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다이소, 그는 누구? 2. 기업분석 3. 시장분석 4. 전략분석 5. 경쟁업체분석 6. 성공요인분석 1. 다이소의 광고상황 2. 광고전략수립 3. 메인타겟 설정 4. 포지셔닝 및 컨셉설정 5. 미디어 전략 6. 광고 아이디어 제안 1. 정리 및 전망 2. 참고문헌.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 다이소, 그는 누구? 2. 기업분석 3. 시장분석 4. 전략분석 5. 경쟁업체분석 6. 성공요인분석 1. 다이소의 광고상황 2. 광고전략수립 3. 메인타겟 설정 4. 포지셔닝 및 컨셉설정 5. 미디어 전략 6. 광고 아이디어 제안 1. 정리 및 전망 2. 참고문헌."— Presentation transcript:

1

2 1. 다이소, 그는 누구? 2. 기업분석 3. 시장분석 4. 전략분석 5. 경쟁업체분석 6. 성공요인분석 1. 다이소의 광고상황 2. 광고전략수립 3. 메인타겟 설정 4. 포지셔닝 및 컨셉설정 5. 미디어 전략 6. 광고 아이디어 제안 1. 정리 및 전망 2. 참고문헌

3 STEP1-1 다이소, 그는 누구?

4 ○ 법인명 : ㈜다이소아성산업 ○ 상호 : 다이소 ○ 대표이자 : 박정부 ○ 소재지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 설립년도 : 1992년 ○ 사업내용 : 양질의 생활용품 균일가 판매 ○ 취급 품목수 : 약 2만 여종 ○ 매장 수 : 468여개 (2007년 10월 29일 기준) ○ 기타사항 : 자체적으로 물류센터 및 배송시스템 운영 2001년 9월, 일본 100엔샵 업계 1위인 다이소 산업과 합작 다이소, 그는 누구? 명실상부한 한국 최고의 저가마트

5 STEP1-2 기업분석

6 기업분석1 _ 기업연혁

7 기업분석2 _ 경영이념 저가격, 고품질을 향하며 소비자들에 게 합리적인 소비마인드를 정착시키는 것이 다이소의 궁극적인 목표.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고가격 제품은 고품질이라는 고정관념 에 사로잡혀 있고 심지어 고가격의 제품에 문제가 있거나 제 품에 흠이 있어도 전혀 실망하지 않고 있다. 이는 합리적인 소비마인드가 정착되지 않았기 때문이고 이를 바로잡고 유통의 거품을 제거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저가격에 제공할 수 있다는 아주 이상적인 소비마인드를 소비자들에게 갖게 하고자 한다.

8 기업분석3 _ 성장률 및 매출액 '1000원 숍' 균일가 생활용품 브랜드로 유명한 다이소아성산업(대표 박정부)이 경 기불황에도 오히려 고성장을 구가하며 대표적인 국내 강소기업으로 자리를 확고히 잡아가고 있다. 13일 다이소에 따르면 지난해 내수침체 등에도 아랑곳 않고 고객 수가 30% 이상 증가하며 매출 목표액 2100억원을 무난히 달성했다. 이는 2006년 1050억원, 2007년 1500억원에 이어 연속 40% 이상 늘어난 실적 으로 1997년 서울 천호동에 1호점을 개설한 첫 해 매출이 3억원이었던 것과 비교하 면 엄청난 성장세다. -아시아경제신문(09.01.13) (http://www.asiae.co.kr/uhtml/read.jsp?idxno=2009011313445998475)

9 STEP1-3 시장분석

10 시장분석1 _ 시장동향 저가시장 → 낮은수익률과 품질저하의 인식 → 저렴하고 질 좋은 제품을 모색하는 합리적인 소비자들에 의해 시장성장 (PB,천원샵등) 현재의 저가시장 → 낮은 가격과 더불어 고객들이 원하는 품질을 제공 (가격,가치,디자인등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만족필요) 저가시장의 기회 : 합리적이고 고도화 되는 소비트렌드 인식필요

11 시장분석2 _ STP전략 Segmentation 생활용품은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든 연령층이 필요로 하는 생필품이다. 또한 생활용품은 소득수준 에 상관없이 모두 사용하기에 소득 수준이 영향 을 크게 끼치지 않는다. 예를 들면 강남점 다이소 오픈시 많은 호응을 받고, 현재에도 모든 매장이 지속적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다이소는 생활용 품시장 으로서 저가 균일가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므로 저가 생활용품시 장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저가 생활용품이라는 이미지가 소비자의 구매심리에 영향을 끼쳐 계속되는 불황기에 점차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12 시장분석2 _ STP전략 Targeting 현재 우리나라는 불황이 계속되고 있어 소비자들은 생필품을 저가에 구입하고자하는 욕구가 전반적으로 커지게 되었다. 주로 생필품을 구입하는 주요층은 20~40대 여성들로 75%를 차지하고 있다. sub target 으로는 학 생들과 50대가 15~20%의 비율을 차지하고 남자고객이 2~3%의 비율을 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 시장분석2 _ STP전략 Positioning 다이소의 가장 큰 특징은 균일가격과 많은 종류의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는 점이다. 그래서 다이소에 는 아이디어 상품이 많아 소비자가 호기심에 충동구매를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 다이소는 낮은 가 격과 균일가격을 소비 자에게 인식시키고 제품의 구색이 다양하고 폭이 깊다는 점을 소비자들을 끌어 올 수 있는 위치로 포지셔닝하고, 또한 전국에 많은 점포와 할인점에 샵인샵을 통해 많은 점포를 확 보하여 소비자가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 였다. 현재 다이소는 한일맨파워,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등에서 물건을 공급받지만,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중국의 공급이 불규칙하여 공급자협 상력이 낮 다. 일본 다이소와 성공으로 시작한 한국의 다이소는 빠른 성장 률을 보이고 있지만, 저가균일상품을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저 수익률로 마 케팅전략을 펼치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예를 들면 1000원 상품을 판매 할 경우 10원의 수익밖에 남지 않는다. 그래서 소극적 마케팅전략으로 현 재까지는 소비자에게 인식은 낮은 실정이다.

14 시장분석3 _ 5 Forces 1 st Force - 대체제의 위협 대체재는 대체제의 상대적가격, 성능, 효과, 교체비용, 대체품의 특성에 의 해 결정된다. 즉 대체재가 많으면 많을수록 기업들이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 스에 높은 가격을 받을 가능성은 줄어 든다. 다이소는 현재 저가 생활용품 시장에서 1위를 차지, 필적할 대체재는 없다. 생활용품은 우리에게있어 필수 용품이기에 대체재는 없다고본다. 현재 다이소에서는 약5000여개의 상품을 취급하고 신상품이 매달 400-500개 출시된다. 굳이 대체재를 찾자면, 강 남엄마들을 타겟으로 하는 고품질 고가의 생활용품 이라 할 수 있다.

15 시장분석3 _ 5 Forces 2 nd Force – 구매자 협상력 구매비중, 구매규모, 구매자의 정보력, 대체품의 존재, 가격민감도, 구매자 이익, 품질/성능 효과에 관한 영향정도 등에 의해 결정된다. 그 중에서도 구 매자들의 가격 민감도와 공급업자에 대한 구매자들의 상대적인 교섭능력이 중요 결정요소이다. 그런 면에서 다이소의 구매 협상력은 높다. 생활용품이 소비자들 에게 있어서 저 관여 품목이기에 소비자들은 부담없이 구매한고, 다이소내에 선택가능한 물품이 많고, 이미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저가상품이 라고 포지셔닝이 되어있어 구매자들의 협상력은 높다.

16 시장분석3 _ 5 Forces 3 rd Force – 공급업자 협상력 한일맨 파워에서 50%이상의 제품이 공급되고 있고, 다이소 PB는 없다.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등에서 수입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불규칙한 공 급으로 인해 협상력은 낮다. 4 th Force – 잠재적 진입자 잠재적 진입자는 규모의 경제, 브랜드, 소요자본, 유통채널 접근, 원가우의 등에 의해 결정된다. 다이소는 저가생활용품시장이라는 브랜드 때문에 구매 자가 많을것으로 예상하고 창업하려는 사람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 업종에 비해 소자본으로 창업이 쉽고, (보증금 5000만원, 회사지원 2000 만원) 전문성이 필요 없으며, 관리의 용이성이 다이소의 매력이다. 다이소는 진입장벽이 낮으며 산업매력도가 높다.

17 시장분석3 _ 5 Forces 5 th Force – 산업경쟁자 대부분 산업에서 경쟁강도와 전체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은 그 산업 내에서 이미 결정 하고 있는 시장 참여자들(기존 경쟁자)간의 경 쟁관계이다. 생활용품시장에는 다수의 경쟁자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저가 생 활용품시장에는 에코마트, 해피1000, 천원마트, 대형할인마트의 PB상품등 이 있으며 다이소에 영향을 끼친다. 다이소는 현재 업계 1위로써 꾸준이 성장하고 있지만, 최근 성장세가 둔화 되었다. 하지만 다이소는 made in japan 이라는 제품차별성을 가지고 있어 서 타업체에 비해 구매만족도가 2배이다.

18 STEP1-4 전략분석

19 전략분석1 _ 제품전략 1. 제품구성 제품의 구성을 살펴보면 주부들을 대상으로 한 주방용품류에서부터 10~20대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한 화장품/미용용품과 문구/완구류에 이르 기 까지 총 2만 5천여 종에 이르는 우리 생활에 필요한 거의 모든 제품을 취 급할 만큼 다양한 상품 구색을 보이며 이중 2천여 종의 제품(주방용품, 생활 잡화, 여성필수품)을 주력제품으로 2개월 주기로 제품을 순환 시키는 순환식 제품구성 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다.

20 전략분석1 _ 제품전략 2. 원산지

21 전략분석1 _ 제품전략 3. 가격구성

22 전략분석2 _ SCM 1. 유통구조 다이소의 유통구조는 쉽게 말해 7000여 평의 대형 물류센터 보유를 통한 대규모 주문과 생산방식이다. 이는 앞으로 언급할 다이소의 이윤 창조 방식 과도 연계되는 내용이다. 매장에 POS 시스템을 도입해 제품의 판매에서부 터 재고수준 유지 및 관리, 발주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이 자동화 되어 있다. POS 시스템을 통해 매월 판매 실적이 좋은 인기품목을 선정하고, 이러한 인기 품목에 대해서는 한 달 전에 미리 주문을 해서 매장에 제품이 끊이지 않게 하고 있다. 이처럼 끊이지 않는 제품 준비와 구성은 앞으로 언급할 다 이소의 마케팅 전략과도 일맥상통한다. 개장 초기에는 POS시스템을 적용시키지 못해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만 했 고 따라서 전체적인 재고 수준 파악 또한 어려운 상황이었다. 하지만 현재는 재고조사를 통해 과다 재고 품목에 대한 반납을 통해 그 수준을 절반 수준으 로 낮추었고 제품 발주에서부터 납기에 이르는 리드타임이 일주일안에 이루 어진다.

23 전략분석2 _ SCM 2. 재고관리 총 2만 5천여개의 제품을 다루다 보니 많은 양의 재고가 발생하게 되는데 그 중 계절성 제품들은 다음 시즌 재판매를 위해 제2창고를 운영하여 보관하 고, 그 외의 제품은 3단계에 걸쳐 재고를 관리한다. 먼저 첫번째 단계는 재 고물품을 신규매장으로 집중적으로 입고시켜 판매시킨다. 그 후 남은 물품은 두 번째 단계로 각 매장으로 분산 이동해 가격인하 후 판매된다. 여기에서도 판매되지 않은 물품들은 악성재고로 분류되고 마지막 단계로 다이소의 이름 으로 여러 복지단체로 기증된다.

24 전략분석3 _ 기존의 마케팅전략 1. 일본 다이소의 이미지 부각 현재 다이소 매장은 일본 현지의 다이소 매장과 아주 유사한 형태로 만들어 졌다. 인테리어와 디스 플레이, 판매 기법에 이르기까지 일본 다이소의 전략 을 그대로 옮겨왔다. 맨 처음 다이소가 우리나라에 들어왔을 때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지 못하고 그 저 그런 "1000원 샵" 중의 하나로 인식되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일본 유통 업계에서 3위를 차지하고 ‘1백엔숍’ 업계 70%이상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 을 만큼 브랜드로써의 이미지가 상당히 큰 일본의 다이소가 한국에 진출했다 는 점을 부각시켰다. 그 결과 각종 언론매체에서 한국의 다이소에 대해서 관 심을 갖게 되었고, 소비자들의 인식도 변화되어 결과적으로 일본의 다이소 이 미지 부각이 한국에서의 성장을 부추기는 촉진제 역할을 하게 되었다.

25 전략분석3 _ 기존의 마케팅전략 2. 100% 환불제도 흔히 100%환불 제도는 백화점에서만 볼수 있는 제도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다이소는 저가의 상품을 팔면서도 100%환불 제도를 도입하였다. 보통 1000원짜리 저가의 물건은 상품의 질이 떨어진다는 소비자들의 고정관념을 없애기 위해서 도입한 환불제도는 언제든지 소비자가 사용한 물건에 대해서 어떠한 이유에서든지 100%환불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것은 고객에게서 믿 음을 얻기 위해서 실시하는 다이소만의 마케팅 전략이다.

26 전략분석3 _ 기존의 마케팅전략 3. 무엇이든 바로 팔수 있는 자세 어떠한 매장에서든지 무엇이든지 바로 팔 수 있는 자세는 중요할 것이다. 하지만 다이소에서 이것을 특별히 사업컨셉에 맞추면서 더욱더 신경을 써서 마케팅 전략까지 이끌어 내는 이유는 모든 상품들을 POS시스템으로 재고관 리를 함으로써 일본과 직접 컴퓨터로 연결하여 한달에 100가지 상품들을 로 테이션 하면서 모든 자리에 상품들이 끊임없이 새롭게 변화하며 무엇이든지 바로 바로 팔 수 있는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이 사업컨셉으로 인하여 소비자 들은 "다이소에는 언제나 새로운 물건이 있군" 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게 된다.

27 전략분석3 _ 기존의 마케팅전략 4. 상품 구색 다이소에는 2만 5천여 가지의 제품을 진열하고 있다. 이것은 10대나 20대 뿐만 아니라 30대 40대 50대 등 나이에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의 소비자가 찾고자 하는 물건은 모두 갖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다른 할인매장 의 경우도 소비자가 원하는 웬만한 상품들은 모두 갖추고 있지만, 대개 식품 이나 생활용품에 치중하고 있는 경우가 상당하다. 하지만 다이소의 경우는 몇 가지 생활용품이나 식료품에 비중을 차지하는 할 인마트와는 다르게 여러 상품들을 모두 갖추고 있다. 또한 한 가지 품목에 대 한 깊이가 매우 깊다. 물 담는 양동이 하나 만도 수십여 종에 이른다. 고객들 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전략이라 할 수 있겠다.

28 전략분석3 _ 기존의 마케팅전략 5. 입소문(고객감동) 특이하게도 다이소에서는 소비자의 입소문을 마케팅 전략 중 한가지로 내세 웠다. 이것은 바로 고객감동과 연결되게 된다. 소비자들의 입에 '다이소'를 오 르내리게 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요구에 맞게 상품을 진열하고, 무엇보다 질 좋은 상품을 구비해 놓음으로써 고객감동을 통해 구전효과를 보는 것이다. 이 것의 효과는 자연스럽게 고객의 문제를 정성껏 해결 해 주었을 때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마케팅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뿐 아니라, 고객이 만족했을 때 는 좋은 소문으로 인한 구전으로 평균 7명의 새 고객이 들어오게 되는 큰 영 향을 주고 있다.

29 전략분석4 _ 경쟁전략 1. 볼거리가 많다

30 전략분석4 _ 경쟁전략 2. 100% 현찰거래 다이소의 마진전략의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도 이 100%현찰거래라고 할 수 있다.‘1000원에 물건을팔면서 뭐가 남을까?’에 대한 답이 되기도 한다. 다이소에서는 중소기업으로부터 제품을 공급받고 있는데, 제품 납품 시 단가 조정을 하는데 가장 큰 힘이 되는 것이 현찰거래이다. 현찰거래를 함으로 단가를 조정하고 중소기업에서는 많은 제품을 한꺼번에 현 찰을 받아 공급 할 수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에서도 다이소와의 거래를 하려고 마다하지 않는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현찰거래는 다른 1000원 샵이 중소기업으로부터 물건을 공급 받을 때 거래관계의 존속에도 큰 몫을 한다. 3. 대량주문 현찰거래와 더불어 다이소에서 가격경쟁력을 내세우고 있는 것이 ‘대량주 문’이다. 공급업체로부터 대량으로 납품을 받게 되면 자연히 단가조정 협상 시에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대량 주문을 통한 납품 단가 인하가 다이소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한 축이 되는 것이다.

31 전략분석4 _ 경쟁전략 4. 매장내의 동선의 형태 다른 할인점 형태의 매장과는 다르게 다이소 매장의 동선간격은 매우 좁다. 상품진열대간의 폭은 90cm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것은 작은 매장에 서 많은 제품을 들여놓겠다는 이유가 아니라, 고객들로 하여금 상품을 좀 더 가까이서 볼 수 있도록 상품에 집중하도록 만들어놓은 동선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90cm의 폭이라면 성인 2명이 바구니를 들고 동시에 교차해서 통과할 수 없는 간격이다. 따라서 통과 시에 앞사람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몸을 옆 으로 비틀게 되며 이 때 전시된 제품에 좀 더 접근을 하게 된다. 매대 사이의 폭이 좁을 뿐만 아니라, 매장 사이사이를 다시 진열대로 막아놓 았는데 이것 역시 소비자들이 막힌 진열대를 피해 가면서 그 제품을 다시 한 번 보도록 하는 효과를 노린 것이다. 좀 더 많은 제품을 가까이서 접하게 하도 록 한 방향으로 만의 쇼핑을 지향하기 보다는 구석구석 돌아볼 수 있게 배치 하였다. 이런 형태의 상품 진열은 대형 할인매장에서는 볼 수 없는 모습이고, 이것이 다이소에서 굳이 구매 의도가 없었던 상품들 까지도 한 번 더 보게 됨 으로써 소비를 유도하는 다이소만의 경쟁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32 전략분석4 _ 경쟁전략 5. 싸다 다이소의 성공의 가장 큰 이유는 물건이 무척 “싸다”라는 점에서였다. 다 이소 관계자 역시도 다이소가 다른 유통 업체들간의 가장 큰 전략 중 하나로 내세우는 것도 제품가격이 싸다는 것이었다. 여러 상품을 구비하고 싸게 파는 것으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것이야 말로 다이소만의 가장 큰 경쟁전략이다.

33 전략분석5 _ SWOT분석

34 1. 강점(Strength) 대형매장 지금까지 국내의 다른 다이소 매장뿐만 아니라, 동종업계의 ‘1000원샵’ 매장들은 100여평 이하의 중 소형 매장이 대부분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 구색 측면이나 기 업 이미지 홍보에 있어서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었다. 이런 면에서 다이소 매장의 대 형 매장은 2만 5천여 가지라는 상당히 많은 제품 전시를 가능하게 해 주고, 동시에 수 용할 수 있는 고객수도 상당하다. 일본 다이소의 높은 브랜드 이미지 한국에서는 아직까지 다이소라는 이름이 널리 알려지진 않은 상태이다. 그러나 일본에 서는 다이소그룹이 유통업계 3위를 차지 할 만큼 업계의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그런 일본에서의 성공한 브랜드 이미지를 한국에서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제품 구색 일반 할인마트를 가봐도 제품의 종류는 다양할지 몰라도 한 제품에 대한 깊이는 그렇 지가 않다. 그 러나 다이소는 제품의 종류도 다양할 뿐만 아니라 특정 제품에 대해서 도 마치 전문점을 연상시킬 정도로 다양한 구색이 갖추어져 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 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고 쉽게 질 리지도 않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35 전략분석5 _ SWOT분석 2. 약점(Weakness) 싼게 비지떡이라는 소비자들의 고정관념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싼 제품을 선호하면서도, 싼게 비지떡이라는 고정관념을 갖고 있 기 마련이다. 따라서 다이소의 초저가 전략이 오히려 소비자들로 하여금 품질에 대한 불신을 불러올 수 있다. 상품에 대한 낮은 경쟁력 워낙 저가제품으로 이루어져 있는 다이소는 저관여상품으로 고객을 상대하기 때문에 백화점, 대형할인 마트등과는 상대적으로 상품구매의 의사를 확실히 갖고 다이소를 방 문하는 고객은 드물다. 단지 외출을 나갔을 때나 우연히, 또는 무심코 들린다.

36 전략분석5 _ SWOT분석 3. 기회(Opportunity) 경기 침체로 저가 제품 선호 경기 침체의 장기화로 소비자들 사이에 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는 점 에서 가격파괴 전략을 펼치는 다이소의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대행할인마트와의 시너지 효과 할인마트내에 위치한 입지의 유리한 조건으로 인해 백화점 고객을 그대로 유인할 수 있는 효과를 노릴 수 있다. 또한 할인점측과 주요 대상 고객이 같다는 점에서 양측의 고객을 공유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계절성을 타지 않는 제품 특성 계절에 따라 매출 비중이라던가 고객 선호도가 차이 나는 제품이 아닌 생필품 위주로 제품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연중 고른 매출을 올릴 수 있다.

37 전략분석5 _ SWOT분석 4. 위협(Threat) 장기간 불황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최근의 위축된 소비심리는 소비자들의 지갑을 굳게 닫도록 만들어 버렸다. 이러한 소 비자들의 위축된 소비심리는 아무리 저가시장을 겨냥한 다이소라 할지라도 장기적으 로 경영불안을 야기할 수 있다. 할인점 문화 발달로 가격경쟁 불가피 최근 한국에 정착된 할인점 문화와 지속적으로 가격파괴를 하고 있는 할인점의 PB상 품과의 경쟁이 불가피 하게 되었다.

38 STEP1-5 경쟁업체분석 (E-mart의 PB상품)

39 경쟁업체분석 1 _ PB 시장 1. PB상품이란? PB(Private Brand)란 유통업체의 자체 브랜드로, PB상품은 유통업체가 자 체 기획, 개발, 생산 및 판매과정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행함으로써 상품경쟁 력을 제고하고 점(店) 차별화를 유도하기 위한 상품 PB의 반대 개념인 NB(National Brand)는 주로 제조업체의 브랜드를 말함 점포와 상품 이미지가 가격에 민감한 알뜰한 신세대 주부 층에 어필하면서 유명브랜드 대신 싸고 질 좋은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 층이 확산 처음에는 브랜드네임이 별로 중요시되지 않던 생필품이나 식품이 주로 대상 이었지만 최근에는 의류 나 가전과 같은 내구성 제품으로 확산되는 추세

40 경쟁업체분석 1 _ PB 시장 2.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PB제품 시장상황 선진국 소매 업체들의 경우 대부분 PB를 활용한 MD 전략이 보편화 유통 선진국인 미국ㆍ유럽ㆍ일본 등지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PB가 발달 미국 슈퍼마켓의 PB매출은 전체의 20%, 유럽 소매업체의 식품 소매매출 중 PB의 비중은 30%를 초과 반면에 한국의 PB제품 비율은 아직 5% 수준 미만으로 현저한 격차 존재

41 경쟁업체분석 1 _ PB 시장 3. PB제품의 이점 PB를 통해 이익창출과 제품가격 안정, 제조업체와 관계 개선 등의 효과 유통 업체들은 다양한 PB상품을 개발함으로써 고 마진을 창출할 수 있고, 제품 가격의 안정화를 도모할 수도 있음 또한 유통 업체들은 회사자체의 브랜드와 PB상품 판매를 통해 제조업체와 의 관계에 있어 보다 우월적 입장에 설 수 있음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가 공동으로 만드는 PB의 경우 유통업체는 차별화 된 제품을 선보일 수 있고, 제조업체는 안정적 매출처를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

42 경쟁업체분석 1 _ PB 시장 4. PB제품의 성공조건 PB제품의 성공은 고품질의 유지와 제조업체와의 신뢰관계에 있음 PB제품은 가격도 싸야 하지만 그보다는 품질이 우수해야만 고객에게 어필 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 PB제품이 저가격인 것은 유통단계와 마케팅 비용을 줄인 덕분이지 품질이 나빠서가 아니라는 점을 고객 에게 주지시킬 필요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공통으로 이익을 누리는 윈-윈 전략임을 인식

43 경쟁업체분석 2 _ SWOT분석 1. 강점(Strength) 신세계 이마트는 업계 최초로 할인점을 오픈 최저가격 2배 보상제, 품질불만족 상품 즉시 교환/ 환불제 등 각종 고객만족보장제도 최초 시행, 다양한 PB상품의 개발, 다점포화 운영을 위한 정보 시 스템 구축, 대규모 자체 물류센터 운영, 그룹 차원의 윤리경영 도입 등 국내 유통업계의 화두를 리 드하 고 있어 2~3위 할인업체들은 이마트의 공격적이고 창조적인 전략들을 모방하기에 급 급하고 있 다. 신세계 이마트는 업계 선두로서 우월적인 위치를 전략적으로 잘 활용하 고 있어 향후 국내 유통 업계의 리더로서의 자리를 굳건히 지킬 것으로 예상된다. 다점포화로 강력한 가격경쟁력과 상품의 우수한 품질 전국 최다 점포망을 가진 이마트는 강력한 바잉파워에 의해 어느 할인점도 따라오지 못할 정도의 가 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판매상품의 품질 또한 매우 우수하다. 공산 품은 뛰어난 상품력을 자랑하 는 국내외 우수메이커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신선식품의 경우 산지에서 매입한 상품을 자 체 물류센타에서 가공, 적시에 배송함으 로써 선도와 위생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지역친화전략 우수한 인적 자원

44 경쟁업체분석 2 _ SWOT분석 2. 약점(Weakness) 고급스러운 이미지 부족 삼성 홈플러스의 가치중심 할인점과 롯데 마그넷의 백화점을 위시한 고급스러운 이미 지에 비해 떨어 지는 면을 보인다. 특히 이제 더 이상 싼 물건이 잘 팔리는 시기가 아 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할인점 이미지를 고급화 시킬 필요가 있다. 외국계 할인점에 비해 열악한 기업환경 까르푸, 월마트, 홈플러스 등 외국 기업에 비해 자본조달 능력이 부족하고, 저가격경 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글로벌 소싱 파워와 유통망 확보에서 절대적인 약점을 지 니고 있다.

45 경쟁업체분석 2 _ SWOT분석 3. 기회(Opportunity) 고급스러운 이미지 부족 삼성 홈플러스의 가치중심 할인점과 롯데 마그넷의 백화점을 위시한 고급스러운 이미 지에 비해 떨어 지는 면을 보인다. 특히 이제 더 이상 싼 물건이 잘 팔리는 시기가 아 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할인점 이미지를 고급화 시킬 필요가 있다. 외국계 할인점에 비해 열악한 기업환경 까르푸, 월마트, 홈플러스 등 외국 기업에 비해 자본조달 능력이 부족하고, 저가격경 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글로벌 소싱 파워와 유통망 확보에서 절대적인 약점을 지 니고 있다.

46 경쟁업체분석 2 _ SWOT분석 4. 위협(Threat) 경쟁사들의 위협 롯데 마그넷의 그룹차원의 막대한 자본력과 삼성 홈플러스의 가치를 중시하는 모토로 고급화 전략에 성공, 이들 기업의 꾸준한 성장이 자칫 이마트의 시장점유율이 잠식 당 할 수 있는 상황에 직면 할 수 있다. 또한 미국의 거대 할인점 기업인 월마트의 한국 진출로 시장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할인점 시장의 포화문제 국내인구 20만 명당 1개의 점포로 가정 시 약 42개의 할인점만을 추가 개설 할 수 있는 상화이고, 전 체 소매업 중 할인점 업계 매출액 비율은 2000년 기 준 8.3%, 할인점 시장의 선두 국인 미국(9.1%) 에 거의 육박하는 수치로서 2004~5년경 국내 대형할인점 업계의 포화상태에 직면 할 것으로 보인다.

47 경쟁업체분석 3 _ 포지셔닝맵

48 STEP1-6 성공요인분석

49 1. 1000원 ~ 3000원의 균일가 다이소가 다른 유통 업체들과의 경쟁에 있어 가장 큰 전략은 제품 가격이 싸 다는 점, 여러 상품을 구비하고 싸게 파는 것으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것 이야 말로 다이소만의 가장 큰 경쟁 전략 2. 매장의 고급화 전략 “고객들은 초저가상품을 구입하지만 서비스는 최고급을 원한다“ 1,000원짜리 초저가 제품을 팔지만 저가 샵 분위기를 벗어나 매장을 깨끗 하고 청결하게 만들고, 소비자 들이 고를 수 있는 상품의 종류를 대폭 확대 하여 마치 백화점에서 쇼핑하는 듯한 기분이 들도록 만듬

50 성공요인분석 3. 물류시스템 구축 다이소의 유통구조는 7000여 평의 대형 물류센터 보유를 통한 대규모 주문 과 생산방식, 매장에 POS 시스템을 도입해 제품의 판매에서부터 재고수준 유지 및 관리, 발주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이 자동화 구축, POS 시스템 을 통해 매월 판매 실적이 좋은 인기 품목을 선정하고 인기품목에 대해서는 한 달 전에 미리 주문을 해서 매장에 제품이 끊이지 않게 하고 있음 4. 홈페이지를 통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페이지의 커뮤니티는 “아이디어 접수”, “나의 추천상품”, “신상품 체험단” 등으로 구성, 이 중 특히 “아이디어 접수”는 고객들의 활발한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음, 가격을 맞추는 것이 가능한 것들은 최대한 실제 상품으로 만들어낸다. 이를 통 해 회사는 소중한 아이디어를 얻게 되고, 고객은 자신의 의견이 반영되는 것뿐만 아 니라 필요한 물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됨으로써 이중의 만족을 느낄 수 있게 함

51 성공요인분석 5. 다양한 볼거리 생활용품에서 학용품뿐만 아니라 주방용품 욕실용품 등 다양한 생활기기들 을 볼 수 있음, 어느 한 부분에 집중되어 상품을 진열하지 않고, 여러 카테고 리로 물건을 세분화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필요한 물건뿐 아니라 다른 상품 들에도 관심을 돌리도록 하여 매출신장의 결과를 가져옴, 필요한 물건을 사 러가서 그 보다 더 많은 물건을 사오게 됨 6. 제조업체와의 100%현찰거래 현잘거래를 함으로 단가를 조정하고 많은 제품을 한꺼번에 현잘을 받아 공급, 자금 사정이 좋지 않은 중소기업의 경우에도 다이소와의 거래를 마다하지 않음

52 STEP2-1 다이소의 광고상황

53 다이소의 현재상황 “사실 1000원짜리 물건으로 사업을 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제조원 가 빼고, 물류비와 디자인비, 인건비, 관리비 등을 빼고 이렇게 원가항목들 을 빼고 나면 마진이 거의 안 남습니다.” 제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선 생산원가가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아무리 박리다매라지만 순이익이 1.8%로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단순한 경제논리로는 다이소아성산업의 성공을 설명할 수 없다. ‘남기려고 하는 사업이 아니라 일이 좋아서, 할 수 있는 일이 있어 즐 겁고 행복한 것’이라는 박정부 대표의 설명에 고개가 절로 끄덕여진다. - [ 출처 ] 1,000 원 숍 ' 다이소 ' 박정부 대표 1,000 원의 철학이 만든 기적 | 작성자 loveage3651,000 원 숍 ' 다이소 ' 박정부 대표 1,000 원의 철학이 만든 기적loveage365 2008년 매출액 1000억원, 순이익은 12억원, 1000원짜리 상품한개에 이익 은 10원 → 광고할 수 있는 매출액이 아니다. 앞서 말했듯 다이소의 마케팅 전략은 고객에 대한 헌신과 입소문이 주

54 STEP2-2 광고전략수립

55 추천전략 1. 고객 유출 현상 방지 1) 대형할인마트의 PB상품의 증가와 Shop-In-Shop 형태의 매장의 증가로 인해 대형할인마트로의 고객 유출이 발생할 가능성 존재 2) 광고 전단을 이용해 훨씬 다양한 제품 구색을 강조 한다던가 매장의 고급 스러운 분위기의 사진을 보여 줌으로써 할인마트와의의 차별성을 부각 시키 는 방법 등을 강구

56 광고전략 수립 추천전략 2. 브랜드 차별화 및 이미지 홍보 1) 잭 트라우트와 스티브 리브킨은 “최근 수십 년 사이, 산업 전 분야에 걸쳐 소비자 들이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상당히 넓어졌다.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한 브 랜드는 사라질 것이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차별화해야 한다.”라고 ‘Differentiate or Die(2000)’에서 언급 2) 구별된다는 것의 의미는 바로 ‘경쟁 브랜드와 다르다’는 것이다. 경쟁 브랜드 와 뚜렷한 차이를 보일수록 고객의 기억 속에 더 오래 남아 있을 수 있게 됨 3) 제품 가격은 똑같은 1000원 이지만 매장 분위기만큼은 다르다는 인식을 심어주 기 위해서 매장의 인테리어를 백화점처럼 고급화하는 전략을 펼칠 필요도 있다. 이로 인해 1000원 이라는 제품가격이 주 는 싸구려 이미지 또한 불식시킬 수 있음 4) 백화점 세일기간과 맞물려 고객수가 증가하는 기회를 이용해 제품 할인 혹은 사은 품 증정과 같은 이벤트를 개최하는 것 또한 지속적인 브랜드 홍보에 주력

57 광고전략 수립 추천전략 3. 유통경로 단순화 1) 현재 다이소의 일본 직수입 제품에 대한 유통구조는 중국 및 베트남 등 동 남아 등지에서 생산된 제품 을 일본으로 운송해 간 뒤, 한국으로 다시 들여 오는 과정으로 이루어짐 2) 이러한 유통구조로 인해 제품 조달 시간이 길어지고 물류비용도 증가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됨. 일본 다이소 그룹과의 좀 더 적극적인 협상을 통해 현 지 생산 제품을 일본을 거치지 않고 곧 바로 한국 으로 운송해 오는, 유통경 로의 단순화를 꾀할 필요가 있음

58 광고전략 수립 1) 현재 다이소의 유통마진과 시장상황을 고려한 저가형 광고기획이 필요 2) 현재 다이소의 상품구조를 볼때 전 연령대를 아우를수 있는 다이소의 장 점을 부각화 3) 메인고객인 20~4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을 하는것 뿐만 아니 라, 전 연령대를 대상으로 한 광고 기획 필요 4) FCB모델로 볼때 다이소의 상품은 저관여 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음. 이는 다이소의 장점이자 약점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저관여 상품을 장점으로 부각 화 할수 있는 광고 기획 5) 저관여 상품의 특성상 지속적이고 일상의 틈을 찾을 수 있는 광고전략이 필요 저가형, 전연령, 지속적, 일상의 틈

59 STEP2-3 메인타겟 설정

60 현재 우리나라는 불황이 계속되고 있어 소비자들은 생필품을 저가에 구입하고자하는 욕구가 전반적으로 커지게 되었다. 주로 생필품을 구입하는 주요층은 20~40대 여성들로 75%를 차지하고 있다. sub target 으로는 학 생들과 50대가 15~20%의 비율을 차지하고 남자고객이 2~3%의 비율을 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40대 여성을 메인타겟으로 한 전연령을 아우를수 있는 광고 기획

61 STEP2-4 포지셔닝 및 컨셉설정

62

63 광고기획을 바탕으로 상대적으로 품질면이나 점포접근성에서 낮은 포지션 을 위치하고 있는 다이소의 현실을 극복하여야만 한다.

64 STEP2-5 미디어 전략

65 지하철 광고 제안  지하철 광고의 특징 양적가치 – 이용승객이 많다. 질적가치 – 승객들의 구성이 대도시에 집중된 사라들이며 이들과 의밀접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 경제적가치 – 광고비가 저렴, 소비자에 대한 노출이 장기간 반복 된다 (예. 2008부산비엔날레) 다양한형태 – 일반적으로 옥외광고의 형태를 띄고있으나 PDP, LED시스템등의 다양한 형태가 보인다. → 기존 4대매체의 뒤를 이어 5대 매체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 마샬맥루한의 “맥루한 효과” - 쥐들이 고양이를 공격하는 그림을 쥐들에게 수없이 보여준 뒤 고양이를 만난 쥐들은 도망가지 않고 고양이에게 덤벼든다. - 이는 지하철 광고에 있어 장기간의 반복적인 노출의 효과가 크다는 점을 부각시켜준다.

66 미디어 전략 지하철 광고의 장점 1) 지역적, 계절적 선별성 - 각 지역에 따라 그 지역시장의 가능성에 맞추어 광고비 예산을 적절히 할당, 지역 특성에 맞는 광고를 함으로써 광고효과를 기대. 계약기간의 자유로 인해 계절적 수용증가에 광고활동을 매치시킬수 있다. 2) 최종순간의 구매자극제 역할 - 상품구매 현장과 연장선상에 노출됨으로써 쇼핑,레저,비즈니스 등을 목적으로 하는 상품 전선에 강한 촉진제가 되어 구매행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수 있다.

67 미디어 전략  지하철 광고의 특성 지하철의 높은 이용률 – 많은 수의 다양한 계층의 소비자들과의 접촉가능, 시민 생활과의 밀 착도가 높아짐에 따라 지하철 광고는 하나의 매스미디어로 인식. 반복소구효과 – 대형칼라광고에 의한 입체효과로 인해 색채감이 풍부한 상품을 실물 그대로 접촉 가능. 한 위치에 장기적인 설치로 인해 반복소구가 가능. 직접적인영향 높은 주목율 – 광고의 접촉시간이 비교적 길다. 새로운 노출 기법이나 기술활용, 강한 임팩 트. 사람들이 집중된 장소에 등장 화제성, 구전효과를 기대. → 이러한 지하철 광고의 특성으로 인해, 반복적인 소구와 저렴한 비용을 통해 다이소의 위치를 알리고 높이는데 있어 지하철 광고 만큼 효과적인것이 없다 고 판단한다.

68 지하철 광고 형태

69 STEP2-6 광고 아이디어 제안

70 1) 온 가족이 다이소에서 물건을 사는, 온 가족이 필요한 물품이 다이소에 가 면 다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이미지를 이용한 광고 2) 메인타겟인 20~40대 여성의 구매욕을 자극하는 저렴한 가격의 고품질의 제품이 있다는 것을 강조 3) 입소문을 통해 성공한 다이소의 상황을 반영하는 광고 “다이소 아직 안 가봤어요?”라는 문구를 이용한 광고 4) 저관여 상품의 특성을 살린 지속적이고 일상의 틈을 찾을 수 있는 광고

71 STEP3-1 정리 및 전망

72 다이소의 시장상황과 활동성을 고려한 지속적이고도 일상적인 광고전략 수립은 업계 넘버1의 다이소의 입지를 굳혀 줄 뿐 아니라 다양한 고객들의 참여로 인해 더 높은 시장을 구축할 것이다. 다이소… 이미 1위잖아?지금의 1위는 1위가 아니야!

73 STEP3-2 참고문헌

74 논문 및 전문자료  1. 다이소 홈페이지 http://www.daiso.co.kr/  2. 균일저가상점의 주요 마케팅믹스 정책에 대한 고객의 반응 _ 김병운, 경원대학교 [2008]  3. E- 마트의 성장상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성장전략 _ 이진훈, 東亞大學校 經營大學院 [2004]  4. 다이소인터내셔날 ( 대표자 : 박정부 ) 기업신용분석 보고서 (CR1,2)_ 한국신용평가정보  5. 대형마트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6. 대형할인마트의 쇼핑 문제점 조사 및 해결안 도출  7. 마트에 있어서 소비자 감성을 고려한 서비스디자인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 8. 수퍼마켓 구매시점광고에 관한 연구  9. 황소채찍효과와 발주크기 - 대형할인마트에서의 황소채찍효과 리포트  1. 부산지하철 광고 분석 및 활용방안 기획안 _ 부산대학교 _ 김정현 _ 2009  2. 다이소 ( 까치산점 )SWOT 분석  3. 파란닷컴 및 다이소 경쟁우위 전략 분석  4. [ 유통 ] 블루오션을 창출한 혁신 유통기업의 현황과 사례  5. 일상생활 속 공간의 재발견 Kosney( 지루한 일상으로부터의 탈출 ) _ 김영학  6. 초저가 마케팅의 성공요인  7. [ 사업계획, 경제, 창업 ] 백엔샵

75 참고문헌 보도자료  1. 아시아경제신문 (09.01.13)  http://www.asiae.co.kr/uhtml/read.jsp?idxno=2009011313445998475  2 뉴시스 (07.01.10)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0283733  3. 동아경제신문 (06.09.06) 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609060038  4. 한국경제신문 (06.08.11)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6081086631  5. 연합뉴스 (04.07.15)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0000704129  6. 한국경제신문 (01.09.14)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0422513  7. 경향신문 (04.07.26)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32&aid=0000076660  8. 스포츠서울신문 (09.05.21)  http://www.sportsseoul.com/news2/life/social/2009/0521/20090521101050100000000_7001924208.html  9. 서울경제신문 (09.06.17)  http://economy.hankooki.com/lpage/economy/200906/e2009061717275869890.htm  10. 오마이뉴스기사 (09.3.26)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095303

76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1. 다이소, 그는 누구? 2. 기업분석 3. 시장분석 4. 전략분석 5. 경쟁업체분석 6. 성공요인분석 1. 다이소의 광고상황 2. 광고전략수립 3. 메인타겟 설정 4. 포지셔닝 및 컨셉설정 5. 미디어 전략 6. 광고 아이디어 제안 1. 정리 및 전망 2. 참고문헌."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