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가정 2학년 2학기 4. 컴퓨터와 생활 >1) 소프트웨어의 활용 > 2~3/18 그림 자료는 어떻게 만들까?
학 습 안 내 도 입 물감이 없어도 그림을 그릴 수 있어요. 학습목표 학습할 내용을 알아 봅시다. 탐 구1 학 습 안 내 도 입 물감이 없어도 그림을 그릴 수 있어요. 학습목표 학습할 내용을 알아 봅시다. 탐 구1 그림자료의 뜻을 알아봅시다. 탐 구2 그림자료의 형식을 알아봅시다. 실 습1 그림판을 실행해 봅시다. 실 습2 그림판을 이용하여 축구선수를 그려봅시다. 정 리 그림자료의 형식과 그림판 사용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 봅시다. [제작의도] [활용방법] [유의사항] 평 가 그림자료의 형식과 그림판 사용 방법에 대하여 말해 봅시다. 과제예시 그림판을 이용하여 자신의 캐릭터를 그려봅시다.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과제예시 대기
학습안내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과제예시 대기 도 입 물감이 없어도 그림을 그릴 수 있어요!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과제예시 대기
그림자료의 다양한 파일 형식을 말할 수 있다. 2. 그림판을 사용하여 그림자료를 만들 수 있다. 학습목표 공부할 내용을 알아봅시다. 그림자료의 다양한 파일 형식을 말할 수 있다. 2. 그림판을 사용하여 그림자료를 만들 수 있다.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과제예시 대기
그림자료는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는 자료로써 컴퓨터에서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 탐구1 그림자료의 뜻을 알아봅시다. 그림자료는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는 자료로써 컴퓨터에서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 그린 그림이나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등을 통하여 만든 이미지를 말한다.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과제예시 대기
비트맵 이미지 벡터 이미지 그림자료 그림 편집 프로그램 탐구2 그림자료의 형식을 알아봅시다.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그림자료의 형식을 알아봅시다. 비트맵 이미지 그림자료 벡터 이미지 그림 편집 프로그램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과제예시 대기
비트맵 이미지 . 픽셀[pixel]이란 점으로 표현 그림자료의 형식[1] . 픽셀의 수에 의해 선명도 결정 -픽셀의 수가 많을수록 선명한 그림 . 대표적 비트맵 이미지 -BMP, GIF, TIF, PCX등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과제예시 대기
벡터 이미지 그림자료의 형식[2] . 그래픽 편집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 -수정이 자유롭다. -수정시 변형이 거의 없다 . 대표적 벡터 이미지 파일-WMF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과제예시 대기
그림 편집 프로그램 그림자료의 형식[3] . 그림자료의 제작 및 편집프로그램 . 대표적 프로그램 -윈도 그림판 -포토 샵 -페인트 샵 프로 [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과제예시 대기
그림판 실행 방법 윈도우 시작메뉴 프로그램 보조프로그램 그림판 실습1 그림판을 실행해 봅시다. [그림판 열기] 학습안내 도입 실습1 그림판을 실행해 봅시다. [그림판 열기] 그림판 실행 방법 윈도우 시작메뉴 프로그램 보조프로그램 그림판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과제예시 대기
그림판 사용법 - 시작화면
그림판 사용법 – 그림판 도구 명칭 아이콘 기능 자유형 선택 그림의 도형을 자유롭게 선택한다. 선택 그림의 영역을 사각형으로 선택할 때 사용한다. 지우개 그림 영역을 지울 때 사용한다. 색칠하기 그림 영역을 칠할 때 사용한다. 색 골라내기 한 픽셀의 색을 알아 낼 때 사용한다. 돋보기 그림의 일부 영역을 확대할 때 사용한다. 연필 1픽셀의 두께로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한다. 브러시 서로 다른 두께로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한다. 에어 브러시 분무기로 뿌린듯한 효과를 줄 때 사용한다. 문자열 그림 영역에 문자열을 넣을 때 사용한다. 선 그리기 직선을 그릴 때 사용한다. 직사각형 사각형을 그릴 때 사용한다. 다각형 다각형을 그릴 때 사용한다. 타원 원이나 타원을 그릴 때 사용한다. 둥근 직사각형 각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을 그릴 때 사용한다.
그림판 실행 방법 1. 윈도우 시작메뉴 2. 프로그램 3. 보조프로그램 4. 그림판 실습2 그림판을 이용하여 축구선수를 그려봅시다. 그림판 실행 방법 1. 윈도우 시작메뉴 2. 프로그램 3. 보조프로그램 4. 그림판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과제예시 대기
[제작의도] 강아지 똥 이야기를 읽기 전 그림만을 보여 줌으로써 내용을 생각해 보거나 정리해 볼 수 있도록 제작된 연속 그림 자료임 [활용방법] 화면을 누르고 F11을 누르면 화면이 넘어감 [유의사항]
비트맵 방식 벡터 방식 화면의 픽셀 하나하나에 그림 편집 프로그램을 색상을 표현하고 이용하여 작성하며 이러한 픽셀이 정리1 그림자료의 형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정리하여 봅시다. 비트맵 방식 벡터 방식 화면의 픽셀 하나하나에 색상을 표현하고 이러한 픽셀이 여러 개 모여 전체적인 그림으로 보여짐 그림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하며 수정이 자유롭고 수정 시 변형이 거의 없음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과제예시 대기
명칭 아이콘 기능 자유형 선택 그림의 도형을 자유롭게 선택한다. 선택 그림의 영역을 사각형으로 선택할 때 사용한다. 지우개 정리2 그림판 도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정리하여 봅시다. 명칭 아이콘 기능 자유형 선택 그림의 도형을 자유롭게 선택한다. 선택 그림의 영역을 사각형으로 선택할 때 사용한다. 지우개 그림 영역을 지울 때 사용한다. 색칠하기 그림 영역을 칠할 때 사용한다. 색 골라내기 한 픽셀의 색을 알아 낼 때 사용한다. 돋보기 그림의 일부 영역을 확대할 때 사용한다. 연필 1픽셀의 두께로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한다. 브러시 서로 다른 두께로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한다. 에어 브러시 분무기로 뿌린듯한 효과를 줄 때 사용한다. 문자열 그림 영역에 문자열을 넣을 때 사용한다. 선 그리기 직선을 그릴 때 사용한다. 직사각형 사각형을 그릴 때 사용한다. 다각형 다각형을 그릴 때 사용한다. 타원 원이나 타원을 그릴 때 사용한다. 둥근 직사각형 각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을 그릴 때 사용한다.
① BMP ② JPG ③ PCX ④ WMF ⑤ MID ① ② ③ ④ ⑤ 평가 문제를 풀어봅시다. 1. 다음의 파일 확장자 중에서 그림 파일이 아닌 것은? ① BMP ② JPG ③ PCX ④ WMF ⑤ MID 2. 그림 영역에 문자열을 넣을 때 사용하는 아이콘은? ① ② ③ ④ ⑤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과제예시 대기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대기 과제 및 예시 그림판을 이용하여 자신의 캐릭터를 그려 봅시다.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과제예시 대기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대기 과제 및 예시-2 그림판을 이용하여 자신의 캐릭터를 그려 봅시다.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과제예시 대기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대기 과제 및 예시-3 그림판을 이용하여 자신의 캐릭터를 그려 봅시다. 학습안내 도입 학습목표 탐구1 탐구2 실습1 실습2 정리 평가 과제예시 대기
수 업 계 획 1. 단원지도계획 2. 수업설계서 3. 학습지 4. 참고자료 5. 참고사이트 6. 제작자
참 고 자 료 1. 그림의 편집 2. 그림자료 만들기
관 련 사 이 트 1. 에듀넷/선생님/수업자료/기술.가정2학년/ 2. 멀티미디어 교사 연구회/자료실/
과정안 제작학교 및 제작자 학교명 : 대 천 중 학 교 제작자 : 박 선 영 학교장 : 구 자 성 교 감 : 박 진 규 2003학년도 교육부 연구학교 과정안 제작학교 및 제작자 학교명 : 대 천 중 학 교 제작자 : 박 선 영 학교장 : 구 자 성 교 감 : 박 진 규 연락처 : 041-934-2602(학교 교무실) 도움주신분 : 우종원 이미환 이민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