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V. 국제 질서의 변동과 근대 국가 수립 운동 한국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Energy Demand and Supply Outlook 2040 APERC. Business as Usual Scenario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총 에너지 수요는 2040 년까지 50% 증가할 것으로 예상 에너지 수요의 증가는 수송부문의 수요 증가에 기인. 수송용.
Advertisements

[1 차시 ] 5 분 퀴즈 1. 자신을 소개하는 기본 문형을 말해 봅시다. 2. 고등학교 ‘ 축제 ’ 를 일본어로는 뭐라고 하나요 ? 3. 숫자 1-10 중 읽는 방법이 2 가지 이상인 것은 ? 4. 다음 설명에 대해 ○, × 로 답해 봅시다. ① 일본에서 교복은 ‘ せいふく.
경제 개발 계획 발표자 : 김지혜 교과서 119 쪽. 차례 경제 개발 계획 추진 목적 경제 개발 5 개년 계획 추진 경제 개발 추진 결과 산업 구조 개편 퀴즈.
경제 경영 이야기 -9 기준금리 Call 금리. 기준금리 Official Bank Rate 한국은행이 금융회사와 거래하는 금리로 월부터 금융통화위원회가 발표하는 정 책금리를 기준금리로 바꾸고 대표적인 기준금 리인 RP 금리를 정례적으로 발표. 미국의 정책금리.
훈민정음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역사적 가치, 만들어진 시대, 훈민정음의 분류의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정훈 글로벌 브랜드와 마케팅. 마니아들을 위한 쇼핑몰 쇼핑몰이름
* 듣말쓰 92~95 쪽 (6/6 차시 ) ‘ 어머나 ’ 노래 부르기 오늘 이 시간에 우리가 공부할 내용은 무엇일까요 ?
Creativity, Challenge, Confidence 마케팅 인사이트 이경석 과장 Tel Automotive Consumer Trends 2002 ~ 2006.
각종 광고물로 지저분한 거리 삼청동 간판 정비 간판 공모전 수상 작품들.
S W U 주 창 윤(언론영상학과) 언론사.
아웃도어1/ 2/ 3/.
성균관대학교 2005년 1학기 동아시아 근대성의 기원 현대 신문의 새로운 형태.
5. 알아보고 떠나요 * 듣말쓰 92~95쪽 (6/6차시).
나의 진로와 앞으로의 계획에 관하여 박세훈.
구간추정 (Interval Estimation)
경영사례 및 영업협상 방법론.
일본의 독도 침탈과정의 불법성을 알고 일본의 잘못된 주장을 반박하기.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1. 식량자원 3. 식품 안전성.
2. 다양한 관점.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면책 동의서 보호자 동의서 (탑승자가 미성년자인 경우)
기존점주용 파리바게뜨 (OOO) 영업지역 확인서
이야기를 듣고 앞뒤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 말하기 듣기 4학년 1학기 2. 고운 꿈 아름답게 > 1) 이야기의 샘(1/9)
독도의 지명과 고지도.
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찬송은 정직한 자들이 마땅히 할 바로다 시편 33편 1절 말씀 -아멘-
중국 조선업의 몰락 경영학과 윤동현.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FileMaker를 이용한 데이터 관리 옥현진(KICE).
국가 간 불평등 현상과 해결방안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양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관을 얻으리라 베드로전서 5장 3~4절 말씀 –아멘.
우리나라 수학자 기초반-17번-이호준.
도라도라 작전 국제관계학과 정민화.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디모데전서 4장 5절 말씀 -아멘-.
合作, 听的文学 박병현.
하나의 商행위에 같은 번호의 영수증이 두 개가 발급되었으며, 각 영수증의 발행시각 하차시각 승차거리 가 서로 다르다.
Ⅳ 고려의 성립과 변천 2. 무신 정권의 성립과 농민∙천민의 봉기 03 농민과 천민이 봉기하다.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제1차 중국 청성연.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사랑의 확증 롬5:8.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안녕하세요!.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제13주: 재벌과 중소기업 1. 기업경영의 글로벌화 1.1 국경없는 경쟁시대 - 세계화와 우리경제의 글로벌화 1.2 기업경영의 글로벌화 - 기업의 글로벌화와 해외직접투자의 증가 2. 재벌의 명암 2.1 재벌의 흥망성쇠 - 10위 이내 재벌의 변화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다음을 보고 이야기 해 봅시다. [제작의도] 학습 동기유발을 위한 화면이다. [활용방법]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Ⅲ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 4. 지역 문화의 특성 ① 다양한 지역 문화(1).
KOREA NAZARENE UNIVERSITY
강원 대학교 2003학년도 가을학기 담당 교수: 정기문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 가?.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무엇이 닮았나요? !!.
Ⅲ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 4. 지역 문화의 특성 ② 문화 행사와 관광 산업의 효과.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포도농장 주인과 일군들.
Ⅰ. 동아시아 역사의 시작과 국가의 형성 1 1. 우리가 사는 동아시아 2 3 동아시아의 자연환경과 생활 양식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Chapter 4 사회복지 전문직과 윤리강령.
중국 중산층 장기 해외여행자 증가 이유 언어정보학과 김예원.
알렌 인지 수준 판별검사와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판별검사의 상관관계
8월 고등부 공과설교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세기 1:31.
Presentation transcript:

IV. 국제 질서의 변동과 근대 국가 수립 운동 한국사

차례 01 02 03 04 05 06 07 서양 열강의 침략과 흥선 대원군의 정책 개항과 개화 정책 동학 농민 운동과 갑오개혁 · · · 202 01 개항과 개화 정책 · · · 212 02 동학 농민 운동과 갑오개혁 · · · 224 03 독립 협회와 대한 제국 · · · 232 04 국권 수호 운동 · · · 242 05 Images 변경방법 이미지를 선택(더블클릭)합니다 메뉴 [그림도구] – [서식] 클릭합니다. [그림바꾸기]를 클릭합니다. 원하시는 이미지를 선택 [열기] 클릭합니다. 개항 이후 경제·사회의 변화 · · · 252 06 독도와 간도 · · · 268 07

06 개항 이후 경제 · 사회의 변화 이 단원에서는 1. 열강의 경제 침탈을 단계별로 파악할 수 있다. 2. 우리 민족의 근대 경제 발전을 위한 노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개항 이후의 새로운 문화적 경향을 말할 수 있다.

1. 열강의 경제 침탈 일본 상인들이 마음대로 매매 활동을 할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일까? 일본인이 호남 지방에서 목면을 매입, 운반하여 와서 자기들 마음대로 매매하는 고로 저희가 진고개로 가서 일본 영사에게 항의하였습니다. 그런데 일본 영사관은“조선 사람들은 마음대로 판매하지 못하더라도 일본인은 장애 없이 판매할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 원필성 등의 청원서(1888. 9. 18.) ▲ 개항 당시 부산 일본 상인들이 마음대로 매매 활동을 할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일까? [정답] 일본 상인들은 치외 법권, 무관세, 일본 화폐 사용 등의 특권을 누렸다. 또한 조 · 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 체결 이후에는 내륙 지역에까지 진출하였다.

1. 열강의 경제 침탈 ⑴ 일본 상인과 청 상인의 침투 거류지 무역 ① 개항 초기: 일본 상인의 상권 침투 약탈 무역 ② 임오군란 이후: 청 상인의 침투(조 · 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 일본 상인의 내륙 진출(조 · 일 통상 장정) → 청 상인과 일본 상인의 상권 침탈 경쟁 심화 거류지 무역 외국 상인들의 활동 거리 제한(개항장 10리 이내) → 객주, 여각, 거간, 보부상 등이 중개 약탈 무역 불평등 조약을 바탕으로 약탈적인 무역 활동 전개 → 치외 법권, 무관세, 일본 화폐 사용 등 중계 무역 영국산 면직물 판매, 조선의 쌀 · 콩 · 쇠가죽 구입

1. 열강의 경제 침탈 조 · 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 탐구 활동 조선은 오랫동안 제후국으로 있었으므로 제도와 의식에 관계되는 모든 것이 다 정해진 규정이 있었다는 것은 다시 의논할 여지가 없다. 지금 여러 나라는 벌써 뱃길로 통상을 하고 있다. 이로부터 마땅히 바다에 대한 금령을 하루빨리 취소하고, 두 나라 상인들이 똑같이 상호 무역을 하여 함께 이득을 보아야 한다. …… 이번에 체결한 수륙 무역 규정은 중국이 속국을 위한 것이고, 우호 관계를 가진 각 나라도 마찬가지로 다 이득을 보도록 하는 것은 아니다. 체결된 각 조항은 아래와 같다. 제2조 청 상인이 조선 항구에서 개별적으로 소송을 제기하였을 경우에는 청 상무위원에게 넘겨 심의 · 처리한다. 제4조 두 나라 상인들이 쌍방에서 이미 개항한 항구에 가 무역을 할 때에 만일 법을 제대로 준수한다면 땅을 세내고 방을 세내며 집을 지을 수 있게 승인하며, 모든 토산물과 규정에 금지되지 않은 물건은 다 팔고 살 수 있도록 승인한다. 조선 상인이 베이징에서 규정에 따라 물건을 팔고 사도록 하며, 청 상인이 조선의 양화진과 한성에 들어가서 영업소를 차려 놓을 수 있도록 허락하는 외에 각종 화물을 내륙 지방에 운반하여 상점을 차려놓고 파는 것은 승인하지 않는다. - “고종실록”

1. 열강의 경제 침탈 조 · 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 탐구 활동 1. 위 규정으로 청 상인들은 어떤 특권을 누리게 되었는지 말해 보자. [정답] 청 상인들은 영사 재판권(치외 법권)의 혜택을 누렸으며, 거류지를 벗어나 내륙 지역까지 진출할 수 있게 되었다. 2. 위 규정이 조선 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보자. [정답] 내륙 지역과 거류지를 중계하던 객주 · 여각 등의 조선 상인들이 청 상인들에게 상권을 침탈당하였다.

1. 열강의 경제 침탈 ⑵ 제국주의 열강의 이권 침탈 ① 열강의 이권 침탈 • 청 · 일 전쟁과 아관 파천 이후 한반도에 대한 열강의 이권 침탈 심화 • 광산 채굴권, 삼림 채벌권, 철도 부설권 등 침탈 → 침략을 용이하게 하거나 자원을 취득하여 이권을 획득할 목적 • 최혜국 대우 조항을 근거로 각종 이권 요구 ② 결과: 한반도는 열강의 원료 공급지 및 자본 투자 대상으로 전락 → 경제적 자립의 어려움

열강의 경제 침탈 1. 자료 보기 열강의 이권 침탈 청 · 일 전쟁과 아관 파천 이후 조선에 대한 제국주의 열강의 침탈이 심화되었다. 러시아는 친러 내각을 앞세워 광산 개발권, 삼림 채벌권 등을 빼앗아 갔다. 미국은 광산 채굴권과 철도, 전기, 전차 부설권 등을 차지하였으며, 영국, 독일, 프랑스도 이권 침탈에 나섰다. 일본은 이권 침탈 경쟁에 뒤늦게 뛰어들어 철도 부설권, 금광 채굴권 등을 가져갔다. 제국주의 열강의 이권 침탈은 주로 광업과 삼림 등 자원, 철도와 전화 등 교통 · 통신 분야에 집중되었다. ▲ 열강의 이권 침탈

열강의 경제 침탈 1. 자료 보기 일본의 철도 침략사 대륙 진출의 야욕을 가진 일본은 미국인 모스에게서 경인선 부설권을 사들이고, 러시아와 경합하여 경부선 철도 부설권을 획득하였다. 또한 대한 제국과 한 · 일 양국 공동 경영을 전제 조건으로 경부 철도 합동 조약을 체결하였다(1898). 이 조약에는 철도 용지 무상 제공, 철도 용품 및 영업 이익의 무과세 등 매우 불평등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후 일본은 프랑스로부터 경의선 철도 부설권을 넘겨받아 군용 철도 명목으로 부설하였다. ▲ 경인선 개통식

1. 열강의 경제 침탈 ⑶ 일제의 경제 침략 ① 금융 지배 • 화폐 정리 사업: 일본 제일 은행에서 발행한 화폐를 법정 통화로 사용 → 국내 상공업자, 민간 은행 몰락 → 일본이 대한 제국의 재정 장악 • 차관 제공: 화폐 정리 사업에의 필요 명목으로 대한 제국에 대규모 차관 제공 ② 토지 침탈: 러 · 일 전쟁 이후 철도 부지, 군용지 확보 등을 구실로 국유지 및 역둔토 약탈 → 동양 척식 주식회사에서 관리

1. 열강의 경제 침탈 화폐 정리 사업 탐구 활동 교환의 조건 자료 1 상태가 매우 좋은 갑종 백동화는 개 당 2전 5리의 가격 으로 새 돈으로 바꾸어 주고, 상태가 좋지 않은 을종 백 동화는 개 당 1전의 가격으로 정부에서 사들이며, 팔기 를 원치 않는 자에 대해서는 정부가 절단하여 돌려준다. 단 모양과 질이 조잡하여 화폐로 인정하기 어려운 병종 백동화는 사들이지 않는다. - 탁지부령 제1호(1905. 6.) ▲ 백동화 1. 자료 1과 같은 조치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어떤 피해를 입었는지 알아보자. [정답] 백동화를 갖고 있던 우리나라 사람들의 자산 가치가 절반 이하로 줄어드는 경제적 타격을 입었으며, 화폐의 수신 업무를 담당하던 국내 은행이 도산하였다.

1. 열강의 경제 침탈 화폐 정리 사업 탐구 활동 예고 없이 실시된 정책 자료 2 아무런 예고도 주지 않고 돌연히 이와 같은 발표를 하고 바로 실시함은 실로 배우지 못한 백성을 죽이는 것으로, 어떤 근거도 찾을 수 없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표와 동시에 시행이라니 이 조치를 무엇이라 평할 것인가. 사실 그 비밀은 제정 이전에 벌써 일부에 누설되어 양화는 점차로 일부의 수중에 들어갔다. 한국인은 악화만을 손에 쥐고 알지 못하며 단두대 위에 끌려온 형상이라고 할 수 있다. - 경성 상업 회의소 의원이 일본 정부에 제출한 청원서(1905) 2. 자료 2에서 말하는 ‘양화를 가진 일부 사람들’이 누구인지 말해 보자. [정답] 화폐 정리 사업의 방식을 미리 알고 있었던 일본 상인 등을 지칭한다.

2. 경제적 구국 운동 이와 같은 조선 관리의 조치에 대해 일본은 어떻게 반응하였을까? 우리 고을에 흉년이 든 것은 귀하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궁지에 몰리고 먹을 것이 없어 비참하다. 곡물이 수출되는 것을 당분간 막지 않을 수 없다. - 동래 부사 김학진이 일본국 총영사 마에다에게 보낸 서신 ▲ 일본으로 보내려고 쌓아 놓은 곡식 이와 같은 조선 관리의 조치에 대해 일본은 어떻게 반응하였을까? 방곡령 선포로 미곡을 취급하는 일본 상인들이 손해를 보았다고 주장하며, 조선에 그 손해액을 배상하라고 요구하였다. [정답]

2. 경제적 구국 운동 ⑴ 방곡령 시행 ① 의미: 곡물 가격을 안정시키고자 어느 지역의 곡물을 다른 곳으로 옮기지 못하도록 하는 조치 ② 배경: 일본 상인의 농촌 시장 침투, 곡물 반출 → 곡물 가격 폭등 ③ 과정: 함경도(1889), 황해도(1890) 등지에서 방곡령 시행 → 조 · 일 통상 장정을 구실로 외교 문제화(통고 의무 위반 주장) ④ 결과: 방곡령 철회, 일본에 배상금 지불

2. 경제적 구국 운동 ⑵ 상권 수호 운동 ① 배경: 청 · 일 상인의 상권 침투(청 상인은 남대문로와 수표교 일대, 일본 상인은 명동과 충무로 일대) ② 상권 수호 운동의 전개 • 객주: 동업 조합, 상회사 설립(평양의 대동 상회, 서울의 장통 상회) • 경강 상인: 증기선 구입, 일제의 정부 세곡 운반 독점에 대응 • 시전 상인: 청과 일본 상인의 점포 철수 요구 시위, 동맹 철시 ③ 금융 자본의 성장과 좌절: 조선 은행, 한성 은행, 대한 천일 은행 등 설립 → 화폐 정리 사업을 계기로 몰락

경제적 구국 운동 2. 자료 보기 회사설 조선 상인들은 개항 후 외국 상인들의 진출에 대항하여 상회사를 설립하였다. 개화파 인사들도 서양의 회사 제도를 소개하고 관련 논설들을 발표하였다. 한성순보에 실린 ‘회사설’은 산업 각 부분에서 합자 회사 설립의 필요성, 주식회사의 설립 및 운영 방법 등을 소개하였다. 무릇 회사란 여러 사람이 자본을 합하여 농 · 공 · 상의 사무를 잘 아는 사람들에게 맡겨 운영하는 것이다. 농 · 공 · 상의 사무가 한둘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의 종류 역시 많다. 철도 회사는 국내의 운수를 편리하게 하고, 선박 회사는 외국 왕래를 통하게 한다. 일용품을 제조하는 회사가 있으며, 오직 토지 개간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도 있고 기타 다른 사업을 하는 회사도 있다. 또 정부에서 그 사업을 장려하여 날로 발전하게 한 회사도 있다. 그러므로 각국 정부가 어떤 회사를 국가에 이로운 것으로 판단하면 장려하는 방법이 매우 많다. 제1조 처음으로 회사를 설립하고자 하는 자는 그 뜻을 세상 사람들에게 광고하여 동지를 얻는다. 회사를 조직할 때에는 자본의 총액과 수익의 다과를 통틀어 계획하여 신문에 발표해서 모든 세상 사람이 그 회사의 유익함을 알게 한다. 그런 후에 고표(주식)를 발매하는데, 만일 회사의 자본금으로 1만 냥이 필요하면 1장의 정가가 10냥짜리인 고표 1천 장을 만들어 세상 사람들이 마음대로 와서 매입하게 하는데, 고표를 사는 사람을 사원이라 한다. - 한성순보(1883. 11. 20.)

2. 경제적 구국 운동 ⑶ 이권 수호 운동 ① 독립 협회: 러시아의 절영도 조차 요구 저지, 한 · 러 은행 폐쇄, 프랑스 · 독일의 이권 요구 저지 ② 영학당: 동학 농민 운동의 잔여 세력이 조직, ‘보국안민’, ‘척양척왜’ 주장 ③ 활빈당: 화적 집단, 일본에 저항 ④ 기타 이권 수호 운동의 전개 • 철도 부설 반대 투쟁 • 광산 노동자들의 봉기(평북 운산 금광, 강원 당현 금광, 평남 은산 금광) → 노동 조건의 개선 요구, 제국주의 열강의 금광 채굴 반대

경제적 구국 운동 2. 자료 보기 운산 금광 운산 금광에서는 연간 150만 원 정도에 해당하는 금이 생산되었다. 이는 당시 대한 제국 1년 예산의 4분의 1에 이르는 액수였다. 이 곳에는 많은 한국인 노동자들이 고용되어 장시간 노동과 저임금 등으로 혹사당하였다. 이에 평북 운산 금광의 광산 노동자들이 노동 조건의 개선을 요구하는 항의 통문을 돌리고 미국인의 금광 채굴에 저항하였다(1898). ▲ 운산 금광

2. 경제적 구국 운동 ⑷ 황무지 개간권 요구 반대 운동(1904): 일본의 황무지 개간권 요구 → 보안회 주도의 반대 운동 전개 → 일본의 요구 철회 ⑸ 국채 보상 운동(1907): 일제의 차관 제공에 의한 경제 예속화 정책 → 대구에서 서상돈 등이 모금 운동 시작 → 거족적 민족 모금 운동으로 발전 (애국 계몽 단체, 언론 기관 참여) → 일제 통감부의 탄압으로 중단

경제적 구국 운동 2. 탐구 활동 국채 보상 운동 지금 우리는 정신을 새로이 하고 충의를 떨칠 때이니, 국채 1천 3백만 원은 우리 한(韓) 제국의 존망에 직결된 것입니다. 이것을 갚으면 나라가 보존되고 이것을 갚지 못하면 나라가 망할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나, 지금 국고에서는 도저히 갚을 능력이 없으며, 만일 나라에서 갚는다면 그때는 이미 3천리 강토는 내 나라 내 민족의 소유가 못될 것입니다. 국토가 한 번 없어진다면 다시는 찾을 길이 없을 뿐만 아니라, 어찌 월남 등의 나라와 같이 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 그런데 이를 갚을 길이 있으니 수고롭지 않고 손해 보지 않고 재물 모으는 방법이 있습니다. 2천만 인민들이 3개월 동안 흡연을 금지하고 그 대금으로 한 사람에게 매달 20전씩 거둔다면 1천 3백만 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만일 그 액수가 다 차지 못하는 일이 있더라도, 응당 자원해서 1원, 10원, 100원, 1000원을 특별 출연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 국채 보상 운동 취지서(대한매일신보, 1907. 2. 21.)

경제적 구국 운동 2. 탐구 활동 국채 보상 운동 1. 국채 보상 운동이 빠른 시간 안에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었던 배경을 당시 상황과 연관 지어 말해 보자. [정답] 1905년 을사늑약이 체결되는 등 국권이 피탈되는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일제의 재정 장악 음모에 대해 분노하며 배일 감정이 높아졌다. 2. 일제가 국채 보상 운동을 탄압한 까닭을 생각해 보자. [정답] 국권 회복 운동으로까지 발전할 가능성이 있었고, 사람들의 배일 감정이 더욱 고조되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3. 근대 문화의 형성 기차는 일상생활을 어떻게 변화시켰을까? 남대문 정거장에서 요령 소리가 덜렁덜렁 나며 붉은 모자 쓴 사람이 ‘후상, 후상, 후상 오이데마셍까?(부산, 부산, 부산 안 가십니까?)’하고 외는 소리가 장마 속 논가에 맹꽁이 끓듯 하니, 이때는 하오 십 시 십오 분 부산 급행차 떠나는 때라. - 최찬식, “추월색” ▲ 근대 문물의 상징, 기차 기차는 일상생활을 어떻게 변화시켰을까? 철도의 부설과 기차의 도입으로 하루 안에 서울에서 부산까지 도달할 수 있게 되자, 서울과 부산 사이에 인적 · 물적 자원의 교류가 크게 증가하였다. [정답]

3. 근대 문화의 형성 ⑴ 근대 시설의 도입 ⑵ 근대 시설 도입의 의미 ① 근대 시설: 박문국(인쇄), 기기창(무기 제조), 전환국(화폐 발행) 설치 ② 우편 시설: 우정총국(우편 업무) 설치, 만국 우편 연합 가입 ③ 교통 · 통신 시설: 철도 부설(경인선, 경부선, 경의선), 전차 등장, 전신 · 전화 개통 ④ 서양식 의료 시설: 광혜원(제중원으로 개칭), 세브란스 병원(개신교에서 설립), 대한 의원(정부에서 설립) ⑵ 근대 시설 도입의 의미 ① 의의: 민중의 생활 개선에 기여 ② 한계: 제국주의 침략에 이용되기도 함.

근대 문화의 형성 3. 한 걸음 더 광혜원 1885년 서울에 세워진 한국 최초의 근대식 병원으로, 의료 선교사로서 한국에 온 알렌의 주관 아래 개설되었다. 알렌은 처음 미국 · 영국 등 외국 공사관의 촉탁 의사로 일하던 중 갑신정변 때 칼을 맞은 민영익의 생명을 구해 줌으로써 고종과 명성 황후의 총애를 받게 되었다. 이 일로 알렌은 왕실부 시의관으로 임명되었으며, 고종에게서 병원 설립 허락을 받아 냈다. 고종은 지금의 재동에 있던 홍영식의 저택을 하사하고 광혜원이라는 이름도 지어주었다. ▲ 광혜원

3. 근대 문화의 형성 ⑶ 근대 교육 기관의 설립 ① 1880년대 • 근대 교육의 시작: 원산 학사(1883), 동문학(1884, 통역관 양성), 육영 공원 (1886, 미국인 교사를 초빙하여 양반 자제들에게 근대 학문 교육) • 개신교 선교사들의 사립 학교 설립: 배재 학당, 이화 학당 등(선교, 계몽 목적) ② 갑오개혁기: 학무아문 설치, 교육입국 조서 반포(1895) ③ 대한 제국 시기: 관립 중학교, 외국어 학교, 각종 실업 학교 등 마련 ④ 을사늑약 체결 이후: 애국 계몽 운동가들의 교육 구국 운동 → 대성 학교, 오산 학교 등 사립 학교 설립

근대 문화의 형성 3. 자료 보기 교육입국 조서 아, 백성을 가르치지 않으면 나라를 굳건히 하기가 매우 어렵다. 세상 형편을 돌아보건대 부유하고 강하여 우뚝이 독립한 나라들은 모두 그 나라 백성들이 개명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지식이 개명하는 것은 교육이 잘된 데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교육은 실로 나라를 보존하는 근본이 된다. 그래서 나는 임금과 스승의 자리에 있으면서 교육하는 책임을 스스로 떠맡고 있다. 교육에는 방도가 있으니 먼저 허명과 실용을 분별해야 한다. 책을 읽고 글자를 익혀 고인의 찌꺼기만 주워 모으고 지금 돌아가는 큰 형편에 어두운 자는 문장이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쓸모없는 선생에 지나지 않는다. - “고종실록” 교육입국 조서가 반포됨에 따라 근대적 학제가 마련되었다. 이에 한성 사범 학교가 개설되었으며, 전국의 주요 도시에 소학교가 설립되었다.

3. 근대 문화의 형성 ⑷ 국어와 국사 연구 ① 국어 연구 • 국문체 보급: 국한문 혼용체 사용(갑오개혁 이후 공문서), 순 한글 신문 발행(독립신문, 제국신문 등) • 국문 연구소 설립(1907): 주시경, 지석영 등 → 국어에 대한 새로운 이해 체계 확립 ② 국사 연구: 구국 위인 전기 저술, 외국 흥망사 번역 → 근대 계몽 사학의 성립 • 신채호: ‘독사신론’(1908) → 민족주의 역사학의 연구 방향 제시 • 박은식: 조선 광문회 조직 → 민족 고전의 정리 및 간행

3. 근대 문화의 형성 국학 운동 탐구 활동 주시경, ‘국어와 국문의 필요’ 자료 1 후생들이 (세종 대왕의) 뜻을 본받지 못하고 오히려 한문만 숭상하며 어릴 때부터 이삼십까지 아무 일도 아니하고 한문만 공부로 삼았으되, 능히 글을 알아보고 능히 글로 그 뜻을 짓는 자가 백에 하나도 못되니, 이는 다름이 아니라 한문은 형상을 표하는 글일뿐더러 본래 타국 글인 고로 이 같이 어려운 지라. …… 지금부터 이후로는 우리 국어와 국문을 업수이 여기지 말고 힘써 그 문법과 이치를 탐구하며, 사전과 문법과 독본들을 잘 만들어 더 좋고 더 편리한 말과 글이 되게 할 뿐 아니라, 우리 온 나라 사람이 다 국어와 국문을 우리나라 근본의 주장 글로 숭상하고 사랑하여 쓰기를 바라노라. - “서우”(1907. 1.) 1. 주시경 등이 한글을 보급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알아보자. [정답] 우리말과 한글 연구, 후진 양성으로 한글의 대중화와 근대화에 있어 개척자 역할을 하였다. 또한 “국문문법”, “대한국어문법” 등을 저술하여 한글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3. 근대 문화의 형성 국학 운동 탐구 활동 신채호, ‘역사와 애국심의 관계’ 자료 2 오호라, 어떻게 하면 우리 이천만의 귀에 항상 애국이란 글자가 울리게 할까? 오직 역사로써 할지니라. …… 오호라, 어떻게 하면 우리 이천만의 피 방울방울이 나라를 위하여 끓게 할까? 오직 역사로 할지니라. 역사가 무엇이기에 그 효능이 이처럼 신성하단 말인가. 가로되, 역사라는 것은 그 나라 그 국민의 변천 성쇠의 실적이니, 역사가 있으면 그 나라가 흥하는 것이다. …… 그러하니 애국심이 없는 사람도 역사를 반드시 읽어야 하고, 애국심이 있는 자도 반드시 역사를 읽어야 하노라. - “대한 협회 회보”(1908. 6.) 2. 신채호는 역사를 읽어야 하는 까닭을 무엇이라고 하였는지 말해 보자. [정답] 역사를 읽음으로써 애국심이 생겨나고, 애국심은 곧 한 국가의 흥망성쇠와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3. 근대 문화의 형성 ⑸ 신문의 간행 ① 근대 신문의 창간 한성순보 (1883) 박문국에서 간행 정부의 개화 정책에 대한 여론의 지지를 끌어내고자 발행 독립신문 (1896) 서재필 등이 정부의 자금을 지원받아 발간한 민간 신문 순 한글만을 사용 → 대중에게 서양의 문물과 제도 소개

3. 근대 문화의 형성 ⑸ 신문의 간행 ② 대한 제국 시기의 신문: 국권 회복 운동 확산, 민족의식 고취에 기여 황성신문 (1898) 국한문 혼용, 유림층 대상, 광무개혁을 알리는 데 중점 장지연의 ‘시일야방성대곡’ 게재 제국신문 순 한글 신문, 서민과 부녀자 대상 지식 습득과 한글 사용의 중요성 부각, 교육 및 실업 발달 강조 대한매일신보(1904) 베델, 양기탁이 창간 의병 투쟁 보도, 국채 보상 운동의 전국적 확산에 이바지 만세보 (1906) 천도교 기관지 경향신문 천주교 기관지 대한민보 (1909) 대한 협회 기관지

3. 근대 문화의 형성 베델과 대한매일신보 자료 보기 민지(民智)가 몽매하여 민권이 서지 못하면 그 민은 민이라 할 수 없는 시대이다. 그러므로 민지가 발달한 후에야 우리나라의 안녕과 민권의 동등이 가능한 것이며, 민지의 발달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신문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대한매일신보(1907. 10. 5.) 대한매일신보는 베델이 사장이었고, 양기탁이 발행 책임을 맡았다. 베델은 영국의 언론인으로서 1904년에 런던 데일리 뉴스의 특파원으로 파견을 나와 대한매일신보를 창간하였다. 치외 법권의 혜택을 누리던 베델 덕분에 대한매일신보는 일제의 침략 행위를 마음껏 폭로할 수 있었다. ▲ 베델(1872~1909)

3. 근대 문화의 형성 ⑹ 종교를 통한 민족의식의 고취 개신교 병원, 학교 건립 → 서양 문물 수용에 이바지 국민 계몽 활동: 성경 번역, 신문 및 잡지 발간, 학교 건립 천주교 성당 건물 건축(명동 성당, 약현 성당 등) 고아원, 양로원 운영 교육과 언론 활동 등을 통하여 애국 계몽 운동에 참여 천도교 일부 동학교도의 친일 활동에 맞서 천도교로 개칭(손병희) 만세보 창간, 보성 학교 · 동덕 여학교 경영 대종교 단군 신앙을 바탕으로 나철, 오기호가 창시 간도에서 무장 독립 투쟁 전개 유교 박은식의 ‘유교 구신론’: 유교의 개혁과 유림계의 단결 주장 불교 한용운의 “조선 불교 유신론”: 불교의 혁신, 자주성 회복 주장

근대 문화의 형성 3. 한 걸음 더 명동 성당 명동 성당은 코스트 신부가 설계하고 파리 선교회의 재정 지원을 얻어 순수한 고딕 양식으로 1898년에 건립되었다. 본래 순교자 김범우의 집이 있던 곳으로, 블랑 주교가 김가밀로라는 한국인 명의로 사들였다. 1909년 12월에는 이재명이 명동 성당에서 벨기에 황제의 추도식에 참석하고 나오는 매국노 이완용을 공격하기도 하였다. ▲ 명동 성당(1900년 초)

근대 문화의 형성 3. 자료 보기 대종교의 창시 나철은 애국심을 가진 몇 사람의 힘만으로는 구국 운동을 달성할 수 없다고 하였다. 또한 국가의 기틀을 튼튼히 하고 민족을 부흥시키는 원동력은 민족의식을 일깨우는 데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1909년에 동지 오기호 등 10명과 함께 서울 종로 재동에서 단군대황조신위(檀君大皇祖神位)를 모시고 ‘단군교 포명서’를 공포함으로써 국조 단군을 숭앙하는 단군교를 창시하였다. 나철 등은 1910년에 단군교에서 대종교로 이름을 바꾸고 대일 투쟁 전략과 관련한 종교 운동을 전개하였다. 나철은 ‘홍익인간’을 교의로 삼고 이를 구현하여 지상 낙원을 세우자고 주장하였다. 대종교는 1914년 본사를 간도로 옮겨 독립운동 기지 건설에 앞장섰으며, 훗날 청산리 대첩에 참가한 북로 군정서 창설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 나철(1863~1916)

3. 근대 문화의 형성 ⑺ 예술계의 새 경향 문학 신소설: 순한글 · 언문일치의 계몽 문학 신식 교육, 신분 타파, 남녀평등, 자주 독립 등의 주제 이인직의 “혈의 누”, 이해조의 “자유종”, 최찬식의 “추월색”, 안국선의 “금수회의록” 등 신체시: 문명개화, 부국강병, 애국심 고취 등의 주제(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 번역 문학: “성경”, “천로역정”, “이솝 이야기”, “로빈슨 표류기” 등 음악 찬송가를 통해 근대 서양 음악 수용 창가 유행 → 애국가, 독립가, 권학가 등이 애창 미술 서양 화풍 소개 → 유화 제작 연극 원각사 건립: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극장 → ‘은세계’, ‘치악산’ 등 공연

근대 문화의 형성 3. 한 걸음 더 금수회의록 안국선의 신소설로, 까마귀, 여우, 개구리 등의 동물들을 의인화하여 인간 세계의 모순과 비리를 비판한 우화 소설이다. 1909년에 출판법을 반포한 일제는 “금수회의록”이 일본의 정책과 친일 정부 대신들을 비판함으로써 치안을 방해했다는 이유를 들어 압수하였다. 그리하여 “금수회의록”은 우리나라 최초의 판매 금지 소설이 되었다. ▲ 금수회의록

[1~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중단원 마무리 ㈎ 근래 외국인의 상업은 날로 더욱 흥성하는데 자국민의 상업은 날로 더욱 쇠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 안의 상업계는 다 저들이 점유하고 있고 오직 중앙에 겨우 손바닥만큼의 한 조각만이 남아 있으니 …… 이 때문에 총상회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 “승정원일기”(1898. 9. 29.)

[1~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중단원 마무리 ㈏ 무릇 우리 동포된 자는 한번 생각할 지어다. 자기 자신 세대는 구습과 고루 속에서 성장하여 새로운 학문에 종사하기 어렵다고 하겠으나 …… 이 시대에 이르러 교육이 일어나지 않으면 생존을 얻을 수 없으니 우리 동포는 자제 교육에 떨쳐 일어나야 한다. - “서우”(1906. 12.)

[1~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중단원 마무리 (가), (나)의 밑줄 친 내용에 해당하는 사례를 써 보자. ⑴ ㈎: ⑵ ㈏: [정답] 평양의 대동 상회, 서울의 장통 상회 [정답] 대성 학교와 오산 학교 등

[1~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중단원 마무리 2. (가), (나)와 같은 주장이 제기된 배경을 서술해 보자. * 조건_경제 침탈과 애국 계몽 운동의 개념을 포함하여 쓸 것 [예시 답안] 임오군란 이후 외국 상인의 내륙 진출이 허용되면서 객주와 여각, 보부상 등 조선 상인들이 상권을 침탈당하여 크게 어려워졌다. 이들은 동업 조합이나 상회사 등을 설립하여 상권을 유지하면서 외국 상인의 침탈에 저항하였다. 한편 대한 제국 말기에 애국 계몽 운동을 전개하던 민족 지도자들은 민족 교육을 통해 애국 청년을 길러 내는 것이 국권을 회복하는 길이라 여기고 대성 학교 등을 설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