말하였다. 교사는 퍼즐을 빼앗아 다른 곳에 치웠다. 민주는 그대로 가버렸다. 교사의 이와 같은 반응은 민주의 어려운 과제를 시도하고자 하는 행동과 자신의 성취를 교사와 나누고자 하는 행동을 약화시켰다. 교사의 행동은 교실이 정돈된 것에 의해서 강화 받았다.
행동수정의 기본전략(strategy) 행동수정의 기본전략은 현재의 행동들 중에서 비적응적인 행동을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행동들 중에서 결손된 부분을 보충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출발한다. 만일 현재의 행동종목에서 비적응행동을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그 행동이 제거된 뒤, 거기에는 다른 행동이 대치될 것이다. 그런데 새로 대치된 행동이 적응적일지 비적응적일지에 대한 보장을 할 수 없다. 그러므로 행동지도는 부적응적인 행동이 제거된 뒤에 대치되어야 할 적응행동에 그 초점을 두고, 그 대치되어야 할 적응행동을 습득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조작될 수 있는 변인들 <환경의 물리적 측면> 조명, 실내온도, 소음, 공간과 교재의 배치, 일 과표와 활동시간표 <환경의 사회적 측면> 다른 아동들의 수, 다른 아동들과의 근접성, 성인과의 근접성, 성인과의 상호작용의 양 <교과과정상의 측면> 일관성있는 결과를 지닌 규칙, 문제행동의 기능에 대 한 관심, 강화물과 과제에 대한 아동의 선택권, 중재 자로서 또래친구의 활용, 자기-조절의 조장
강화 (reinforcement)의 의미
강화(벌)의 원리 1) 제1원리 : 보상과 벌은 그 것이 학습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 의 견지에서 규정된다. 이 원리는 강화(또는 벌) 선정의 원리이다. 2) 제2원리 : 강화나 벌은 도달점 행동(또는 최종 행동)과 가장 비슷한 표적행동 에 대하여 주어져야 한다. 예를 들면, “수업에 집중하지 않는 행동”을 세분화 하면, . 눈이나 머리가 학습자료가 아닌 다른 곳을 향한 것 . 몸이나 머리를 다른 아동에게 돌려 이야기하거나 장난하는 것 . 교사의 질문이나 지시, 언급을 무시하는 것 . 손들지 않고 또는 지명되지 않고 교사의 물음에 함부로 답하는 것 3) 제3원리 : 강화와 벌(교사의 반응)은 표적행동이 일어난 즉각에 주어져야 한다. 이 원리는 즉각적 강화(또는 벌)의 원리이다. 4) 제4원리 : 일정한 지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사의 아동에 대한 반응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이 원리는 일관성의 원리이다.
보상활용에 있어서의 유의점 ① 두 개 이상의 보상이 있을 때, 어느 것이 더 강화력이 강한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① 두 개 이상의 보상이 있을 때, 어느 것이 더 강화력이 강한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② 때로는 아동이 도대체 어떠한 보상을 원하는지가 분명치 않을 때가 있다. 이런 때에는 그 아동에게 어떤 보상을 원하는지 물어보아야 한다. 때로는 아동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표로 작성하게 할 수도 있다. 이러한 강화표를 <강화메뉴(reinforcement menu)>라고 한다. ③ 행동을 통제하기 위하여 강화를 빈번히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사용해도 강화력이 감소하지 않는 보상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강화력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보상의 종류를 가끔 바꾸는 수밖에 없다. ④ 보상을 선택함에 있어서 또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여러 가지 보상이 있을 때, 통제하기 쉬운 강화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강화제의 종류 음식물 강화제, 조작이 가능한 강화제, 사회적 강화제, 토큰 강화제, 활동강화제. 강화제는 그 아이가 좋아하거나 기뻐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나 교사들이 아이가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한 것과 실제로 그 아이가 좋아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아이들에게 사용할 수 있는 강화제는 다음의 5가지 종류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음식물 강화제, 조작이 가능한 강화제, 사회적 강화제, 토큰 강화제, 활동강화제.
음식물강화제와 조작이 가능한 강화제 (1) 음식물 강화제 사탕, 쥬스, 과자, 쵸콜렛 등 (2) 조작이 가능한 강화제 사탕, 쥬스, 과자, 쵸콜렛 등 (2) 조작이 가능한 강화제 학용품, 장난감 등
사회적 강화제 <사회적 강화제를 사용할 때 유의할 점> 칭찬, 포옹과 뽀뽀, 미소, 관심, 부드러운 목소리, 신체적 접촉, 가까이 있어줌 등 <사회적 강화제를 사용할 때 유의할 점> ① 사회적 강화를 사용할 경우에는 진심으로 아이의 행동에 기뻐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형식적인 사회적 강화는 효과가 없을 수 있다. ② 그 아이가 한 행동을 구체적으로 칭찬해야 한다. 예들 들면, 식사때 밥을 흘리지 않고 잘 먹었을 때 “ 참 착하구나”라는 말보다는 “오늘 음식을 흘리지 않고 밥을 먹어서 참 착하다”라고 칭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토큰 강화제 돈, 점수, 별표, 동그라미, 도장 등 물질적 강화나 사회적 강화를 대신하는 표나 점수. 돈, 점수, 별표, 동그라미, 도장 등 물질적 강화나 사회적 강화를 대신하는 표나 점수. <토큰 강화제를 사용할 때 유의할 점> ① 빨리 그리고 쉽게 줄 수 있는 토큰으로 시작한다. ②처음에는 많이 주었다가 그 행동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줄 여 나간다. ③강화메뉴(reinforcement menu)를 만들어 두고, 포화가 되기 전에 지원강화제(back-up reinforcers)의 종류를 자주 바꾸어 준다. ④어느 단계에 가서는 토큰 강화제를 사회적 강화제로 바꾸어 그 행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활동 강화제(premack의 원리)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도록 하는 강화제로 사용하는 것. 놀이터에 나가서 뛰어놀 수 있음, 즐거운 게임이나 장난감을 갖고 놀 수 있음, TV를 볼 수 있음, 엄마와 함께 시장에 갈 수 있음. <활동 강화제를 사용할 때 유의할 점> ① 행동빈도표를 작성하여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과 싫어하는 활동의 순서를 정한다. ② 어른이 원하는 행동을 먼저 시키고 그 다음에 아이가 원하는 일을 하도록 한다.
어떤 강화제를 사용할까? 처음 단계에서는 강화제를 사용해야 하고 그 것을 점차 칭찬이나 관심으로 바꾸어 마침내는 아이 스스로 그 일을 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음식물강화제(조작이 가능한 강화제)-토큰강화제-활동강화제-관심,칭찬-올바른결과에 대한 지식-자기동기화
강화받는 행동과 시기 (1) 사회적응행동에 대해서 강화한다. 예) 화장실의 사용, 장난감의 정리․정돈, 손가락을 빨지 않기, 숟가락의 사용, 이야기하기 등 (2)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강화한다. 예) 가져오라는 물건을 가져올 때, 친구와 장난감을 나누어 가지고 놀았을 때, 주의집중을 잘 할 때 등 (3) 아이의 행동이 좋아졌을 때 강화한다. 예) 혼자서 옷을 입을 수 있게 되었을 때. 스스로 신발장에 신을 넣었을 때, 하지 못하던 말을 했을 때 등 (4) 새로운 기능을 배웠을 때 강화한다. 예) 색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 자기 이름을 말할 수 있다. 원을 그릴 수 있다 등 (5) 적절한 반응을 한 직후 강화제를 준다.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는 대답이나 반응이 올바를 때마다 강화한다.
좋은 행동을 했을 때 적극적으로 칭찬해 주기 가볍게 꾸중하는 것은 도리어 나쁜 행동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를 꾸중하기보다는 좋고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적극적으로 칭찬해 주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유의사항> (1) 강화할만한 행동을 찾아 본다. (2) 아이에게 일관성있게 칭찬하려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기록하여 붙여 두는 것도 좋다. ① 아이의 이름을 부르면서 칭찬한다. ② 착한 행동을 구체적으로 말해 준다. ③ 좋은 행동을 했을 때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여준다. ④ 좋은 행동을 한 시점을 잘 알아차려 칭찬해 준다.
벌(punishment) 1) 벌의 의미와 벌을 줄 때 유의할 점 (1) 약화시키고자 하는 행동은 무시한다. (2) 일관성있게 행동한다. (3) 착한 행동을 했을 때 적극적으로 칭찬한다. (4) 가능하면 잔소리는 피한다. (5) 명령형을 쓸 경우와 청유형을 써야 할 경우를 잘 구별해 쓴다. (6) 철저히 통제할 수 있을 경우에만 명령한다. (7) 그냥 스쳐 버릴 수만은 없는 행동에 대해선 가벼운 벌을 준다. (8) 나쁜 행동을 한 즉시 벌해야 한다. (9) 한 가지 벌에 만성이 되지 않도록 벌을 다양하게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10) 벌의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벌의 종류 벌은 가장 효과적인 벌을 가장 부드러운 형태로 주어야 한다. 벌의 종류에는 체벌, 꾸중, 타임아웃, 반응대가, 소멸기법(무시) 등이 있다.
타임아웃(time out) 타임아웃이란 아이가 나쁜 행동을 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모든 강 화를 차단시키는 것이다. 타임아웃 역시 벌의 일종이므로 주의해 서 사용해야 하고, 이 벌을 불가피하게 사용해야 할 경우 일관성 있게 사용해야 한다. <타임아웃 실시 단계> 1단계: 타임아웃 절차를 적용할 행동을 확인하고 선정한다. 2단계: 타임아웃을 실시하기 전 나쁜 행동의 횟수를 기록한다. 3단계: 며칠간의 기초선 기간 동안 그 행동의 횟수를 기록해 둔 다음 아이에게 타임아웃이 무엇이며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이 벌을 받게 될 것인지를 세밀하고 상세하게 설명해 준다. 4단계: 아이가 그 행동을 할 때마다 일관성있게 타임아웃시킨다. 5단계: 아이가 나쁜 행동을 한 횟수를 계속 기록한다.
타임아웃을 사용할 때 유의해야 할 규칙 ① 타임아웃 지역은 상당히 고립되어 짧은 기간동안 아무런 강화도 받을 수 없는 장소이어야 한다. ② 아이가 타임아웃을 받아야 하는 행동을 했을 때 즉시 다가가서 간단하고 사실적으로 아이의 행동을 설명하고 이 벌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말해준다. ③ 타임아웃 지역에서 나쁜 행동을 계속하지 않는 한 2-3분 정도에서 벌을 그치는 것이 좋다. ④ 타임아웃 지역에서 조차 나쁜 행동을 계속할 경우, 그 행동이 조용해진 다음 2-3분이 지날 때까지 타임아웃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⑤ 일단 타임아웃을 시작하게 되면, 그 것이 효과를 보기 전에 그 행동이 더욱 악화될 각오를 하고 있어야 한다. ⑥ 아이가 착한 행동을 했을 때 적극적인 애정과 관심을 보여 주어야 한다.
반응대가(response cost) 반응댓가란 아이가 바람직하지못한 행동을 했을 때 그 벌로 대가 를 치르도록 하는 것인데, 주차위반으로 벌금을 내는 것이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반응대가를 사용할 때 유의할 점> ① 부모는 아이에게서 강화제를 쉽게 제거시킬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 ② 아이가 나쁜 행동을 저지르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 행동이 올바른 행동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③ 하나의 계획이 결정되면 그 것을 아이가 이해할 수 있게끔 잘 설명해 준다. ④ 세워진 벌은 행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것이라야 한다. ⑤ 바람직하지못한 행동에 벌을 가할 때마다, 동시에 아이가 같은 상황에서 올바른 행동을 했을 때 강화를 해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소멸(extinction)기법 주어지던 강화를 차단함(무시)으로써 행동의 발생율이 낮아지다 가 결국 없어지는데 이런 현상을 소멸이라고 한다. <소멸기법을 사용할 때 유의할 점> ① 어떤 행동에 후속되던 강화자극이 중단될 때 반응이 더 강하게 더 자주 발생하는 소멸저항을 고려해야 한다. 바람직한 행동은 간헐강화로 소멸저항을 강하게 해야 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절대로 간헐강화로 소멸저항을 크게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② 무시로서 어떤 행동을 소멸시키려고 계획했다면, 끝까지 철저하게 그의 바람직하지못한 행동을 무시해야 한다.
과다교정(overcorrection) 과다교정은 문제행동이 발생했을때 행동에 의해서 방해받은 환경을 원래대로 수정 하게 하는 상황회복과다교정과 문제행동의 반응양식과 관련된 적절한 행동을 연습시키는 정적연습 과다교정의 두 가지를 포함한다. 예를 들어, 교실의 물건들을 마구 집어 던지고 짜증을 부린 아동의 경우 집어던진 물건들을 제자리에 정돈하도록 하는 것은 상황회복 과다교정이며, 물건을 던지는 대신에 교실에서의 적절한 팔의 움직임인 글자쓰기를 10분동안 하게 한다면 이 것은 정적연습 과다교정이다.
차별강화 여러 행동 종목 중 어느 하나만을 골라 선택적으로 강화하는 방법을 차별강화라 한다. 예를 들면 아동이 제자리에 앉아 있을 때에만 강화를 하고 그 외의 시간에는 강화를 회수하는 방법과 같은 것이다. 차별강화법에는 발생빈도가 낮아질 경우 주는 차별강화와 발생빈도가 영(zero)으로 되었을 때 주는 차별강화가 있다.
행동형성법 행동형성법은 아이가 이미 어떤 행동을 할 수는 있지만 완전하게 하지 못할 경우에만 사용된다. 즉, 아이가 이미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고는 있지만 그 행동이 썩 잘 되지 않을 때 행동형성법 을 사용할 수 있다. <행동형성법을 사용할 때 유의사항> (1) 아이가 어떤 형태로든 이미 할 수 있는 행동을 선택한다. (2) 각 단계마다 그 정도를 조금씩 높이며 학습시킨다. (3) 설정된 기준에 부합된 행동을 할때만 강화한다. (4) 아이가 설정된 기준에 일관성있게 반응하면 그 기준을 변화시킨다. (5) 도달점행동을 완전하게 할 때까지 계속 수행한다.
행동연쇄법 행동연쇄란 보다 큰 어떤 행위를 구성하고 있는 단위행동들의 계열을 말 한다. 이러한 행동연쇄상에 있는 하나의 단위행동은 바로 다음 단위행동 에 대한 단서가 된다. “어머니”라는 글자를 배울 때를 예로 들어 보면, “ㅇ”을 먼저 쓰고, 다음에 “ㅓ”를 쓰고, 다음에 “ㅁ”, 그리고 다시 “ㅓ”등의 순서로 글을 조립한다. 즉 첫 번째 나오는 “ㅇ”자는 다음에 나올 “ㅓ”자의 단서가 되고, “ㅓ”는 다음에 나올 “a"에 대한 단서가 된다. <행동연쇄법을 사용 때 유의사항> (1) 연쇄로 되어 있는 행동을 대상으로 한다. (2) 행동연쇄상에 있는 하나의 단위의 행동은 바로 다음 단위행동에 대한 단서가 된다. (3) 행동연쇄과정은 각 동작을 순서대로 배워나가는 전진형행동연쇄와 뒤에서부터 거꾸로 하나씩 배워 연결해가는 후진형행동연쇄가 있다.
강화계획 강화계획은 보상을 얼마나 빈번히 그리고 언제 사용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를 계획세우는 것을 뜻한다. 강화계획은 보상을 얼마나 빈번히 그리고 언제 사용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를 계획세우는 것을 뜻한다. 계속강화계획 : 이 계획은 아동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초기에 있어서 꼭 지켜야 할 계획으로서, 도달점행동과 유사한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2) 간헐강화계획 행동 또는 반응이 일어날 때마다 계속해서 강화를 제공하는 계획으로서, 반응 의 비율에 따라 강화가 주어질 때 그 계획을 비율계획이라고 하고, 경과한 시간에 따라 강화가 주어질 때, 그 것을 시간계획이라 한다. 고정비율강화계획(fixed-ratio schedule) : 아동이 일정한 수의 반응을 한 뒤에 강화를 받는 계획이다. 변동비율강화계획(variable-ratio schedule) : 반응수를 체계적으로 변동시켜서 강화하는 계획이다. (3) 고정시간강화계획(fixed-interval schedule) : 일정한 시간이 경과한 뒤에 제 일 먼저 일어나는 행동에 강화가 주어지는 것이다. (4) 변동시간강화계획(variable-interval schedule) : 시간간격을 어떤 평균간격을 중심으로 변동시켜가면서 강화하는 것이다.
행동측정방법 1) 빈도기록법 : 어떤 사건이나 행동이 정해진 시간 안에 몇번 발생했는지를 관찰하여 기록해 두는 방법이다. 2) 지속시간기록법 : 어떤 사건이나 행동이 발생한 다음 얼마의 시간동안 계속되었는지 그 시간을 재어 기록해 두는 방법이다. 3) 동간격기록법 : 정해진 관찰시간을 동일한 시간간격으로 나누어 그 시간 내에 행동의 발생여부만을 확인하여 기록하는 방법이다. 4) 시간표집법 : 정해진 관찰시간을 일정한 단위시간으로 나누어 단위시간이 끝나는 순간에만 행동의 발생여부를 확인하여 기록하는 방법이다.
행동계약서의 예
토오컨 강화를 통한 어린이집 아동의 집단활동 참여행동의 증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