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마케팅기법 사례 20710177 서인환 208 곽재경 스토리텔링과 마케팅.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마케팅기법 사례 20710177 서인환 208 곽재경 스토리텔링과 마케팅."— Presentation transcript:

1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마케팅기법 사례 20710177 서인환 208 곽재경 스토리텔링과 마케팅

2

3

4 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란 이야기 (story)+ 나 누기 (telling) 의 합성어  해당 상품에 대하여 그와 관련된 인물이 나 배경 등을 소비자들이 관심 가질 수 있 는 주제나 소재를 활용한 이야기 거리를 컨텐츠화하여 소통하고 이를 통해 커뮤니 케이션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란 ?

5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상품 그 자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상품 즉 브랜드에 담겨 있는 의미나 고유의 이야기를 전달함으로써 소비 자의 관심과 재미를 불러일으키는 감 성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6 장점 (Strong Points) 광고는 일방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집중해서, 교묘하거나 억지스럽게 전달함에 따라 메시지에 대한 신뢰의 문제가 대두되는 반면에 이야기는 애초부터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이야기를 들으면서 이야기 속의 의미를 공유. 직접적으로 상품을 광고한다기 보다는 간접적으로 상품과 관련한 이야기들을 통해 호기심과 호감을 얻음.

7 예를 들어 명품을 마케팅 함에 있어서 해당 명품 브랜드에 대한 가치와 장점, 특징들을 직접적으로 광고하는 것이 아니라 그 명품을 만든 사람들이나 소비자들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통해 명품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8

9

10 생수를 돈 주고 사먹는 다는 것이 생소한 시절 에비앙은 다음과 같은 스토리를 내놓으며 주목 받고 생수를 판매 하기 시작했다. 1789 년 프랑스의 한 귀족이 알프스의 작은 마을 에비앙 에서 요양을 하면서 몸을 고친 일이 있었는데, 그 이유 가 좋은 물을 먹었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그때 물의 성분을 분석해보았더니, 그 물 속에는 미네랄과 같은 인 체에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었다는 것이다. 이 내 용이 소문나면서, 에비앙은 단순히 물이 아닌 약수라는 브랜드스토리를 담게 되었고, 전 유럽에 가장 좋고, 비 싼 생수로 팔리기 시작했다. 현재도 에비앙은 이런 전설 같은 스토리를 내세워 “ 신비스러운 약수 ” 의 이미지를 유 지하고 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유형 : 에피소드

11 앞서 본 에피소드로 주목 받은 에비앙은 자신들의 상품에 다음과 같은 브랜드 이미지를 담기 시작했다.

12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유형 : 경험담 소비자가 직접 경험한 이야기를 다시 소비자에게 전달하여 제품과의 유대감 및 브랜드 경험 강화

13

14 Man Always Remember Love Because Of Romance Over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유형 : 루머

15 ( 남자는 흘러간 로맨스 때문에 항상 사랑을 기억한다 )’ 이 유명한 말보로의 광고 문구는 루머 스토리텔링의 위력을 여실히 보여준다고 과언이 아니다. 남성적이고 독한 담배, 그리고 카우보이하면 이 담배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그 이미지를 만든 건 바로 이야기이다. 1800 년대 말 미국, 지금의 MIT 공대 전신인 학교를 다니는 가난한 남학생이 지방 유지의 딸과 사랑에 빠졌다. 하지만 여자 집안에서 둘 사이를 무척 반대했고 결국 여자는 다른 남자와 결혼을 했다. 남자는 친구와 동업을 하여 세계 최초로 필터가 있는 담배를 만들기 시작했고, 이후 백만장자가 되었다. 세월이 흘러서 들려온 그녀의 소식은 남편도 죽고 혼자 병든 몸으로 빈민가에서 외로이 살고 있다는 것. 남자는 눈이 아주 많이 내린 겨울날 그녀를 찾아가 다시 청혼했지만, 그 다음날 그녀는 목을 매달아 자살해버리고 말았다. 그 사건 이후 남자가 만든 담배 이름이 말보로라고 한다.

16 ** 말보로의 실제 성공 사례 ** 1854 년 필립모리스가 런던의 Marlborough 거리에서 담 배 가게를 시작. Malboro 라는 이름 착안. 1902 년 미국시장 진출, 여성을 타겟으로 포지셔닝하나 대공황과 제 2 차 세계대전으로 침체. 1950 년 필터를 넣어 건강을 생각하는 담배로 재포지셔닝 하나 실패. 광고전문가 레오 버넷 (Leo Burnett) 의 영입으로 기존과 정반대로 남성적인 카우보이를 광고 모델로 사용하면서 가장 독한 담배로 포지셔닝 이후 성공. 앞서 설명한 스토리텔링 같은 마케팅으로 남성 대상 마케 팅에서 큰 성과 !

17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유형 : 기념일

18 일설에 의하면 빼빼로 데이는 1990 년대 중반 부산의 여중생들이 시작했다고 한다. 그들은 " 빼빼로처럼 날씬해져라 " 는 뜻으로 서로에게 빼빼로를 선물로 주었다고 한다. 하지만 빼빼로의 제조사인 롯데제과의 판촉을 위해 만들어졌다는 의견도 있다. 특히 올해는 밀레니엄 빼빼로 데이라 하여, 빼빼로의 제조 사와 유통사가 2011 년 11 월 11 일을 1000 년에 한 번 오는 빼빼로 데이라고 홍보하였다. 반면에 '11 년 11 월 11 일 ' 은 100 년에 한 번 오기 때문에 ' 밀레니엄 빼빼로 데이 ' 가 틀린 표현이라는 의견이 있다. 빼빼로 데이는 특정 회사의 상술로서 천박한 자본주의의 모 습을 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19 빼빼로데이는 실제 매출액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롯데제과는 올해 빼빼로 매출액을 850 억 원으로 예상했다. 이중 9 월 ~11 월까지의 매출액이 전체의 50% 가 넘는다. 실제로 롯데제과는 올해도 9~11 월까지의 매출액을 예 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빼빼로데이의 가장 수혜자는 다름 아닌 편의점이었다. 세븐일레븐은 11 월 지난해 동기 대비 116.5%, 특히 11 일에는 121.7% 이라는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GS25 도 지난해보다 47.6% 증가하였고 훼미리마트도 빼빼로데 이 당일 하루 매출이 2008 년 71 억, 2009 년 93 억, 올해 는 100 억원을 돌파했다고 한다.

20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유형 : 시리즈 일관된 컨셉 으로 광고의 효과를 극대 화 – 20 대의 풋풋한 사랑 을 주로 다룸

21 초기 레쓰비는 경쟁사 제품들과 싸우기에는 여러 가지 핸디캡이 있었기 때문이다. 동서식품과 코카콜라 네슬레의 ‘ 커피전문회사 ’ 라는 강한 이미지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었다. 1997 년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부드러운 맛의 캔 커피로 레쓰비 마일드를 리뉴얼 하는 모험을 감행했다. 이와 함 께 광고 마케팅을 집중시켰다. 버스와 지하철 안에서의 에피소드를 담은 ‘ 저 이제 내려요 ’ 라는 광고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어 1998 년 시장 점유율도 1 위로 나타 났다. 당시 레쓰비 (25%) 와 맥스웰하우스 (22%) 간의 점 유율 격차는 3% 였지만 2000 년 들어 15% 로 더욱 늘어 났고 IMF 이후 아예 굳어져 버렸다.

22

23 애드무비 Ad( 광고 ) 와 Movie( 영화 ) 가 결합하여 10 여분 내외의 짧은 영상에 브랜드를 접목시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전달하는 방식. 애드무비의 선두주자인 BMW 의 ‘The Hire’ 시리즈는 총 8 편으로 헐리우드의 유명 감독들이 제작을 맡아 제작 전부 터 화제. 강렬한 영상과 감독들의 독특한 스토리 전개로 광고의 영 역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가. 온라인상에서 상영되었던 이 캠페인은 DVD 로도 제작되어 판매. 앞으로의 전망 (Prospect)

24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구매의 감성적 소구포인 트를 자극하여 직접 광고를 찾아보게 하는 새로운 커 뮤니케이션 전략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애니콜의 ‘ 애니모션 ’ 과 기아자동차의 ‘ 로체 ’ 도 이런 종류의 애드 무비를 제작하여 큰 히트. 이 배경에는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가 있었기에 가 능. 기존 4 대매체 ( 신문, 잡지, 라디오, TV) 와는 달리 시간과 공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비용 또한 저렴한 인 터넷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입장에서 수동적인 접촉에 서 능동적인 접근방식으로 전환하는 계기. 이제 기업들은 스토리를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언 제 어떻게 고객에게 다가가야 할 지를 고민해야 함.

25 또한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어디서나 쉽게 3G 망과 와 이파이망을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도 와주므로 흥미로운 스토리텔링 마케팅과 결합한다면 QR 코드 등을 이용해 손쉽게 브랜드의 홈페이지나 홍보 동영상, 이벤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최근 2% 부족할 때 광고 동영상은 젊은이들의 사랑을 다룬 광고를 하면서 뒷이야기가 궁금하면 QR 코드로 접속해서 보라는 마케팅을 펼쳤었다.

26


Download ppt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마케팅기법 사례 20710177 서인환 208 곽재경 스토리텔링과 마케팅."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