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서 5:1-12 성경봉독.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제 7 장 노인가족과 가족복지 당신은 노인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 ? 당신이 가깝게 생각하는 노인은 누구인가 ? 그 이유는 무엇인가 ? 그리고 그 노인이 당신의 삶에서 차지하는 의미나 당신의 삶에 끼친 영향력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 당신은.
Advertisements

고령화 사회와건강관리 전국 시 · 군 · 구 3 곳 중 1 곳, 노인 비중 20% 넘는 초고령화 사회 한국이 전세계에서 가장빠른 속도로 고령화 사회 로 진입. 65 세이상 노인 인구 비중이 7% 를 초과해 ‘ 고령화 사회로 진입 년 노인 인구를 535 만.
“ 당신은 어떤 노년을 꿈꾸십니 까 ” 노후를 보장하는 기초연금 알아보기 복지여성보건국 ( 노인장애인복지과 )
2 조 박지현 이지현 김상민 문설란 박지훈 1. 상황분석 타겟설정 컨셉도출 프로모션 방안 2.
안전을 생각합니다. 어머니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하루 종일 밭에서 죽어라 힘들게 일해도 어머니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찬밥 한 덩이로 홀로 대충 부엌에 앉아 점심을 때워도 어머니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 습니다... 한겨울 차가운 수돗물에 맨손으로.
한국교육 일제고사, 자사고, 입학사정관 … 그리고 교육감 선거. MB 교육철학과 정책 교육은 경쟁인가 협력인가 - 미국식 모델과 핀란드 모델 핀란드 모델 -3 주체 전부 경쟁 -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업성취도 주요변인 학교만족 두 배, 사교육비 절반.
자유학기제와 금융교육. 목 차 Ⅰ. 금융교육의 필요성 Ⅱ. 우리나라의 학생 금융교육 Ⅲ. 금감원의 학생 금융교육 Ⅳ. 자유학기제에 금융교육 활용 Ⅴ. 1사 1교 금융교육.
우리나라 소비자 행정 ( 현황 내용 방향 문제점 ) 비즈니스 운영관리 석사과정 박영권. 목차 1. 소비자행정 1.1 소비자행정의 정의 1.2 소비자행정의 목적 1.3 소비자행정의 영역 2. 소비자 정책 2.1 소비자 정책의 정의 2.2 소비자 정책의 범위 및 추진체계.
우리나라 전체 식량자급도 2007 년 6 월 20 일 동아일보 2007 년 7 월 11 일 중앙일보.
국회의원 이한성 2014 년 2 월 임시회 대정부질문 ❒ 금융지주회사법 제 48 조의 2 제①항 제 48 조의 2( 고객정보의 제공 및 관리 ) ① 금융지주회사등은 「금융실 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제 4 조제 1 항 및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한국행정사 과제 한국 과거 현대정부에 대해 조사하기. 순서 1. 문민정부 ( 김영삼 ) 2. 국민정부 ( 김대중 ) 3. 참여정부 ( 노무현 )
2013 년 헬스케어 이해와 전망. 헬스케어 산업의 이해 건강하게 아름답게 그리고 장수하고 싶은 인간의 기본적 요구에 충실한 사업 건강하게 아름답게 그리고 장수하고 싶은 인간의 기본적 요구에 충실한 사업 한국 헬스케어 산업의 성장은 산업화 만큼 빠르게 진행 중 1) 고령화.
개인정보보호에 있어서의 “ 동의 ” 김보라미 변호사 법무법인 동서파트너스.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공유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 “ 동의 ”
년 노동운동의 과제와 역할 노광표 (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소장 ).
7 월 24 일 7 번째 노사협의에서 분과는 외주업무 3 개에 대해 수정된 ( 안 ) 을 제시하였습니다. - 신호건널목 유지보수 외주화는 전국에 각역에 신호기, 선로전환기, 궤도회로장치, 건널목보 안장치 점검은 지난 몇 년동안에 외함 도색이 미비한 관계로 도색작업으로 대체와,
출산파업의 원인과 대응과 제 학과 : 경 제 학 과 3A 과목 : 지 역 경 제 론 학번 : 김승진 정종건.
사회학과 김은희. 1. 저출산의 원인 2. 저출산 대책의 현황과 문제점 3. 저출산 제고 대책 5. 저출산 시대의 대처방안 4. 외국의 사례.
4 월 노동자 건강권 쟁취의 달 민주노총 노동안전보건위원 회 4 월은 산재사망 노동자를 추모하는 봄 4 월은 노동자 건강권 쟁취 투쟁 하는 봄.
대 단원 : I. 가정생활의 설계 중 단원 : 2. 나의 생활 설계 소 단원 : (3) 나의 결혼 설계.
노령화/저성장/위험사회의 청년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조건과 연대 2015년 12월 3일 대구사회 혁신 아카데미 조한 혜정.
공공의료 한국의료의 ‘미운 오리새끼’ (목) 김 용 익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
현대사회와 윤리 1. 윤리학이란 무엇인가?.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극복을 위한 기업의 역할 (여성 고용에 대한 기업의 사례) 아시아나항공 주식회사.
차 례 I. 전자상거래 분쟁의 특징과 유형 II. 전자상거래 분쟁해결 절차 III. 대표적 분쟁사례 및 그 해결.
2016년 7월1주 국내 경유 가격구조 [경유] 소비자 판매가격 : 1,232.12원/l (7월3일~7월9일) α
2013년 6월 1주 국내 경유 가격구조 [경유] 소비자 판매가격 : 1,696.35원/l (6월2일~6월8일) α
희망찬 일자리, 든든한 복지, 행복한 국민 읍면동 인적안전망 활성화와 지역사회 복지 동향.
한국경제론 가을 Chap 10 비정규직 문제 국회의원 이경재 (前 국회환경노동위원장)
교독문 계시록 21장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가 맞춤형 급여로 국민께 다가갑니다.
민주노총 노동안전보건위원회 4월 노동자 건강권 쟁취의 달 4월은 산재사망 노동자를 추모하는 봄
미래사회와 대학자율화 방향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박종렬.
박근혜 2년? 행복하셨습니까? 박근혜 2년은 이다 살의를 느끼게 한 세월 멈춰버린 대한민국 답답한 이년.
체불임금 행정제도 개선 검토 보고 근로자퇴직급여보장제도 퇴직연금제 주요 내용.
한국적 생사학 정립과 자살예방 지역 네트워크 구축 생사학연구소의 연구사업과 과제에 대해 오진탁 (한림대 생사학 연구소장)
2 세상 이해 02. 다양한 자료를 통한 사회 현상의 이해 지도 활용 및 문제점 통계 활용 및 문제점 신문 활용 및 문제점
보건의료 인력양성의 문제점과 방안 김윤미, 전현화, 김지연, 김현정.
시작하기 전에…… 그리고 이러한 각각의 상황에 대비하여 생각하고, 준비해 놓은 것이 있는가? 지금 당신은 몇 살인가?
3학년 3반 29번 하상현.
실존주의 교육사상.
아동복지정책.
5세 누리과정 운영기준 월.
노년기의 가족관계 김지은 신지윤 심혜림.
대학 특성화사업 (CK-Ⅰ, CK-Ⅱ)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 대학지원팀 대학지원팀.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시대사 2013년 1학기 나폴레옹과 유럽 2013년도 1학기 백인호.
주40시간제 이해 부산지방노동청.
장자의 핵심사상 중국인의 사상과 지혜 제9주.
공공의료 한국의료의 ‘미운 오리새끼’ 김 용 익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
농촌건강장수마을 육성 방향 농 촌 진 흥 청 농 촌 자 원 과 과 장 신 영 숙.
노무관리 교육 10분만 시간 내십시오 복잡하게 보이는 노무관리 완벽하게 이해시켜 드립니다. 1.
만 원 100 % 근로자 월평균 가구 소득 (2인 이상 가구) 자영업자 월평균 가구 소득
『서울시민 복지기준』설정 청책워크숍 서울시민복지기준설정 추진위원회.
En101 인터넷 어학원에서 8개국어를 배우세요 !
자유주의 여성운동 사회주의 여성운동 급진적 페미니즘 한국의 여성운동 한국 여성노동
50 % 남성 여성 천체 남성 흡연율.
PART 한국에서 추락하는 7가지.
최근 사회복지정책/법 동향이해 및 실천방안 모색
만 명 자영업자 수 추이 자영업 폐업자 수 추이 초과 추정
에너지자원을 둘러싼 인류의 갈등 박구용 이 은.
원자모형의 변천과정 조원:20804 김민우 김재익 백선준.
국가 내 불평등 현상과 해결방안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관계힐링의 심리학.
복수노조 시대, 노동운동의 과제 (火) 노광표 (한국노동사회연구소 부소장)
상담 자료.
교육의 사회적 기능 및 실태 기계공학과 이규세 컴퓨터공학 김성호
Ⅸ 대한민국의 발전과 국제 정세의 변화 주제2 민주주의의 발전.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잘 살기 생산물류팀.
건강한 가족 아동보육학과 목승민.
장화용한국사 역사송 10곡 (선사시대 – 대한민국) (사)한국역사문화협회.
Presentation transcript:

이사야서 5:1-12 성경봉독

5:1 나는 내가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노래하되 내가 사랑하는 자의 포도원을 노래하리라 내가 사랑하는 자에게 포도원이 있음이여 심히 기름진 산에로다 5:2 땅을 파서 돌을 제하고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도다 그 중에 망대를 세웠고 그 안에 술틀을 팠도다 좋은 포도 맺기를 바랐더니 들포도를 맺었도다 5:3 예루살렘 주민과 유다 사람들아 구하노니 이제 나와 내 포도원 사이에서 사리를 판단하라 5:4 내가 내 포도원을 위하여 행한 것 외에 무엇을 더할 것이 있으랴 내가 좋은 포도 맺기를 기다렸거늘 들포도를 맺음은 어찌 됨인고 5:5 이제 내가 내 포도원에 어떻게 행할지을 너희에게 이르리라 내가 그 울타리를 걷어 먹힘을 당하게 하며 그 담을 헐어 짓밟히게 할 것이요

5:6 내가 그것으로 황폐하게 하리니 다시는 가지를 자름이나 북을 돋우지 못하여 찔레와 가시가 날 것이며 내가 또 구름에게 명하여 그 위에 비를 내리지 못하게 하리라 하셨으니 5:7 무릇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가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정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공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5:8 가옥에 가옥을 이으며 전토에 전토를 더하여 빈 틈이 없도록 하고 이 땅 가운데서 홀로 거주하려 하는 자들은 화 있을진저 5:9 만군의 여호와께서 내 귀에 말씀하시되 정녕히 허다한 가옥이 황폐하리니 크고 아름다울지라도 거주할 자가 없을 것이며

5:10 열흘 갈이 포도원에 겨우 포도주 한 바트가 나겠고 한 호멜의 종자를 뿌려도 간신히 한 에바가 나리라 하시도다 5:11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독주를 마시며 밤이 깊도록 포도주에 취하는 자들은 화 있을진저 5:12 그들이 연회에는 수금과 비파와 소고와 피리와 포도주를 갖추었어도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일에 관심을 두지 아니하며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보지 아니하는도다

이사야서의정의와 공의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사 1:21 신실하던 성읍이 어찌하여 창기가 되었는고 정의가 거기 충만하였고 공의가 그 가운데 거하였더니 이제는 살인자들뿐이로다 (시온 = 정의와 공의가 충만한 곳) 사 5:7 무릇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가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정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공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하나님이 바라시는 극상품열매 = 정의와 공의 )

(하나님이 바라시는 극상품열매 = 정의와 공의 ) 정의 (미슈파트) <------ 포학 (미스파흐)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사 5:7 무릇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가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정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공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하나님이 바라시는 극상품열매 = 정의와 공의 ) 정의 (미슈파트) <------ 포학 (미스파흐) 가난한자의 우선적 선택 // 피흘림, 억압 공의 (체다카 ) <----- 부르짖음 (차아카) 구제, 긍휼의 마음. // 억눌린 자의 가슴에서 터져나오는 비명소리 (출3:9)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시온와 포도원의 상태 (6개의 화- 5:8-23 ) 화있을진저 ---- 차준희교수님 – 죽은 사람의 상여를 메고갈 때 내는 소리, 렘22:18 호이 – 살아있는 사람을 향해 곡하는 소리. 렘 22:18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에게 대하여 이같이 말하노라 무리가 그를 위하여 [슬프다] 내 형제여, [슬프다] 내 자매여 하며 통곡하지 아니할 것이며 그를 위하여 [슬프다] 주여 [슬프다] 그 영광이여 하며 통곡하지도 아니할 것이라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시온와 포도원의 상태 (6개의 화- 5:8-23 ) 누가복음 11장42절이하 화있을진저 누가복음 11장42절이하 화있을진저 우아이(En., Epict)는 기본 감탄사이며, '오호!, 우!, 슬프다, 화가 있으리라'(슬픔 혹은 비난의 표현)을 의미한다. 신약성경에서 우아이는 47회 사용되었다. (참조: Walter Bauer; J. H. Thayer). 마23장 화있을진저 7회 (13,15,16,23,25,27,29) 눅11장 화있을진저 6회 (42,43,44,46,47,52)

③ 대담하고 뻔뻔하게 불법을 저지르는 지도자들5:18-19-(거짓 정책( 空約) 을 남발하는 정치꾼들도 경제노략꾼들.)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시온와 포도원의 상태 (6개의 화- 5:8-23 ) --- 1 %가 99 %를 죽이는 신자유주의 ① 탐욕스런 부자들. 5:8-10 ---(집과 땅, 온 재산을 독차지하려는 부자들) ② 탐식가들과 쾌락 추구. 5:11-14 ---(포도주와 독주-육적인 탐닉, 호화로운 연회) ③ 대담하고 뻔뻔하게 불법을 저지르는 지도자들5:18-19-(거짓 정책( 空約) 을 남발하는 정치꾼들도 경제노략꾼들.) ④ 도덕을 파괴하고 가치 전도(顚倒)에 앞장 서는 사람들 5:20 -(상식, 이성, 양심, 도덕 조차 무시하고 -----제 멋대로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는 무리들) ⑤ 자신을 지혜자로 자처하는 교만한 사람들 -5:21 ---(사탄 루시퍼처럼 자기 교만에 빠진 유력자들.) ⑥ 포도주와 독주에 젖은 불의한 재판관. 5:22-23 ---(포도주와 독주: 육체적 탐닉, 부(富)와 번영과 풍요의 거짓 예언)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김근주) 포도원 노래느 이스라엘의 죄악상의 근본에 공평과 정의 열매를 맺지 못한 것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그에 반대되는 “포학과 부르짖음”을 제시함으로써, 이 의미들이 흔히 이루어지듯이, ‘영적’으로 해석되어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의미로 흘러버리지 않게 붙잡아준다. 그뿐아니라, 포도원노래에 이어지는 8절이하의 본문은 집과 땅읠 독차지하려는 이륻에 대해 언급함으로써, 공평과 정의를 막연히 ‘영적’으로 해석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일상적인 사회현실속에서 이해하도록 이끈다. -------------------------------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우리나라 소득상위 1%가 전체소득의 16.6 %를 차지하는 것을 나타남. 2012년 4월22일 한국조세연구원은 우리나라 소득상휘 1%가 버는 돈이 38조4790억원으로 전체(231조 9560억원)의 1/6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상위 1%의 기준은 연소득금액 1억원이상으로 모두 18만명으로 추산됐다. 이런 통계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중 미국(17.7%) 다움으로 높은 수준으로 우리사회가 그만큼 ‘부의 쏠림’ 현상이 심하단 뜻으로 평가된다. 이것은 2006년 국세통계연보를 분석한 결과로 소득세 자료를 이용해 우리나라 상위 1%를 분석한 처음시도라 한다. 조세연구원 관계자는 “현재는 상위 1%의 연소득이 1억원보다 더 높아졌을 것이라며”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OECD 주요19개국(한국제외)의 평균치를 보면 상위1%가 전체소득의 평균 9.7%를 차지. 1위 미국 17.7% 2위 16.6%한국 3위 영국 14.3% 4위 캐나다 13.3% / 일본(9.2%) 호주(8.8%)는 조사국가평균에 못미쳐 소득이 비교적 고르고 평등하게 퍼져있음.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중간결론: 5:16 오직 만군의 여호와는 (정의로우시므로) 높임을 받으시며 거룩하신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므로) 거룩하다 일컬음을 받으시리니 [사33:5]여호와께서는 지극히 존귀하시니 그는 높은 곳에 거하심이요 (정의와 공의)를 시온에 충만하게 하심이라 [사56:1]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정의 미쉬파트)을 지키며 의(체데카)를 행하라 이는 나의 구원(예슈아)이 가까이 왔고 나의 (공의 체다카)가 나타날 것임이라 하셨도다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사45:5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나니 나 밖에 신이 없느니라 너는 나를 알지 못하였을지라도 나는 네 띠를 동일 것이요 45:6 해 뜨는 곳에서든지 지는 곳에서든지 나 밖에 다른 이가 없는 줄을 알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다른 이가 없느니라 45:7 나는 빛도 짓고 어둠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들을 행하는 자니라 하였노라 45:8 하늘이여 위로부터 공의를 뿌리며 구름이여 의를 부을지어다 땅이여 열려서 구원을 싹트게 하고 공의도 함께 움돋게 할지어다 나 여호와가 이 일을 창조하였느니라

♥ 이사야서의 정의와 공의 [사59:17](공의)를 갑옷으로 삼으시며 (구원)을 자기의 머리에 써서 투구로 삼으시며 보복을 속옷으로 삼으시며 열심을 입어 겉옷으로 삼으시고 [사61:10] …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을 내게 입히시며 공의의 겉옷을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석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교회는 매주 칭의(justification)를 설교하고, 노래하고, 기도했지만, 정의(정의와 공의)에 대해서는 ♥ 하나님 나라의 의 –정의와 공의 "교회는 매주 칭의(justification)를 설교하고, 노래하고, 기도했지만, 정의(정의와 공의)에 대해서는 무지했고, 무시했고, 무능했다”.(양희송) [사61:10] …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을 내게 입히시며 (공의)의 겉옷을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석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사59:17](공의)를 갑옷으로 삼으시며 (구원)을 자기의 머리에 써서 투구로 삼으시며 보복을 속옷으로 삼으시며 열심을 입어 겉옷으로 삼으시고

결단의 기도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교회는 매주 칭의(justification)를 설교하고, 노래하고, 기도했지만, 정의(정의와 공의)에 대해서는 무지했고, 무시했고, 무능했다”. (양희송)

사 5:16 오직 만군의 여호와는 정의로우시므로 높임을 받으시며 거룩하신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므로 거룩하다 일컬음을 받으시리니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하나님 보좌의 기초, - 하나님 통치의 기초, [시89:14] 공의와 정의가 주의 보좌의 기초라 [시97:2] …공의와 정의가 그의 보좌의 기초로다 사 5:16 오직 만군의 여호와는 정의로우시므로 높임을 받으시며 거룩하신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므로 거룩하다 일컬음을 받으시리니

♥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자녀를 선택하신 이유 –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자녀를 선택하신 이유 – 창18: 18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공의와 정의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호2: 19 내가 네게 장가 들어 영원히 살되 공의와 정의와 은총과 긍휼히 여김으로 네게 장가 들며 20 진실함으로 네게 장가 들리니...

♥ 교회의 존재이유 (포도원의 비유) 이사야5장 –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교회의 존재이유 (포도원의 비유) 이사야5장 – 5:1 나는 내가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노래하되 내가 사랑하는 자의 포도원을 노래하리라 내가 사랑하는 자에게 포도원이 있음이여 심히 기름진 산에로다 5:2 땅을 파서 돌을 제하고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도다 그 중에 망대를 세웠고 그 안에 술틀을 팠도다 좋은 포도 맺기를 바랐더니 들포도를 맺었도다 5:7 무릇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가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정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공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마6:33]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예수님의 사역도 정의와 공의를 행하시는 것 . [렘23:5]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렘33:15] 예수님의 말씀 [마6:33]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예수님의 첫 설교? 눅4: 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의 의 = 정의와 공의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의 의 = 정의와 공의 마 6:32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6:33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사 1:21 신실하던 성읍이 어찌하여 창기가 되었는고 정의가 거기 충만하였고 공의가 그 가운데 거하였더니 이제는 살인자들뿐이로다 (시온 = 정의와 공의가 충만한 곳) 사 5:7 무릇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가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정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공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하나님이 바라시는 극상품열매 = 정의와 공의 )

성경은 하나님을 '가난한 이들의 옹호자'로 지칭하고 있다. '부자들의 편'이라고 부른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성경이 말하는 정의와 공의는? '가난한 이들에 대한 하나님의 우선적 선택론‘ 성경은 하나님을 '가난한 이들의 옹호자'로 지칭하고 있다. '부자들의 편'이라고 부른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 뇌물과 도적질로, 가난한 자를 무시하는 고관들을 “살인자들”이라 부름. (사1:21,23 ; 욥24:14; 시94:6 ; 호6:9 등)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성경이 말하는 정의와 공의는?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성경이 말하는 정의와 공의는? 구약성경에서 가장 강조하는 단어를 정리하면 진실(에메드), 사랑 또는 은혜(헤세드), 평화(샬롬), 정의(미슈파트), 공의(쩨다크)일 것이다. 그중 "정의"(미슈파트)는 기계적 균형이 아니라 "편듬", 다시 말해 약자에 대한 편듬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정의"(미슈파트"는 대부분 "공의"(쩨다크)와 함께 한다. (공평과 정의, 공의, 정직과 정의, 공의와 정의 등.. 성경의 이런 표현은 모두 미슈파트와 쩨다크이다.) 그런 약자에 대한 무조건적인 편듬의 정신은.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에 대한 도움, 추수할 때 네 구퉁이와 떨어진 것들을 남겨두는 것, 자신 뿐 아니라 노예와 땅까지 쉬게하는 안식일, 땅을 쉬게하는 안식년, 땅과 노예를 해방하는 희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이어진다. - 새계명 (서로 사랑)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 성경이 말하는 정의와 공의는? 가난한 자라고 해서 판결 자체를 부정의하게 할 수는 없다. 그러나 판결과 관계없이 그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은 인간으로서 살아가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를 위해 무조건 편들어 지원함도 필요하다. 그리고 이 권리는 최대한 확대되어야 한다. 하나님은 죄로 인한 결핍(가난)한 인간들을 사형으로 판결했다. 그러나 스스로 십자가형을 받음으로 용서와 구원이라는 무조건적인 편듬을 실천했다.

최선을 다해 주님의 공의를 실천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고통 받는 피해자의 마음을 위로하는 따뜻한 손길이 되겠습니다. ♥ 성경이 말하는 정의와 공의는? 임은정 검사의 기도문 최선을 다해 주님의 공의를 실천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고통 받는 피해자의 마음을 위로하는 따뜻한 손길이 되겠습니다. 비뚤어진 영혼이 돌아설 수 있도록 다독이는 따뜻한 손길이 되겠습니다. 잔인한 정의가 아니라 따뜻한 정의가 실현되도록 마음과 능력을 다하겠습니다. 지치지 않을 수 없겠지만 조금은 덜 지치고 지치더라도 다시 기운 낼 수 있도록 주님 지켜주세요

하나님 나라의 의 - 정의와 공의 "교회는 매주 칭의(justification)를 설교하고, 노래하고, 기도했지만, 정의(정의와 공의)에 대해서는 무지했고, 무시했고, 무능했다”. (양희송)

찬송 517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