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상담 신라대 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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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상담 신라대 철학과

수업계획서

1. 일반사항 교과목명: 철학카운슬링 과목번호: 59388 강의시간 (수4-6) 시수: 3/3 강의실 사607 2 1. 일반사항 교과목명: 철학카운슬링 과목번호: 59388 강의시간 (수4-6) 시수: 3/3 강의실 사607 2. 담당교수 성명: 정상모 소속: 철학과 연구실 사508 연락처: 5573/01099401854 E-MAIL: smjung@silla.ac.kr 상담시간: 수11-13시 사범관 508 3. 수강생 유의사항 및 수업형태 강의유형: 강의, 토론, 발표 활용기자재: 빔 프로젝터, 파워포인트

4. 수업목표 및 교과목 개요 수업목표 최근 구미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철학상담의 현황을 개괄하고 철학상담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법을 습득하여 철학적 지식을 실제 삶에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교과목개요 1) 철학상담의 역사, 현황, 기본 특성 등에 대한 강의 2) 상담 일반과 철학 상담의 주요 이론 및 기법에 대한 강의 3) 상담 윤리에 대한 강의 4) 코헨의 <미친시대를 이성적으로 사는 법>을 통한 철학 상담의 범주별 사례 분석 5) 철학 상담 실습 

5. 성적평가방법 출석(10), 중간고사(30), 기말고사(30), 실습(30)  

6. 주별계획 및 실험.실습계획  1주:  철학상담이란 무엇인가? : 기본 특성, 역사 및 개요/강의, 질의응답,  ppt수시 사용    2주:  상담의 종류, 상담 일반의 기본 원리, 상담 윤리/이하 강의, 질의응답, 토론        3주: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설        4주:  상담주제1) 이성과 감정/이하 질의응답, 자유발표, 토론 (교제1, 2장)  5주:  2) 이성으로 감정 다스리기(3, 4장)  6주:  3) 스스로를 괴롭히지 않기(5장)  7주:  중간고사      

8주:  4) 이성적으로 관계 맺기(6장) 9주:  5) 오류에 빠지는 이유(7장) 10주:  6) 오류에서 벗어나기1(8장) 11주:  7) 오류에서 벗어나기2(9장) 12주:  8) 화를 다스린다(10장) 13주:  9) 분노에 휘둘리지 않기(11장) 14주:  10) 우울의 덫에 빠지지 않기(12장) 15주:  기말고사      

7.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미친시대를 이성적으로 사는 법>, 엘리엇 코헨, 21세기북스, 2006   참고: <철학상담소>, 루 매리노프, 북로드, 2006   참고: <철학으로 마음의 병을 치료한다>, 루 매리노프, 북로드, 2000   참고: <상담의 이론과 실제>, 김청자/정진선, 동문사, 2007   참고: <인생고수>, 안광복, 웅진, 2008      

철학 상담 개요

1. 철학 실천 운동 철학 실천 운동의 시발: 독일 철학자 아헨바허(Gerd B. Achenbach)가 1981년 독일의 콜로네(Cologne) 근처에서 상담소 개업 ‘국제철학실천협회’ 창설: 1982년(독립된 분야로 정착 계기) 이후 철학 실천 운동 활성화: 네덜란드, 캐나다, 노르웨이, 오스트리아, 프랑스, 스위스, 이스라엘, 영국, 미국 등 철학상담소: 미국에만 수천 곳 성업 중 우리나라: 1990년대 후반부터 일부 학자들이 관심 한국철학상담치료학회가 발족: 2009년 6월 철학상담사 연수과정 개설: 2009년 8월 철학상담사 자격제도 도입 예정

2. 철학사 속의 실천 철학 인간의 고민 해결, 자신과 세계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 도모,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해 철학이 사용된 역사 에피쿠로스: 철학은 ‘영혼의 치료법’, 철학자의 논의가 인간의 고통을 구제하는 데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한다면 공허한 것. 스토아철학자들: 추상적인 이론을 탐구하는 일 뿐 아니라, 삶의 기술을 배우게 하는 것도 철학의 할 일. 소크라테스: 사람들의 잘못된 사고방식, 잘못된 태도나 행동 방식을 교정하는 체계적인 기술로서의 철학을 수립한 최초의 철학자(대화법: “위대한 영혼의 치료술”).

데카르트, 스피노자: 철학은 지혜의 실천 니체: “왜 철학은 따분한 학술적 추구만으로 만족하는 타락된 학문으로 변질되었는가?” 비트겐슈타인: “만일 철학이 당신을 위해 해주는 것이 고작 논리학에 불과하고 당신의 일상생활의 중요한 문제에 관해 좀 더 잘 사유하도록 향상시켜주지 못한다면, 철학을 공부하는 것이 도대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철학 실천 운동 분류표(이진남) 철학(적) 실천 (Philosophical Practice) 철학상담(Philosophical Counseling) 루 메리노프의 구분 개인상담 집단상담 전속상담 철학치료(Philosophical Therapy) 철학치유(Philosophical Healing) 임상철학(Clinical Philosophy) 철학교육(Philosophical Education)   철학카페(Philosophical Cafe)

3. 철학 실천이란? 철학으로 삶의 구체적인 문제들을 풀어가는 과정으로, 철학상담, 철학치료, 철학카페 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이고 광범위한 개념. * 철학: 인생과 세계와 관련한 문제들에 관해 묻고 대답하는 활동 1) 철학상담   철학상담은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과 관련된 인간의 모든 문제와 고민을 내담자 스스로 풀어나가도록 상담자가 도와주는 대화의 과정”(이진남). 철학상담사(philosophical Counselor): 내담자가 자신의 철학적 문제들을 푸는 것을 도와주는 전문가

 가) 개인상담: 상담사가 내담자를 일대일로 만나 그의 개인적 문제들을 대화의 과정을 통해 스스로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것(철학상담의 가장 보편적인 형태).   나) 집단상담: 내담자들이 서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가는 방법이다. 그 과정에서 상담사는 문제를 제기하고 대화를 이끄는 역할.   다) 전속상담: 기업에 전속되어 기업과 관련한 여러 가지 상담을 해주는 철학상담 - 기업윤리, 윤리경영, 사원들의 직장 내 및 가정 내 문제, 등 담당(장래성 밝음) * 미국은 이 세분에 철학상담 자격증을 따로 발급함.

2) 철학치료 자기 스스로든 대화 상대방이건 철학적 병에 대해 진단, 처방, 치료하는 과정을 통해 정신적 건강을 화복시키는 활동 가) 철학치유: 자신의 철학적 병을 스스로 진단하고 처방하고 치료하는 활동으로, 자기 계발이나 수양과 관련된 활동 나) 임상철학: 타인의 철학적 병을 진단하고 처방하고 치료하는 활동 분야 철학치료사(Philosophical Therapist): 임상철학을 하거나 철학치유의 기술을 가르치는 사람

3) 철학교육 초중고교나 대학교와 같은 정규 학교나 각종 교육기관에서 철학하는 기술을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전공 및 교양) 4) 철학카페 일반인들이 취미로 즐기는 활동으로서 모든 사람들에게 열려있는 집단적 철학 모임을 말한다.  “소크라테스적 대화”(Socratic Dialogue): 한 팀의 사람들이 여행지 같은 곳에서 며칠씩 합숙하면서 한 주제에 대해 정의를 내리는 형식(독일, 네덜란드 등) “철학자카페”(Philosophers Cafe): 서점이나 카페에 모여 한 주제에 대해 난상토론을 벌이는 형식(미국, 프랑스 등).

쉬어가는 곳 철학 치료사와 점쟁이의 차이점은?

4. 현대의 상황 1) 풍요 속의 빈곤 (물질적) 풍요: 자유, 민주, 평등, 돈, 상품, 첨단기기, 지식정보, 과학기술, 인스턴트, … (정신적) 빈곤: 무한 경쟁, 양극화, 파편화된 자아, 무관심, 무한 긴장, 고독, 방황, 진정한 만남(대화)과 소통의 부재, 높은 자살률, 청년 실업, ... - 산이 높으면 계곡도 깊다: 물질적 풍요가 커질 수록 정신적 빈곤도 커진다. - 유사 이래 최대의 물질적 풍요와 그것을 따라가지 못하는 정신 문화 → 정신적 고통의 급증 ↔ 최신 정신의학과 심리학적 치료만으로 역부족

생각해 봅시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으며 살아간다. 주변에서 예들을 찾아보자. 그런데 그들은 자신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

마이클 잭슨과 프로포폴 마이클 잭슨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것은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한 프로포폴이라는 수면유도제였다. 여기서 치료란?

2) 현대 정신의학의 대처 - 정신의 문제마저도 최대한 물질(뇌 이상, 신경전달물질, 호르몬 등)상의 문제로 환원하여 규명하고 그 해결책을 찾으려 함 => 오늘날 대부분의 정신질환을 약물로 함 - 정신의학의 눈부신 성공 vs. 정신질환자의 급증 3) 기적의 약 프로작의 한계 - 프로작의 작용법: 우울증을 유발하는 세레토닌 부족을 인위적으로 보충해 줌. - 세레토닌 부족의 원인을 치료해 주지는 못함. * 수면제는 약물을 통해 수면을 유도해주지만,천연 수면유도제 부족의 원인을 치료하지는 못함.

4) 현대 정신의학의 한계 신체적 증세를 물질적으로 완화시키거나 제거할 뿐 그 증세 자체를 유발한 정신적인 근본 원인에 대한 치료는 불가. 5) 정신적 원인에 대한 기존 치료: 심리상담/치료 - 심리상담 분야의 눈부신 발전: 개발된 심리상담 이론만 400개 이상 vs. 심리적 고통에 시달리는 사람 급증 * 철학계의 자각: 철학의 본래 의무는 삶의 고통 해소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허약한 것에 그치지 않고 완전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 상태이다.“(WHO)

5. 철학상담/치료의 영역 1) 고통의 원인과 치료 방법   (가) 몸이 원인이 되어 몸에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 일반적인 의료 치료의 대상   (나) 마음이 원인이 되어 몸에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 정신의학의+심리치료+철학치료의 대상   (다) 몸(뇌의 물리적 결함 또는 기능적 장애)이 원인이 되어 마음에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 정신의학   (라) 마음이 원인이 되어 마음에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 심리치료+철학치료의 대상

2) 두 가지 마음의 원인 ① 잘못된 믿음이나 판단: 철학상담/치료의 대상 ② 잘못된 심리 상태(잘못된 환경이나 경험에 의한 비정상적인 인지/정서/행동 반응): 심리상담/치료의 대상

심리학의 태생적 한계: 심리학은 ‘개인의 상처’를 어루만질 수는 있어도 ‘그릇된 사회’를 고칠 수는 없다. * 예: 남성우월주의에 빠진 직장 상사에게 상처받은 여성을 상담한다고 해보자. 임상 심리학자는 여성의 상처를 드러내고, 억압된 정서를 표출하게 할 수 있다. 아울러 자신의 감정을 상대에게 적절하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을 일러줄 수는 있다. 그러나 상처를 만들어낸 ‘사회의 가치관’은 바꿀 수 없다. 개인을 ‘적응’시킬 수는 있을지언정, 상처의 근원을 도려낼 수는 없는 것이다. 증상은 다시금 재발될 수 있으며, 다른 이들도 똑같은 문제로 고통당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심리학은 ‘대증요법(對症療法)’에 불과하다.(안광복)

“철학은 사회를 위한  정신의학” - 개인은 결코 그가 속한 사회 이상으로 행복할 수 없다. ∴ ‘심리적 치유’는 ‘건전한 사회 가치관의 정립’과 병행되어야 한다. - 사회 가치관을 바로 세우며 개인의 삶의 태도까지 교정해주는 학문: 철학 예: - 플라톤의 철학: 혼란하고 타락한 그리스 사회에게는 냉철한 엘리트들이 인도하는 국가 질서를, 개인에게는 이성이 이끄는 절제된 삶을 처방 - 실존주의 철학: 국가주의의 광기가 휩쓸던 19세기말에 사회에 대해서는 이념이 결코 행복을 구현할 수 없다는 비판을 던지는 동시에 개인들에게는 줏대 있는 삶을 강조

3) 치료 영역 앞의 두 구분을 적용하면 마음의 고통의 원인과 그 치료 수단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3) 치료 영역 앞의 두 구분을 적용하면 마음의 고통의 원인과 그 치료 수단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원 인 증 세 치료 학문 뇌신경학적 (기질적) 원인 뇌신경조직/신경전달물질 이상으로 인한 고통 정신의학 심리적 원인 인지/정서/행동 반응양식 이상으로 인한 고통 심리학 철학적 원인 믿음/가치관/판단 이상으로 인한 고통 철학

4) 현대인의 심적 고통의 주요 원인 - 현대 사회: 지식정보화 시대 - 지식정보화 시대 정신질환의 주요 원인: 지식과 정보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한 마음의 고통 = 신체적 차원이나 심리적 차원의 문제를 넘어 세계관, 인생관과 관련된 근원적 차원의 고민으로부터의 고통

5) 해결책 - 지식정보의 홍수 속에 사는 현대인의 행복 조건: 올바른 지식과 정보(=지혜)를 소유하고 진정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   - 철학의 주요 의무: 지혜를 통해 심적 고통의 뿌리를 뽑아 치료와 위안을 주는 것 - 철학 상담(치료)의 목적: 지혜를 통해 마음의 고통을 제거하여 행복으로 이끄는 것

6) 비교 정신적 심리적 질병(disease)을 지닌 환자: 치료(정신치료 심리치료)가 필요 - 종합적 ‘증세’에 기초하여 진단 마음의 불편함(dis-ease)을 가진 정상인: 대화(철학상담)가 필요 - 내담자의 세계관(worldview), 원칙(principle), 체계(system)에 기초하여 진단

6. 아헨바허 철학상담 이론의 핵심 1) 철학상담의 방법 “방법을 넘어선 방법”(beyond method's method, Schuster) = 무방법의 방법 - 철학의 학문적 특성: 무엇이든 탐구 대상이 된다. * philosophia = philo + sophia - 철학상담가는 자신에게 이용 가능한 모든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 철학상담의 방법은 모든 종류의 철학에 의존하는 데 있다. - 어떤 지식이나 방법이든 철학적 목적 즉, 인생과 세계에 대한 전체적, 근원적, 주체적 이해를 부단히 추구한다는 목적에 합치하면 철학적 지식이나 방법이 된다.

2) 철학상담가가 지켜야 할 규칙 (가) 철학상담가는 모든 내담자들을 동일한 방식으로 대우해서는 안 되면, 그들의 서로 다른 요구에 자신을 맞추어야 한다. (나) 철학상담가는 내담자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그들 스스로 자신을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다) 철학상담가는 내담자들을 변화시키려고 해서는 안 되며 상담 이전에 계획한 목표나 의도를 버려야 한다. (라) 철학상담가는 내담자가 자신의 관점을 확장하도록 도와야 하며 그 경우에 적절한 것은 무엇이든지 제공해야 한다.

* 내담자를 변화시키려고 해서는 안 되는 이유: 철학상담의 본질이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자생력을 길러주는 데 있다.   - 내담자: 정상적인 속력과 진로를 상실한 배의 선장   - 철학상담가: 선장에게 방향과 진로를 직접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와 관련된 모든 것을 함께 검토하여 선장이 다시 그 배를 정상적으로 지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항해사  

방법이 없는 건 아니다: 매우 성공적인 몇몇 방법들 1) 소크라테스적 방법(Socratic Elenchos: 대화법, 산파술): - 과연 문제가 무엇인지, - 그 이유는 무엇이며, - 과연 타당한 것인지, - 문제 진단이 어긋났다면  왜 엉뚱한 사안을 문제로 여겼으며, - 진정한 문제는 무엇인지를 ‘대화’로 밝힘 (진정한 문제가 드러나면 해결책은 저절로 나옴: 산파술) 2)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법 - 문제의 명료화, - 근거의 파악, - 문제와 근거의 관계를 검토하고 - 창의적 대안을 모색함 3) 모든 철학자가 갖고 있는 Know-How: - 철학자들은 누구나 나름대로 정리된 삶의 가치관을 제시하고 있으며, - 다양한 문제 상황과 삶의 처지 속에 적합한 수많은 방법을 제시해 준다. (2,500년의 철학사는 현대의 어떤 상황에도 처방전을 내밀 수 있을 만큼 방대한 데이터 뱅크(Data Bank)이다) 4) 철학상담 전문 철학자들의 상답기법들 - 루 메리노프, 코헨 등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dialektike) - 논박술(elenchus)/반어(反語)법(eirōneia)법(소극적 측면) + 산파술(maieutike)(적극적 측면) 논박술 - 주장을 구성하는 중요 개념들의 정확한 의미를 묻거나 주장의 오류 사례를 통해 그 허점을 드러내는 태도 - “어떤 사람이 강한 사람입니까?” - “구두수선공의 기술은 어떤 대상에 가장 큰 덕을 가져다 줍니까?”

반어법 무지의 가장(假裝): 대화의 상대자로부터 로고스(論說)를 끌어내어 무지(無知)의 자각이나 아포리아(aporia, 난제)로 유도하기 위해(옳지 않게 여겨지는)상대의 견해를 일단 옳다고 인정해주는 방법(=귀류법) “그대의 말대로 정의는 ‘강자의 이익’이라고 합시다. 그런데 과연 ‘강한 자’란 무슨 뜻입니까?

산파술 - 게속적인 캐물음을 통해 사람들이 자신이 갖고 있지만 잊고 있거나 어렴풋한 지식을 스스로 깨닫도록 하는 기술(상대방이 제출한 논설에 대해 질문을 거듭함으로써 개념 규정을 분명히 하여 그가 갖고 있지만 미처 의식하지 못했던 지식을 스스로 깨닫게(낳게) 도와 주는 기술)

대화(문답)법의 기본 기법 - 상대 주장 중에서 핵심 개념의 정의를 물어라. - 필요하면 상대가 제시한 정의의 세부 사항의 정의를 계속 물어라. - 상대의 주장과 모순되는 사례(事例)를 제시한 다음 그 사례가 포함될 수 있는 고차(高次)의 규정을 구하게 하라. * “인간은 날개 없는 두 발 보행 동물이다.” “그렇다면 ( )도 인간인가?” - 상대방의 말(질문)에 대해서는 자신이 생각한 것을 솔직하게 최소한의 말 수(數)로 대답하라. - 질문된 사항만 대답하고 다른 말은 하지 마라.

생각해 볼 문제 소크라테스가 제시한 철학의 길이란 사람들이 문답을 통하여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물어 근원적인 무지를 폭로해 나아가는 것이었다. 그와 같은 무지 자각의 궁극 목적은 무엇일까?

7. 루 메리노프의 철학상담모형 PEACE (가) Problem: 철학적으로 문제 인식하는 단계 (나) Emotion: 문제가 야기한 정서 분석하는 단계 (다) Analysis: 해결책들을 나열하고 평가하는 단계 (라) Contemplation: 이전에 비해 더 전체적으로 상황을 고찰하는 단계 (마) Equilibrium: 마음의 평정을 회복한 단계

각 단계에 대한 설명 1단계(P): 어떤 문제를 철학적으로 생각하고자 할 때에는 먼저 그 문제를 인식해야 한다. 가령 당신의 부모가 죽어가고 있다든지, 당신이 기업규모 축소 조치의 일환으로 퇴사를 당했다든지, 당신의 배우자가 바람을 피운다든지 하는 구체적인 문제이다. 2단계(E): 그 문제가 발생시킨 정서를 분석하는 것. 이것은 내면적인 계산 절차다. 당신이 진정으로 느꼈던 정서를 분석하는 것이다. 정서를 건설적인 방식으로 표출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심리학과 정신의학은 이 단계 너머로는 나아가지 않는다. 3단계(A):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열거하고 평가한다. 이상적인 해결 방법은 외부 사항(문제)와 내부 사항(문제에 의해 야기된 정서)을 동시에 해결하는 것이다. 4단계(C): 보다 넓은 전망을 확보한 상태에서 전체적인 상황을 명상한다. 지금까지 명확한 이해를 위해 세분했던 단계들을 철학적 관점에서 통합하는 단계이다. 5단계(E): 앞의 단계들을 통해 평형에 도달한다. 당신은 당면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타당하면서도 정당한 조치를 취하게 된다. 평온한 마음을 회복하고 앞날의 불가피한 변화를 담담하게 예상하게 된다.

루 메리노프(Marinoff, Lou): 뉴욕 시티 칼리지 철학교수, 미국철학 실천가 협회창립자

우울의 네 가지 얼굴 (<철학으로 마음의…>, P. 57) 1) 유전적 뇌 이상으로 인한 우울증: 유전적 문제가 있어서 신경화학적 전달물질이 분비되고, 그리하여 이것이 두뇌기능의 정상적 범위를 간섭하는 경우(신체적 질병) 2) 유도된 뇌 상태로 인한 우울증: 생물학적이기는 하지만 유전적이지는 아닌 상태. 암페타민(각성제)이나 알코올 등의 부작용으로 유도된 상태(신체적/생리적 의존 상태) 3) 해결되지 못한 어릴 적의 트라우마(trauma), 과거의 어떤 문제로 인한 우울증: 프로이트의 관점과 관련되는 것(심리적 문제) 4)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고민스러운 사태로 인한 우울증: 직업상의 위기, 이혼이나 파산 같은 개인적/금전적 문제, 도덕적/윤리적 딜레마 등( 철학적 문제) 

8. 코헨의 비판적사고 식 상담 기법 Elloit D. Cohen: 브라운대 철학박사, 인디언 리버 지역전문대학 교수, <비판적사고협회>회장, 저술: 『아리스토텔레스라면 어떻게 할까?』) ① 어떤 감정(행동)인지를 분명히 한다. ② 감정(행동)을 유발한 사실을 확인한다. ③ 사실과 결합하여 문제가 되는 감정(행동)을 도출하는 규칙을 찾는다. ④ 불합리한 규칙이나 사실(전제들)을 확인하여 반박한다. ⑤ 반박된 전제들을 대체할 해결책(올바른 전제와 결론)을 찾는다.

9. 철학상담이 필요할 때 정신적 기능이나 심리적 작용은 정상이지만 가치체계, 가치관, 신념체계, 사고법 등에 문제가 있어서 사고와 행위를 어리둥절케 하고 좌절시킬 때, 그리고 그런 문제 때문에 정서적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을 때, 예컨대: - 검증되지 않은(혹은 무의식적인) 가설과 가치관을 갖고 있을 때, - 가치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을 때, - 상호 모순되는 정보나 지식을 갖고 있을 때, - 문제 해결과 정상의 추론이 오류를 범하고 있을 때, - 삶의 의미를 잘 못 알고 있거나 아예 찾지 못하고 있을 때, - 잘못된 삶의 목적이나 해결 방법을 설정해서 삶이 고달플 때, - 도덕적 딜레마, 직업적 갈등, 대인관계와 정체성의 혼돈, 상실감 등등 … “수고스럽고 무거운 생각 짊어진 자여 내게로 오라!“ * 과제: 이들 각각에 해당하는 사례를 한 가지 씩 찾아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