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6 한국화의 특성과 종류를 이해할 수 있다 전통회화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알고 대상에 알맞은 기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편집 기능 사용하기 – 실습 1 글자 모양을 바꾸고 싶은 곳을 블록 설정 [ 글자 모양 ] 대화 상자에서 [ 글꼴 ] ‘ 궁서체 ’, [ 글자 색 ] ‘ 토마토색 ’ 으로 선택 → [ 설정 ] 클릭 → 글자 모양 변경.
Advertisements

체험학습을 통한 5.18 유적지 그리기 5.18 유적지 그리기 체험학습을 통한 5.18 유적지 그리기 5.18 유적지 그리기.
국어 시간 ‘ 폭풍 ’ 과 ‘ 경설 ’. 학습 목표 1. ‘ 폭풍 ’ 과 ‘ 경설 ’ 에 나타난 삶의 태도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1. ‘ 폭풍 ’ 과 ‘ 경설 ’ 에 나타난 삶의 태도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2. 서로 다른 주장에 대해 근거를 들어 말할 수 있다.
1. 도형의 연결 상태 2. 꼭지점과 변으로 이루어진 도형 Ⅷ. 도형의 관찰 도형의 연결상태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단일폐곡선의 성질 연결상태가 같은 입체도형 뫼비우스의 띠.
406 문서에 표를 작성하고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표에 서식을 적용하여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표를 편집하여 다양한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 학습목표 5 부. HTML 의 기본 4 장. 표를 이용한 문서작성 - 17 주 차시 : 1/3 ∼ 3/3 배당시간 : 18.
정물화란 ? -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 과일, 기물, 채소류 등의 움 직이지 않는 사물을 소재로 그리는 그림을 말한다.
학습주제 미술 1 학년 2 학기 Ⅰ. 표 현 풍경화 그리기 (1/2) 풍경화 그리기. 교수학습계획 교 과 명교 과 명 미 술 단 원 명단 원 명 표현 활동 – 풍경 그리기 학습주제 풍경 그리기 학습목표 주변 경치의 아름다움을 재료와 기법의 특성을 살려 표현한다. 차 시.
각종 광고물로 지저분한 거리 삼청동 간판 정비 간판 공모전 수상 작품들.
테마가 있는 이야기 카페 바쁜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을 위한 편안한 쉼터.
아웃도어1/ 2/ 3/.
풍경 그리기 중등미술교육 충주성심학교 황경섭.
풍경 그리기 미술 1학년 1학기 2.표현> 풍경화 > 풍경 그리기 (1-3/3)
통일•안보관련 계몽포스터 배은수 순천팔마중학교.
의자 만들기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곡성고등학교 진 미 경.
설계도.
풀 다운 메뉴 File > New “intent” 이름을 넣고 OK 를 클릭한다.
크로마토그래피 장준우.
표 현 기 법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Ⅱ. 지구의 변동과 역사 1. 지구의 변동 2. 지구의 역사 3. 우리나라의 지질.
(생각열기) 볼록 렌즈로 물체를 관찰할 때는 어떤 상을 볼 수 있는가?
우리나라 악기.
(생각열기) 옷가게에서 옷을 살 때와 옥가게 밖으로 나와 서 옷을 볼 때 옷 색이 달라져 보이는 이유는?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전통 회화 전통회화 미술 1학년 1.전통 미술의 맥을 살려서 > 1. 전통 회화(1~3/3) 전통 회화
WIN95,98 보조프로그램 ‘그림판’을 이용한 포장지디자인.
교 독 문 26. 시편104편.
내 손으로 만드는 즐거움 -압화를 한지에 나타내기- 미술 2학년 1학기
마인드 맵.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 순서 1학년 미술 용구와 재료 완법 집필법 붓의 사용 한글의 서체 한자의 서체 결구법 전각 쓰기 평가 서 예 선도중학교.
수 채 화 수채화의 특성 여러가지 재료 표 현 방 법 작 품 감 상.
소 묘(Dessin) 소 묘 의 이해 크 로 키 스 케 치 석 고 데 생 정 밀 묘 사 작 품 감 상.
4. 상상과 느낌 [심화] 내 마음속 이야기.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COMPUTER ANIMATION (Key Frame Animation)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테셀레이션(쪽매맞춤) -나보라 선생님-.
1. 탐구동기 - 영재 수업에서 테셀레이션을 배운 적이 있는데 테셀레 이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고, 나만의 테셀레이 션을 만들어 보고 싶어서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탐구기간 년 12월 5일 ~ 2013년 1월 1일.
테셀레이션(tessellation) 테셀레이션(tessellation) 이란 마루나 욕실 바닥에 깔려 있는 타일처럼 어떠한 틈이나 포개짐이 없이 평면이나 공간을 도형으로 완벽하게 덮는 것을 말한다.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산성비가 식물의 잎과 씨앗에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 5반 박성용.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번: 성명: 박준석.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초기화면 미 술 5학년 10.판본체 궁체로 쓰기(3/8) 판본체와 궁체의 모양을 비교해 봅시다.
Pop-up book 만들기 전래 동화, 문화재 소개.
1. 선분 등분하기 (1) 주어진 선분 수직 2등분 하기 ① 주어진 선분 AB를 그린다. ② 점 A를 중심으로 선분AB보다
(생각열기) 축구장의 전광판에 사용되는 LED에서 나오 는 빛의 3원색은 무엇인가?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재료의 특성을 살려서 고등학교 미술 1학년 3, 개성을 살린 표현 > 4. 재료의 특성을 살려서 개성을 살린 표현
미술 1 학년 감상 > 감상 ( 2 / 1-2 ) 미술 문화의 이해 수업계획 수업활동.
1. 정투상법 정투상법 정투상도 (1) 정투상의 원리
한국 전통 민화 김혜란.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3.여러 가지 색.
물감(Panit) 과목명 : 아동미술 교수명 : 김혜영 교수님 학과 : 아동보육학과 문세영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디자인 리서치] 학번: 이름 : 홍지애.
미 술 3학년 1학기 2. 생활 속의 이야기 > 2)경험한 것,생각한 것 표현하기(3-4/6)
컴퓨터공학과 손민정 Computer Graphics Lab 이승용 교수님
Ⅳ. 제도의 기초 1. 물체를 나타내는 방법 3) 물체의 표현 방법 (2) 입체도법 지도학급 : 태화중학교 1학년 4반
서 예 의 기 초 진주개양중학교 이 명 균.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Ⅰ-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소단원 핵심 정리  (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고등 화법과 작문(박영목)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나주반남중학교 맹 범 호
학 습 목 표 1. 밑그림에 따라 채색할 수 있다. 2. 전체적인 색의 분위기와 조화를 생각할 수 있다.
물들여 만들기 강 진 농 업 고 등 학 교 정 미 희.
수치해석 ch3 환경공학과 김지숙.
학습목표 10색상환에 있는 색 이름을 알고 생활 주변의 대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내맘대로 모꼬 기본 게임 게임 준비 악마카드와 천사카드는 기본게임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옵아트를 활용한 착시미술 교사 김유미.
P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생각열기 – Q. 자동차에 액체, 기체 상태의 물질이 들어 있는 곳은 어디인가?
Presentation transcript:

A6 한국화의 특성과 종류를 이해할 수 있다 전통회화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알고 대상에 알맞은 기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한국화의 특징 한국화의 종류 소재에 따른 한국화의 분류 실기:난초 그리기 실기:수묵담채 정물그리기 실기:수묵담채 풍경그리기 형성평가 학생작품 감상 작가작품 감상

우리 조상들의 얼과 정신이 담긴 그림이다 정신적이고 상징적인 표현이다 선과 여백을 중시한다 먹의 농담효과를 살려 표현한다 1.한국화의 특징 우리 조상들의 얼과 정신이 담긴 그림이다 정신적이고 상징적인 표현이다 선과 여백을 중시한다 먹의 농담효과를 살려 표현한다 먹선의 굵기,속도,강약등 운필의 효과를 표현한다

2.한국화의 종류 수묵화: 먹의 농담만으로 그린 그림이다 수묵담채화: 수묵으로 그린 후 엷게 채색 하는 수묵위주의 그림이다 진채화(농채화): 먹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채색위주로 그린 그림이다 동양화의 분류

삼묵법: 한 붓에 세가지 먹색을 표현함(몰골법) (농묵, 중묵, 담묵) 갈필법: 붓에 물기를 빼서 거칠게 표현 함 3.한국화의 표현기법 몰골법과 구륵법 몰골법: 대상의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먹이 나 채색으로 한 붓에 그리는 기법 구륵법: 윤곽선을 그리고, 그 안에 채색한다 삼묵법: 한 붓에 세가지 먹색을 표현함(몰골법) (농묵, 중묵, 담묵) 갈필법: 붓에 물기를 빼서 거칠게 표현 함 백묘법: 선으로만 그리는 기법이다 운염법: 먹이 번지는 효과를 살려 그린다 (구름,안개 등) 준법에 대하여

4.사군자 매,난,국,죽을 그린그림으로, 그 향기나 기 상, 절개 등을 닮고자 하여 문인,사대부들 이 즐겨 그려 왔다 이 즐겨 그려 왔다 사군자를 그릴 때는 그림과 여백을 고려하여 주제를 배치 하고 필력에 의해 생동감 있게 표현 해야 한다 5.문방사우: 종이, 붓, 먹, 벼루 기타:서진,연적,붓말이,담요 등 6.진경산수화: 실제 경치를 보고 그린 산수화 (조선후기, 겸재 정선)

7.소재에 따른 한국화의 분류 산수화: 자연경치를 소재로 함 인물화: 초상화,신선도,탱화 등 사람이 주제 화조화: 꽃과 새를 소재로 함 화훼화: 꽃을 소재로 함 어해화: 물고기류를 소재로 함 초충도: 풀과 벌레를 소재로 함 영모화: 털달린 새나 짐승을 소재로 함 풍속화: 그 시대의 생활모습을 그린 그림 기명절지화:그릇,꽃가지등을 그린 정물그림

민화: 조선시대 무명 화가들의 그림 (서민적) 8.한국화의 원근표현 고원법: 올려다 본 모습을 그린그림 심원법: 내려다 본 모습을 그린 그림 평원법: 평행된 시각의 그림 민 화 home 민화: 조선시대 무명 화가들의 그림 (서민적) 문인화: 문인들의 그림으로 시,서,화 3요소 가 표현되며, 주로 사군자를 즐겨 그림

1.먹의 삼묵이 나타나도록 기본 세잎을 그린다 두잎은 반달모양으로 교차하고 3엽은 그 공간을 교차한다 수묵의 표현방법 난 치 기 1.먹의 삼묵이 나타나도록 기본 세잎을 그린다 두잎은 반달모양으로 교차하고 3엽은 그 공간을 교차한다 필의 시작은 역입으로 시작된다 작은 잎은 역입으로 끝난다 잎의 굵기에 여러 변화가 나타나야 한다 2.꽃잎과 꽃대는 잎보다 담묵으로 그린다 꽃심은 꽃잎보다 농묵으로 꽃심은 꽃잎보다 농묵으로 心자형이다 3.세가 약하지 않게 마무리하고 완성한다

의 농담을 살려 선을 넣는다(가늘지 않게 한다) 4.물감에 물을 많이 섞고,먹을 약간 섞어 색 이 강하지 않게 채색한다 수묵담채로 정물표현 1.정물을 배치하고 구도를 생각하며 도화지 에 짜임새 있게 배치하여 스케치한다 2.연필선위로 진한 먹선(매직)을 넣는다 3.화선지를 덮고 비춰 보이는 선을 따라 먹 의 농담을 살려 선을 넣는다(가늘지 않게 한다) 앞은 강하게,뒤는 약한 선으로 넣는다 4.물감에 물을 많이 섞고,먹을 약간 섞어 색 이 강하지 않게 채색한다 구륵법과 몰골법으로 적절하게 채색한다 그림자나 바탕은 여백으로 둔다

1.구도를 생각하며 도화지에 짜임새 있게 주변 풍경을 배치하여 스케치한다 2.연필선위로 진한 먹선을 넣는다 수묵담채로 풍경표현 1.구도를 생각하며 도화지에 짜임새 있게 주변 풍경을 배치하여 스케치한다 2.연필선위로 진한 먹선을 넣는다 3.화선지를 덮고 비춰 보이는 선을 따라 먹 의 농담을 살려 표현한다 앞은 강하게,뒤는 약한 선으로 넣는다 대부분의 묘사는 먹의 농담으로 표현한다 4.채색은 물을 많이 섞어 아주 연하게 한다 구륵법과 몰골법으로 적절하게 채색한다 하늘,구름,대상의 교차부분,땅의 일부는 여백으로 둔다

정선 (겸재) 종이,붓,벼루,붓 기명절지화 진채화(농채화) 1. 전통회화에서 정물을 소재로 하여 그린 그림의 명칭은? 먹선을 긋고 그 안에 채색한다 정선 (겸재) 종이,붓,벼루,붓 기명절지화 진채화(농채화) 1. 전통회화에서 정물을 소재로 하여 그린 그림의 명칭은? 2.수묵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채색위주로 표현하는 한국화의 종류는? 3.문방사우 란? 4.실경산수화를 처음 그린 조선시대 화가는? 5. 구륵법이란?

1.동양화 중국에서 발생하여 우리나라,일본 등지에서 그려진 그림 2.동양화의 분류 중국 당나라 때 그려진 서로 다른 화풍이다 남종화:수묵위주,주관적,상징적표현이다 시조는 왕유이다 북종화:채색위주,객관적,사실적표현이다 시조는 이사훈이다

수묵의 표현방법 붓을 물에 담궜 다가 물을 살짝 짜 낸다 붓 끝에 진한 먹물을 약간 묻힌다 흰 접시에 붓을 조금씩 문지른다 다시 붓끝에 진한 먹을 살짝 묻힌다 먹 묻은 쪽이 위로 오게 하여, 붓을 세워 선을 긋는다. 먹 색의 농담은 먹과 물의 양과 접시에서 붓 놀림으로 조절 할 수 있다 젖은 화선지에 선을 그으면 먹이 번진다

준 법 산이나 바위의 양감을 표현하는 방법 피마준:삼을 훑어놓은 것과 같은 선 돌이나 산의 굴곡을 표현한다(부드러운 느낌) 하엽준: 연잎의 잎맥과 같은 모양의 선 솟아오른 바위의 형세를 나타낸다 우점준: 빗방울 모양의 작은 점으로 표현 작은산,언덕,나뭇잎의 표현방법 부벽준; 도끼로 나무를 찍은 듯한 붓자국 험한 바위나 산악의 표현

3 1 2 4 5

1.밑그림 그리기 2.농담을 살려 윤곽선 그리기 3.농묵,중묵,담묵의 농담표현 4.엷게 채색하여 완성

A10 장우성:월매

A10

A10

삼묵법의 표현

몰골법 구륵법 몰골법: 한 붓에 먹이나 색의 농 담을 살려 표현하는 기법 주로 남화에서 사용(수묵화) 구륵법: 테두리 선을 긋고 그 안 에 채색하는 기법 주로 북화에서 사용(진채화)

A10 수묵화

A10 수묵담채화 김대원

진채화 김봉천

A10 고원법:김홍도(산수)

A10 평원법:심사정(설경산수도)

심원법:정선(인용함거도)

A10

A10

A11 문봉선

A11 박해동

A11 최도근

A11 류광덕

A11 문봉선

A11 민병도

A11 김경옥

A11 장용길

A11 남학호

김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