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2 C# 기본 01 기본 용어 06 증감 연산자 02 출력 07 자료형 검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Python Ch.06 RaspberryPi Sejin Oh. Raspberry Pi Python  IDL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라즈베리 파이 배포본들은 일반적으로 파이썬과 파이썬 3 의 IDLE 파 이썬 개발 도구를.
Advertisements

Chapter 12. 배열. 배열  동일한 항목들이 동일한 크기로 연속적으로 메모리에 저장되는 구조  동일한 자료 유형이 여러 개 필요한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자료 구조.
6 장. printf 와 scanf 함수에 대한 고찰 printf 함수 이야기 printf 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이다. – 예제 printf1.c 참조 printf 는 특수 문자 출력이 가능하다. 특수 문자의 미 \a 경고음 소리 발생 \b 백스페이스 (backspace)
1 Part 03 상수, 변수, 자료형 안산 1 대학 디지털정보통신과 임 성 국. 2 이 장의 내용 자료형이란 무엇인가 ? 상수와 변수 정수형 부동소수형 문자형.
1 08 배열. 한국대학교 객체지향연구소 2 C 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기초 2 nd Edition 배열  동일한 자료유형의 여러 변수를 일괄 선언  연속적인 항목들이 동일한 크기로 메모리에 저장되는 구조  동일한 자료 유형이 여러 개 필요한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HANNAM UNIVERSITYHttp://netwk.hannam.ac.kr Chapter 3 변수와 자료형.
1. 2 차원 배열  배열은 동일한 데이터 유형으로 여러 개의 변수를 사용할 경우 같은 이 름으로 지정하여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서 앞에서 1 차원 배열을 공부하였습니다.  2 차원 배열은 바둑판을 생각하면 되며, 1 차원 배열에서 사용하는 첨자를 2.
연산자와 표현식 C H A P T E R 3. 소개 C 에는 많은 내장 연산자가 있다 프로그램에서 연산자는 데이터와 변수 조작에 사용 C 연산자의 분류 1. 산술 연산자 2. 관계 연산자 3. 논리 연산자 4. 대입 연산자 5. 증가 감소 연산자 6. 조건 연산자 7.
Part 03 상수, 변수, 자료형 ©우균, 창병모 © 우균, 창병모.
/ 4강_연산자 4-1 할당연산자 4-2 사칙연산자 및 나머지 연산자 4-3 자동증감 연산자 4-4 비교 연산자 4-5 논리 연산자 4-6 부정 연산자 4-7 복합대입 연산자 /
ㅎㅎ C++ 프로그래밍의 첫 걸음 C++로 프로그래밍한다는 것의 의미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C++ 프로그램
Chapter 7. 조건문.
제 9 장 구조체와 공용체.
3장. 변수와 연산자. 3장. 변수와 연산자 3-1 연산자, 덧셈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기호 ex : +, -, *, / 3-1 연산자, 덧셈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기호 ex : +, -, *, /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12. 포인터의 이해.
Lesson 5. 레퍼런스 데이터형.
Chapter 04 C 연산자의 이해.
4.1 자바 응용 프로그램 분석 4.2 식별자(identifier)와 예약어 4.3 변수와 자료형
Lesson 9. 예외처리.
Lesson 6. 형변환.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SqlParameter 클래스 선문 비트 18기 발표자 : 박성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2 : printf(), scanf()
6장. printf와 scanf 함수에 대한 고찰
Java 기초 (Java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
11장. 1차원 배열.
C#.
13. 연산자 오버로딩.
JA A V W. 03.
사용자 함수 사용하기 함수 함수 정의 프로그램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든 하나의 단위 작업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14장.
3장 상수 변수 기본 자료형 키워드와 식별자 상수와 변수 기본 자료형 형변환 자료형의 재정의.
Java의 정석 제 5 장 배 열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의
상수와 기본 자료형.
C 3장. 변수와 데이터형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3장. 변수와 연산자 교안 : 전자정보통신 홈페이지 / 커뮤니티/ 학술세미나
Lesson 2. 기본 데이터형.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연산자 (Operator).
프로그래밍 원리 Chapter 05 자바스크립트 기초 신한대학교 IT융합공학부 박 호 균.
에어 조건문.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10th : 포인터 및 구조체 -
2장. 변수와 타입.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5th : 조건문(if, else if, else, switch-case) -
자바 5.0 프로그래밍.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8th : 함수와 변수 / 배열 -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3rd : 상수,변수 생성규칙 및 자료형 -
Chapter 02. 자바 기본 문법.
Choi Seong Yun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3 : 변수와 자료형 Choi Seong Yun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4장 변수와 자료형 C Express Slide 1 (of 31)
Canary value 스택 가드(Stack Guard).
[ 단원 04 ] 반복과 배열.
2부 기본 구조 2부에서는 자바 언어의 기본구조인 변수, 자료형, 연산자, 선택 및 반복논리, 배열 등에 관해 설명합니다
5 함수.
제5장 변수, 연산자, 수식.
Chapter08 JavaScript 시작하기
에어 PHP 입문.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1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진법에 대한 이해 n 진수 표현 방식 : n개의 문자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표현 그림 4-1.
2장 PHP 기초 PHP의 시작과 끝을 이해한다. 주석문에 대하여 이해한다. echo 문을 이용하여 화면에 출력하
클래스 : 기능 CHAPTER 7 Section 1 생성자(Constructor)
Lecture 02 프로그램 구조 및 문법 Kwang-Man Ko
Chapter 10 데이터 검색1.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9th : 배열 / 포인터 -
Numerical Analysis Programming using NRs
8장 선택 논리 II 1. 논리연산자 1.1 논리연산자 : AND (&&) 1.2 논리연산자 : OR (||)
실습과제 (변수와 자료형, ) 1. 다음 작업 (가), (나), (다)를 수행하는 프로그램 작성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21장.
HTML CSS 자바스크립트 무작정 따라하기
7 생성자 함수.
6 객체.
Presentation transcript:

Chapter 02 C# 기본 01 기본 용어 06 증감 연산자 02 출력 07 자료형 검사 01 기본 용어 06 증감 연산자 02 출력 07 자료형 검사 03 기본 자료형 08 var 키워드 04 변수 09 입력 05 복합 대입 연산자 10 자료형 변환 요약 연습문제

C#에서 사용하는 기본 용어를 이해한다. 기본 출력 방법을 익힌다. 기본 자료형과 변수, 이와 관련된 연산자의 사용법을 익힌다. 자료형 변환 방법을 익힌다.

Section 01 기본 용어(1) 표현식 문장 값을 만들어 내는 간단한 코드 예 표현식의 모임, 마지막에는 종결의 의미로 세미콜론(;) 추가

Section 01 기본 용어(2) 키워드(1) 특별한 의미가 부여된 단어, C# 처음 만들어질때 정해짐 일반 키워드(표 2-1)와 컨텍스트(문맥) 키워드(표 2-2)가 있음

Section 01 기본 용어(3) 키워드(2)

Section 01 기본 용어(4) 식별자(1) C#에서 변수와 메서드 이름 식별자 규칙 키워드를 사용하면 안 됨 특수 문자는 _만 허용 숫자로 시작하면 안 됨 공백은 입력하면 안 됨 전 세계의 언어를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알파벳 사용이 관례 바른 예 바르지 않은 예

Section 01 기본 용어(4) 식별자(2) 식별자 의미를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한 사용 규칙 클래스, 속성, 메서드, 네임스페이스의 이름은 항상 대문자로 시작 지역 변수와 전역 변수의 이름은 항상 소문자 시작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식별자는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시작 괄호가 있는 식별자는 메서드, 이외의 것은 변수, 메서드 괄호 안에 넣는 것은 매개변수Parameter

Section 01 기본 용어(3) 주석 프로그램의 진행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코드, 프로그램 설명에 사용 예

Section 02 출력 출력 방법 방법1 : Console 클래스의 WriteLine ( ) 메서드 사용 WriteLine ( ) 메서드를 사용하면 출력 후 개행, Write ( ) 메서드는 출력 후 개행되지 않음 기본예제 2-1 C# 기본 출력 익히기(교재 56p) /2장/Output

Section 03 기본 자료형(1) 정수(1) 가장 기본적인 자료형(정수 : 273, 52, -103, 0처럼 하나하나 셀 수 있는 숫자) 정수 생성 예

Section 03 기본 자료형(1) 정수(2) 사칙 연산자와 나머지 연산자로 연산 가능 예 1

Section 03 기본 자료형(2) 정수(3) 예2 예3

Section 03 기본 자료형(2) 정수(4) 정수 연산 주의 사항 정수 연산 결과는 정수 예를 들어 10/4는 2.5가 아니라 2 기본예제 2-2 정수와 연산자(교재 59p) /2장/IntegerBasic

Section 03 기본 자료형(2) 정수(5) 정수 연산 주의 사항 정수 연산 결과는 정수 예를 들어 10/4는 2.5가 아니라 2

NOTE 나머지 연산자와 부호 나머지 연산자의 부호는 왼쪽 피연산자의 부호를 따름 예

Section 03 기본 자료형(3) 실수 실수를 만들려면 다음과 같이 소수점(.) 사용 예 연산자(+, -, *, /)로 사칙연산, %(나머지 연산자) : 사용은 가능하나 결과 예측이 어려워 비추천

Section 03 기본 자료형(4) 기본예제 2-3 실수와 사칙 연산자(교재 61p) /2장/RealNumberBasic

Section 03 기본 자료형(5) 문자 알파벳뿐만 아니라 모든 문자 표현 가능 그림 2-5 문자 표현 기본예제 2-4 문자(교재 63p) /2장/CharacterBasic

Section 03 기본 자료형(6) 문자열 문자의 집합 예

Section 03 기본 자료형(7) 기본예제 2-5 이스케이프 문자(교재 64p) /2장/EscapeCharacter

Section 03 기본 자료형(8) 기본예제 2-6 문자열 연결 연산자(교재 65p) /2장/StringConnection

Section 03 기본 자료형(9) 기본예제 2-7 문자 선택(교재 65p) /2장/StringSelector

NOTE(1) 예외 코드 실행 중 발생하는 오류(예외Exception ,런타임 에러Runtime Error) 예 그림 2-6 예외발생(디버그 모드)

NOTE(1) 예외 그림 2-7 예외 발생(릴리즈 모드)

NOTE(2) 문자 덧셈 연산 문자열은 + 연산자로 연결 가능, 문자는 불가능

Section 03 기본 자료형(6) 불 참과 거짓의 표현(true와false 두 가지 값만 존재) 예

Section 03 기본 자료형(7) 기본예제 2-8 불과 비교 연산자(교재 68p) /2장/BoolBasic

Section 03 기본 자료형(8) 기본예제 2-9 논리 부정 연산자(교재 69p) /2장/LogicalNot 논리 부정 연산자는 숫자의 부호를 반대로 만드는 - 연산자와 같은 형태로 사용 논리 부정 연산자는 피연산자를 하나만 갖는 단항 연산자 피연산자의 개수에 따라 단항 연산자, 이항 연산자, 삼항 연산자라고 함

Section 03 기본 자료형(9) 논리합 연산자(or) 논리곱 연산자(and)

Section 03 기본 자료형(10) 기본예제 2-10 불과 논리 연산자(교재 72p) /2장/LogicalOperator

Section 04 변수(1) 변수 값을 저장할 때 사용하는 식별자 숫자뿐만 아니라 모든 자료형 저장 변수 사용 단계 변수 선언(변수를 만드는 것) 변수에 값 할당

Section 04 변수(2) 정수 자료형 기본예제 2-11 정수 변수 생성(교재 74p) /2장/IntegerVariable

Section 04 변수(3) int 자료형 일반적으로 정수를 만들 때 사용 크기 : 4바이트(32비트), 범위 : 232개의 숫자(-2,147,483,648~2,147,483,647) 나타냄 오버플로우 : int 자료형의 범위를 넘는 현상 예

Section 04 변수(4) 기본예제 2-12 오버플로우(교재 76p) /2장/Overflow 오버플로우 문제 해결 방법 : 자료형 변환 예

NOTE(1) unsigned 자료형(부호가 없는 자료형) 음수 사용을 위한 자료형 uint와 ulong 키워드 사용 예

NOTE(2) MaxValue와 MinValue 예

NOTE(3) L 폰트에 따라 1과 소문자 l 혼동, 코드 작성 시 long 자료형 나타내는 대문자 L 사용 예

Section 04 변수(5) 실수 자료형 기본예제 2-13 실수 변수 생성(교재 80p) /2장/RealNumberVariable

Section 04 변수(6) 문자 자료형 기본예제 2-14 문자 변수 생성(교재 81p) /2장/CharacterVariable

NOTE(1) sizeof 연산자와 char 자료형의 크기 예

NOTE(2) 문자 자료형과 연산자 문자 자료형은 문자열 자료형보다 정수에 가까움(연산가능) 예

Section 04 변수(7) 문자열 자료형 기본예제 2-15 문자열 변수 생성(교재 83p) /2장/StringVariable

NOTE sizeof 연산자와 string 자료형 string 자료형은 sizeof 연산자로 자료형의 크기를 구할 수 없음 string 자료형만 struct로 시작하지 않고 class로 시작 예

Section 04 변수(8) 불 자료형 기본예제 2-16 불 변수 생성(교재 84p) /2장/BoolVariable

Section 05 복합 대입 연산자(1) 복합 대입 연산자 자료형에 적용하는 기본 연산자와 = 연산자를 함께 사용 a+=10 은 a=a+10 을 뜻함 기본예제 2-17 숫자와 관련된 복합 대입 연산자(교재 86p) /2장/AssignmentOperator

Section 05 복합 대입 연산자(2) 복합 대입 연산자 기본예제 2-18 문자와 관련된 복합 대입 연산자(교재 87p) /2장/StringAssignmentOperator

Section 06 증감 연산자(1) 증감 연산자 사용 단항 연산자로 변수 앞과 뒤에 ++ 기호와 -- 기호 붙여 만듬 기본예제 2-19 증감 연산자(교재 88p) /2장/IncrementOperator

Section 06 증감 연산자(2) 증감 연산자 사용 기본예제 2-20 증감 연산자의 전위와 후위 (교재 89p) /2장/IncrementOperatorPosition 전위 : 해당 문장을 실행하기 전에 값을 변경 후위 : 문장을 실행한 이후에 값을 변경

Section 07 자료형 검사(1) 자료형 검사 방법 방법1 : 마우스 가져다 대기 방법2 : GetType ( ) 메서드(프로그램 내부에서 자료형 확인) 변수뿐만 아니라 숫자 또는 문자열에 직접 적용 가능

Section 07 자료형 검사(2) 기본예제 2-21 GetType( ) 메서드 활용(교재 92p) /2장/TypeCheck 기본예제 2-22 직접적인 GetType( ) 메서드 활용(교재 93p) /2장/DirectTypeCheck

Section 08 var 키워드(1) var 키워드 사용 한 번 지정된 자료형은 계속 유지 int 자료형으로 선언된 변수를 string 자료형으로 바꾸는 것은 불가능

Section 08 var 키워드(2) var 키워드 추가 사용 조건 지역 변수로 선언 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지역 변수 : 메서드 내부에 선언되어 있는 변수 예 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NOTE var 키워드 선언 정수 선언 시 var number = 100 입력, int 자료형으로 선언 실수 선언 시 var number = 10.0 입력, double 자료형으로 선언 long 자료형, float 자료형 선언 시, 숫자 뒤에 L, F 등 기호 붙여야 함 예

Section 09 입력 입력 기본예제 2-23 문자열 입력과 출력 (교재 98p) /2장/Input Console.ReadLine ( ) 메서드는 문자열만 입력 가능 숫자를 입력 받아 더하거나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문자열을 숫자로 바꾸는 방법 필요

Section 10 자료형 변환(1) 자료형 변환 한 자료형을 다른 자료형으로 바꾸는 것 예

Section 10 자료형 변환(2) 강제 자료형 변환 예

Section 10 자료형 변환(3) 강제 자료형 변환 기본예제 2-24 강제 자료형 변환 (교재 100p) /2장/ExplicitConversion 강제 자료형 변환 데이터 손실 발생하지 않는 예

Section 10 자료형 변환(4) 자동 자료형 변경 기본예제 2-25 숫자 손상(교재 101p) /2장/NumberLost 기본예제 2-26 자동 자료형 변환(교재 102p) /2장/ImplicitConversion

Section 10 자료형 변환(5) 다른 자료형을 숫자로 변환 기본예제 2-27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교재 104p) /2장/StringTo

NOTE FormatException 예외 예

Section 10 자료형 변환(6) 다른 자료형을 문자열로 변환 C#의 모든 자료형은 ToString ( ) 메서드를 가지고 있음 기본예제 2-28 문기본 자료형을 문자열로 변환(교재 104p) /2장/ToStringBasic

Section 10 자료형 변환(7) 기본예제 2-29 소숫점 제거(교재 107p) /2장/DoubleToString 기본예제 2-30 숫자와 문자열 덧셈(교재 108p) /2장/StringPlusNumber

NOTE 간단한 문자열 변환 예

Section 10 자료형 변환(8) 다른 자료형을 불로 변환 기본예제 2-31 문자열을 불로 전환(교재 109p) /2장/StringToBool

NOTE 음수밖에 없는 숫자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