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오경문헌연구 레위기 제사법 4172042 성스런
레위기 1 2 3 4 레위기의 중요성 레위기 연구를 위한 기본 이해 레위기에 나타나는 제사 제사의 종류 1)제목 2)저자 3)기록 연대 4)반복되는 주제 5)레위기 개요 1)제사의 종류 2)제사의 방식 1)번제 2소제
레위기의 중요성 1 레위기의 중요성
레위기의 중요성 레위기에 대한 첫인상은? 지루하고 어려운 책, 성경통독을 포기하는 책. 가까이 있지만 가까이하기 어려운 레위기
유대인 레위기의 중요성 자녀가 5살이 되면 토라 중 ’레위기’를 가장 먼저 가르친다. (토라 : 흔히 오경을 가리키지만 때로는 구약 전체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레위기의 중요성 A.P.Ross “레위기는 백성들에게 거룩이 요구하는 삶과 예배의 방식을 가르치는 책”
레위기의 중요성 레위기의 전반부 레위기의 후반부 거룩한 제사법(예배) 성결한 도덕법에 관한 지침 제공
레위기의 중요성 구약 예수님 십계명 네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사랑하라
레위기 그리스도인의 삶의 규범 기독교의 주요 교리 죄와 인간에 대한 이해 구원의 개념 하나님의 본질적 속성인 ‘거룩’ 레위기의 중요성 레위기 하나님을 사랑하는 법인 제사에 대해 가르쳐주는 책. 레위기 19장 18절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그리스도인의 삶의 규범 기독교의 주요 교리 죄와 인간에 대한 이해 구원의 개념 하나님의 본질적 속성인 ‘거룩’
2 레위기 연구를 위한 기본 이해 1)제목 2)저자 3)기록 연대 4)반복되는 주제 5)레위기 개요
וַיִּקְרָא “바이크라”(wayyiqra) 레위기 연구를 위한 기본 이해 1) 제목 וַיִּקְרָא “바이크라”(wayyiqra) “그리고 그가 부르셨다” LEVITICUS “레위인의 책”
2) 저자 예수님이 말하신 오경의 저자는 ‘모세’ 레위기 연구를 위한 기본 이해 누가복음 24장 44절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예수님이 말하신 오경의 저자는 ‘모세’
2) 저자 모세가 저자임을 밝혀주는 여러 자료 첫째, 본서에는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율법을 주셨다는 레위기 연구를 위한 기본 이해 2) 저자 모세가 저자임을 밝혀주는 여러 자료 첫째, 본서에는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율법을 주셨다는 기록이 무려 50회나 언급되어 있습니다. 둘째, 본서의 총 27장 가운데 단지 7장(2,3,5,7,9,10,26)을 제외한 20장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라는 말씀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2) 저자 셋째, 에스라 6장 18절의 ‘제사장을 그 분반대로, 레위 사람 레위기 연구를 위한 기본 이해 2) 저자 셋째, 에스라 6장 18절의 ‘제사장을 그 분반대로, 레위 사람 을 그 반차대로 세워 예루살렘에서 하나님을 섬기게 하되. 모세의 책에 기록된 대로 하게 하니라’는 내용에서도. 본서의 저자가 모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넷째, 예수님께서 문둥병 환자를 고치시면서 (마 8장 2-4절) 레위기 14:4-32에 언급된 말씀을 요약하시고 특히 ‘모세’라는 이름을 명시하심으로써 모세가 본서의 저자임을 분명히 시사하였습니다.
2) 저자 뿐만 아니라 레위기에 나타난 도덕, 종교, 민사등 각종 율법 조항들이 모세 당시의 시대와 조화를 레위기 연구를 위한 기본 이해 2) 저자 뿐만 아니라 레위기에 나타난 도덕, 종교, 민사등 각종 율법 조항들이 모세 당시의 시대와 조화를 이룬다는 점에서 본서의 저자가 모세임을 간접적으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3) 기록연대 => B.C. 1445~1406 * 모세 오경에 속한 다른 책들과 동일한 시기에 기록된 레위기 연구를 위한 기본 이해 3) 기록연대 * 모세 오경에 속한 다른 책들과 동일한 시기에 기록된 것으로 추청.(B.C. 1446~1406) * 본서의 내용들이 출애굽 후 만 1년째 되던 해인 B.C. 1445년 1월 1일 성막 건축을 필한 후로부터 시내산을 떠나기 전인 1445년 2월 20일까지 약 1개월 20일 동안에 주어진 계시 => B.C. 1445~1406
하나님의 임재 레위기에 두드러지는 일차적 신학 개념은 하나님의 임재. 본문의 핵심에는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성소가 자리한다. 레위기 연구를 위한 기본 이해 4) 반복되는 주제 하나님의 임재 레위기에 두드러지는 일차적 신학 개념은 하나님의 임재. 본문의 핵심에는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성소가 자리한다.
거룩 ‘코데쉬’ – ‘구별하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삶의 모든 영역에서의 거룩을 요구 레위기 연구를 위한 기본 이해 4) 반복되는 주제 거룩 ‘코데쉬’ – ‘구별하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삶의 모든 영역에서의 거룩을 요구
희생제사 부정의 문제를 다루는데 중요 레위기의 첫 주요 핵심은 희생 제사에 관한 지침 제공 레위기 연구를 위한 기본 이해 4) 반복되는 주제 희생제사 부정의 문제를 다루는데 중요 레위기의 첫 주요 핵심은 희생 제사에 관한 지침 제공
4) 레위기 개요 레위기 연구를 위한 기본 이해 대주제 거룩 2대 목적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 (1-17장) 하나님과 교제하기 위해 (18-27장) 10대 분류 각 제사와 제물 (1-7장) 제사장의 성별 (8-10장) 정결법 (11-15장) 대속죄일 (16장) 화목제와 피 (17장) 백성의 성화를 위한 법 (18-20장) 제사장의 성화를 위한 법(21,22장) 거룩한 절기 (23,24) 가나안에서 준수할 법 (25,26) 서원과 십일조 (27장)
4) 레위기 개요 1. 희생 제사 규례(1-7장) 레위기 연구를 위한 기본 이해 a. 번제(1:1-17) b. 소제(2:1-16) c. 화목제(3:1-17) d. 속죄제(4:1-5:13 e. 속건제(5:14-6:7 f. 제사 시행 지침(6:8-7:38)
4) 레위기 개요 2. 역사적 내러티브(8-10장) 레위기 연구를 위한 기본 이해 a. 제사장 위임식(8:1-36) b. 제사 예배의 시작(9:1-24) c. 나답과 아비후의 비극적 사건(10:1-20)
4) 레위기 개요 3. 정결 규례(11-16장) 레위기 연구를 위한 기본 이해 a. 정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11:1-47) b. 출산과 관련된 부정(12:1-8) c. 피부병과 의복의 오염(13:1-59) d. 오염의 정결(14:1-32) e. 건물의 오염(14:33-57) f. 몸의 유출(15:1-33) g. 대속죄일(16:1-34)
4) 레위기 개요 3. 성결 법전(17-24장) 레위기 연구를 위한 기본 이해 a. 짐승의 도살과 제사(17:1-16) b. 성관계(18:1-30) c. 예배의 윤리와 지침(19:1-37) d. 범죄에 관한 처벌(20:1-27) e. 제사장과 제물(21:1-22:33) f. 연중 절기(23:1-44) g. 매일의 제사(24:1-9) h. 신성모독 : 한 가지 사건과 지침(24:10-23) i. 안식년과 희년(25:1-55) j. 축복과 저주(26:1-46) k. 속전과 서원(27:1-34)
레위기에 나타나는 제사 3 레위기에 나타나는 제사 1)제사의 종류 2)제사의 방식
1) 제사의 종류 : 5대 제사 번제 : 전체를 태워 모두 바치는 수직적 헌신의 제사 레위기에 나타나는 제사 1) 제사의 종류 : 5대 제사 번제 : 전체를 태워 모두 바치는 수직적 헌신의 제사 소제 : 유일하게 곡식을 바치는 제사로서 주로 감사의 뜻을 표하는 제사 화목제 : 감사와 찬양,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 수평적 나눔을 위한 제사 속죄제 : 도덕적 죄와 신체적 부정결을 씻기 위한 제사 속건제 : 재산상의 피해를 배상하는 제사
1-5장 6-7장 백성의 입장에서 다섯 가지 제사의 절차와 방법을 규정 제사장의 입장에서 다섯 가지 제사를 상세하게 설명 레위기에 나타나는 제사 1-5장 6-7장 백성의 입장에서 다섯 가지 제사의 절차와 방법을 규정 제사장의 입장에서 다섯 가지 제사를 상세하게 설명
2) 제사의 방식 : 3가지 거제 : 들어 올려 바치는 제사방식 요제 : 흔들어서 바치는 제사 방식 레위기에 나타나는 제사 2) 제사의 방식 : 3가지 거제 : 들어 올려 바치는 제사방식 요제 : 흔들어서 바치는 제사 방식 전제 : 포도주, 기름을 제단에 붓는 제사 방식
제사의 종류(번제 / 소제) 4 제사의 종류 1)번제 2)소제
제사의 종류(번제) 번제(1장 1-17절 / 6장 8-13절)
제사의 종류(번제) 번제(1장 1-17절 / 6장 8-13절)
제사의 종류(번제) 번제(1장 1-17절 / 6장 8-13절)
번제(1장 1-17절 / 6장 8-13절) 1)명칭 1장 : 번제의 절차 규정 제사의 종류(번제) 번제(1장 1-17절 / 6장 8-13절) 1)명칭 1장 : 번제의 절차 규정 6장 : 번제를 드리는 방법, 태우고 남은 재의 처리 등 추가적 지침 규정
번제(1장 1-17절) 1)명칭 우리 말로 ’태우는 제사’를 뜻함. 영어 성경 번제(Burn offering) 제사의 종류(번제) 번제(1장 1-17절) 1)명칭 우리 말로 ’태우는 제사’를 뜻함. 영어 성경 번제(Burn offering) 전번제(whole burnt offering) 전체제(whole offering)
번제(1장 1-17절) 2)특징 희생 짐승이 바쳐지는 곳 : 회막 입구 희생 짐승을 잡는 위치 : 별도로 지정되있지 않지만 제사의 종류(번제) 번제(1장 1-17절) 2)특징 희생 짐승이 바쳐지는 곳 : 회막 입구 희생 짐승을 잡는 위치 : 별도로 지정되있지 않지만 작은 가축(양, 염소)은 제단 북편으로 명시 가죽을 제외한 짐승 전체를 불태운다 레위기 7장 8절 사람을 위하여 번제를 드리는 제사장곧 그 제사장은 그 드린 번제물의 가죽을 자기가 가질 것이며
제사장은 그 전부를 제단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제사의 종류(번제) 번제(1장 1-17절) 2)특징 레위기 1장 9절 그 내장과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제단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가죽을 제외한 동물 전체를 태워 발생한 향기로운 연기를 올린다는 의미에서 올라가다인 히브리어 ‘올라’ 즉, 번제라는 이름이 붙었다.
제사의 종류(번제) 번제(1장 1-17절) 2)특징 랍비 : 다른 제사들과 달리 인간에게 돌아가는 몫이 없이 모두 하나님께 태워 바쳐졌으니 다른 희생제사보다 우월하다! 중요한 특징은 가장 기본적인 감사와 헌신의 제사
번제(1장 1-17절) 3)드리는 때 * 화목제와 더불어 자발적으로 드리는 제사 제사의 종류(번제) 번제(1장 1-17절) 3)드리는 때 * 화목제와 더불어 자발적으로 드리는 제사 * 성경에서 번제는 대부분 공적인 행사에서 기본제사로 드려진다. * 하나님께 감사와 기쁨을 표현하기 위해(삼상 6:13-14) * 완전한 헌신을 다짐할 때(창22:2, 삿11:31) * 고난 중에 하나님께 탄원하며 의지하고자 할 때(삿2:1-4) * 자발적으로 드리기도 하지만 상번제, 안식일과 절기, 경우에 따라 속죄제를 드릴 때 번제가 의무적으로 요구.
번제(1장 1-17절) 4)기능과 목적 1차 목적 : 하나님과 관계 유지를 위해 감사로 드리는 헌신과 봉헌 또다른 목적 : 제사의 종류(번제) 번제(1장 1-17절) 4)기능과 목적 1차 목적 : 하나님과 관계 유지를 위해 감사로 드리는 헌신과 봉헌 또다른 목적 : 죄 된 본성을 용서받고, 죄 사함을 받기 위해, 하나님께 탄원을 할 때에도 번제를 드리기도 함.
번제(1장 1-17절) 5)종류 제사의 종류(번제) 하나님은 제물의 크기나 종류와 상관 없이 번제의 효력은 동일. 신분 번제의 종류 성별 부자 수소 수컷 중산층 숫양과 숫염소 빈민층 집비둘기 / 산비둘기 암수 구분 없음 하나님은 제물의 크기나 종류와 상관 없이 번제의 효력은 동일. 번제의 정신은 차별없는 제사 즉, 어느 누구나 하나님 앞에 나와 예배할 자격이 있다는 것을 의미.
번제(1장 1-17절) 6)절차 1)안수와 도살-제사자 2)피 의례 – 제사장 3)각뜨기-제사자 4)짐승 올려놓기-제사장 제사의 종류(번제) 번제(1장 1-17절) 6)절차 1)안수와 도살-제사자 2)피 의례 – 제사장 3)각뜨기-제사자 4)짐승 올려놓기-제사장 5)내장과 정강이 세척-제사자 6)짐승 태우기-제사장
번제(1장 1-17절) 7) 정리 제사의 종류(번제) 번 제 목적 제물 방법 하나님의 몫 제사장의 몫 영적 의미 예배자의 몫 영적 의미 번 제 1) 하나님과의 관계 유지 2) 하나님께 자신을 온전히 헌신과 감사 생활 현편에 따라 1)흠없는 수소 2)흠없는 숫양/숫염소 3)산비둘기, 집비둘기 가죽을 제외한 모든 제물을 불로 태움 가죽을 제외한 모든 부분 가죽 없음 1)그리스도가 생명 전체를 바침을 뜻함 2)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인의 희생적인 헌신을 의미
제사의 종류(소제)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1) 명칭 -소제를 지칭하는 히브리어 단어 ‘민하’는 ‘선물’이나 ‘공물’을 의미. -제의 법안에서는 곡식제(grain offering)라는 전문적 의미로 사용 -곡식의 제사도 번제와 같이 고대부터 드려졌다.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2) 특징 - 피 없이 드리는 유일한 제사 - 곡식을 비롯한 농산물을 바침 제사의 종류(소제)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2) 특징 - 피 없이 드리는 유일한 제사 - 곡식을 비롯한 농산물을 바침 - 번제, 화목제와 더불어 곡식으로 드리는 감사의 제사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2) 특징 제사의 종류(소제) 레위기 2장 2절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 고운 가루 한 움큼과 기름과 그 모든 유향을 가져다가 기념물로 제단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곱게 빻은 밀가루를 주재료로 하고 거기에 기름과 유향을 첨가했다.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2) 특징 - 밀가루로 만든 몇 가지 요리를 소제로 바치기도 했음(2장 4-7절) 제사의 종류(소제)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2) 특징 - 밀가루로 만든 몇 가지 요리를 소제로 바치기도 했음(2장 4-7절) - 추수기에는 첫 수확한 밀과 보리, 그리고 다른 여러 농산물들을 소제로 바침(레위기 2장 12-16절) - 랍비들은 소제가 극빈자를 위한 번제의 대체물이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제사의 종류(소제)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3) 드리는 때 - 독자적으로 드릴 수 있다. (누구든지 평상시에 개인의 일반적인 소제를 바칠 수 있다.) - 보통 소제는 독자적으로 따로 드려지기 보다는 다른 동물 제사에 수반되는 경우가 더 많았다.
소제가 최빈곤 계층을 위한 ‘속죄제물’로 허용 제사의 종류(소제)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레위기 5장 11-12절 11절 만일 그의 손이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두 마리에도 미치지 못하면 그의 범죄로 말미암아 고운 가루 십분의 일 에바를 예물로 가져다가 속죄제물로 드리되 이는 속죄제인즉 그 위에 기름을 붓지 말며 유향을 놓지 말고 12절 그것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것을 기념물로 한 움큼을 가져다가 제단 위 여호와의 화제물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속죄제라 소제가 최빈곤 계층을 위한 ‘속죄제물’로 허용 하나님은 자신의 재량으로 곡식에 마치 피와 같은 기능을 부여 극빈자들의 속죄를 위한 방편으로 삼으심. => 하나님의 은혜로 누구에게나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됨.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4) 종류 기본날것과 조리한 음식으로 나뉜다. 어떠한 경우에도 누룩 사용은 금지 제사의 종류(소제)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4) 종류 기본 소제물 고운 밀가루 + 기름 + 향 요리한 소제물 화덕에 구운 무교병 두 가지 기름을 섞은 것 기름을 바른 것 철판에 부친 것 냄비에 요리한 것 기본날것과 조리한 음식으로 나뉜다. 어떠한 경우에도 누룩 사용은 금지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4) 종류 - 직접 요리한 제물에는 유향이 첨가되지 않는다. 제사의 종류(소제)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4) 종류 - 직접 요리한 제물에는 유향이 첨가되지 않는다. - 밀가루는 조리하면 양이 많이 늘어나기에 가난한 자들을 위한 소제물 이었을 것으로 추정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4) 종류 - 필요한 요리도구 3가지 제사의 종류(소제)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4) 종류 - 필요한 요리도구 3가지 화덕 : 밀가루 반죽을 발라 떡을 구웠을 것으로 봄 철판 : 떡을 굽는 납작한 철제판. 누륵을 넣지 않고 기름을 부어 구움 냄비 : 전골냄비처럼 평평한 요리기구로, 기름에 튀길때 사용
제사의 종류(소제)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4) 종류 - 소제물중 남은 것은 지극히 거룩했으므로 제사장들은 이것을 성막 뜰에 지정된 거룩한 장소에서 먹어야 함. - 하나님께 소제로 바쳐진 음식을 집으로 가져가 가족과 함께 먹는 것은 원천적으로 금지 - 봉헌된 제물의 양이 너무 많은 경우 제사장의 재량으로 집으로 가져가거나 다른 방식으로 소비했을 것으로 추정(레 2:10; 7:9-10)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5) 특이사항 - 소제물에 누룩과 꿀을 첨가해서는 안됨.(레2:11) 제사의 종류(소제)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5) 특이사항 - 소제물에 누룩과 꿀을 첨가해서는 안됨.(레2:11) Q. 누룩이 금지된 이유는? 변질과 부패라는 부정적 변화를 상징하기 때문. (마 16:6; 눅12:1; 고전 5:6; 갈 5:9) 아마 꿀 역시 변질되기 쉽다는 이유로 금지되었을 것.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5) 특이사항 -반드시 소금은 넣으라는 명령을 함 제사의 종류(소제)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5) 특이사항 -반드시 소금은 넣으라는 명령을 함 누룩과 정 반대로 소금은 반부패와 불변성을 상징하기 때문.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5) 특이사항 제단에 제물을 올릴 때마다 언약의 소금을 치는 이유는 제사의 종류(소제)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5) 특이사항 제단에 제물을 올릴 때마다 언약의 소금을 치는 이유는 하나님과의 언약, 곧 그들과 하나님의 변치 않는 결속을 상징
소제(2장 1-16절 / 6장 14-23절) 7) 정리 제사의 종류(소제) 소 제 목적 제물 방법 하나님의 몫 제사장의 몫 예배자의 몫 영적 의미 소 제 1) 하나님께 충성과 감사를 표시 2) 하나님 앞에 삶을 성별,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 위해 피 없는 곡식 제사 1)고운 가루, 기름, 유향, 소금 2)화덕에 구운 무교병, 무교전병 1) 번제 및 화목제와 함께 드려짐 2)고운 가루에 기름과 유향과 소금을 섞어 소제물중 기념물로 여호와께 불사른 부분 여호와께 불사라지지 않은 나머지 부분(재량) 없음 1)그리스도인의 인격의 무죄성을 의미 2)그리스도의 순수한 충성을 의미 3) 그리스도인들의 순수한 충성을 의미
1 2 3 TITLE HERE PLEASE ENTER THE TEXT PLEASE ENTER THE TEXT Lorem ipsum dolor sit amet, cu pro tation ornatus intellegebat, ne idque ullum minim ius. Omnium labores utroque sit te.
PLEASE ENTER THE TEXT TITLE HERE Lorem ipsum dolor sit amet, cu pro tation ornatus intellegebat, ne idque ullum minim ius. Omnium labores utroque sit te.
70 % TITLE HERE PLEASE ENTER THE TEXT Lorem ipsum dolor sit amet, cu pro tation ornatus intellegebat, …
TITLE HERE TEXT HERE PLEASE ENTER THE TEXT TEXT HERE 60 % TEXT HERE 80 % TEXT HERE 70 % TEXT HERE 40 % Lorem ipsum dolor sit amet, cu pro tation ornatus intellegebat, ne idque ullum minim ius. Omnium labores utroque sit te.
THA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