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고전문학의 정리 단양고등학교
차시 4 ‘나모도 바히돌도 없슨’외 3편
갈래 : 사설시조 작자 : 미상 성격 : 수심가, 이별가 어조 : 절망적이고 절박한 여인의 목소리 ●‘나무도 바히돌도’ 갈래 : 사설시조 작자 : 미상 성격 : 수심가, 이별가 어조 : 절망적이고 절박한 여인의 목소리 5. 표현 : 상징적 암유, 열거법, 비교법, 과장법 6. 제재 : 임과의 이별
나모도 바히도 없슨 까투리와 도사공의 마음과의 비교를 통하여 임을 잃은 슬픔과 참담한 심정을 노래한 작품 ● 해제 까투리와 도사공의 마음과의 비교를 통하여 임을 잃은 슬픔과 참담한 심정을 노래한 작품 비교법과 점층법을 시용하여 화자의 마음을 효과적으로 표현 ● 주제 임을 여읜 절망적인 슬픔
‘나모도’의 전체 구조 매에게 쫓기는 까투리 사면초가에 놓인 도사공 화자의 절박한 심정 초장 중장 종장
사설시조에 대해 ● 산문 정신과 서민 의식을 배경으로 탄생한 사설시조는 시조가 지닌 3장체의 형태적 특성을 살리면서 낡은 허울을 깨뜨리는 데 공헌했다. 지난날의 영탄이나 서경의 경지를 완전히 탈피하여, 폭로적인 묘사와 상징적인 암유(暗喩)로써 그 표현 기교를 바꾸어서 애정, 거래(去來), 수탈, 패륜(悖倫), 육감(肉感) 등 다채로운 주제를 다루면서 지난 시대의 충의(忠義)에 집착된 주제를 뒤덮었다.
사설시조에 대해 ● 형식면에서는 ①사설조로 길어지고, ②가사투, 민요풍이 혼입(混入)하며, ③대화가 많이 쓰이고, ④새로운 종장 문구(文句)를 개척하였다. 내용면에서는 ①구체적, 서민적인 소재와 비유가 도입되고, ②강렬한 애정과 육욕(肉慾)이 표현되며, ③어희(語戱), 재담(才談), 욕설이 삽입되고, ④거리낌없는 자기 폭로, 사회 비판 등이 다루어졌다.
●‘창내고쟈 창을’ 갈래 : 사설시조 작자 : 미상 성격 : 해학적 4. 제재 : 창 5. 표현 : 열거법, 반복법, 과장법
마음속에 쌓인 답답한 감정을 가슴의 창문을 통해서라도 풀고 싶은 감정을 표현 ●‘창내고쟈 창을’ ● 해제 마음속에 쌓인 답답한 감정을 가슴의 창문을 통해서라도 풀고 싶은 감정을 표현 비애와 고통을 어둠으로만 표현하지 않고 웃음을 통해 극복하려는 평민문학의 특징 ● 주제 삶의 고달픔에서 오는 답답한 심정
‘창내고쟈 창을’의 전체 구조 창을 내고 싶은 마음 창의 종류와 부속품 열거 답답할 때마다 여닫고 싶음 초장 중장 종장
갈래 : 사설시조 작자 : 미상 성격 : 연모가 어조 : 외로운 여인의 마음이 담긴 어조 5. 제재 : 귀뚜라미 ●‘귀또리 저 귀또리 갈래 : 사설시조 작자 : 미상 성격 : 연모가 어조 : 외로운 여인의 마음이 담긴 어조 5. 제재 : 귀뚜라미 6. 표현 : 의인법, 반복법, 감정이입
임과 이별한 여인의 외로움을 귀뚜라미에 의탁하여 노래해 동병상련을 느끼게 하는 작품 독수공방하는 여인의 마음을 섬세하게 묘사함 ●‘귀또리 저 귀또리 ● 해제 임과 이별한 여인의 외로움을 귀뚜라미에 의탁하여 노래해 동병상련을 느끼게 하는 작품 독수공방하는 여인의 마음을 섬세하게 묘사함 ● 주제 가을 밤 임 그리는 외로운 여심(女心)
‘귀또리 저’의 전체 구조 외로운 귀또리에 대한 연민 귀또리에 대한 원망 화자의 외로운 심정 대변 초장 중장 종장
① 열거법을 통해 임이 온다는 소식을 해학적으로 표현 ② 의성어, 의태어 등의 사용 ●‘님이 오마’ 갈래 : 사설시조 작자 : 미상 3. 제재 : 임이 온다는 소식 4. 성격 : 해학적, 과장적 5. 특징 : ① 열거법을 통해 임이 온다는 소식을 해학적으로 표현 ② 의성어, 의태어 등의 사용
소박한 표현을 통하여 그리워하는 임을 빨리 만나고 싶어하는 마음을 해학적으로 잘 그려낸 작품 ●‘님이 오마’ ● 해제 소박한 표현을 통하여 그리워하는 임을 빨리 만나고 싶어하는 마음을 해학적으로 잘 그려낸 작품 행동 등이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웃음을 자아내는 작품 ● 주제 임을 애타게 기다리는 마음
‘님이 오마’의 전체 구조 임을 기다리는 초조한 마음 초조함이 행동으로 구체화됨 경솔한 태도에 대한 미안함 초장 중장 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