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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미경 동 Modified 8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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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눅스 - 아두이노 INO 를 활용한 리눅스 커맨드라인에서의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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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O 란 ? 커맨드라인상에서 아두이노에 관련된 작업을 하도록 도와주는 툴킷 아두이노 IDE 의 기능이 대부분 들어가 있다. 빌드를 할 때 진행상황이 눈에 보이기 때문에, 기본 라이브러리에 어떤 헤더가 포함 되어있는지, 스케치 파일이 어떤 과정을 거쳐 hex 가 되는지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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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O 설치법 먼저 python-pip 를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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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O 설치법 sudo pip install ino 를 실행하면 ino 를 알아서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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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o -h 설치가 끝나고 ino –h 를 실행하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의 명령어들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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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생성법 아무 장소에나 빈 폴더를 하나 생성하고 그 안에서 Ino init –t blink( 혹은 empty) 를 실행하면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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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 편집 cat 으로 프로젝트 내의 src 폴더에 들어있는 sketch.ino 를 읽어볼 수 있다. Ino init –t blink 로 생성했기 때문에 내장 LED 점멸 소스가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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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 편집 vim 으로 열어서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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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 소스코드 작성이 끝났으면 ino build 명령어로 빌드 할 수 있다. 빌드하는 중에 참조하는 파일이나 hex 에 포함될 라이브러리 안에 들어가는 c 코드의 목록을 볼 수 있다. wiring.c 부터 IPAddress.cpp 까지는 빈 프로젝트를 빌드해도 들어가는 기본 라이브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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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e 파일 위치를 파악하기 좋은 tree 를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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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e sketch.ino 밖에 없던 프로젝트 폴더에 빌드에 사용될 파일 들이 들어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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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etch.cpp Tree 로 확인한 sketch.cpp 를 열어보면 sketch.ino 가 어떻게 변하는지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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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proc Ino preproc src/sketch.ino 를 사용하면 빌드 하지 않고도 sketch.ino 가 sketch.cpp 로 어떻게 변하는지 볼 수 있다. Src 폴더 내에서 하면 안되고 프로젝트 최상위 폴더에서만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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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더 추가 Servo.h 를 포함하는 코드 빌드하면 어떤 파일이 추가되는지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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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더 추가 Servo.cpp 가 추가되고 libServo.a 로 따로 묶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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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얼포트 열기 빌드가 끝났으니 업로드를 해야하는데 오류가 발생했다. 시리얼포트를 여는 권한을 먼저 줘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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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얼포트 열기 sudo usermod – a –G tty sudo usermod –a –G dialout 이 두 명령어를 실행하면 시리얼포트 사용 권한이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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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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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로드 다시 ino upload 명령으로 업로드를 시도해본다. 이번엔 제대로 시리얼포트를 잡아 hex 파일을 업로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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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얼 모니터 Ino 는 picocom 을 사용한 시리얼 모니터를 제공하는데 Picocom 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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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얼 모니터 Sudo apt –get install picocom picocom 을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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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얼 모니터 Ino serial 로 시리얼 모니터를 시작한다. Ctrl+a, Ctrl+x 로 종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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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얼 모니터 Picocom 을 사용하면 아두이노 쪽에서 보내는 걸 볼 수만 있고 사용자가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이 없으므로 GUI 환경에선 cutecom 이나 아두이노 IDE UI 에 포함된 시리얼 모니터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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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 Ino clean 을 입력하면 프로젝트를 빌드하기 이전 상태로 만들어준다. 알고보면 그냥.build 폴더를 지울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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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ild -h Build 에는 여러가지 모드가 있는데, 그 중에 아두이노 모델설정과, Verbose 모드가 있다. Verbose 모드는 빌드시에 makefile 의 전체 내용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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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 models Ino list-models 로 build 와 upload 에서 설정할 수 있는 모델의 종류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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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 models 아두이노 데시밀라에 업로드 하고 싶을 때에는 Ino build –m decimilla, Ino upload –m decimilla 명령어로 빌드 / 업로드 하면 된다. 초기값은 우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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