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2. 배우자 선택 1. 배우자 선택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2. 배우자 선택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2. 배우자 선택 1. 배우자 선택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2. 배우자 선택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2. 배우자 선택 1. 배우자 선택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2. 배우자 선택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2. 배우자 선택 1. 우리 주변 다문화 가정의 여성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 2. 다문화 가정의 가족원들은 어떤 어려움을 가지고 있을지 예상해 보자. 현대에 다문화 가정은 우리 사회의 한 축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상적으로 다문화 가정은 빠르게, 널리 확산되어 가고 있지만 우리의 정서상으로는 아직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한국 남자와 혼인한 외국 여자의 국적별 현황

3 2. 배우자 선택 (3) 배우자 선택의 과정 ① 배우자 선택을 위한 자질 ㉠ 타인과 상호 밀접한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 필요 ㉡ 이러한 자질은 부모와의 ( ) 형성, 이성 친구와의 ( ) 형성 등에 영향 받음. 애착 관계 우정 관계

4 2. 배우자 선택 ㉢ 이성 교제의 기능 ② 배우자 관계의 발전 과정

5 2. 배우자 선택

6 고등학교 동문인 영훈과 윤아는 같은 대학으로 진학 후 좋은 친구로 지내다가 연인 관계로 발전했다. 그런데 영훈은 윤아가 자신처럼 지나치게 지배적인 성격을 가졌다는 것을 깨달았고, 윤아의 생각도 같았다. 결국 둘은 지난달 헤어졌다. 1. 관계에 영향을 끼친 원인은 무엇인가 ? 2. 이들이 만일 결혼한다면 이들의 결혼 생활은 어떠할까 ? 남녀 모두 지배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갈등이 발생했을 때 원만한 해결이 어렵고 극단으로 치닫기 쉽다. 남녀의 성격이 화합되기 어려워 관계 형성의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다. 결혼 생활을 하다 보면 당사자 또는 주변 환경으로 인해 의견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사례에서 보여지는 두 남녀는 서로 양보하고 이해하기 보다는 각자의 주장을 내세워 충돌이 발생하기 쉽다.

7 2. 배우자 선택 영빈와 정하는 컴퓨터 채팅으로 우연히 만났다. 서로에게 매력을 느낀 두 사람은 교제를 시작하였지만 영빈은 자기 보다 10 살이나 나이가 많은 정하의 마음을 도무지 이해하기 어려웠다. 정하도 자신과 다른 종교를 가진 영빈과 사사건건 부딪치게 되었다. 결국 두 사람은 두달 전에 헤어졌다. 1. 관계에 영향을 끼친 원인은 무엇인가 ? 2. 이들이 만일 결혼한다면 이들의 결혼 생활은 어떠할까 ? 컴퓨터 채팅으로 만난 두 남녀는 서로에 대한 이해 없이 일시적인 감정으로 서로에게 호감을 가졌지만, 관계를 지속하면서 연령 차이에 따른 사고의 차이와 종교적인 갈등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은 서로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 되지 않은 관계에서 비롯된 결과이다. 결혼 초기에는 서로에 대한 환상으로 행복을 느낄 수 있지만 갈등 요소가 발생했을 때 연령에 따른 견해의 차이와 종교 적인 갈등을 극복하지 못하고 충돌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8 2. 배우자 선택 자유와 독립성이 보장됨. 가족에 매이는 시간과 노력을 개인을 위해 투자할 수 있음. 부양해야 할 가족이 없으므로 불안정한 도전을 시도하는데 있어서 부담이 적음. 다양한 이성과의 교제가 허용됨. 고독과 공허감을 피하기 어려움. 독신 생활을 할 경우 가족이 주는 사랑과 안정감을 경험할 수 없음. 사회적으로 승인된 방식으로 성적 욕구를 해소할 수 없음. [ 장점 ] [ 단점 ]

9 2. 배우자 선택 [ 장점 ] 결혼을 통하여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살 수 있음. 사회적으로 승인된 방식으로 성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음. 안정감과 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음. 부부가 함께 경제 활동에 참여할 경우 경제적으로 안정 자녀를 출산함으로써 부모가 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음. [ 단점 ]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 가족과 가족의 만남인 만큼 고부 갈등과 같은 어려움을 겪기도 함. 사회적 · 법적 제도이므로 관계를 종결하기 위해서는 이혼과 같은 힘든 절차를 거쳐야 함.

10 2. 배우자 선택 형성평가 1 1. 배우자를 선택할 때 올바른 태도가 아닌 것은 ? ① 충분한 교제 기간을 갖는다. ② 서로를 신뢰할 수 있는지 생각한다. ③ 자립할 수 있는 경제적인 능력도 중요하다. ④ 자신의 결혼에 대한 가치관을 우선 파악한다. ⑤ 둘 사이의 감정 이외의 것은 고려할 필요 없다.

11


Download ppt "2. 배우자 선택 1. 배우자 선택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2. 배우자 선택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