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fred Adler : individual psychology 아들러학파 치료
7.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서 본 아들러학파 치료 1.서론 2.중요개념 2.1인간관 2.2현실에 대한 주관적 지각 2.3성격에 대한 총체론과 유형 2.4사회적 관심과 공동체감 2.5출생순위와 형제관계 3.심리상담/치료과정 3.1심리상담/치료목표 3.2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3.3내담자의 경험. 3.4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4.적용:심리상담/치료기법과 절차 단계1:관계형성 단계2:역동탐색 단계3:자기이해와 통찰 단계4:재정립 4.1적용분야 5.스탠사례 6.요약과 평가 6.1요약 6.2아들러학파 치료의 공헌 6.3아들러학파 치료의 한계와 비판 7.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서 본 아들러학파 치료 7.1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의 공헌 7.2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서의 한계 8.지금부터 9.추천도서 10참고문헌
1.서론 아들러는 성격의 통일성강조 인간은 자신이 선택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실현하는 고유한 삶의 방식을 영위함. 인간을 통합된 완전한 존재. 인간은 자신이 선택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실현하는 고유한 삶의 방식을 영위함. 아동기의 경험이 우리를 만들기 보다는 우리 스스로가 우리자신을 만들어감.
2. 중요개념 2.1인간관 생물학적이고 본능적 결정을 강조하는 이론에 반대. 인간행동은 유전형질이나 환경만으로 결정되지 않음 과거를 지각하고 해석하는 방식이 사람에게 영향.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인간 노력의 원천. 열등감으로 우리는 숙련,성공, 완전 추구.
2. 중요개념 열등감 모든 사람은 발달이 덜되고 기능이 잘 안 되는 또 일반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열등한 신체부분이 병에 걸리기 쉽다. 심한 신체적 약점이나 결함을 가진 사람은 연습이나 훈련을 통하여 이를 보상. 보상에 대한 시도가 실패하면 병적 열등감에 머물게 됨. 개인은 신체의 열등감 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약점이나 심리적 또는 사회적인 무능감으로부터 생기는 주관적 손상적인 열등의식도 보상하려고 함.
2. 중요개념 내담자의 재교육과 재사회화 강조. 총체적이면서 사회적이고 목표-지향적이며 인본주의적 접근의 선구자.
2. 중요개념 2.2현실에 대한 주관적 지각 사람이 세계를 지각하는 개별적 방식에 관심(‘현상학적’) 주관적 현실에는 개인의 지각, 사고, 감정, 가치관, 믿음, 확신 등이 포함됨. 현실에서 보는 객관적 삶보다는 삶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하는 주관적 삶이 더 중요.
2. 중요개념 2.3 성격에 대한 총체론과 유형 성격은 전체적/체제적. 사람은 특정한 가족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살아가는 존재로 이 맥락들을 고려하지 않으면 사람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음. 내담자는 사회체계의 통합된 부분이라는 것. Unity of personality:The position that all of the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facets of the individual are viewed as components of an integrated whole, moving in one psychological direction, without internal contradictions or conflicts. 단일의 일관성 있는 실재로서의 개인 이드, 자아, 초자아로 나눌 수 없는 통합된 존재 통합된 성격구조- 생활양식
2. 중요개념 합목적적이며 목표지향적 행동 인간의 모든 행동에는 목적이 있음. 목적론적 설명. 결정은 개인경험, 현재상황, 지향하는 방향 등에 좌우됨
2. 중요개념 가치와 우월의 추구 완전성의 추구는 선천적. 아들러가 말한 우월은 타인에 대한 우월이 아니라 낮은 자기-지각에서 높은 자기-지각으로, 부적 느낌에서 정적 느낌으로의 이동을 말함.
2. 중요개념 생활양식 삶에 대한 개인의 기본적 지향 혹은 성격. 자신과 세상에 대한 관점. 개인의 독특한 목표추구행동이나 습관 등 모든 행동에 영향을 미침. 동의어로는 생활계획, 생활운동, 생활방략, 삶의 지도. 똑같은 생활양식을 발전시키는 사람은 없음. 어떤 사람은 지능 개발 혹은 예술적 재능 혹은 운동재능 개발. 가족과 형제관계에서의 경험이 생활양식의 발달에 영향을 줌.
2.4 사회적 관심과 공동체감. 사회적 관심: 일체감이나 공감과 같으며, 타인의 눈으로 보고, 타인의 귀로 듣고, 타인의 가슴으로 느끼는 것. 사람은 공감이나 상호존중을 통해 사회적 관심을 드러냄. 사회적 관심이 발달하면 열등감이나 소외감 줄어듬. 타인들을 이해하고 타인의 복지를 고려하는 정도가 정신건강의 척도. 공동체감과 사회적 관심이 없는 사람은 절망하고 쓸모 없다고 생각하게 됨.
2.5출생순위와 형제관계: 다섯 가지 심리적 위치 : 맏이, 둘째, 중간, 막내, 독자 가족 내 관계강조. 1.첫째:폐위된 왕 다섯 가지 심리적 위치 : 맏이, 둘째, 중간, 막내, 독자 가족 내 관계강조. 1.첫째:폐위된 왕 동생이 태어나기 전까지 많은 관심. 의젓하고, 열심히 일하며,앞에 나서려고 함. 동생이 태어나면 그 자리에서 쫓겨남. 더 이상 독특하거나 특별하지 않음. 2.둘째: 경쟁적 행동. 압박받는 상태. 형, 누나를 이기기 위한 노력. 형의 약점을 찾는 요령을 익히고, 형이 실패한 것을 달성함으로써 부모나 교사로부터 칭찬을 받으려함. 형과 다른 재능 개발. 3.중간: 압박감. 삶은 불공정하다고 느낌. 내가 형편없다고 느낄 수 있음.문제아 될 수 있음. 갈등이 많은 가족에서는 조종자나 평화의 사도가 될 수 있음. 아이가 넷인 가족에서 둘째아이는 중간아이처럼 느낄 수 있고, 셋째는 유순하고 사교적이며 첫째와 같은 태도를 가질 수 있음.
막내아이 독자. 출생순위와 가족 내 위치는 성인이 되어 세상과 작용하는 방식에 큰 영향. 가장 많은 관심. 자신의 길을 가는 경향. 가족들도 생각지 못한 방향으로 행동 독자. 맏이의 특징(높은 성취동기). 나누거나 협동하는 것 모자람. 부모의 사랑을 많이 받아서 부모에게 의존적. 항상 무대의 중앙에 있기를 바람. 자신의 위치가 도전 받으면 불공정하다고 생각. 출생순위와 가족 내 위치는 성인이 되어 세상과 작용하는 방식에 큰 영향.
3.심리상담치료과정 3.1심리상담목표 기본목표: 내담자의 소속감을 발전시키고 공동체감과 사회적 관심을 가지도록 함. 내담자 자신, 타인, 삶을 보는 방식 재교육. 내담자가 자신의 지각을 수정하도록 도움. Mosak의 교육과정 목표. 사회적 관심의 증진, 실망감과 열등감 극복, 내담자의 견해나 목표 수정(생활양식의 변화). 잘못된 동기변화. 내담자가 타인과 동등함을 인정.
3.2 상담자의 역할 문제의 발생: 잘못된 신념, 잘못된 가치, 삶의 무익한 목표 등 내담자의 기본적 오류 수정. 내담자의 기능에 대한 종합적 판단. 가족구성에 대한 정보 수집: 개인의 초기 사회생활 탐색. 내담자의 자기, 타인, 세상에 대한 지각을 알 수 있음. 초기회상: (10세 전)초기회상은 우리가 다시 경험할 수 있는 아동기의 사건. 현재의 신념, 평가, 태도, 편견 등 반영. 자신이, 타인, 자신의 미래를 어떻게 보는지 파악 가능.
꿈이 평가과정에서 유용하다(있을 법한 미래행위의 예행연습, 꿈은 현재 겪고 있는 문제의 해답을 암시, 문제를 들어내 주는 풍향계) 이 과정이 생활양식 평가. 이 과정이 끝나면 구체적 상담목표를 가지게 됨.
3.3내담자의 경험 사적논리 탐색, 사적논리: 생활양식의 기초가 되는 철학(사회적 관심을 방해하고 유용하고 건설적인 면을 촉진 하지 않는 신념과 믿음) 나는 아무짝에도 쓸모없어.. 타인에게 거부 당하기 전 내가 먼저 거부하자,,) 자기, 타인, 인생에 대한 개념. 사적논리에 근거한 결론이 사회생활의 필요조건에 맞지 않기 때문에 내담자에게 문제 발생.
3.4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협력, 상호신뢰, 확신, 목표에 대한 동의 등을 바탕으로 한 대등한 관계. 협력적 관계를 통해서 내담자는 행동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알게 됨. 대화나 신뢰로운 행동에 대한 심리상담자의 시범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
치료초기 내담자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을 어떻게 세울지, 목표달성에 방해가 되는 것은 무엇인지, 비생산적 행동을 건설적 행동으로 바꿀지, 방해가 되는 것은 무엇인지, 목표달성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이지. 등,
4.적용: 심리상담절차 1단계: 적절한 치료관계의 수립 2단계: 내담자의 역동탐색(분석과 평가) 3단계: 자기 이해의 독려(통찰) 4단계: 내담자가 새로운 선택을 하도록 돕기(재정립 또는 재교육)
1단계: 관계형성 문제에 대해 접근하지 않고, 내담자와 인간 대 인간의 만남 형성. 상담자는 치료가 시작되는 몇 분만에 많은 정보를 모아야 함. 인사하는 방식, 말하는 방식, 목소리, 자세, 표정, 제스처 치료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약점보다는 강점을 말해 줌. 초기단계의 기법: 경청, 반응. 존경, 신뢰, 희망, 지지.
2단계: 역동탐색-2단계에서 주관적 면접과 객관적 면접. 주관적 면접: 내담자가 가능한 자신의 이야기를 다하도록 도움. 공감과 경청. 객관적 면접: 내담자의 삶에서 문제가 시작된 방식, 과거와 현재의 심리상담을 포함한 병력, 사회경력, 이 시기에 상담을 하는 이유. 삶의 과제에 대한 내담자의 대처방식. 생활양식의 평가 등. 이 단계에서 상담자는 생활양식 탐색. 아들러와 드라이커스의 생활양식 평가: 가족구성과 초기 회상에 대한 조사. 가족구성과 관련된 질문(P.134). 자기-지각, 타인지각, 발달에 대한 지각, 발달에 영향을 준 경험에 대한 지각 등을 알아내기 위한 것.
초기기억-초기기억은 내담자가 생생하게 기억하는 사건. 현재의 견해와 일치하는 과거의 사상들만 기억. 질문 나는 당신의 어렸을 적 일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기억할 수 있는 가장 어렸을 때로 돌아가 생각해 보세요. 당신한테 일어난 일을 말해 보세요 어느 부분이 가장 선명하나요? 그 순간에서 어떻게 느끼고 있나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요 보통 세 개 정도 얘기하게 함. 초기기억들을 통해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 무엇에 가치를 두는지 등에 대해 기본적 이해를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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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적 과제: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어려움을 만났을 때 즉각적으로 사용하는 일차적 방어(우선적 과제). Nera Kefir 네 가지의 우선적인 과제 제시: 우월, 통제, 편안, 기쁨. 우월적 성격: 지도력이나 성취를 통해서 스스로 우월하다고 느끼고 싶어함. 일이 힘들 경우 일이 너무 과중하다든지, 일 때문에 힘들다는 핑계를 대고 싶어함. 통제적 성격: 비웃음 당하지 않을 것을 보장 받으려 함. 창피를 당하지 않기 위해 상황을 완전히 습득해야만 한다고 느낌. 성공적 방식으로만 행동하려고 하며, 이를 위해 사회적 고립을 선택하기도 함. 편안을 추구하는 성격: 어떻게 해서든 고통을 피하려고 함. 문제처리나 의사결정을 미루는 경향. 기쁨을 주려는 성격: 거부 받지 않고 지속적으로 수용과 인정을 받으려 함. 거부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인정받기 위해 엄청난 노력.
우리 자신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기 위해 우선적 과제를 알아야 함.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이해하는데 중요
통합과 요약-가족구성, 초기기억, 우선적인 과제들에 관한 자료 통합 요약. 생활양식 질문지에 근거해 자료를 통합 요약 해석. 생활양식 조사에는 인간이 인생을 즐기지 목하는 과장, 미확인 결론, 잘못된 가정, 절대, 경직된 입장 등의 기본적 오류의 양상을 적음. 이 요약을 회기에서 내담자에게 크게 읽어주고 내담자가 읽음, 함께 논의 모삭의 다섯 가지 기본적 오류(P.136)
3단계: 자기이해와 통찰 아들러 학파는 생활에서 거의 모든 행동이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함. 자기이해는 숨겨진 목적과 목표를 의식할 수 있을 때 가능. 드러내기와 시기 적절한 해석이 통찰을 촉진. 해석: “나는 이런 생각이 드는데”, “이를 수가 있을 듯 한데…” 와 같은 식으로 제시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동기 이해, 문제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고 자신이 뭔가 할 수 있다는 것 인식.
4단계: 재정립-활동지향적 단계. 통찰을 실행하기. 모험촉진, 용기 가지도록 격려. 격려과정-상호 존중, 강점을 보여줌. 삶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 격려,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인식 갖도록 격려. 새로운 가능성을 위한 변화와 탐사: 내담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사람이 된 것 처럼 행동하도록 격려받음. 마치~인것 처럼 행동하기스스로의 한계에 도전. 변화-변화를 위한 기법: 충고, 유머, 침묵, 역설적 기법, 마치~인 것 처럼 행동하기, 끓는 국에 찬물 끼얹기, 자기-간파 아들러 학파의 상담자들은 행동변화보다는 동기변화를 더 강조.
6.요약과 평가 6.1요약 6.2공헌 6.3한계와 비판.이론이 잘 정립되어 있지 않음. 다른 상담에 영향. 가족체제접근, 형태치료, 학습이론, 현실치료, 합리정서행동치료, 인지치료, 인간중심치료 등과 같은 다른 심리학에서 사용. 이 모든 접근들은 인간을 합목적적 자기결정적 존재 세상에서 성장, 가치, 의미를 추구하는 존재로 봄. 6.3한계와 비판.이론이 잘 정립되어 있지 않음.
프로이트 아들러 인간의 행동동기 선천적 본능(libido) 사회적 자극 성격형성의 주요인 성(sex) 이론의 생리학적 토대 사회적 관심 (social interest) 개인 환원주의 분할하여 파악이 가능 총체주의 분할할 수 없는 전체적인 존재 자아 선천적으로 받아 나오는 것 유기체의 경향에 의한 창조적이며 주관적인 체계 의식성 의식은 무의식 위에 떠있는 거품 무의식 자체를 부인하지 않지만 인간의 모든 행동은 의식적 가치관의 결정 요인 과거에 기준 비관론적(pessimism) 미래에 기준 낙관론적(optimism) 아동이 갖는 느낌 전능감(omnipotance) 열등감(inferiority) 인간의 정신에너지 libido 우월에 대한 추구 학문적 분류 인과론 목적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