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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태조 온 Modified 8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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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초기 교회 시대 “ 아노 도미니 ” 교회사 콘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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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는 대화이다 역사는 대화이다. 과거와 현재의 대화이고 사건과 의미의 대화이다... 역사는 대화이 기 때문에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승자와 패자의 이야기, 도전과 응전의 이야 기, 성공과 실패의 이야기, 그리고 무엇보다 도 사람들의 신념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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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티아인, 디오니시우스 엑시구스 6 세기 전반 로마에서 활약. 교회법 집대성으로 유명한 주교. 연대기적 기술 방법으로 후세에 큰 영향 로마 건립으로부터 753 년째 되던 해를 서기 1 년으로 정하여 역사를 그리스도의 탄생 이전 (Before Christ) 과 이후 (Anno Domini) 로 나누는 서력 기원을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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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fore Christ (B.C.) / Anno Domini (A.D.) 서구의 역사는 그리스도교의 역사 고대 로마제국이 게르만족에 의해서 멸망되기 직전 부터 시작해서 중세와 근대로 이어지는 유럽의 역사 는 예수를 따르는 사람들에 의해 형성되어짐 초창기에는 로마에서는 물론이고 출신 지역인 유대 에서조차 영향력이 없는 사람들이었지만 후에 유럽 을 지배하는 주체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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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사도, 바울 다소에서 출생 유대사회에서 전도유망한 신세대 지도자 당시 유대 사회에서 가장 존경받는 랍비 힐 렐의 손자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엘리트 교 육 30 대 젊은 나이에 유대 최고 의결 기구인 산헤드린의 의원 로마사회에서 유대교를 수호할 차세대 주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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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데반 최초의 예수 공동체 내 순교자 그의 죽음으로 예루살렘에 있던 예수 공동체 구성 원들이 흩어짐 많은 사람들이 소아시아의 다메섹과 안디옥, 이집 트의 알렉산드리아로 이주 그 중에서도 다메섹과 안디옥에 예수를 믿는 사람 들이 많이 모임 예루살렘에서의 소요는 그쳤지만 그 영향력이 아 시아 지역의 회당에 미치자 유대지도자들이 소란 을 잠재우기 위해 사울 파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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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메섹에서의 사울 예루살렘에서 다메섹으로 가는 중 부활하신 예수 님 만남 예수의 음성을 듣고 찬란한 빛으로 나타난 예수의 영광을 보고 눈이 멀게 됨 사흘 동안 앞을 보지 못하다가 다메섹의 아니니아 를 만나 치료 받음 이 체험 후 예수 부활을 믿고 그의 제자가 됨. 그리스도의 제자, 바울로 이름 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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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인의 등장 ( 행 11:26) 만나매 안디옥에 데리고 와서 둘 이 교회에 일년간 모여 있어 큰 무리를 가르 쳤고 제자들이 안디옥에서 비로소 그리스 도인이라 일 컬음을 받게 되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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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디 옥안 디 옥 로마제국 시대 시리아의 수도, 로마 알렉산 드리아 다음의 제 3 도시 헬레니즘 문화의 중심지 이 도시에서 예수를 믿는 사람들이 역사적 정체성을 갖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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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디옥의 그리스도인들 원래는 스데반 순교 이후에 예루살렘으로부터 흩어진 사 람들로 구성 모교회인 예루살렘 교회가 안디옥의 신자들을 지도하기 위해 바나바 파송 가는 길에 다소에 있던 바울 데리고 감 바나바와 바울의 지도력에 힘입어 안디옥 교회는 1 년 만 에 제국 내에서 중요한 역할 수행 예루살렘 교회가 어려움에 처하자 돕기 위해 구제 기금을 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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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인이라는 명칭 등장 로마인들은 처음에는 그리스도인들과 유대교인 들을 뚜렷히 구분 못함 그러나 그들이 유대교와 대립하면서 예수를 메시 야로 믿고 따르다가 예수가 십자가에 처형된 후 부활을 가르칠 뿐 아니라, 다시 와서 하나님 나라 를 세울 것이라고 고백하는 내용을 듣고 난 후 부 터는 유대교와 다른 분파로 인식 특히 로마인들은 예수 재림을 기다리면서 남녀가 함께 모여 먹고 마시는 등 이상한 풍습을 가진 그 들을 이해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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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기원전 4 세기 로마 - 군대와 물자의 이송을 위해 도로 건설 300 여년 후 로마가 유럽의 전역을 장악하고 대제 국을 건설하자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하게 됨 이것이 기독교가 전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 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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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방인의 사도가 된 바울 47 년부터 10 여년간 바나바, 마가, 실 라 등과 함께 로마의 잘 정비된 도로 따라 각 도시마다 교회를 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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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로와 로마 대화재 로마의 원인모를 대화재 발생 서기 64 년 안티움 별장에서 여름휴가를 보내던 네로 황제 자신의 실추된 명예와 황제의 위엄을 회복하고자 화재가 난 로마를 더 위대하게 만들겠다는 취지의 자신의 계획이 오해를 받아 그가 로마를 새로 건 립하기 위해 불태웠다는 혐의를 받게 됨 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희생양으로 그리 스도인들을 지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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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인들이 희생양으로 지목당함 당시 그리스도인들은 평판이 좋지 않음 대부분의 신흥종교들이 그러했듯이 그리스도인들도 이상한 풍습을 가지고 있었는데 매주 안식일에 예배를 드리는 것 외에 매 주일 마다 예수 그리스도를 기념하기 위해 빵과 포도주를 가지고 함께 모여 식 사를 나눔 이것이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의미하는 것이었는데 이것이 잘못 알려 져 식인풍습으로 알려짐 또한 서로를 형제자매로 부르면서 평화의 키스를 나누는 신앙적 관습 이 성적으로 문란한 그룹으로 비춰짐 이로 인해 그리스도인들은 위험한 사교 집단으로 인식됨 또한 다신교 사회인 로마에서 유일신 사상은 신을 믿지 않는 무신론 과 다를 바 없었음 그리고 만인이 예수 안에서 다 평등하다는 평등주의는 로마인들의 심 기를 불편하게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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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유대 1 차 반란 전쟁 주동 세력 – 셀롯당 70 년 봄 티투스가 이끄는 4 개 군단이 예루살렘을 함락 예루살렘의 멸망 – 구약과 유대교의 종언을 알리는 사건 하나님의 역사가 유대인에게서 그리스도인에게 넘겨짐 이 반란 사건으로 인해 로마는 유대인들과 그리스도인들을 더 욱 철저하게 경계함 박해의 대상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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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요한 계시록의 저자 요한 예수의 가장 사랑받던 제자 요한은 베드로 및 예수의 형제 야고보와 더불어 예루살렘 교회의 기둥 마태 마가 누가가 예수님의 생애를 기록한 것 이외에 당면한 교회 문 제를 해결하기 위해 예수의 가르침을 다시 한 번 정리할 필요 느낌 – 요한 복음 기록 요한복음 –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과 그 분께서 가르친 핵심 사상은 사랑이라는 것. 그리고 그 분께서 속히 다시 오실 것이라는 희 망의 기별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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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왕을 모독할 수 없소 아버지 베스파시아누스와 형 티투스에 이어 로마 황제에 오른 도미티아누스 (81~96) 황제에 즉위한 후 모든 제도를 황제중심으로 만듦 황제의 권위를 확고하게 드러내기 위해 자신을 큐리오스 ( 주인, 혹은 신 ) 로 부르기를 요구 한 마디로 살아있는 신이 되고 싶어함 유일신을 섬기던 유대인들에게 황제 숭배는 명백한 우상 숭배 행위 – 이에 대해 유대인들의 저항과 박해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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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 종교가 된 기독교 도미티아누스 (81~96) 황제 사후 네르바 (96~98), 트라야누스 (98~117) 황제를 이어 기독교는 불법 종교가 됨 특별한 범죄를 저지르지 않아도 그리스도인이라 는 사실만으로도 사형에 처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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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형당한 요한의 제자 폴리카프루스 2 세기 중엽 86 세에 서머나의 경기장에 마련된 화 형당함 서머나 총독이 그리스도를 저주하고 황제 앞에 맹 세하면 석방 약속 “86 년 동안 그 분을 섬겼지만 그 분은 나에게 아 무런 잘못도 하지 않았소. 내가 어찌 나를 구원하 신 나의 왕을 모독할 수 있겠소 ” 라고 응수하며 화형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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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교자의 피가 씨앗이 되어 90 세의 리용의 감독 포티누스 폭도들에게 살해 젊은 귀족 여성인 페르페투아와 그녀의 노예 펠리키타스 의 순교 여자 노예 블란디나의 순교 – 성난 황소의 뿔에 치여 순교의 현장에서 굴복하지 않는 그들의 신념이 서양의 역 사를 기독교의 역사로 만들었음 순교자의 피가 씨앗이 되어 기독교의 역사를 꽃피웠다. - 테르툴리아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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