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ublished by휘재 윤 Modified 8년 전
1
연현초등학교 영재반 김효정 류승연
2
1. 연구동기 2. 연구 기간 및 방법 3. 연구내용 4. 실험 방법 및 과정 5. 실험 결과 6. 느낀 점 및 알고 싶은 점
3
며칠 전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 자전거 를 꺼내보았는데 금속 부분에 녹이 슬 어있었다. 그리고 TV 에서 침몰한 배를 꺼내올리는 장면을 보게 되었는데 배 의 금속부분에 녹이 슬어있었다. 그리 고 오래된 동전에도 녹이 슬어있었다. 그래서 같은 기간, 환경으로 봤을 때 어느 금속이 더 잘 녹이 스는지 궁금하 여 이 연구를 하게 되었다.
4
(1) 연구기간 2011 년 7 월 말 ~ 2011 년 9 월 중 순 약 두 달간 (2) 연구방법 서로 다른 금속들을 구해 같은 환경을 만든 후 1 주일 뒤 어느 금속이 더 잘 녹이 슬었는지 알 아본다.
5
(1) 철, 구리, 알루미늄, 납, 니켈, 아연의 특성 - 철 : 철은 지각에 약 5% 함유되어있다. 철은 값이 저렴하고 다른 금속과 합금이 잘 되기 때문에 금속 중 가장 사용량이 많다. 상온에서 공기 중에는 잘 녹이 슬지 않지만 습기가 있으면 녹이 슨다.
6
구리는 붉은 색에 광택이 나는 무른 금속이다. 그래 서 가공이 쉽다. 구리는 열과 전기가 잘 통하는 금 속이다. 구리는 건조한 공기 중에서는 녹이 잘 슬지 않지만, 보통의 공기 중에서는 습기로 인해 녹이 슨 다.
7
알루미늄 : 알루미늄은 은백색의 가볍고 무르고 내 구성이 큰 금속이다. 주로 알루미늄 캔을 제조하고 가볍지만 강도가 약하다. 알루미늄을 공기 중에 방 치하면 녹이 스는 것을 방지하는 박막을 생성하여 외부의 광택은 잃지만, 내부까지 녹이 슬진 않는다.
8
납은 청백색의 광택을 내는 매우 연하고 잘 늘어나 고 펴지는 금속이다. 납은 금속으로서 녹는온도가 낮고 무르므로 가공하기가 쉽다. 하지만 납은 독이 있는 금속이다. 납은 공기중에 방치하면 산소와 반 응해 표면에 얇은 막을 생성하여 내부의 산화작용 을 막는다.
9
니켈은 은백색의 강한 광택이 있는 금속으로 전성 과 연성이 풍부하다. 니켈은 공기 중에서 잘 변하지 않고 산화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 니켈은 도금이 나 합금을 통해 동전의 재료로 이용된다. 그리고 대 부분의 니켈은 독을 지니고 있다.
10
아연은 청백색의 금속으로 상온에서 부서지기 쉽다 아연은 상온에서는 부서지기 쉽다. 상온에서 습한 공기 중에서는 물과 이산화탄소의 작용으로 표면만 산화되어 얇은 회백색 막이 생기며 이로 인해 내부 가 보호된다.
11
첫째, 찬물에 담가져 있을 때. 끓이지 않은 찬물에는 산소가 많이 녹아있다. 그래서 보통의 찬물이 가장 빨리 녹슬게 된다. 그냥 찬물의 경 우 물속의 산소가 녹스는데 사용되더라도 공기 중에서 무한정으로 다시 산소가 녹아 들게 되어있다. 둘째, 산소와 닿았을 때. 금속과 산소가 닿으면, 금속 내에 존재하는 ‘ 전자 ’ 를 잃 게 된다. 전자를 잃게 되면 금속이 매우 불안정한 상태 가 된다. 그렇게 되면, 수산화철이란 물질이 나오는데 이 수산화철이 시간이 지나면서 녹으로 바뀐다. 셋째, 물과 닿았을 때 ( 습기가 많은 곳에 있을 때 ). 금속과 물이 닿으면, 물 속내에 존재하는 산소와 만나 게 되어, 앞서 말한 산소와 닿았을 때의 경우와 같이 녹 이 슬게 된다.
12
실험준비물 : 탈지면, 철, 구리, 알루미 늄, 니켈, 납, 아연 1. 같은 날 같은 곳에 철, 구리, 알루미 늄, 니켈, 납, 아연을 물에 적신 탈지 면 위에 올려두고 종이접시에 올려둔 다. 2. 1 주일 동안 3 일 간격으로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며 관찰한다. 3. 실험이 끝나고 어느 금속이 제일 잘 녹이 슬었는지, 제일 적게 녹이 슬 었는지 알아보고 그 이유를 알아본다.
13
철구리알루미늄납니켈아연 실험 1 일차 : 아무런 변화 없음
14
철구리알루미늄납니켈아연 3 일차 : 철이 가장 녹이 많이 슬었고 뒤이어 아연, 납 순이다. 구리, 니켈, 알루미늄은 변화가 없다. 철에 물을 뿌리면 물을 뿌린 자리에 녹이 슨다.
15
철구리알루미늄납니켈아연 6 일차 : 철이 가장 녹이 많이 슬었고 아연과 납이 그 뒤를 잇는다. 구리는 약간 변화가 보였으 며 알루미늄, 니켈은 여전히 변화가 없다.
16
철이 가장 녹이 많이 슬었고 그뒤로 아연과 납이 가장 녹이 많이 슬었다. 또한 구리는 약간의 변화가 있었으며 알루미늄과 니켈 은 변화가 거의 없었다. 철이 가장 녹이 많 이 슨 이유는 철은 이온화 경향이 크기 때 문이다. 이온화 경향이 커지면 산화 반응이 일어나고, 즉 녹이 슬게 된다. 반면 알루미 늄과 니켈의 표면에는 산화 반응을 막기 위 해 얇은 막이 있기 때문에 외부의 광택만 사라질뿐 내부까지 침투해 녹이 슬지는 않 기 때문이다.
17
류승연 - 물에 대한 여러 금속의 반응과 녹에 슨 것 에 대한 여러 가지 비교 점등을 알게 되어서 나에게 이익이 되었다. 여러 금속도 같이 찾아보게 되기 때 문에 금속마다의 특징을 알게 되었다. 다음에는 여 러 액체에 따른 금속의 반응에 대해 알고 싶다. 김효정 - 여러가지 금속의 특징에 알게되어서 좋았 고 하루하루 금속들이 변화하는것을 관찰하는것이 매우 재미있고 신기하였다. 이 연구와 실험을 하며 금속의 특징과, 녹에 대해, 가장 많이 녹이 슨 이유 를 조사하며 이런저런 정보를 알게되어 유익한 시 간이었다. 다음에는 녹을 제거하는 방법과 어느 환 경에서 더 녹이 잘 스는지에 대하여 연구해보고싶 다.
18
끝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