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글 이 란
말의 소리와 글자의 소리가 정확하게 1:1로 대응한다. 한글은 최소단위의 음가를 가지는 음소문자 중 가장 발달한 표음문자이다. 글자는 말소리를 적는 기호일 뿐인데, 기호는 적을수록 배우기 쉽고 쓰기 쉽다. 한글은 자음소리 19개와 모음소리 21개의 음운적 최소단위를 갖고, 이 자음, 모음 40개의 음운적 최소단위가 각각의 독립적 음소를 갖고 있으며, 또한 이 두 음소가 결합되어 한 글자를 이루어도 말의 소리와 글자의 소리가 정확하게 1:1로 대응한다.
한글은 사람의 발음기관 모양(자음)과 천·지·인 삼재(모음)를 본떠 독창적인 원리로 만든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세계유일의 음소문자이다. 초성의 기본 글자는 다섯 자 (어금닛소리 ㄱ, 혓소리 ㄴ, 입술소리 ㅁ, 잇소리 ㅅ, 목소리 ㅇ)로 한글의 자음은 사람의 발음 기관을 상형하여 만든 세계 유일의 소리글자인 것이다. 모음의 경우에는 기본자가 ‘천(ㆍ), 지(ㅡ), 인(ㅣ)’ 세 글자인데, 이러한 초성 다섯 자(ㄱ, ㄴ, ㅁ, ㅅ, ㅇ)와 중성 세 자(ㆍ, ㅡ, ㅣ)를 바탕으로 더 많은 글자들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이다. 이것이 한글의 과학적 창제원리인 것이다.
한글은 음소단위의 낱자를 ‘모아쓰기 방식’ 으로 글자로 결합하여 음절문자처럼 사용하는 최고의 문자이다. 한글은 음소단위의 낱자를 ‘모아쓰기 방식’ 으로 글자로 결합하여 음절문자처럼 사용하는 최고의 문자이다. 한글은 자음과 모음이 분리되는 음소 문자이면서도 음절 문자처럼 모아쓰기 방식으로 글자 모양을 이루고 있다. 즉, 유한한 수의 자음과 모음을 가지고, 이를 조합해 쓰는 모아쓰기 방식을 취함으로써 거의 무한에 가까운 글자를 만들어 내어 문자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현재 쓰이고 있는 자음과 모음 24자만으로도 11,172개의 음절을 나타낼 수 있다.
한글은 인식성과 가독성이 우수한 문자이다. 한글은 자음과 모음의 모양이 뚜렷이 구별된다. 한글은 자음, 모음 40개가 각각의 소릿값을 갖고 있어 기호가 간결하다. 한글은 각 자음 또는 모음이 내는 소리는 각각 단 하나이기 때문에 음절이 명확하고 발음 또한 명확하다. 이는 글자조합을 염두 해두고 철저히 연구해 만들어 진 계획적인 글자로 개발되었기 때문이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모음과 자음을 한 글자로 나타낼 수 있는 문자는 한글뿐이다.
한글은 뇌의 진화까지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한글이 영어로 생각할 때와 달리 ‘뇌의 공간지각 영역’을 활성화시킨다. 한글은 초성 중성 종성이 조합돼야 비로소 하나의 글자가 되는 복잡한 공간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 언어 생성 영역과 공간지각 관여 영역(두정엽)이 활성화 된다. 두정엽이 활성화된 것은 가로 글자를 나열하는 영어와 달리 우리글은 자모를 공간적으로 배치해 뇌에서도 공간지각영역의 기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세계 최고인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언어학 대학에서 세계 모든 문자들 중 가장 익히기 쉽고, 합리적이고, 과학적이며, 독창적이라고 칭송한 글이 바로 자랑스러운 한글인 것이다. 한글의 우수성은, 유네스코에서 말은 있지만 언어가 없는 소수민족에게 한글을 가르치자는 제언과, 1989년 이후 매년 문맹률을 낮춘 사람이나 단체에게 주는 세종대왕상을 만들어 수상하는 것에서 알 수 있다.
1. 표음문자(소리문자)인 우리 한글 고유의 특성이 아니다. [통문자의 장점] 1. 글자가 아닌 인지학습에는 좋다. 2. (통 글자는 외우거나 눈으로 익히기 때문에) 암기력 훈련에 좋으며, 암기력이 우수한 아이일수록 (통으로) 한글을 익히는 속도가 빠르다. [통문자의 단점] 1. 표음문자(소리문자)인 우리 한글 고유의 특성이 아니다. 글자가 의미를 가지는 표의문자(한자나 일어)에나 해당되는 학습법이다. 2. 소리표현에 대한 발음을 정확히 가르치기 힘들며, 대략적으로 알아듣는다. 3. 글씨와 단어를 그림으로 외워서 사용한다. 4. 글자를 정확히 쓰기 어려우며, 쓰기학습에는 치명적이다.(6~7세 아이 상당수) 5. (필순에 따라 쓸 수 없고) 그림처럼 들쭉날쭉 빼먹으며 그린다. 6. 맞춤법, 띄어쓰기를 힘들어한다. 7. 암기력에만 의존하고 익숙해져, 사고력과 창의력이 부족하며, 이해력이 부족해 져서, 국어와 타 교과 학습 능률이 둔화되어 갈수록 학습을 어려워한다. 8. 글쓰기를 싫어하거나 힘들어하고, 새로운 것에 대한 집중과 분석적 관찰을 싫어 하는 등, 그 외에 알게 모르게 눈에 보이지 않은 잠재적 능력이 저하된다.
1. 표음문자(소리문자)인 우리 한글 고유의 특성이다. [낱글자의 장점] 1. 표음문자(소리문자)인 우리 한글 고유의 특성이다. 2. 소리표현에 대한 발음을 정확히 하며, 정확히 구분하여 알아듣는다. 3. 글자를 정확히 쓰며, 쓰기는 저절로 익힌다. 4. (필순에 따라) 글자를 예쁘게 쓸 수 있다. 5. 맞춤법, 띄어쓰기도 잘 할 줄 안다 6. (한글의 원리와 규칙을 통하여) 사고력과 창의력, 이해력이 좋아지며, 국어는 물론이고 타 교과에도 전이되어 학습 능률이 가속도가 붙듯이 향상된다. 7. 지능이 계발되며, 저능아도 지능이 높은 아이와 다름없이 발전 도약할 수 있다. 8. 과학적 한글을 통하여 한글만이 아니고, 타 분야에서 자생능력이 생겨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된다. [낱글자의 단점] 1. 40개의 자음·모음의 발음과 형태를 인지시켜야 한다. 2. 학습방법에 따라 자음의 발음학습을 어려워하거나 지루해 할 수 있다. (놀이식으로 해야 효과가 높다.) 3. 자음·모음의 발음과 결합원리의 규칙을 발견하여 터득하기 전까지는 한글 해득속도가 더디고, 통글자 보다 힘들어한다. (단, 연령에 상관없이 결합원리의 규칙을 발견하여 터득하면 읽기 능력의 발달이 현저히 빠르게 향상한다.)
동그라미 생각한글의 생각 1. 한글교육은 영어교육과는 달라야 합니다. 왜!! 한글이니까. 2. 영어교육보다 더 중요한 것이 한글교육입니다. 3. 한글교육은 재미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한글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배우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 한글을 배우는 과정에서 생각하는 아이가 되기를 바랍니다. 6. 한글을 배우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아이가 되기를 바랍니다. 7. 한글을 배우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감 있는 아이로 자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