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반응 ★불안 스트레스의 가장 흔한 반응 중 하나가 불안이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경험되는 불안의 증상으로는 이전의 활동에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고 타인을 회피하거나 세상일에 무관심해 지는 것이다. 심한 고통을 유발하는 사건을 경험한 사람들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의 심각한 불안 증상을 보인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증상이 바로 나타날 수도 있고 몇 주 혹은 몇 년 뒤에 나타날 수도 있다.
★★분노와 공격성 스트레스에 대한 공통적인 반응 중의 하나는 분노인데 , 이것은 공격성을 유발하기도 한다. 동물실험에서 보면 전기충격이나 기대되는 음식을 제공하지 않았을 때 이에 대한 반응으로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무력감 계속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는 사람은 무기력해진다. 사람은 누구나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면 정서적으로 우울해 지거나 열등감 혹은 후회 등을 경험하게 된다. 우울증을 유발하는 대부분의 스트레스 상황은 애정대상의 상일과 관련되며 즉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정을 주지 않거나, 말을 하지 않거나 멀리 떠나게 되면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고 우울해진다.
스트레스와 자살 최근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심각문제 중 하나가 바로 자살이다. 2011년 자살사망률은 인구 10만명당 31.7명으로 OECD 국가 중 1위이며 특히 10~30대 사망원인인 1위가 자살이다. 우리 사회에서 이렇듯 자살인구가 많아지는 이유 또한 스트레스이다.
스트레스 측정 우리는 수없이 많은 이유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스트레스를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측정하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 측정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사회적 재적응 평정척도 (SRRS) P.256 다양한 상황에서의 스트레스는 상황이 요구하는 변화의 양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이 목록에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건은 배우자의 죽음(100점) 가장적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건은 사소한 법의 위반(11점)이다. SRRS척도를 사용하여 사람들의 경험한 스트레스의 양을 결정하려면 지난 1년동안 경험한 사건들을 확인해서 각 사건에 활당된 점수들을 합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총점이 150점 이하면 정상 150~199점은 경미한 스트레스 200~299점은 중간정도의 위기 300점 이상은 중대한 인생의 위기를 의미한다.
★★일상생활의 골칫거리 Lazarus가 생각하는 스트레스의 핵심은 “골칫거리”라는 개념이다. 그는 이것을 사소하게 성가신 것 , 초조감, 좌절 등으로 정의하구 있다. 큰 스트레스로 발생하는 것 이 아니라 사소한 작은 골칫거리로 발생한다는 의미이다. 일상생활의 골칫거리는 가사일, 건강문제, 시간의 압박, 내적 생의 문제, 환경문제, 경제문제, 일에서 생기는 문제, 미래에 대한 걱정 등으로 구분되고 있다.
스트레스와 성격 성격이란 시간과 상황에 걸쳐서 지속되는 개인의 독특한 사고, 감정 및 행동양식으로 정의된다. 스트레스와 관련된 성격특성은 강인성, 낙관주의, 감각추구성향, 자율반응, A-유형행동 등이 있다. 그 중 A유형과 b유형의 성격이 스트레스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본다.
04. 스트레스와 자살과의 관련성은 무엇인가? 학생들은 대학입시와 학업성적 젊은이들은 전 세계적으로 찾아온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취업의 어려움 중년층들은 직장에서의 조기 퇴직 및 해고 등의 고용불안 노년층들은 일상생활에 영위하는것에 있어서의 경제적 어려움과 사회적 고립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