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HANNAM University - MAP lab Prof. Seok-soo Kim 1장 U1장 U.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HANNAM University - MAP lab Prof. Seok-soo Kim 1장 U1장 U."— Presentation transcript:

1 HANNAM University - MAP lab Prof. Seok-soo Kim 1장 U1장 U

2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2 목 차 ‘U’ 의 의미와 탄생 배경 영화로 보는 유비쿼터스편리한 생활의 제공미래와 좀더 가까워진 유비쿼터스 세상유비쿼터스의 특징과 법칙

3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1.1 유비쿼터스 (Ubiquitous)  일본 동경대학교의 컴퓨터 공학부 교수  1984 년 사카무라 켄 교수의 ‘TRON’ 프로젝트를 통해 유비쿼터스 개념이 처음 도입  ‘TRON' 은 모든 사물에 소형 칩을 내장하여 생활공간에 사물이 지능을 갖게 되어 어디에나 (Everywhere) 존재하는 컴퓨터 환경을만드는 것  현재 TRON 운영체제의 표준화를 위해 T-Engine 포럼이 설립되어 실생활에 적용 하는 단계에 있음 3 1. ‘U’ 의 의미와 탄생 배경 - 컴퓨터가 생활 속으로 사라져서 보이지 않아,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쉽고 편 하게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개념 1.2 사카무라 켄  라틴어로 ‘ 어디에나 존재하는 ’, ‘ 편재하는 ’ 이라는 형용사절 의미로 해석  ‘ 유비쿼터스는 곧 인간이다 ’ 라고 표현  유비쿼터스 컴퓨팅

4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1.3 마크 와이저 4 1. ‘U’ 의 의미와 탄생 배경  제록스 (XEROX) 사의 부설 팰로알토연구소장  인간 중심으로 컴퓨터와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유비쿼터스라는 개념을 제시  1988 년 마크 와이저가 ‘ 유비쿼터스 컴퓨팅 ’ 을 제안함  1991 년 ‘The Computer for the 21st Century‘ 라는 글을 집필  1993 년 논문을 통하여 ‘ 유비쿼터스 컴퓨팅 ’ 을 ‘ 어디에서든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 이라고정의를 내림 사라진다 (Disappear) 보이지 않는 (Invisible) 조용한 (Calm) 1991 년 1993 년 1996 년 1.4 마크와이저의 ‘U’ 의 개념 변화  마크와이저의 저널에 실린 글을 보면 유비쿼터스에 대한 그의 개념이 순차적으로 변화 한것을 알 수 있음

5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1.4 현재 ‘U’ 의 의미 변화 5 1.‘U’ 의 의미와 탄생 배경  모바일의 보급이 증가하면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의미를 크게 확장시킴  가전제품에 컴퓨터칩의 내장으로 인한 네트워크 제어를 유비쿼터스의 한 부분으로 여김  IBM 의 ‘ 퍼베이시브 컴퓨팅 (Pervasive Computing)’

6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6 2. 유비쿼터스의 특징과 법칙 2.2 네트워크의 접속이 필수  사용자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네트워크 접속이 필수  마크 와이저는 네트워크에 접속되지 않는 컴퓨터는 ‘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니다 ’ 라고 지적 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기능이 내재되어 있지 않는 전자 수첩의 경우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포함되지 않는다  네트워크의 접속이 필수  사용자 생활의 일부가 되는 것 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운 컴퓨팅  인간 중심적인 컴퓨팅  모든 기술이 서로 상호 보완 되야 한다 2.1 유비쿼터스의 특징과 법칙

7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7 2. 유비쿼터스의 특징과 법칙 2.3 사용자 생활의 일부가 되는 것  현재 컴퓨터의 구조를 ‘ 눈에 보이는 (Visible)’ 것 이라 할 수 있음  이용자가 해당 매체를 사용하고 있다는 인식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필요  ‘ 보이지 않는 ’ 의 의미는 ‘ 생활의 일부 ’ 가 되는 것을 뜻  마크 와이저는 ‘ 컴퓨터가 종이와 같은 존재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고 주장 - 사람들이 종이의 존재를 인식하지 않고 거기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

8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2.4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운 컴퓨팅 8 2. 유비쿼터스의 특징과 법칙  현재 상황에 맞게 서비스를 변화시켜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  현재 위치, 이용자의 ID, 주변 장치들의 ID 와 상태 (Status), 시간, 온도, 밝기, 날씨 등을 모두 고려 -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이를 서버에 전송하여 이용자가 휴대하고 있는 단말기에 그 내용을 보여주는 기능

9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2.5 인간 중심적인 컴퓨팅 9 2. 유비쿼터스의 특징과 법칙  현재 IT 세대 ( 컴퓨터중심적인 컴퓨팅 ) → UT 세대 ( 기계에 인간적인 면을 구현 )  컴퓨터가 인간적 속성을 갖기 위해서는 일단 HCI(Human Computer Interface) 분야의 연구가 필요  인간 본질의 정의 확립과 사물에 대한 정의가 가능해야 함  유비쿼터스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환경 (Context)

10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2.6 모든 기술이 서로 상호 보완 되야 한다 10 2. 유비쿼터스의 특징과 법칙  ‘ 신기술 (New Technology)’ 은 기술적 결함을 또 다른 기술로 보완 하는 것  상호관계에서 독자적인 위치를 유지하며 서로 조합되어 인간에게 더 좋은 환경을 제공 하는 것  유비쿼터스 컨버전스 - 모든 기기들의 통합화가 가능하며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는 것 - 기존 환경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11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2.7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한 연구 11 2. 유비쿼터스의 특징과 법칙  여러 나라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한 연구  현재 유비쿼터스환경은 초기 단계 사람 대 사람 통신 사람 대 사물 통신 사물 대 사물 통신 유선전화, 이동전화 휴대인터넷, 유선인터넷, 무선인터넷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연결하여 통신 원격 검침, 원격통제, 원격 모니터링 언제 어디서나 무엇이라도 연결하는 통신 유비쿼터스 성숙단계 ( ~2010 ) 상황인식에 의한 자율 서비스 모든 사물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상호통신 유비쿼터스 완성단계 ( ~ 2015 ) 유비쿼터스 진입단계 ( ~ 2007 ) 유비쿼터스 IT& 기존 IT 기존 IT

12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2.8 국내의 유비쿼터스 환경 12 2. 유비쿼터스의 특징과 법칙  국내의 유비쿼터스 환경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와 홈 네트워크 (Home Network) 같은 기술 중심적 환경을 추구  우리에게 적합한 비즈니스 환경이 어떠한 형태로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도 구체화해야 한다.

13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3.1 유비쿼터스의 개념 13 3. 미래와 좀 더 가까워진 유비쿼터스 세상  ‘ 편재 ’ 라는 단어는 유비쿼터스의 의미인 ‘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 ’ 는 뜻이 함축된 단어  자연 환경의 요소들인 공기, 물, 흙, 나무 등이 인간을 중심으로 상호작용하고, 도움을 주는 것과 비슷함  유비쿼터스는 미래화 되어가는 자연 환경 3.2 AMI(Ambient Intelligence) 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하에 존재하는 모든 지능요소들  ‘ 인터랙티브 (Interactive) TV 냉장고 ' 처럼 정적인 인공물들이 가전 환경과 융합되는 것  AMI 들은 IT 기술을 통해서 네트워크를 형성

14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3.3 미래의 유비쿼터스 환경 14 3. 미래와 좀 더 가까워진 유비쿼터스 세상  미래에는 PC 기반의 업무에서 모바일 유비쿼터스, 공간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업무로 바뀜  어디에서든 특별한 능력을 요하지 않고도 편하게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함 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과 유비쿼터스 환경은 틀림

15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4. 영화로 보는 유비쿼터스 4.1 마이너리티 리포트 15  미국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에 의해 제작  저명한 미래학자들과 영화제작진으로 이루어진 ‘Think Tank’ 그룹을 구성 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인 과학기술상의 지식을 토대로 하여 영화를 제작 4.2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미래 기술  유리컴퓨터 (Glass Computer) 와 촉각 디스플레이 장갑 (Haptic Glove) - Liquid Metal 베이스의 유리 컴퓨터, 플라스틱 베이스의 LEPD 로 진화 - 네트워킹으로 광자 (Photon) 베이스의 빛을 이용한 네트워킹으로 발전

16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4.2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미래 기술 16 4. 영화로 보는 유비쿼터스  e-Paper(Electronic Paper) - 전자종이 : 수백만개의 구형캡슐과 그 위 아래의 플라스틱 트랜지스터로 구성되어 전기적인 충격으로 문자를 조합하거나 색상을 바꾸는 디스플레이기계  홍채 인식 - 홍채무늬 패턴을 이용하여 사용자를 인증하는 기술 - 다른 생체 특징보다도 개인간의 변별력이 매우 높음

17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4.2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미래 기술 17 4. 영화로 보는 유비쿼터스 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 - 지능형 교통시스템 - 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 교통정보를 수집 · 관리 · 제공하는 21 세기형 고통체계  충격 음파총 - 고강도 음탄 (Sonic Bullet) 을 발사해 비행기 납치범을 무력화할 목적으로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American Technology 사에서 2001 년부터 개발

18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4.3 영화 속 유비쿼터스의 단점과 허점 18 4. 영화로 보는 유비쿼터스  다이하드 4.0 - 크래커들이 공격에 미국의 교통, 금융, 통신등을 마비시키고 나라를 혼란에 빠뜨린다  가타카 - 타인의 혈액을 빌려 DNA 칩에 의한 보안 검색을 교묘히 피하기도 한다.  마이너리티 리포트 - 그리드를 피하기 위해 암시장에서 안구 이식수술

19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5.1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의한 가정생활 변화 19 5. 편리한 생활의 제공  정보가전 :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한 정보통신 수단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제품  AV 제품계열은 컴퓨터를 제외하고 가장 먼저 네트워크에 연결됨  인터넷 냉장고 : 디스플레이를 부착해 인터넷에 액세스가 가능한 형태에서 내용물을 체크하여 부족한 식료품을 파악 데이터를 단말기로 전송하는 형태 로 변화  인터넷 전자레인지 : 식료품에 걸맞은 조리 방법을 검색하고, 필요할 경우에는 인터 넷에서 자료를 다운로드해 자동으로 조리 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 해주기만 하면 정보가전의 성능은 ‘ 진화 ’

20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5.2 노인 부양과 장애인을 위한 생활공간 20 5. 편리한 생활의 제공  유니버설 디자인 (Universal Design)  배리어 프리 (Barrier Free) -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시민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약자가 사용할 수 있는 환경과 상품 창조를 만드는 디자인 - 신체적인 약함과 상황, 나이에 따라 일어날 수 있는 특정 부분의 불리한 점을 보완하는 것

21 HANNAM University - MAP lab / Prof. Seok-soo Kim 5.3 보안분야의 유비쿼터스 21 5. 편리한 생활의 제공  세콤의 홈 시큐리티 (Home Security) 서비스 - 홈 컨트롤러 (Home Controller) 컨트롤센터로 정보를 전송 - 긴급발신 경보가 울리면 상주하는 보안 전문가가 이를 대처하는 구조  인체감지 센서, 창문 파손을 감지하는 기술이 개발 되어 있기에 가능


Download ppt "HANNAM University - MAP lab Prof. Seok-soo Kim 1장 U1장 U."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