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무용혁명의 시작 * “자연 그대로의 신체를 자연의 법칙에 맞게 움직이는 것, 1) 현대무용의 1세대 * 이사도라 던컨 (Isadora Duncan; 1878-1929) 현대무용의 대모 음악의 시각화 그리스 조각에 심취 * “자연 그대로의 신체를 자연의 법칙에 맞게 움직이는 것, 감정 그대로 움직이는 것이 가장 순수한 춤이다.”
* 로이 퓰러 (Loie Fuller; 1862-1928) - 발레 움직임과 토슈즈를 포기 -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시도: <치마춤 skirt dance> 창작 - ‘빛의 마술사’ - ‘색채의 향연’ - 예술적, 경제적 성공 -> 개인 소유의 극장 운영
* 마리 뷔그만 (Mary Wigman; 1886-1973) 독일 현대무용 <표현춤; usdruckstanz>의 대모 아방가르드 춤 장르 <자유춤>, <절대춤>으로 불리움 미에 대한 개념 파괴 타 예술로부터 독립된 자유춤 추구 타악기나 리듬만으로 무음악 작품 시도 인간 내면의 표현, 영혼의 표현, 무의식의 표현 대표적 작품: <마녀의 춤, 1914, 1926>
* 마사 그래험 (Martha Graham; 1894-1991) 미국 현대무용가 현대무용에 있어 ‘수축과 이완(contraction and release)’ 테크닉 발전 신화를 주제로 한 많은 작품 발표 애국적이고 정치적 문제를 다룸 주요 작품: 밤의 여행(Night Journey, 1947) * 주요배역: 오이디푸스, 이오카스타, 테이레시아스(예언자), 6명의 여자 무용수(밤의 여행의 딸들)
내용 설명: 첫 번째 장면: 이오카스타와 예언자의 등장 두 번째 장면: 군무진들의 등장과 왕비와 예언자와의 갈등 세 번째 장면: 오이디푸스와 밤의 여행 딸들의 등장 네 번째 장면: 오이디푸스와 왕비의 만남과 그들의 사랑 다섯 번째 장면: 왕이 침실에서 밧줄을 발견(자신의 얽혀진 운명을 인식), 밤의 여행 딸들의 등장 여섯 번째 장면: 예언자, 왕과 왕비의 등장 일곱 번째 장면: 코러스와 왕의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