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신앙과 윤리 01. 그리스도교 윤리 01. 그리스도교 윤리 예수와 그리스도교의 가르침 Ⅲ. 서양 윤리 사상 3. 신앙과 윤리 01. 그리스도교 윤리 01. 그리스도교 윤리 예수와 그리스도교의 가르침 교부 철학과 스콜라 철학의 윤리 사상 프로테스탄티즘과 윤리 그리스도교와 우리의 삶 예수와 그리스도교의 가르침 교부 철학과 스콜라 철학의 윤리 사상 프로테스탄티즘과 윤리 그리스도교와 우리의 삶
Ⅲ. 서양 윤리 사상 3. 신앙과 윤리 01. 그리스도교 윤리
01. 그리스도교 윤리 학습 목표 • 그리스도교 윤리의 기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교부 철학과 스콜라 철학의 윤리적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를 중세 그리스도교의 윤리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01. 그리스도교 윤리 · 네 원수를 사랑하라. · 누가 오른쪽 뺨을 때리거든 다른 쪽 뺨도 내어 주어라. · 자선을 베풀 때는 오른손이 한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 ·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산상 수훈 예수가 선교 활동 초기에 갈릴리의 작은 산 위에서 제자들과 군중에게 행한 설교이다.
단원 열기 예수의 산상 수훈의 내용이 강조하는 것은 무엇일까? 과제 무조건적인 사랑
단원 열기 도덕적으로 존경받을 만한 종교인에는 누가 있을까? 또 그 사람이 존경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제 •김수환 추기경: 무조건적인 사랑을 몸소 실천하여 대중들에게 많은 존경을 받았다. •법정 스님: 깨달음에서 우러나오는 글을 통해 현대인들의 각박한 삶에 위안을 주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몸소 무소유를 실천하여 대중들의 존경을 받았다.
교부 철학과 스콜라 철학의 윤리 사상 교부 철학: 아우구스티누스의 윤리 사상 1. (1) 플라톤 철학 수용: 그리스도교 교리의 확립과 체계화 ① 사상: 변화하고 사라지는 물질적인 것들이 가장 불완전, 육체와 영혼을 지닌 인간은 중간, 신이 가장 완전한 존재 → 이성보다 신앙의 우선성 강조 ② 계승·발전: 신은 이성적 인식의 대상이 아닌 실존적으로 만나야 할 인격적 존재
교부 철학과 스콜라 철학의 윤리 사상 교부 철학: 아우구스티누스의 윤리 사상 1. (2) 행복론 ① 인간 삶의 목적: 행복 → 완전한 선, 즉 ‘최고선’을 사랑하는 데서 성립 ② 완전한 선: 신 → 악은 인간의 타락한 본성으로 인해 선이 결핍된 상태 ③ 인간의 구원: 아담의 원죄로 인한 인간의 본성 타락 → 신의 은총으로만 구원 가능 (3) 덕론: 믿음, 소망, 사랑 중에서 사랑의 덕을 가장 중시 → 사랑의 윤리 ① 최고의 덕: 인간을 행복으로 인도하는 최고선인 신에 대한 사랑 ② 참된 행복: 사랑의 정신을 통해 완전한 존재인 신과 하나가 될 때 가능
교부 철학과 스콜라 철학의 윤리 사상 스콜라 철학: 아퀴나스의 윤리 사상 2. (1)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수용: 그리스도교 교리의 철학적 논증 시도 ① 사상: 신앙과 이성, 신학과 철학의 조화 추구 → 신 존재의 이성적 증명 시도 ② 계승·발전: 내세에 신과 하나 됨을 통해 진정한 행복에 도달 가능 (2) 행복론 ① 지혜, 용기, 절제, 정의의 덕으로 도달할 수 있는 행복은 불완전함 → 믿음, 소망, 사랑을 추가 ② 인간법, 자연법에 신법, 영원법을 추가 → 법을 종교적 차원의 논의로 심화
도움 자료- ‘착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자료분석 어느 날 길을 가던 유대 인이 강도를 만나 가진 것을 다 잃고, 구타를 당해서 사경을 헤매며 쓰러져 있었다. 그때 지나가던 유대교 제사장은 그의 옆을 피해 갔고, 레위 인도 길 반대쪽으로 지나가 버렸다. 하지만 유대 인과 적대 관계에 있던 사마리아 인은 기름과 포도주로 그를 치료해 주고 여관에 데려다 주며 많은 치료비도 감당하는 선행을 베풀었다. 자료분석 1. 착한 사마리아 인 이야기는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하라.”는 예수의 가르침을 교훈으로 주고 있다. 2. 참된 이웃은 사회적 지위와 관계없이 곤경에 처한 사람을 성심껏 도와주는 사람이다.
그리스·로마 신화의 신은 인간이 만들어 낸 존재 도움 자료-그리스도교의 두 원천: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구분 헬레니즘 헤브라이즘 배경 문명 그리스 문명 그리스적 세계관 유대 문명 그리스도교적 세계관 사상적 경향 인본주의 (인간 중심) 그리스·로마 신화의 신은 인간이 만들어 낸 존재 신본주의 (신 중심) 인간은 신의 피조물, 신의 은총으로만 구원 가능 주요 합리주의적 철학의 원천 논리와 사유, 이성 중시 → 철학과 과학에 영향 그리스도교 신앙의 원천 신비와 직관, 감정 중시 → 종교와 예술에 영향
프로테스탄티즘과 윤리 종교 개혁의 시작 1. 루터의 종교 개혁 사상 2. (1) 목표: 가톨릭 교회와 로마 교황의 권위를 부정, 성서와 신앙의 우위 확립 (2) 성격: 가톨릭 교회의 부정부패에 항거 (3) 발단: 성 베드로 성당을 늘려 짓는 비용 마련을 위한 교회의 면죄부 판매 루터의 종교 개혁 사상 2. (1) 종교 개혁의 전개: 면죄부 판매의 부당성을 지적하는 95개조 반박문 발표 ① 성서주의: 그리스도교의 진리를 전해 주는 최고의 권위는 성서에 있음 ② 만인 사제주의: 구원은 성직자의 도움 없이 개인의 믿음만으로 도달할 수 있는 영역이므로 모든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사제가 될 수 있음
프로테스탄티즘과 윤리 루터의 종교 개혁 사상 2. 칼뱅의 주요 사상 3. (2) 의의: 개인의 동등한 권리 옹호, 양심의 자유 확립 → 근대 민주주의 발전에 이바지 칼뱅의 주요 사상 3. (1) 예정설: 인간의 구원은 신에 의해 미리 정해져 있음 (2) 직업 소명설: 모든 직업은 신이 우리에게 내린 소명(vocation)
도움 자료-종교 개혁의 결과 • 그리스도교의 분열 • 종교 전쟁 초래 종교 • 종교적 관용 • 시민 계급의 성장 경제 • 근대 자본주의 발전 정치 • 프로테스탄트 성장 촉진 • 시민 혁명의 원동력
도움 자료 - 칼뱅의 예정설 자료분석 1. 칼뱅은 신의 절대적 권위를 내세웠다. 모든 사람이 같은 상태로 창조된 것은 아니며, 어떤 사람에게는 영원한 삶이, 또 어떤 사람에게는 영원한 벌이 예정되어 있다. 그러므로 성서가 명백히 밝힌 바에 따라, 우리는 주님이 누구를 구제하려 하시고 누구를 멸망시키려고 하시는가를 그 영원불변의 섭리 속에 미리 정해 놓으셨다고 말하는 것이다. - 칼뱅, “그리스도교 강요(綱要)” 자료분석 1. 칼뱅은 신의 절대적 권위를 내세웠다. 2. 칼뱅은 근면한 노동과 신에 대한 헌신으로 부를 추구하는 사회를 이상 사회로 보았다.
탐구해 보기 달란트(talent): 유대(Judea)의 화폐와 무게의 단위를 가리킨다.
탐구해 보기 1. 주인이 칼뱅이었다면 마지막 하인에게 어떤 말을 했을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써 보자. “네 이놈! 넌 그 돈을 활용해서 열심히 부를 축적하는 것이 하느님이 너에게 준 소명이자 너의 의무이거늘 아무것도 하지 않았단 말이냐.”
탐구해 보기 2. 프로테스탄티즘이 자본주의의 형성과 발전에 미친 영향을 서술해 보자. 자본주의가 태동하던 시기 프로테스탄티즘은 대중들에게 적극적인 경제 생활과 부의 축적을 신의 소명(Beruf, 부르심)으로 제시하였고, 대다수의 유럽인들이 그리스도교를 믿는 신앙인이었다. 따라서 직업이 신의 소명이라는 교리는 당시 유럽인들의 경제 활동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신앙인들은 현실 속에서 올바른 방법을 통해 근검, 절약, 검소한 삶을 통해 부를 축적하고자 노력하였고, 이는 유럽 사회의 자본이 축적되어 근대 자본주의 국가로 발전하는 데 밑바탕이 되었다. 결국 프로테스탄티즘의 직업 소명설과 구원 예정설은 자본주의 태동기 경제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윤리로 작동하였던 것이다.
중단원 갈무리_내용 정리 문제 ① 다음 설명이 옳으면 ○표, 틀리면 ×표를 해 보자. ⑴ 예수는 유대교의 엄격한 율법주의와 선민사상을 존중하고 추종하였다. × ⑵ 예수는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의 율법을 전파하였다. ○ ⑶ 예수는 모든 인간의 평등과 인류의 형제애를 강조하였다. ○
중단원 갈무리_내용 정리 문제 ②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합한 말을 각각 써 보자. ⑴ □□는 말 그대로 ‘교회의 아버지’를 의미하며, 대표적인 인물로는 중세 초기의 아우구스티누스를 들 수 있다. 교부 ⑵ 아우구스티누스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악을 □의 □□으로 이해하였다. 선 결핍 ⑶ 아퀴나스는 기존의 신학적 전통에 □□□□□□□ 철학을 접목하여 □□□ 철학을 완성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 스콜라 ⑷ 루터와 칼뱅은 직업을 신이 인간에게 부여한 □□으로 이해하며, 탈세속적이고 내세 지향적인 수도사적인 삶에서 벗어나 현세의 직업에 충실하며 □□ · □□ 하는 삶을 강조하였다. 소명 근검 절약
중단원 갈무리_내용 정리 문제 ③ 다음과 관련 있는 것을 <보기>에서 각각 세 개씩 골라 보자. ⑴ 신과의 실존적 만남을 통한 믿음을 바탕으로 이성에 따라 선을 실천하는 삶을 강조하였다. ㉠, ㉢, ㉣ ⑵ 이성을 통한 ‘신 존재 증명’과 신의 섭리가 새겨진 자연법에 대한 이성적 탐구, 그리고 그에 따르는 삶을 강조하였다. ㉡, ㉤, ㉥ 보기 ㉠ 플라톤 ㉡ 스콜라 철학 ㉢ 아우구스티누스 ㉣ 교부 철학 ㉤ 아퀴나스 ㉥ 아리스토텔레스
중단원 갈무리_내용 정리 문제 ④ 다음에서 설명하는 루터의 사상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써 보자. 만인 사제주의 하느님을 믿는 모든 신앙인은 성서를 통해 모두가 사제가 될 수 있다. 성서를 통해 개별적인 인간은 신과 직접 대면할 수 있고, 스스로 한 명의 사제가 될 수 있다.
중단원 갈무리_내용 정리 문제 ⑤ 칼뱅의 예정설에 근거하여 프로테스탄트가 다음과 같이 청빈한 삶을 강조한 이유를 서술해 보자.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구걸하는 것은 나태함이자 죄악이다. 종교 개혁 당시 프로테스탄트의 청빈한 삶에 대한 강조는 신교도들에게 재산 축적이라는 합당한 결과를 가져왔다.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재산을 축적하는 것은 그들에게 전혀 문제될 것이 없었으며, 오히려 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중단원 갈무리_내용 정리 문제 ⑤ 칼뱅의 예정설에 근거하여 프로테스탄트가 다음과 같이 청빈한 삶을 강조한 이유를 서술해 보자. 현실에서의 직업은 신이 개인에게 부여한 소명이므로 우리가 근면·성실한 자세로 직업에 충실할 때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이 칼뱅의 기본 입장이다. 따라서 프로테스탄트는 직업에 충실하고 청빈한 삶을 유지하며 재산을 축적함으로써 자신의 구원 여부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Q 과거에 자신이 잘못한 일에 대하여 솔직히 고백하고 성찰하는 글을 써 보자. 작년 수행평가 과제를 제가 직접 하지 않고 인터넷에 올라온 글을 짜깁기하여 제출하였습니다. 그런데 점수가 생각보다 잘 나왔습니다. 양심의 가책을 느낄 틈도 없이 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부모님께서도 많이 칭찬을 해 주셨습니다. 하지만 지금 되돌아보면 좋은 점수를 받고자 하는 마음에 옳지 못한 행동을 한 것이 후회됩니다. 눈앞의 욕심과 탐욕이 양심을 가렸던 것 같습니다.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아우구스티누스의 가르침을 통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순간적인 헛된 욕망을 사랑하는 삶을 살 것인지, 보다 먼 미래를 보며 진정한 행복을 사랑하는 삶을 살 것인지 지혜로운 판단이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신이 인간에게 자유 의지를 주었기에 나의 삶은 나의 것입니다. 따라서 그 책임 또한 나에게 있습니다. 앞으로 하루하루 일상에서도 영원한 것, 진정한 가치와 행복을 사랑하는 삶을 살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카리타스(caritas)를 실천하는 삶을 위해 항상 깨어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