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의 맥 4 (가나안 정복 : 여호수아).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23 퍼 즐 총 66 권의 성경책 중 삼손, 기드온이 등장 하는 성경책의 이름. 1 의 가로열쇠.
Advertisements

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주의 손에 나의 손을 포개고 주 보혈 날 정결케 하고 주 보혈 날 자유케 하니 주 앞에 나 예배하는 이 시간 나의 모든 것을 주께 드리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 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그런즉 고린도후서 5 장 17 절 말씀 – 아멘.
( 삼상 1:1-28)  이름의 뜻 : “ 은혜로운 ”  중요한 성경구절 삼상 1, 2 장  가족 배경  한나에 대한 이야기는 삼상 1,2 장에서만 발견  한나의 남편 엘가나는 레위인 ( 가장 명예로운 가문 )  한나는 잉태치 못하였다. 브닌나는 한나를 멸시함.
가데스바네아 애굽 시내산.
< 두 가지 의 > 우리가 실패한 이유
3,000명 600명 VS 병거 30,000 마병 6,000명.
구약시대 이스라엘 12지파의 가나안 땅 경계입니다.
34. 시편 81편.
다니엘.
요한복음 3:16.
“믿음의 사람 라합”.
6. 시편 10편.
성 시 교 독 76. 요한복음 1장.
99. 나라 사랑 1.
하나님의 말씀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
성경퀴즈 여호수아4장6장 복습게임.
여호와를 사랑하는 너희여 악을 미워하라 그가 그의 성도의 영혼을 보전하사 악인의 손에서 건지시느니라
여러분은 누구의 것입니까? 이사야 43:1-4, 25.
47. 시편 105편.
하나님의 말씀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사사기의 배경” 이 윤 재 담임목사.
101. 나라 사랑 3.
창세기를 정복하자!!! 물댄동산.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야고보서 1장 15절 말씀 -아멘-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 22절 말씀 -아멘-.
18. 시편 31편.
48. 시편 106편.
102. 나라 사랑 4.
믿음으로 출발2 새총출석 주일 완벽 준비 주일 강사:박연훈목사 -순천교회 어린이전담목사 -어린이부흥사 -페북 : 박연훈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오천명을 먹이신 예수님 요한복음 6장 1~15절.
다윗과 골리앗 (사무엘상17장43~49) 43 그 블레셋 사람이 다윗에게 말하기를 "네가 막대기를 가지고 내게 오다니 내가 개냐?" 하고, 자기 신들의 이름으로 다윗을 저주하며, 44 다윗에게 말하기를 "내게 오너라. 내가 네 살을 하늘의 새와 들의 짐승들에게 주겠다."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출애굽기 20장 3절 말씀 -아멘-.
109. 헌당예배.
순종 5과 순종함으로 복을 받은 사르밧 여인.
요단강을 건넌 이스라엘백성 앞에 여리고성이 버티고 있었습니다 여리고성 요 단 강.
성 시 교 독 71. 이사야 55장.
제6과 종말론.
110. 선교주일.
가인을 사랑한 하나님.
사랑의 확증 롬5:8.
교 독 문 68. 국가기념주일.
40. 시편 96편.
성경말씀 듣고 싶어요 신 1:22-25.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변화 시켜요!! 사무엘은 돌을 하나 가져다가 미스바와 센 사이에 세우고 그 돌을 에벤에셀이라고 불렀습니다
가나안 땅 분배 여호수아 유언 (수13:1-14, 23:1-13).
다윗과 골리앗 사무엘상 17 :
창41:37 바로와 그 모든 신하가 이 일을 좋게 여긴지라 창41:38 바로가 그 신하들에게 이르되
제 2 장 소선지자 예언으로 언약 제 1 절 이스라엘 회복 예언 제 2 절 보수로써 승리 예언(요나 - 스바냐)
여호와는 내 편이시라 내가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라 사람이 내게 어찌할까 시편 118편 6절 말씀 -아멘-
하나님의 말씀 이스라엘이여 여호와의 구원을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8. 시편 14편.
예수님의 고난이 주는 기쁜 소식 (이사야 53:1-54:1)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 1장 12절 말씀 -아멘-
이삭을 번제로 드렸어요.
바벨탑을 만드는 사람들.
약속의 아들 이삭.
33. 시편 72편.
16. 시편 28편.
119. 성탄절(1).
아이성의 실패와 기브온의 화친 (수7:1-7, 9:3-15).
하나님의 사랑 신명기 32:9-14.
7월 고등부 공과설교 나는 누구인가요? 민수기 14:1-10.
수풀에 걸린 양.
출애굽기 개관 및 12-16장 출애굽기 산책 01 김현철 목사.
우광 천국벨을 울려라!!.
8월 고등부 공과설교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세기 1:31.
Presentation transcript:

구약의 맥 4 (가나안 정복 : 여호수아)

여호수아의 개론 주제 : 가나안 땅은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의 땅이다(1:1-2; 21:43-45). 개요 및 구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사 주리라 하신 온 땅을 이와 같이 이스라엘에게 다 주셨으므로…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말씀하신 선한 말씀이 하나도 남음이 없이 다 응하였더라”(21:43-45) 개요 및 구조    1) 가나안 땅의 정복 1-12장     (1)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 1-2장       (2) 요단강 도하 3-5장       (3) 가나안 땅 정복 6-12장      2) 가나안 땅의 분배 12-22장    3) 여호수아의 고별설교 23-24장       (1) 여호수아의 마지막 권면 23장       (2) 세겜에서의 언약 갱신 24장

가나안 정복 (1-12장) 정복 준비 1. 여호수아가 통수권을 받고 요단강 도하를 준비함(1장) 2. 여리고에 정탐꾼을 보냄(2장) 3. 요단강을 건너감(3:1-4:18) : 법궤(하나님 현존의 상징)를 앞세우고 건넘 4. 길갈에서 할례를 행함(4:19-5:15) 돌면 무너질 여리고에 왜 정탐꾼을 보냈을까? 왜 전쟁 전에 할례를 행했을까?

가나안 정복 (1-12장) 가나안 정복 1. 여리고성 정복(6장) : 승리한 전쟁의 전형적인 예(군사적 정복이 아닌 하나님의 승리) 2. 아이성 정복의 실패와 성공(7-8장) : 실패한 전쟁의 전형적인 예 하나님의 구원에 있어서 전적인 은혜(여리고)와 인간의 책임(아이) 사이의 균형을 보여줌 3. 기브온 족속의 거주 허락(9장) :하나님의 허락 없이 계약을 맺음 4. 가나안 남부 점령(10장) 5. 가나안 북부 점령 (11장)

가나안 분배 (13-22장) 가나안 땅 분배 1. 남부의 중심 : 유다 지파(시므온 포함) 2. 북부의 중심 : 에브라임 지파   2. 북부의 중심 : 에브라임 지파   3. 남부와 북부 사이 : 베냐민 지파   4. 에브라임 북쪽 : 므낫세 반, 잇사갈, 스불론, 아셀, 납달리, 단(베냐민 서쪽에서 북쪽으로 이주)   5. 요단강 동쪽 :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

사사시대 사사기 (왕이 없던 혼돈의 시대)

사사(Judge)란? 사사 : 야웨께서 세우신 카리스마적인 지도자이다. 사사는 재판관을 의미하지만(왕정시대), 이 용어는 ‘다스리다’로 확대 이해될 수 있다(삼 4:5; 7:15-17; 12:8-14). 즉 통치자로 이해될 수 있다. 사사는 야웨께서 세우신 카리스마적인 지도자였다. 그는 하나님의 영을 받아 압제자를 몰아내고 이스라엘에 평화를 이끈 자였다. 사사시대 기간 : 사사기에 나온 기간을 합치면 410년이다. 그러나 이것은 너무 길다. 사사시대의 기간은 출애굽의 연대를 언제로 정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전출애굽설[350년 정도], 후출애굽설[200년 정도]). 사사들은 이스라엘 전체를 통치했던 지도자가 아니라, 지파 또는 몇 지파들을 통치했던 자들이었다. 그러므로 어떤 사사가 다스릴 때 다른 지파에서는 다른 사사가 겹쳐서 등장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단순히 모든 사사의 통치기간을 합한 것으로 간주할 수 없다.

사사기의 내용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과 정착 (1:1-2:5) 사사들 활동의 서론 (2:6-3:6) 사사들의 활동과 업적 (3:7-16:31) 부록 (17:1-21:35) 1) 미가 이야기(17-18장) : 미가가 한 레위인을 개인 제사장으로 고용하고, 그가 미가가 구입한 신상을 훔쳐 블레셋의 위협을 피해 북쪽으로 이주하는 단지파의 성소에 갖다 놓는다. 2) 레위인 첩 이야기(19-21장) : 기브아 사건, 베냐민 지파와 다른 지파들과의 내란과 화해 사사들의 활동을 다루는 구절에 근거하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적들로부터 압제 받은 기간과 사사들의 통치 기간을 합하면 410년간이나 된다. 그런데 사사 시대가 410년으로 이해하면 너무 길다. 어떻게 이해?

사사들이 다스린 지역 대사사 1) 옷니엘(3:7-11) 2) 에훗(3:12-30) 3) 드보라와 바락(4:1-5:31) 4) 기드온(6:1-9:57) 5) 입다(10:6-12:7) 6) 삼손(13:1-16:31) 소사사 1) 삼갈(3:31), 2)돌라(10:1-2) 3) 야일(10:3-5), 4) 입산(12:8-10) 5) 엘론(12:11-12) 6) 압돈(12:13-15) –

사사 시대의 특징 왕(중앙 정부)이 없었던 시대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21:25) * 사사기는 왕정에 대해 긍정적으로 이해하는가, 부정적으로 이해하는가? 야웨이즘 (Yahwism) : 사사 시대에는 왕이 없었으나, 사실은 왕이 있었다. 하나님이 왕이셨다(7:2; 8:22-23). 1) 법궤 : 하나님의 임재와 통치의 상징 2) 중앙 성소 : 법궤가 있는 곳으로 이스라엘 종교의 중심지 3) 사사 : 하나님의 통치의 대리인으로 하나님의 뜻을 수행했던 그 시대의 지도자였다. 하나님의 영이 임한 카리스마적 지도자였다.

사사 시대의 4단계 역사 이해 이스라엘의 죄 : 우상숭배 하나님의 징벌 : 이민족을 통한 압제  이스라엘의 죄 : 우상숭배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자기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고 바알들과 아세라들을 섬긴지라”(3:7)  하나님의 징벌 : 이민족을 통한 압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그들을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의 손에 파셨으므로 이스라엘 자손이 구산 리사다임을 팔 년 동안 섬겼더니”(3:8) 이스라엘의 회개 : 이스라엘이 여호와께 부르짖음  “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으매”(3:9a) 하나님의 구원 : 사사를 택하셔서 구원하심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한 구원자를 세워 그들을 구원하게 하시니 그는 곧 갈렙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이라”(3:9b)   <옷니엘 (3:7-10) - 에훗 (3:12-15) - 드보라 (4:1-4) - 기드온 (6:1-8:15) - 입다 (10:6-12:7) - 삼손 (13-16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