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 터치 폰의 리스트 스크롤링 메뉴 디자인에 관한 연구 풀 터치 폰의 리스트 스크롤링 메뉴 디자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김보람
Contents 연구배경 기존연구 연구목적 연구방법
플릭/flick과 핀치/pinch제스처 1. 연구 배경 Two main weakness of full touch screen phone 표시장치의 공간의 제약 입력장치의 제약 스마트 폰,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 기기의 대중화와 더불어 이에 대한 차별화된 사용편의성 전략이 필요해지고 있다. 모바일 기기는 기본적으로 휴대성을 강조하는 기기 특성 상 기존 Desk top과는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Haseloff, 2001는 휴대 기기에서 발생하는 가장 큰 제한 점은 표시장치의 공간과 입력장치의 제약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 Wang 2004,은 PDA 스크롤린 메뉴 연구를 통해 좁은 화면에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시각적 구성 요소들의 크기를 단순히 줄이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는데, 이는 휴대기기가 PC 환경에 비해 표시 가능한 단어의 수가 제한되고, 해상도 및 표현 가능한 색채심도와 대비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라고 언급하고 있다.(Wang, et al. 2004). 다양한 화면 제시방식 스크롤링/ 페이징 방식 열거형(List)/ 격자형(Grid) 제스처를 기반으로 한 터치 입력 방식 플릭/flick과 핀치/pinch제스처 탭 엔드 드래그/Tap and Drag
1. 연구 배경 표시장치의 공간의 제약 입력장치의 제약
1. 연구 배경 List Scrolling Menu 스크롤링은 대부분 빠른 검색이나 메뉴 네비게이션 을 위해 사용되기 때문에 정렬된 텍스트 리스트 형태 로 시각정보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강병기 외, 2010). 또한, 이미지 아이콘과 텍스트가 리스트 형식으로 배열 되어있을 경우 더 중요한 시각적 단서는 텍스트이다 (Wang, et al. 2004). 따라서, 전화번호부, 음악목록, 설정, 문자 등의 풀 터치 폰의 많은 메뉴나 어플리케이션들은 다량의 정보를 연속적으로 한 화면에서 조작하기 위해 리스트 스크롤링 방식을 채택 하고 있다. 그러나 리스트 스크롤링 메뉴 디자인 시 사용자의 시각 탐색 및 수행도에 기반한 디자인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Flick 방식으로 리스트 스크롤링 메뉴 조작 시 1. 연구 배경 List Scrolling Menu Assumption Flick 방식으로 리스트 스크롤링 메뉴 조작 시 더 효과적이고 좋은 디자인이 없을까?
E 2. 기존 연구 Human Visual Field Visual Periphery ParaFovea 5° V = 2arctan(S / 2D) ParaFovea 5° Fovea 1.5~2°
2. 기존 연구 Visual Search Pattern of Full-touch Screen Phone 사전실험 결과 메뉴 조작 시 화면 중앙을 중심으로 고정점(Fixation)을 형성하며 목표를 찾아나감. 또한 스크롤 속도가 빨라지면 중앙을 보는 경향이 더욱 현저. 스크롤 속도가 느릴 때에는 피실험자는 활발한 안구운동을 통해 화면을 세세하게 탐색하는 경향을 보이고, 속도가 증가하면 화면 전체를 탐색하기 보다 중앙부분을 중심으로 시선을 고정하고 화면을 탐색. 풀 터치 폰의 리스트 스크롤링 메뉴 디자인 시 시각탐색 시 고정점을 형성해 줄 화면 중앙부분에 대한 강조효과 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
3. 연구 목적 어떤 디자인이 더 효과적이고 좋을까? 원하는 타겟을 빨리 정확하게 찾는 것,, 풀 터치 폰에서의 가장 대표적인 시각정보제시 방법 중 하나인 리스트 메뉴 에서의 상하 스크롤링 시 사용자의 시각 탐색 패턴을 바탕으로 풀 터치 스크린 폰의 제약을 극복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시각정보의 제시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단문의 리스트 스크롤링 페이지에 있어 효과적인 메뉴 디자인 가운데 부분을 강조하거나 시각적 효과를 적용한 디자인 대안에 따른 사용자의 수행능력을 파악해보도록 한다. 어떤 디자인이 더 효과적이고 좋을까? 원하는 타겟을 빨리 정확하게 찾는 것,,
4. 연구 방법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Non effect Highlight effect Periphery effect 독립변수 수준 중앙강조 효과 Non Effect 기존 리스트 스크롤 메뉴 디자인 Highlight Effect 가운데 부분에 고정점을 형성 할 수 있도록 단서(Salience)를 제공한 디자인 Periphery Effect 가운데 부분만 보이게 하고 주변시 부분은 차단한 디자인 Non effect Highlight effect Periphery effect
4. 연구 방법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실험절차 준비단계 연습단계 본 실험단계 주관적 만족도 평가단계 평가척도 종속변수 준비단계 연습단계 본 실험단계 주관적 만족도 평가단계 평가척도 종속변수 객관적 측정치 수행 완료시간 조건 당 태스크 수행에 소요되는 총 시간 주관적 측정치 주관적 만족도 제시된 메뉴 조작 시 원하는 정보를 찾기 쉬운 정도(100점 척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