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사회조사방법의 기본개념 변수(variable): 사람, 물건, 사건 등의 특성이나 속성이 두 가지 이상의 가치(value)를 가질 때 변수라고 함. 즉 상호배타적인 속성들의 집합 1) 속성에 따른 분류 -. 명목변수(Nominal Variable): 분류에 기초를 둔 것으로, 서열이나 수량의 의미가 없는 변수 (예: 성별 1.남 2. 여)
제3장 사회조사방법의 기본개념 -. 서열변수(Ordinal Variable): 사물들의 어떤 속성의 높고 낮음, 또는 많고 적음에 따라 수치를 부여할 수 있는 변수. 서열을 측정할 수는 있으나 서열 간의 차이는 측정할 수 없다 (예: 교육수준 1.상 2.중 3.하). -. 등간변수(Interval Variable): 속성을 일정한 간격으로 구분, 그 간격이 일정하고 동일하다. 그러나 절대영점(true zero)은 없다(예: 온도, IQ) -. 비율변수(Ratio Variable): 절대영점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수학적 연산이 가능하다(예: 키, 몸무게, 소득 등)
기능에 따른 분류 -. 독립변수(Independent Variable): 원인적 변수(설명변수, 예측변수) 원인적 변수(설명변수, 예측변수) -. 종속변수(Dependent Variable): 결과적 변수(피설명변수, 기준변수)
기능에 따른 분류 -. 매개변수(Intervening Variable): 독립변수의 영향을 받아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 -. 통제변수(Control Variable): 두 변수간의 관계를 좀 더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두 변수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3의 변수를 통제할 경우 이 제3의 변수를 통제변수라고 한다.
2. 가설(Hypothesis): 가설이란 어떤 가정을 명제화한 것이다. 가정은 어떤 현상에 있어 요인 또는 변수간에 관계가 있음을 기대한 것이다. 가설은 변수들간의 관계를 선언적인 문장 양식을 사용하여 나타내는데, 좋은 가설 서술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 기준을 갖추어야 한다. 1) 두 개 이상의 변수들간의 관계에 대해 명확히 서술되어야 한다. 2) 관계에 동원된 변수들은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 가설의 종류 1) 영가설(null hypothesis): 귀무가설이라고도 하며, 영가설은 2개 변수간에 차이가 없다, 즉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 2) 연구가설(research hypothesis): 대립가설이라고도 하는데 영가설과 반대로 가설을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3.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이론적 개념을 그것이 가리키는 경험적 준거틀과 연결시키는 절차, 즉 자료수집과 측정을 위해서 추상적인 것에서 유형적이고 구체적인 것으로의 전환과정을 조작적 정의라고 한다. -. 좋은 조작적 정의가 되기 위한 조건 ① 신뢰도가 있고 복제가 가능해야 한다 - 동일한 조작적 정의를 사용하면 동일한 측정이 산출될 수 있어야 한다. ② 타당해야 한다 – 이 조건은 신뢰도보다는 더 갖추기 어렵다. 조작적 정의에 의해 측정된 결과가 실제로 측정하려고 했던 원래의 개념을 측정할 것인가 등에 대한 물음이다.
4. 이론(theory): 사물에 관한 지식을 논리적인 연관에 의하여 하나의 체계로 이루어 놓은 것으로, 이론은 과학적인 조사연구를 하는 데 있어서 연구주제나 가설을 선정하는 데 도움을 제공한다. 그리고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제공해주며, 연구 전반에 걸친 기본적인 지침을 제공해 준다.
5. 모집단(population): 특정연구에서 연구대상이 되는 모든 개체의 집합으로, 모집단의 구체적인 범위는 연구목적에 따라 결정한다. 6. 표본(sample): 모집단에서 추출되어 실제 연구대상이 되는 사례들로, 시간이나 경비, 노력 등의 기타 이유로 전수조사가 어려울 경우 모집단의 일부를 추출하여 조사한 후 그 결과를 모집단의 특성으로 일반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